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치즈 시장동향

    어린이 치즈가 절반 차지 -

    - 다양한 품종의 치즈 유행 -

    -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치즈 HS Code: 0406

     

    □ 선정 사유

     

      ㅇ 중국 내 유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부단히 증가함에 따라 고영양가 식품으로 알려진 치즈는 중국에서도 인기가 나날이 증가하며 빠른 발전단계에 있음.

     

    □ 중국 치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지속 성장하는 중국 치즈시장

        - 2016년 중국 치즈제품 시장규모는 49억3000만 위안, 전년동기대비 22% 성장함.

        - 2016년 중국 국내 치즈 소비량은 6만9000톤, 판매액은 4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전년동기대비 14% 성장함.

        - 2022년 중국 치즈 시장규모는 138억6000만 위안, 전 세계 주요 치즈 소비시장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치즈 시장규모

     

     

    자료원:산셩 컨설팅(三胜咨询)

     

      ㅇ 막대한 잠재력을 지닌 중국 치즈시장

        - 미국의 치즈 소비량은 매년 약 371만 톤, 일본과 한국은 각각 23만 톤과 11만 톤인데 비해, 중국은 6만9000톤으로 여전히 큰 차이를 보임.

        - 1인당 소비량 측면의 격차는 더 큼. 일본과 한국은 1인당 소비량이 각각 2.26kg, 2.57kg임. 중국은 일본과 한국의 50분의 1에 불과함. 따라서 중국 치즈시장은 많은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

     

      ㅇ 어린이 치즈가 절반 차지

        - 어린이 치즈는 치즈시장의 판매 점유율 55%임. 아이가 있는 가정을 타깃팅한 어린이 치즈는 “우수한 식감”, “영양보충”과“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포장”으로 소비욕을 불러일으킴.

        - 현재 어린이 치즈시장 경쟁은 치열함. MILKANA의 “빵빵(棒棒)치즈”를 필두로 기타 주요 치즈업체도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여러 종류의 어린이 성장치즈, 신선치즈 등의 치즈 상품을 출시함.

     

      ㅇ 다양한 품종의 치즈 유행

        - 서양음식과 친숙해진 젊은 소비자들은 발라먹는 치즈, 조각치즈, 채 썬 치즈 등 더 많은 종류의 치즈를 맛보길 원함.

        - 채 썬 치즈는 서양식 피자, 파스타의 원재료로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에 깊숙이 자리잡지는 못했지만, 2년 동안 평균 50%이상의 판매액 성장해 치즈시장 확장에 일조함.

     

      ㅇ 간편식으로 탈바꿈한 치즈

        - 치즈기업들이 치즈스낵을 출시함. 전통간식과는 다르게 치즈로 만든 스낵은 가공치즈나 다른 재료와 혼합해 저열량, 높은 영양가의 천연 간편식임.

        -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즈시장의 주력 상품인 치즈스낵의 판매액은 전년동기대비 16% 성장함.

        - 아이가 있는 가정이 다른 그룹보다 치즈스낵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구입하며 평균 지출비용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새로운 맛을 통한 크로스오버 

        - 레저식품기업도 '새로운 맛' 수요에 맞춰 새로운 치즈맛을 출시함. 치즈함량을 높이고 '더 영양가 있고, 더 맛있는' 점을 강조하는 라벨을 포장에 추가해 군것질이 건강에 이롭지 않다는 소비자의 근심을 덜어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동향

     

    중국 치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0406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액

    306,648

    370,993

    434,357

    25.1

    1

    뉴질랜드

    161,715

    216,391

    244,241

    12.9

    2

    호주

    64,773

    76,955

    87,226

    13.3

    3

    미국

    53,413

    40,976

    60,235

    47

    4

    프랑스

    13,927

    21,031

    22,334

    6.2

    5

    이탈리아

    12,820

    15,640

    20,321

    29.9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치즈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0406 기준)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5

    7

    80

    82

    551

    874

    증감률

    -88.4

    27.8

    1,045.4

    2

    572.6

    58.7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중국 시장 선점한 외국 브랜드

        - 오랜 치즈 생산의 역사를 가진 외국 브랜드는 현재 중국 내 주요 위치를 점하고 있음. 현재 시장점유율 TOP5 중 4개가 외국 브랜드임.

