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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수입차 시장 최신 이슈

    - 2018년 5월 22일, 중국 재정부는 올해 7월 1일부터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의 수입관세를 인하하겠다고 발표함 -

    - 테슬라, 벤츠, BMW, 폭스바겐 등 많은 수입차 브랜드가 가격 인하 조치를 취함 -

    - 6월 16일 중국은 미국 수입차에 대해서 7월 6일부터 25%의 보복관세를 추가한다고 밝혀 새로운 가격 조치가 내려질 전망임  -

     

     

     

    □ 배경

     

      ○ 2018년 5월 22일, 중국 재정부는 올해 7월 1일부터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의 수입관세를 인하하겠다고 발표함.

        - 기존 관세 25%의 세번 품목 135개와 20%의 세번 품목 4개를 모두 15%로 조정하고, 각각 8%, 10%, 15%, 20%, 25%였던79개의 세번 품목을 6%로 조정한다고 밝힘.

        - 관세 조정 후, 중국 수입자동차의 평균 관세는 13.8%, 자동차 부품은 6%로 인하됐음.

        - 관세 인하로 수입 차량의 연수입량은 150만 대에 이를 것이며, 소비자 판매 가격이 평균 8% 인하될 것으로 전망함.

        - 정부 발표 직후, 16개의 수입자동차 브랜드가 자동차 판매 가격을 인하했으며, 8개 브랜드가 곧 가격을 조정하겠다고 밝힘.

            

    □ 수입차 브랜드의 가격 인하

     

      ○ 테슬라

        - 가장 먼저 구체적인 가격조정방안을 표했으며, 앞으로 구매차량에 관해 통관 날짜와 상관없이 인하된 가격을 적용할 것이라 밝힘.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델S와 모델X의 가격을 조정함.

     

      ○ Jeep

        - 정부 발표 당일 가격 인하 의사를 밝힘.

        - Jeep는 자사의 체로키 모델에 대해서만 가격 인하를 시행했음.

        - 체로키 모델의 가격 하락폭은 50,000~65,000 위안으로 비교적 합리적임.

     

      ○ 아우디

        - 관세 조항에 대해 가장 빠르게 공식 입장을 발표했으며, 관련 상품들의 가격을 조정할 계획을 밝힘.

        - 5월 25일, 판매가를 전면 인하했으며, 아우디의 3대 시리즈인 A, Q, R에 모두 적용됨.

        - 취득세 또한 전년 대비 하락함.

     

      ○ BMW

        - 관세 인하 조치에 대해 환영 의사를 밝혔음.

        - 5월 24일, BMW와 MINI 브랜드의 제조사는 판매가 조정에 대해 제안했음.

        - 제조업체가 제안한 BMW4, BMW6 GT, BMWX5의 최저판매가는 각각 369,800위안, 649,900위안, 699,900위안으로 조정됐음.

        - MINI ONE 또한 188,800위안으로 조정됐음.

     

      ○ 메르세데스 벤츠

        - 5월 24일, 벤츠의 수입차량모델 제조사는 판매가를 제안했음.

        - 마이바흐, 벤츠, AMG, SMART 등 100여 종이 넘는 벤츠 차종의 가격을 인하했음.

        - 벤츠는 평균 인하가격이 가장 큰 브랜드이며, 최대 인하 폭은 25만 위안에 달함.

     

      ○ 포드

        - 5월 25일, 포드의 수입차량모델 제조사는 판매가를 제안했음.

        - 포드는 모든 모델에 대해 15,000~35,000 위안의 가격 인하를 진행할 예정이며, 머스탱 모델의 가격 인하 폭이 가장 큼.

     

      ○ 볼보

        - V40, V60, XC90 등 7개 모델에 대해 가격 인하를 진행했으며, 발표한 인하 폭이 비교적 큼.

        - 인하금액이 가장 높은 모델은 100,000 위안에 달해, 이번 관세 조정 상황에서 비교적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 렉서스

        - 57개의 차종에 대해 가격 인하를 발표함.

        - 렉서스 또한 인하금액이 가장 높은 모델은 100,000 위안에 달함.

     

      ○ 재규어 랜드로버

        - 가장 높은 인하금액은 392,800 위안임.

        - 재규어 랜드로버는 판매량 면에서 줄곧 상위권을 차지해왔고 브랜드 이미지 또한 우수하여 이번 관세 조정은 호재가 될 전망임.

     

      ○ 폭스바겐

        - 폭스바겐은 비교적 늦게 가격 인하를 발표했으며, 평균 인하가격은 64,500 위안임.

