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동향

    -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급성장, 2023년 연판매액 115억9000만 위안 전망 -

    - 시장진출 위해선 중국 차 문화 이해 필수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스마트 티(TEA) 메이커

    HS Code

    851671(커피·차를 끓이는 기기)

    관세율

    기본 관세율

    8%

    한-중 FTA 협정세율

    0%

    인증제도

    CCC인증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거대한 중국 차(茶) 관련(찻잎, 차구) 시장 및 커피의 영향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가정용 커피 메이커와 결합해 나타난 현상임.

        - 2017년 중국의 차 재배 면적은 약 300만 ha이며 찻잎 총 생산량은 255만 톤으로 세계 차 생산량의 44.8%를 차지함.

        - 차구(茶具) 시장 역시 2017년 판매액 192억4800만 위안을 달성해 최고치를 경신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최적의 차 맛을 찾아주는 스마트 티 메이커

     

    자료원: 天猫

     

    최근 5년간 중국 찻잎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최근 5년간 중국 차구(茶具)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가정용 음료 제조기기 시장은 차, 커피 등 음료 체인점과 더불어 지속 성장 추세임.

        - 커피 음용이 대중화되면서 가정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는 가정용 커피 머신 시장규모도 성장 추세임.

        - 2017년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은 3억6600만 위안으로 전체 전체 커피 머신 시장 5억9700만 위안의 73.17%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중국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

    (단위: 위안)

     

    자료원: 决策狗大数据平台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연간 성장률 6.6%대를 유지할 것이며, 2023년 판매액은 115억9000만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함.

     

    □ 수입동향

     

      ㅇ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HS Code 851671)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4637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6%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루마니아, 이탈리아, 스위스 등 유럽 제품임. 2016년 대비 대우크라이나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미국, 대포르투갈 수입은 감소해 국가별 수입액 연간 변동폭이 큰 것으로 파악됨.

        -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대비 33.9% 감소함.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1,852

    20.2

    46,373

    45.6

    1

    루마니아

    12,148

    38.8

    13,966

    15.0

    2

    이탈리아

    4,878

    -1.1

    6,313

    29.4

    3

    스위스

    2,728

    -23.3

    5,627

    106.3

    4

    슬로베니아

    1,196

    21.2

    3,862

    222.8

    5

    우크라이나

    6

    0.0

    2,823

    44,933.5

    6

    헝가리

    1,217

    133.9

    1,642

    34.9

    7

    미국

    2,502

    83.9

    1,317

    -47.4

    8

    독일

    621

    43.4

    1,284

    106.8

    9

    포르투갈

    1,501

    2.3

    1,272

    -15.3

    10

    오스트리아

    1,112

    -5.0

    1,246

    12.0

    18

    한국

    104

    1.9

    68

    -33.9

    자료원: KITA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성(省)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1,852

    20.2

    46,373

    45.6

    1

    상하이

    18,749

    18.8

    28,754

    53.4

    2

    광둥성

    6,664

    5.2

    6,083

    -8.7

    3

    장쑤성

    2,698

    10.8

    5,368

    99.0

    4

    저장성

    1,738

    493.9

    3,035

    74.6

    5

    베이징

    1,477

    94.9

    2,238

    51.6

    6

    충칭

    4

    -88.7

    511

    11,696.2

    7

    쓰촨성

    32

    -80.5

    144

    345.9

    8

    랴오닝성

    78

    17.6

    79

    0.7

    9

    하이난성

    68

    15.0

    50

    -27.0

    10

    산둥성

    52

    -72.5

    43

    -17.3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26,502

    31,852

    46,373

    증가율

    -13.0

    20.2

    45.6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함.

        - 수온, 수압 및 끓이는 시간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차를 연구·시스템화해 티 메이커 자체적으로 차 종류별 최적의 설정을 제공함.

     

    브랜드

    국가

    제품

    金灶/KAMJOVE 

    중국

    가격: 1,300위안

    泉笙道/CHISONDO

     

    중국

     

    가격: 1,298위안

    西摩/SMAL

     

    중국

      

    가격: 658위안

    铂富/Breville

    호주

    가격: 2,928위안

    佰欣芮

     

    중국

     가격: 4,130위안

    得窑

     

    중국

    가격:500위안

    자료원: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제품 역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하며 차 종류별 적정 수온, 수압 및 시간을 설정해줌.

        - 캡슐형 커피와 캡슐형 차 모두 호환해 지원하는 티 메이커 제품이 많음.

        - 일부 제품의 경우 캡슐에 적힌 일련번호를 인식해 자동 맞춤 설정을 지원함.

     

    브랜드

    국가

    제품

    奈斯派索/nespresso

     

    스위스

    가격: 2,788위안

    TEADIVA

     

    중국

      

    가격: 4,980위안

    Onecup

     

    중국

      

    가격: 1,599위안

    Dr.drinks 

    중국

      

    가격:398위안

     

    □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중국 티 메이커 관련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임.

        -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 차 문화와 차 관련 시장(찻잎, 차구) 확대 추세에 비춰보아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시장 확대가 예상됨.

     

      ㅇ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차 문화 이해가 필수

        - 차를 우려내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두며 천천히 음미하길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습관을 이해해야 하며 지나친 기계화, 자동화 제품은 오히려 시장성을 해칠 수도 있음.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스마트 티 메이커의 방향성은 기계화 대신 세밀화, 정밀화로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함.

        - 고가의 차, 차구에도 비교적 관대한 중국인들의 소비 경향을 고려해 프리미엄 제품 수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ㅇ 젊은 세대층을 겨냥한 제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기존 차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장년층은 오랜 기간 사용해온 전통 차구에 익숙해졌을 가능성이 커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음.

        - 젊은이들의 입맛을 고려해 차뿐만 아니라 밀크티,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과도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의 연구·판매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决策狗大数据平台,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