        - 1위는 MILKANA로, 프랑스 Bongrain 회사 계열 브랜드로 현재 시장점유율 25%를 초과함. 2위는 Anchor로 헝티엔(恒天然)계열 브랜드임. 3위는 La Vache qui rit로 프랑스의 Bel 그룹 계열사 소유임. 4위는 president로 Lactalis 소유임. 5위는 미아오커란두오(妙可蓝多)로 5개 기업 중 유일한 중국 브랜드이며 광저 주식 계열 브랜드임.

     

      ㅇ MILKANA는 베이상광(베이징, 상하이,광저우) 등 1선 도시에서 잘 팔리고 있음. 주로 슈퍼마켓이나 작은 가게에 집중돼 있으며,일찍이 CCTV와 어린이 채널 등에서 광고를 시작함. 현재 MILKANA는 전국 지급시에 모두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시스템 300개의 대리상을 보유함.

     

      ㅇ 중국 치즈 시장점유율 TOP 5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MILKANA 과일치즈맛

    (百吉福 棒棒奶酪混合水果味)

    500g

    59위안

    2

    Anchor 체다가공치즈

    (切达再制干酪)

    250g

    25.8위안

    3

    La Vache qui rit 치즈스낵

    (乐芝牛

    芝士小食系列再制干酪)

    125g

    37.6위안

    4

    President 모짜렐라 피자치즈

    (总统(President)马苏里拉匹萨奶酪片)

    200g

    50위안

    5

    미아오커란두오 과일치즈맛

    (妙可蓝多 奶酪棒棒 混合水果味)

    500g

    45.8위안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관세율 

     

      ㅇ 치즈 HS Code: 0406

        -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8.8%(한중 FTA협정)

     

    연도

    관세율(%)

    MFN

    12

    2015

    11.2

    2016

    10.4

    2017

    9.6

    2018

    8.8

    2019

    8

    2020

    7.2

    2021

    6.4

    2022

    5.6

    2023

    4.8

    2024

    4

    2025

    3.2

    2026

    2.4

    2027

    1.6

    2028

    0.8

    2029

    0

    주: 양허유형 15(관세를 한중 FTA 발효일부터 15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29년 1월 1일부터 관세 없음.)

     

    □ 수입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치즈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ㅇ 어린이 맞춤 제품 개발 필요

        - 어린이 치즈는 핵심 상품으로,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반드시 '시각적' 요소를 갖고 있어야 함.

     

      ㅇ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 치즈는 수입품이어서 중국 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경향이 여전히 존재함. 따라서 꾸준한 맛 개발이 요구됨.

     

      ㅇ 다방면에 활용되는 치즈

        - 중국 치즈의 80%가 카페, 베이커리 등에 쓰임. 이는 재가공돼 빵, 디저트로 소비되며 20%의 치즈만이 음식에 직접 쓰임.

        - 유제품 기업은 빠른 치즈 소비에 맞춰 각 거대시장으로 진출함. 어린이, 청소년과 화이트칼라를 겨냥한 다른 종류의 치즈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ㅇ 미래 치즈시장의 발전은 아이, 젊은 세대 그룹 타깃팅에 달려 있음.

        - 유제품 기업은 '링링 허우'(2000년 후 출생자), '야오링허우'(2010년 후 출생자) 등 유제품 수용정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겨냥함.

        - 사탕 모양으로 포장된 치즈제품, 초콜릿을 넣은 치즈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치즈제품들이 출시됨.

     

      ㅇ 선전샹꺼우국제무역유한공사 총경리 짜오청취엔(赵诚全)은 “치즈는 영양이 풍부한 제품으로 쉽게 소비할 수 있으며, 현재 중국에 외동 자녀들이 많고 산아정책 개방이 실현됨에 따라 어린이 치즈는 머지않아 굉장히 큰 소비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다.”라고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