     

    관세 조정에 따른 브랜드별 가격인하 추이

    (단위: 만 위안, %)

    발표일(2018)

    기업명

    평균 할인금액

    평균 할인율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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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미국)

    6.63

    6.4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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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eep( 미국)

    5.67

    8.4

    5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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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독일)

    5.26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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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독일)

    6.19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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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츠( 독일)

    6.97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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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닛산( 일본)

    5.62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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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드( 미국)

    2.46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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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링컨( 미국)

    2.97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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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쓰비시( 일본)

    4.63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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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 스웨덴)

    3.55

    6.8

    5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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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렉서스( 일본)

    3.63

    6.6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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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파로메오( 이탈리아)

    2.51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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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규어랜드로버( 영국)

    6.19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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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피니티( 일본)

    2.53

    5.6

    5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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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요타(일본)

    4.02

    6.8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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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스바겐( 독일)

    2.54

    6.4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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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세라티( 이탈리아)

    9.01

    6.3

    * 포르쉐, 람보르기니, 애스턴마틴, 벤틀리, 애스턴 마틴, 맥라렌, 롤스로이스 등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 또한 가격 할인 의사를 밝힘.

    자료원: 제미엔(界面)

     

    중국 내 국가별 수입차 브랜드 할인금액 및 할인율

    (단위: 만 위안, %)

    국가

    평균 할인금액

    평균 할인율

    스웨덴

    3.6

    6.85

    독일

    5.8

    6.71

    일본

    3.5

    6.52

    미국

    3.6

    6.32

    이탈리아

    2.5

    3.96

    자료원: 제미엔(界面)

     

    □  6월 16일 중국은 미국 수입차에 대해서 7월 6일부터 25%의 보복관세를 추가한다고 밝힘.  

     

      ○ 중미 무역전쟁에 따라, 6월 16일 중국 정부가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서는 7월 6일부터 25%의 보복관세를 추가한다고 밝혔음. 

        - 중국은 미국의 관세폭탄에 맞서 7월 6일부터 340억 달러 규모의 545개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할 예정임. 

        - 보복관세 대상에는 SUV, 세단, 트럭 그리고 변속기 등 자동차 관련 제품 28개가 속해 있음.

        -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은 기본 15%에 보복 관세율 25%를 더한 40%로 상승됨.

      ○ 미국산 수입차의 관세는 7월 1일 25%에서 15%로 인하됐다가 5일 뒤인 7월 6일부터 다시 40%로 올라가는 것임.

        - 이로 인해 완성차를 주로 중국에 수출해 온 테슬라, 지프, 링컨 등 미국차 브랜드가 직격탄을 맞게 될 것으로 보임.
        - 테슬라, 링컨, 벤츠, BMW, JEEP, 포드, 쉐보레, 크라이슬러 등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에 40%의 관세가 부과 될 예정임.

     

    □ 시사점  

     

      ○ 15%로 관세 인하 당시, 차량 가격이 높을수록 인하 폭도 큰 것으로 집계 됐음.

        - 100만 위안이 넘는 차종의 평균 할인 금액은 11만 1200위안, 할인율은 6.94%인 것으로 나타났음.

        - 가격대가 10~20만 위안인 차량의 할인 금액은 1만 1000위안, 할인율은 5.54%로 높은 가격대의 차량보다 할인 금액이 낮음.

     

      ○ 현대 수입차는 현재 수입이 정지된 상태이며, 기아는 수입차 업무를 여전히 진행하고 있음. 

        - 칭다오 기아자동차 판매점에 따르면, 현재 기아는 관세 인하에 대한 가격 조치를 발표하지않은 상태임.
     

      ○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25%의 보복관세가 부과되면 관련 기업의 새로운 가격 조치가 내려질 전망임.

        - 미국 수입차는 15%의 관세가 붙는 7월 1일과 40%의 관세가 붙는 7월 6일 사이에 수입량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함.

        - 완성차 이외에 미국산 자동차 부품 또한 보복관세가 붙어 관련 산업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임.

     

      ○ 칭다오 벤츠 전문판매점 장경리에 따르면, 이전 중국의 관세 조정으로 인해 이미 자동차 판매가격을 인하했다고 함.

        - 최근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새로운 관세 정책이 발표되면서, 주로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벤츠 차량 또한 향후 가격 재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함.

     

    자료원: 제미엔(界面), 소후(搜狐), 글로벌이코노믹,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