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로봇청소기, 중국 젊은층의 애용품으로 부상

    1.개요

     

    □ 관련통계에 따르면 2017년 로봇청소기의 판매량이 일반 가정용 로봇판매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여 새로운 인기상품으로 젊은층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음

     

    ·2010년 로봇청소기가 처음으로 중국시장에 진입되었으며 연간 매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중국시장에서의 2013년 및 2014년도 로봇청소기의 연매출액이 각 7.9억위안 및 15.3억위안에 달했으며 특히 2015년이후 평균 1.5배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로봇청소기는 일반 청소기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2017년 기준 중국 동남부 지역의 시장점유율이 약 5%이고 내륙지역의 시장점유율은 0.4%이 불과함

     

    □ 직장생활 때문에 바쁜 젊은층 소비자들에게 로봇청소기는 기본 실내 바닥청소를 대신해줄 수 있는 유용한 제품임

     

    ·최근 새롭게 출시된 로봇청소기에는 핸드폰으로 원격 조작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는 등 스마트 가전제품시장의 희망품목으로서 향후 대부분 가정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임

     

     

    2. 최근 로봇청소기 시장 추이

     

    □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로봇청소기가 대부분 원형이며이에 따라 일부 브랜드는 실제 작업과정에서 코너를 청소하지 못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삼각형 및 유선형 모델을 제조하는 경우도 있음

     

    □ 최근 몇 년간 로봇청소기 시장의 확대에 따라 기존 브랜드의 모델수량뿐만 아니라 새로운 브랜드의 진입도 늘어나고 있음대부분은 브랜드는 더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특정한 소비자 요구들에 맞춰 다양한 모델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한 온라인 쇼핑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로봇 청소기 온라인 매출 5대 브랜드는 코와코스(Ecovacs중국산), 아이로봇(i-Robot 중국산), 프로세닉(Proscenic 대만산), 파나소닉(Panasonic 일본산), 하이얼(Haier중국산)

     

    □ 로봇청소기는 스마트 가전제품으로서 구매자들도 대부분 스마트기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람 혹은 인터넷 쇼핑이 익숙한 사람임

     

    □ 2016년 로봇청소기의 온라인 매출이 37.7억위안에 달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이 겨우 6.3억위안으로전체 매출의 85.7%를 온라인이 점유하고 있음

     

    ·주 고객층인 20-40대 직장인이 상대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익숙하고,전자제품의 특성상 비슷한 성능이라면 가격에 민감할 수밖에 없어 홍보비용이 저렴하고 매장 임대료가 없는 온라인 시장에서의 로봇청소기 판매량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출처中商情報網(http://www.askci.com/등 현지 언론 종합

     

    작성/문의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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