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카메라 뷰티 앱 시장동향

    셀카의 시대스마트폰 필수 앱 -

    - 바링허우(80后), 지우링허우(90后) 사용률 가장 높아 -

    여성 1인당 평균 2.3개 종류 카메라 뷰티 앱 설치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카메라 뷰티 앱(HS Code 8523292111)

     

      ㅇ 선정 사유

        - 중국 음향데이터출판협회(GPC, 中國音數協遊戲工委), 중신게임연구소(CNG, 中新遊戲), 국제데이터(IDC, 國際數據公司)가 공동으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58%로 중국 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약 7억 명으로 추정됨.

        -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에 따라 시장은 급속히 성장 중이며그 중 카메라 뷰티 앱은 요즘 핫한 아이템으로 성장 중임.

        - 중국 여성들에게 미()는 포기할 수 없는 것이며, 카메라 뷰티 앱은 셀카찍기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 시장동향

     

      ㅇ 남성보다는 여성, 바링허우·지우링허우(80后·90后, 1980~1990년대 이후 출생자) 사용률 가장 높음.

        - sootoo연구원(速途究院)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카메라 뷰티 앱이용자 중 80%는 여성으로 압도적으로 남성보다 많음.

        - 연령으로 보면 25~34세의 이용자가 59.2%로 가장 많이 차지함. 그 다음으로 24세 이하의 이용자가 28.1% 차지, 35세 이상이12.7% 차지한 것으로 통계됨.

       

    카메라 뷰티 앱 이용자 성별 및 연령 현황

    EMB000016a40b64EMB000016a40b65

    자료원: sootooinstitute(速途究院)

     

      ㅇ 여성 1인당 평균 2.3개 종류의 카메라 뷰티 앱 설치

        - JiGuang빅테이터 통계에 의하면 46.5%의 여성들은 한 가지 카메라 뷰티 앱 사용에 만족을 하며, 23.4% 여성들은 2개의 뷰티을 사용하고 있으며, 12.7% 여성들은 3개의 뷰티 앱을 사용하고 있음.

        - 5개 이상의 카메라 뷰티 앱을 사용하는 여성은 10%를 차지함.

        - 실제로 KOTRA 베이징 무역관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결과 평균 1인당 2.35개 종류의 카메라 뷰티 앱을 사용 중이며제일 많은 직원은 8개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카메라 뷰티 앱 설치 현황

    EMB000016a40b66

    자료원JiGuang빅테이터

      

      ㅇ 메이투 시우시우(秀秀) beautycam(相机)가 중국 내 카메라 뷰티 앱시장에서 선두자리 차지하고 있음.

        - sootoo연구원(速途究院)에서 360, 아이폰안드로이드 등 6개 앱스토어 다운로드 통계 결과, 메이투 시우시우(秀秀)17억700만 번의 누적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카메라 뷰티 앱 중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함. beautycam(相机)이 누적 다운로드 횟수 10억9000만 번으로 2톈톈P(天天P)·360camera·Faceu 누적 다운로드 횟수는 평균 2억 번으로 나타남.

     

    카메라 뷰티 앱 다운로드 통계

    (단위만 번)

    EMB000016a40b67

    자료원: sootooinstitute(速途究院)

     

    □ 경쟁동향

     

      ㅇ 중국 Meitu,Inc.의 성장

        - 중국 내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meituxiuxiu(秀秀) beautycam(相机)은 모두 Meitu,Inc.에서 출시된 앱임중국 왕훙들의 애용 방송 필수앱으로도 불리우는 Meipai는 영상편집 앱으로 모바일 방송 SNS Meipai라이브 방송을 평균 5만 명 이상이 시청하는 등 중국 젊은 층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

        - meituxiuxiu(秀秀)는 중국 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Meitu 앱의 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은 10억 대를 넘어섬.

     

      ㅇ 포토샵 효과가 뛰어난 앱이 가장 인기 높음.

        - 카메라 뷰티 앱이용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 한 결과 55.2%의 이용자는 포토샵 효과를 제일 중요하다고 여김. 그 다음으로 특수 효과(44.6%), 필터 효과(40.7%), 퍼즐기능(19.3%), 배경(16.7%)로 통계됨.

