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중국 전자상거래법, 2019년 1월부터 시행

    플랫폼  플랫폼 진입기업의 의무와 처벌조항 구비 -

    전인대 통과로 산업 관리의 법적 근거 마련 -

    소비자 권익보호 성격 강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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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시나신문

     

     전자상거래법 정식 발표

     

      ㅇ 총 7개장, 89개 조항으로 구성된 전자상거래법이 정식으로 발표됨.

        - 2018년 8월 31일 중국 제13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전자상거래법이 통과되었고,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임.

          * 공고문 : www.npc.gov.cn/npc/xinwen/2018-08/31/content_2060261.htm

          * 법 전문 : www.npc.gov.cn/npc/xinwen/2018-08/31/content_2060172.htm

        - 전자상거래 경영자계약체결 및 이행분쟁해결전자상거래 촉진과 법률책임 등 5가지 분야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함.

        - 전인대 재정경제위원회 인중칭(尹中卿부주임위원은 전자상거래법이 내용이 많고 복잡할뿐더러 관련되는 분야가 많고 새로운 내용이 계속 파생되었기 때문에기타법률 대비 오랜 시간에 걸쳐 신중하게 심의가 이뤄졌다고 밝힘.

     

     주요 내용

     

      ㅇ 웨이상방송판매 등도 전자상거래 경영자 범주에 포함

        - 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의 제품 구입 수단에 큰 변화가 있었으며타오바오징둥샤오홍수 등 플랫폼 외 위챗 모멘트생방송 등 방식으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법률상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인터넷 등 정보네트워크에서 상품판매나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는 자연인법인비법인조직을 일컬음.

        -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플랫폼 내 경영자자체 홈페이지나 기타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영자를 포함함.

     

      ㅇ 타오바오 자영업자도 시장주체 공상등기를 해야함.

        - 현재 개인이 온라인샵을 개설하면 공상등기를 할 필요가 없어 웨이상(微商)의 진입장벽은 없는 것과 다름없었음.

        - 법률 제정으로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법에 의거하여 시장주체 등기가 의무화됨.

        - 다만 개인이 자체생산한 농산물과 부업 생산물가내수공업제품법에 따라 자격을 취득하지 않아도 개인의 기술을 활용한 노무활동과 소액교역활동법과 행정법규상 등기가 필요없는 경우는 제외함.

     

      ㅇ 소비자 알권리를 보호하고평가내역 조작 금지

        - 일부 판매자가 온라인 구매자 평가란에 좋은 후기를 남기도록 유인하는가 하면댓글알바를 고용해 '좋아요'를 누르도록 하는 경우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음.

        - 법률상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진실‧정확하게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하도록 규정함.

        - 허위교역과 소비자 후기 조작 등 방식으로 거짓되거나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는 상업적 선전사기 행위를 모두 금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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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시나신문

     

      ㅇ 단골 바가지끼워팔기 등 설정 금지

        - 빅데이터를 활용예를 들어 항공권을 알아보는 중에 공항마중차량호텔 SPA 이용권 등을 번들링하는 등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추천과 함께 끼워파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플랫폼의 이러한 판매행위가 금지됨.

        - 법률상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소비자 취미나 소비습관에 근거하여 특정상품이나 서비스 검색결과를 제공할 때 개인특징을 타깃팅하지 않은 검색결과도 제공하여 소비자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규정함.

        -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번들링할 경우 소비자가 명백히 알 수 있는 방법으로 고지해야 하고번들링을 기본설정으로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함.

        - 상기 규정 위반시 시장감독관리부서는 기한내 수정을 지시하고위법으로 취득한 재산을 몰수하며, 5만 위안 이상 2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고사태가 엄중한 경우 20만 위안 이상 5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음.

     

      ㅇ 배송시간 엄수

        - 매년 11월 11일 광군제가 되면 엄청난 양의 택배물량으로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은 평소보다 택배가 늦게 도착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음.

        - 이에 따라 618, 광군제 등 온라인 주문이 몰리는 대목에도 물량을 이유로 배송이 지연되지 않도록 법적근거를 마련함.

        - 법률은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약속한 바에 따라 기한 내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교부해야 하고제품 운송 중 리스크나 책임을 질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 있으며다만 소비자가 다른 방법이나 조건으로 배송받기로 한 경우는 제외됨.

     

      ㅇ 보증금 반환에 불리한 조건 설정 금지

        - 온라인에서 호텔을 예약하거나공유자전거 사용 시에는 보증금이 보통 요구되는데이와 함께 보증금 반환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했으며 특히 공유자전거 보증금 반납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음.

