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내 식문화 건강 중시로 에어프라이어 시장 급성장 -
- 해외 제품 선호 경향 있어 한국산 제품 시장 확대 가능성 커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
에어프라이어(空气炸锅机) |
|
HS Code |
851660 |
|
관세율 |
기본 관세율 |
8% |
한·중 FTA 협정세율 |
0% |
|
인증제도 |
CCC인증 |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에어프라이어 시장이 급속 성장하는 추세임.
- 최근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기름 대신 뜨거운 공기만으로 기름에 튀기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가 주목받아 나타난 현상임.
-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에어프라이어의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배 증가함.
ㅇ 중국 내 주방 전기기구 시장은 2013년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 전년 대비 증가율은 14.9%로 전체 가정용 전기기구 증가율 8.44%를 상회함.
최근 5년간 중국 전기기구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인덕션 및 오븐류는 전체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의 13%를 차지함.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품목별 판매 비중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 HS Code 851660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2억28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5.3%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이며 2016년 대비 대그리스, 대슬로베니아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한국, 대스페인 등의 수입액은 감소함.
중국 에어프라이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
총계 |
217,369 |
8.8 |
228,843 |
5.3 |
1 |
독일 |
34,841 |
37.4 |
59,286 |
70.2 |
2 |
프랑스 |
47,006 |
17.4 |
50,596 |
7.6 |
3 |
일본 |
34,261 |
23.4 |
34,253 |
0.0 |
4 |
한국 |
29,762 |
0.7 |
23,188 |
-22.1 |
5 |
스페인 |
20,154 |
-11.2 |
17,307 |
-14.1 |
6 |
터키 |
6,304 |
59.2 |
8,454 |
34.1 |
7 |
그리스 |
3,202 |
-77.1 |
8,391 |
162.0 |
8 |
말레이시아 |
14,199 |
45.1 |
6,019 |
-57.6 |
9 |
이탈리아 |
7,285 |
19.5 |
5,723 |
-21.4 |
10 |
슬로베니아 |
729 |
131.7 |
3,050 |
318.6 |
자료원: KITA
중국 에어프라이어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성(省)명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
총계 |
217,369 |
8.8 |
228,843 |
5.3 |
1 |
장쑤성 |
108,392 |
5.6 |
119,322 |
10.1 |
2 |
상하이 |
44,373 |
12.1 |
61,727 |
39.1 |
3 |
산둥성 |
22,640 |
34.7 |
18,761 |
-17.1 |
4 |
광둥성 |
24,018 |
66.3 |
13,412 |
-44.2 |
5 |
베이징 |
8,000 |
-38.9 |
7,358 |
-8.0 |
6 |
저장성 |
2,468 |
-47.5 |
2,319 |
-6.1 |
7 |
푸젠성 |
2,155 |
-20.5 |
2,222 |
3.2 |
8 |
랴오닝성 |
1,564 |
-47.8 |
1,120 |
-28.4 |
9 |
안후이성 |
176 |
1.4 |
1,002 |
470.3 |
10 |
쓰촨성 |
268 |
-27.9 |
600 |
124.2 |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에어프라이어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199,734 |
217,369 |
228,843 |
증감률 |
47.1 |
8.8 |
5.3 |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에어프라이어 브랜드 경쟁 동향
- 중국 브랜드 제품들은 대부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이탈리아 등 브랜드는 중국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에 포진하며 고품질을 앞세움.
- 한국 브랜드는 락앤락(Lock&Lock), 현대(HYUNDAI)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중국 제품 가격대와 서구권 제품 가격대 중간에 형성
브랜드 |
국가 |
대표 제품 |
山本/SHANBEN
|
중국 |
SB-D16/298위안 |
德国宝/GERMAN POOL |
독일 |
CKY-888/1,699위안 |
阿诗顿/Ashton
|
미국 |
AF320/399위안 |
利仁/LIREN
|
중국 |
KZ-D1001/569위안 |
谷格/GUGE
|
독일 |
AD-G919/899위안 |
飞利浦/PHILIPS
|
네덜란드 |
HD9232/999위안 |
乐扣乐扣/Lock&Lock
|
한국 |
ECF-301/529위안 |
德龙/DeLonghi
|
이탈리아 |
FH1373/29,99위안 |
现代/HYUNDAI
|
한국 |
LF-8516/498위안 |
자료원: 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ㅇ 가격경쟁력과 품질 모두 확보해야 시장성을 갖출 수 있을 것
- 중국 시장진출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국산 브랜드와 우수한 품질을 내세우는 서구권 제품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이미 저가형 제품 시장을 장악한 중국 브랜드 제품을 피해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군에 주력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다른 가전 전기기구에 비해 해외 직구율이 높으므로, 중국 진출기업은 현지화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라는 점을 적절히 홍보해야 함.
ㅇ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기름에 튀기는 기존 조리 방식보다 에어프라이어 사용이 더 건강한 조리 방식이라는 점 때문에 형성된 것이므로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 강조해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젊은층에서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에어프라이어뿐만 아니라 다른 주방용품 역시 건강을 키워드로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