중국 진출 정보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현황 및 SNS 마케팅 효과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 중국의 한 빅데이터 분석기관이 발표한 <2017웨이보(微博)화장품보고>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의 화장품시장 규모는 3,338.6억 위안으로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화장품 소비국이 됨

     

    □ 동 분석기관이 1,3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성별 분포는 남성 14%, 여성 85%, 연령별 분포는 20대 74%, 30대 16% 40대 3%, 10대 4%로 나타남

     

    □ 피부케어제품 및 화장품 사용횟수는 거의 매일’ 76.6%,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12%, ‘2-3일에 한 번’ 4%, ‘거의 사용하지 않음’ 5% 로 나타남

     

     ○ 3-40대 중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84%에 달함

     

     ○ 10대 중에는 42%만이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하였고 23%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함

     

     ○ 남성 중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45%를 초과했고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20%가 채 되지 않았음

     

    □ 이용자들의 화장품 구매경로(복수응답)는 티엔마오/타오바오 등 전자상거래 61%, 백화점 매장 46%, 해외 구매대행/면세점 45%, 왓슨스 등 체인점 30%, 유명 인터넷 상점 9%, 슈퍼마켓 8% 로 나타남

     

    □ 이용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피부케어 제품 및 화장품의 평균 가격 분포는 100~250위안 50%, 100위안 20%, 250~500위안 22%, 500위안 이상 8% 로 나타남

     

    □ 사용경험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게 되는 계기(복수응답)로 친구 추천이 59%, ‘믿을 수 있는 유명 브랜드 신상품’ 57%, ‘가격 할인 행사’ 40%, ‘유명인 추천’ 27%, ‘연예인과 같은 제품’ 19%로 나타남

     

    □ 피부케어제품 및 화장품 선택 시 고려요소(복수응답)는 품질(효과) 85%, 피부타입 및 계절과 맞는 상품72%, 브랜드 53%, 가격(할인) 46%, 친구의견 20%, 포장 9%로 나타남

     

    □ 소비자들이 새로운 화장품을 접하게 되는 경로(복수응답)로 웨이보(微博), 화장품 APP 등 신매체 73%,친구 추천 53%, 유명인 38%, 매장 35%, TV/잡지/기타 간행물 33% 가 있음

     

    □ 웨이보(微博)에서 화장품 브랜드의 언급 및 노출이 매우 많음

     

     ○ 2017년 1-10월 웨이보(微博상 언급된 화장품 브랜드는 800개 이상이며 노출횟수는 28,643억 회로 집계됨그 중 화장품 관련 업로드 글의 개수는 43억 개댓글은 22억 개공유는 44억 회로 나타남

     

      - 웨이보(微博월 이용자 수는 2016년 3분기 2.97억 명에서 2017년 3분기 3.76억 명으로 증가함

     

    □ SNS 화장품 광고 선호도는 좋음’ 58%, ‘관심없음’ 25%, ‘매우 좋음’ 11%, ‘싫음’ 2%, ‘매우 싫음’ 1% 로 나타남

     

     

    □ 작성/문의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86-28-8692-8037http://cd.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