        - 이에 따라 법률조항은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약정에 따라 소비자로부터 보증금을 받을시환불방식과 프로세스를 반드시 명시해야하며소비자에 불리한 조건을 설정해서는 안 된다고 밝힘.

        - 소비자가 보증금 반환을 요구할시환불조건에 부합하면 즉시 환불해야 하며상기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유관부서에서 정정을 요구하고 5만 위안 이상 2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으며사태가 엄중한 경우 20만 위안 이상 5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음.

     

      ㅇ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경우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책임부담

        -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는 플랫폼내 상품판매 혹은 서비스 제공자가 사람과 재산안전 요구에 부합하지 않음을 알고 있어야 하며여타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가 있음에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법에 의거연대책임을 져야 함.

        - 소비자 생명건강과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가 플랫폼 내 경영자의 자격심사를 다하지 못했거나소비자 안전보장의무를 다하지 못해 소비자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 법에 의거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함.

     

      ㅇ 악성댓글 임의 삭제 시 벌금형

        -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는 신용평가제도를 완비하고 평가규칙을 공시해야 하며소비자들이 플랫폼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평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 아울러 경영자는 소비자의 평가를 임의로 삭제해서는 안됨.

        - 상기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시장감독관리부서에서 정정을 요구하고, 2만 위안 이상 1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으며,사태가 엄중한 경우 10만 위안 이상 5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음.

     

      ㅇ 지재권 보호 규칙 확립

        - 지재권 권리인이 지재권을 침해당했다고 여길 경우 지재권 침해 관련 근거를 제출하며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에게 삭제은폐,링크 단절교역과 서비스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음.

        -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가 플랫폼 내 경영자가 지재권을 침해하였음을 알거나 알게 된 경우 삭제은폐링크 단절교역과 서비스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침해자와 함께 연대책임을 져야 함.

        -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유관 지재권 행정부서에서 정정을 요구하고기한 내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경우 5만 위안 이상 5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으며사태가 엄중한 경우 50만 위안 이상 20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선고할 수 있음.

     

      ㅇ 전자결제 관련 구체적 사항을 명시하고 안전을 보장해야 함

        - 전자결제 서비스는 국가규정을 따라야 하며사용자에게 서비스의 기능사용방법주의사항관련 리스크와 요금표준 등 사항을고지하고 불합리한 교역조건을 추가해서는 안됨.

        - 전자결제가 정부가 정한 안전관리요구에 부합하지 않아 소비자에게 손해가 발생할 경우 배상책임을 져야 함.

        - 수권을 받지 않은 결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은 전자결제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을 져야 하며소비자의 과실로 인한 손실임을 증명할수 있을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음.

      

    EMB0000309c1857

    자료원 : sohu

     

      ㅇ 4차 검토까지 하며 법적 조치를 보다 강화한 부분들이 있음.

        - 광군제 등 일자에 판촉행사를 할 때 일부 대형 플랫폼은 타플랫폼에서 판매하지 않을 것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데법률상 처벌이가능하고 벌금금액을 대폭 인상하여 처벌강도를 강화함.

        - 또한 국경간 전자상거래에 종사하는 전자상거래 경영자는 수출입 감독관리 관련 법률과 행정법규를 준수할 의무를 부과하는 조항을 추가하기도 함.

        - 소비자 권리를 침해하거나 안전보장의무를 다하지 못한 경우(38조 2, 37조 2항 등), 연대책임을 진다고 되어있었으나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으로 변경되어 형평성을 기함.

     

     전망

     

      ㅇ 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됨.

        -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발전함과 동시에 다양한 문제점도 수반되었으며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했던 시기인 것으로 평가됨.

        - 상하이무역관이 진행한 정법대학교 관계자와의 인터뷰 결과전자상거래법은 교역의 안전성과 경제질서를 보장하는 동시에 산업특징을 살리고 미래 발전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평가함.

        - 법률의 일반적 요구에 따른 규범화를 이루는 한편경영자에게 충분한 자치공간을 제공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탄력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함.

     

      ㅇ 우리 진출기업들도 관련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음.

        - 전자상거래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들도 관련 플랫폼에 진입하는 경우가 적지 않음.

        - 해당법은 플랫폼 경영자 뿐 아니라 플랫폼에 진입한 기업들도 관리대상으로 삼고 있고전자상거래의 범주를 보다 넓게 정의하고있기 때문에 충분히 숙지하고 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경향이 보다 강하고처벌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운영자는 특히 유념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전인대 홈페이지시나신문펑황재경왕이신문,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