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허난성 신에너지자동차 시장동향

    - 허난성 뤄양, 150억 위안 규모 신에너지자동차 산업단지 건립 -
    - 인프라 확대, 보조금 정책 등 인센티브가 많아 지속성장 전망  -

     

     

     

    □ 허난성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현황

     

      ○ 최근 중국 전역에서 환경문제, 대체에너지 개방 등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허난성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허난성자동차협회에 따르면, 18년 3분기 허난성 신에너지자동차 등록대수는 6만 3090대로 중국 전체 신에너지 자동차의

    10.42%를 차지함  

     

      ○ 등록대수의 전년대비 증가율 기준으로 살펴보면, 17년 대비 2.3배 늘어난 수치임
        - 이는 허난성 정부의 충전소 보급 확대, 신에너지자동차 구매제한 기준 완화 등 인프라 확충 및 지원정책 덕분임

      

      ○ 신랑망(新浪网)에 따르면, 허난성 정부는 2020년까지 신에너지자동차 시장규모를 25만대로 확대하기 위한 로드맵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음

     

      ○ 17년이후, 샨시그룹(陕汽集团), 란스그룹(蓝时集团), 허난수달전동자동차(河南速达电动汽车), 션위엔전기(森源电气), 뤼츠자동차(绿驰汽车) 등 신에너지자동차 전문기업이 잇따라 허난성에 진출함 
       - 더불어 배터리, 부품제조 및 차량생산, 충전시설 등 다양한 분야 신에너지자동차 생산기업이 허난성에 진출하여 부품조달부터 제품 생산까지 일련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했음

     

    □ 허난성에서 인기 있는 신에너지자동차는?

     

      ○ 2018년 9월 판매량(누적기준)을 살펴보면, 하이마 신에너지자동차가 1위를 달라고 있으며, 뒤이어 베이징자동차, ECSeries, 즈두 D2가 2,3위를 각각 차지함

     

    허난성 인기 신에너지 자동차 TOP 3


     출처 : 허난성자동차협회 

     

    □ 허난성 신에너지자동차 충전소 현황

     

       ○ 2017년 정저우시 내 공공충전소는 약 11개이며, 공공충전기는 1200만개로 추산됨

         - 허난성은 2020년까지 약 1000개의 공공충전소를 건설하고, 약 10만개의 충전기를 설치해 신에너지 자동차 35만 대가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인프라를 확충한 계획임

         - 대표 신에너지 자동차 공공충전소 브랜드는 국가전망(国家电网)과 테슬라가 있음

     

    □ 허난성 뤄양, 150억 위안 규모 신에너지자동차 산업단지 건립

     

      

      ○ 중국 전기차 전문 제조기업 주하이인룽(珠海銀隆)은 17년부터 150억 위안 규모의 신에너지자동차 산업단지를 건립함

         - 건설이 확정된 뤄양시 까오신구(高新区)는 자동차 산업단지가 완성되는 2020년경부터 연간 1만대의 순수전기 상용차와 5000대

    전기 특수차량, 5000대의 신재생에너지 청소 차량과 픽업트럭, 순수 전기 농기구 등 신에너지 차량을 생산할 방침임.

     

    □ 허난성 신에너지 자동차 대표기업 – 위통그룹

     

       ○ 생산량 기준 세계 1위 버스 제조사이며, 중국 전기버스 시장점유율 1위 업체

         - 위통그룹은 1993년 허난성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업체이며, 버스 및 부품 제조·판매, 자동차 수리 및 여객운송 서비스가 주요업무 영역임

         - 특히 공공교통, 통학, 여행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버스분야에서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전기 등 신에너지 버스시장에서도 압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

         - 위통그룹의 전기버스 시장 점유율은 34.21%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전기버스 수요의 3분의 1 이상을 흡수할 수 있으며, 현재 연 3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신에너지 버스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음

     

    □ 중국 신에너지차량 보조금 정책 최신동향

     

      ○ 중국은 2020년까지만 신에너지자동차 보조금을 지급하며 단계적으로 인하한다는 방침

         - 18년 2월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정책 조정에 관한 통지(关于调整完善新能源汽车推广应用财政补贴政策的知)”을 발표했음

         - 상기 통지는 18년 6월 12일부로 전격 시행함  

         - 주요내용은 2018년 2월 13일부터 6월 12일까지 과도기를 두고 과도기 보조금 수준은 2017년에 비해 30% 삭감한다는 것임

         - 신보조금 정책이 발효된 6월 12일 이후 주행거리에 따라 보조금 삭감폭이 다르나, 대체적으로 주행거리가 길수록 2017년보다

    보조금이 더 많고 주행거리가 짧은 신에너지자동차는 보조금을 대폭 축소함

     

    2018년 신에너지자동차 보조금 동향 및 17년 대비 변동현황

    (단위: 만 위안, %)

    출처 : 창청(長城)증권연구소

     

    □ 시사점

     

      ○ 허난성은 소비력 확대에 따라 신에너지자동차 시장 성장 잠재력이 높음

         - 허난성은 1억 인구로 중국전역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성급도시이자 5년 연속 중국 평균을 웃도는 경제성장률을 기록함  

         - 더불어 허난성 정부차원에서 충전소 확대, 시장규모 증대를 천명한 상황에서 시장성장을 위한 지원책이 나올 전망임

     

      ○ 허난성 대표 신에너지자동차 업체 위통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동사는 현재 전기자동차, 커넥티드 카 등 미래 자동차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있는 기업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싶다고 언급함   

            

      ○ 향후 한국기업이 현지에 있는 위통그룹, 하이마자동차 등 유수의 기업과 신에너지자동차 분야 기술 및 자본 협력 파트너쉽을 구축

    한다면 좋은 결과가 예상됨 

          - 현지 중장비제조업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협의결과, 많은 허난성 신에너지자동차 기업이 한국의 기술력에 대해 인정하고 있으며 협력 가능분야가 있을 경우 충분한 협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