     

    이용자가 선호하는 카메라 뷰티 앱기능

    EMB000016a40b68

    자료원: sootooinstitute(速途究院)

     

      ㅇ 중국 주요 카메라 뷰티 앱

     

    애플리케이션명

    이미지

    상세 내용

    메이투 시우시우

    (美秀秀)

    EMB000016a40b69

    사용자 2억 명

    - 2017년 해외 앱 스토어 무료앱 차트순위에서 11위 기록

    중국 카메라 뷰티 앱 인기 1

    手拍(손으로 그린 듯한 만화풍 셀카기능으로 인기

    사진을 편집보정하는 기능 외 자체적 성형효과 기능 구비

    beautycam

    (美相机)

    EMB000016a40b6a

    사용자 3억7000만 명

    - Angelababy를 대표 모델로 내세워 인기

    -  1초 만에 자동보정 완성

    기존에 있는 사진 보정 가능

    시즌별로 새로운 디자인 출시

    귀여움섹시함만화패션 등 다양한 콘셉트 보유

    Faceu

    EMB000016a40b6b

    각종 동물만화 이미지를 얼굴에 입힐 수 있음

    - GIF 기능동영상 촬영 가능

    스노우 앱과 가장 비슷함.

    각 종 얼굴형필터포토샵 기능

    B612卡机

    EMB000016a40b6c

    사용자 3억 명 이상

    - 80개의 필터 보유

    귀엽고 앙증맞은 동영상 촬영

    - 1초 만에 보정 완성

    무음카메라 효과

    시즌별로 새로운 디자인 출시

    Instagram

    EMB000016a40b6d

    사진을 찍음과 동시에 20여가지 디지털 필터효과 적용 가능

    동영상 촬영 가능

    하나의 포스트에 여러 장의 사진과 동영상 첨부 가능

    톈톈P

    (天天P图)

    EMB000016a40b6e

    - 2015년도 코스플레이 합성기술로 큰 인기

    - 기본적인 PS 설정 가능(화장, 몸매, 비율, 염색 등)

    -  텐센트 자사 앱위챗, 큐큐 연동 가능

    - 시즌별로 새로운 디자인 출시

    - 중국 유명 연예인 양양(杨洋)을 모델로 내세워 젊은 여성층 타깃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7中国(北京)国际APP应用技术展览会[China(Beijing) Inernational Application Techology Exhibition 2017]

    일정

    2017년 6월 28~30일

    장소

    中国国际展览中心(北京)(베이징 국제회의센터)

    규모(2017년 기준)

    20개국, 600개 유명브랜드, 15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chinaappexpo.cn

     

     

    □ 시사점   

     

      ㅇ 유명 한류 연예인왕홍(网红, 유명한 인터넷 일반인) 등을 모델로 내세운 마케팅 전략 필요

        - 연예인왕홍은 걸어 다니는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앱 시장에 영향을 큰 영향을 미침.

     

      ㅇ 트렌드에 따라 새롭고 독특한 기능을 탑재한 앱 인기

        - 카메라 뷰티 앱시장이 포화상태인만큼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지 않는 한 경쟁사에 묻힐 것임.

        - 최근 카메라 뷰티 앱은 사진 보정뿐만 아니라 음악과 함께 다양한 영상 효과를 입힐 수 있는 기능들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음.

        - 실제로 메이투 카메라 앱 중의 하나인 뷰티플러스는 스웨덴 명품 스킨케어 디바이스 브랜드 포레오와 협력해 상큼 발랄한 AR필터를 선보여 인기를 얻은 바 있음.

     

      ㅇ 남성들을 타깃으로 한 카메라 뷰티 앱 개발 필요

        - 최근 들어 남성들의 셀카 습관이 늘어나고 있음하지만 기존 시장에 나와 있는 앱들은 여성을 상대로 한 귀엽고 예쁘게 보장해주는 앱이 대다수 차지

        - 멋있고 카리스마를 보여줄 수 있는 뷰티 앱을 개발해 여성과 남성 사용률을 높일 필요 있음.

     

       

    자료원: JiGuang빅테이터, sootooinstitute, 바이두텐센트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