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가정용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공기품질 악화로 수요자 증가세 -

    수출 위주에서 내수로 전환하며 시장규모 확장  -

     

     

     

     상품 기본정보

     

    HS Code

    품목명

    기본세율

    협정세율

    양허유형*

    84213910

    For the household type

    15%

    2017 11.8%

    PR-35

    주*: 협정 발효 일을 시작으로 기준세율의 35% 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인하(이행 5년차 1 1일부터 기준세율의 65% 유지)

    자료원: 관세청

     

     선정 사유

     

      ㅇ 환경 오염과 공기 품질의 악화로 미세먼지가 심각해지고일반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함.

        - 공업  교통운송업의 발전과 음식서비스업  생활폐기 배출량의 대폭 증가로 미세먼지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공기 질에 대한 관심 급증

        - 2010 전까지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주로 공업용과 의료용  전문적인 분야에서만 사용돼 시장규모가 작고 성장이 느렸으나,미세먼지가 심각해지면서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필수 가전제품으로 부상함.

     

      ㅇ 정부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취하고는 있으나단기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사안인 만큼 소비자들은 즉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시장의 성장이 더욱 탄력을 받음.

     

     시장규모  동향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오염 심각성에 대한 인식그리고 가처분소득의 꾸준한 증가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1% 미만에 불과하기 때문에 선진국과도  격차가 있으며기타 가전제품 대비 보유량은 100가구당 5 미만으로 역시 낮은 축에 속함.

        - 2006~2015년까지 가정용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연평균 47.7%, 판매금액은 연평균 43.1% 성장세를 보임.

        - 2013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해 판매량과 판매액의 증가율은 130.6% 162.7% 달했음.

        - 2016 공기청정기 신국가표준의 정식 실시와 더불어 산업발전도 이성적인 궤도에 들어섰음. 상반기 판매량은 226 판매액은 53 위안을 기록

     

    DRW00002ed437d2

    주: (좌)국가별 공기청정기 보급률(추정), (우)중국 도시가구 가전 보유량(단위/ 가구)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ABI

     

    시장규모  성장률

    EMB00002ed437ad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공기청정기 판매현황

    (단위  위안)

    EMB00002ed437ae

    자료원: CIConsulting 산업연구센터

     

      ㅇ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모두 비교적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

        - All View Cloud 따르면, 2017 1~4 가전제품 온오프라인 시장 모두 안정적이고도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다만 오프라인 시장은 1, 2 도시가 아닌, 3 도시와 농촌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임.

     

    가전제품 온라인 시장규모  성장률

    EMB00002ed437af

    자료원: All View Cloud

     

    가전제품 오프라인 시장규모  성장률

    EMB00002ed437b0

    자료원: All View Cloud

     

      ㅇ 스마트기술과의 접목스마트화  모듈화  요인으로 평균가격은 상승세에 있음.

        - 소비자는 사물인터넷과 접목한 보다 스마트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으며실제로 많은 생산업체들은 휴대폰을 이용한 실내 공기 품질의 모니터링과 기기 자체의 제어가 가능한 앱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지역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에 차이가 있는데이는 오염원이 상이하기 때문임. 지역에 따른 습도 차이로 가습·제습  각기 부가기능이 탑재됐거나 강화  일반 필터를 모듈화해 사용한 제품을 선호함.

        - 이러한 이유로 평균가격은 상승세로 현재  3000위안 정도이나향후 보다 많은 기업의 진출이 이뤄지면서 가격 상승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함.

     

      ㅇ 2013 전까지 중국은 수출 위주였으나국내 수요 증가로 내수 위주로 전환하고 있음.

        - 과거에는 생산량의 90% 이상이 수출로 소화됐으나 내수 확대로 2015 기준 수출비율은 55.5%까지 감소했으며, 2013~2014 수입은 급증함.

        - 내수 증가로 자체생산도 증가하면서 2015년에는 수입이 크게 감소했으나다시금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제품 수출량  수출비중 변화

    EMB00002ed437b1

    자료원: 중국 해관, Bosidata

     

    수입량  수입증가율 현황

    (단위: 천 달러, %)

    EMB00002ed437b2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중국의 대 가정용 공기청정기 수입은 금액기준 2009년부터물량기준 2012년도부터 1위를 차지하며 가장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함.

     

    주요 수입국(금액기준)

    (단위 달러)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1~9

    한국

    62,875.2

    133,066.1

    43,232.0

    49,128.3

    29,917.0

    스위스

    981.9

    10,693.1

    8,552.0

    23,905.9

    22,882.6

    미국

    5,013.1

    16,185.9

    7,780.8

    9,691.5

    4,046.8

    일본

    1,544.0

    7,533.0

    2,781.3

    3,885.3

    3,616.8

    독일

    1,409.6

    1,291.3

    1,998.5

    3,894.7

    2,961.5

    스웨덴

    228.7

    2,176.4

    4,322.3

    2,121.5

    2,370.8

    핀란드

    56.3

    175.8

    1.6

    73.2

    2,213.9

    캐나다

    142.6

    1,422.2

    848.1

    2,201.1

    1,266.3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입국(물량기준)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1~9

    한국

    294,430

    588,133

    274,097

    443,869

    247,972

    스위스

    3,767

    15,205

    13,342

    34,324

    32,663

    일본

    53,240

    63,230

    38,566

    19,355

    22,239

    독일

    10,481

    6,815

    13,578

    19,120

    11,907

    대만

    63,448

    69,635

    28,402

    13,107

    11,895

    이탈리아

    34

    1,722

    4,855

    7,932

    11,779

    미국

    20,133

    47,828

    21,609

    29,276

    10,940

    스웨덴

    116,565

    33,316

    8,535

    11,309

    4,91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주요 업체

     

      ㅇ 현재 외국 브랜드가 로컬 브랜드보다   시장점유율을 보유하나격차가 조금씩 좁혀지고 있음.

        - 2016 1~8 공기청정기 판매량 시장점유율 Top5은 필립스파나소닉, LEXY, Whirlpool, Midea 로컬브랜드는 2 밖에없으며 1~3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46% 달함.

        - 로컬 브랜드의 공기청정기 판매량 시장점유율은 2015년의 21.44%에서 2016 8 30.55% 상승했으며판매액은 2015년의 17.15%에서 2016년에는 23.92% 상승함.

     

    2016 판매액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EMB00002ed437b3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외국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 시장점유율 추이

    DRW00002ed437d4

    주: (좌)판매량 기준, (우)판매액 기준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ㅇ Philips

    EMB00002ed437b8

    利浦(国)有限公

    Philips (China) Investment Co., Ltd.

    설립연도

    1990 8 8

    회사소개

    - 등록자본금: 5620만 달러

    - 법인대표: KWOK WAI ANDY HO

    - 홈페이지: www.philips.com.cn

    - 종업원 수: 1만8000명

    네덜란드의 전자 제품 브랜드로 헬스 케어 제품생활 가전제품조명 기기 등을 생산 제조함

    - All View Cloud(AVC) 오프라인 모니터링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2017 5 필립스 가정용공기청정기제품  3 모델이 중국의 Top 5 인기모델로 시장점유율은 AC3254 6.6%, AC6606 6.0%, AC2888 4.0%

    주요 제품 가격정보

    EMB00002ed437b9

    모델명: AC3254

    HCHO CADR: 200/h

    미립자 CADR: 400/h

    미립자 CCM: P4

    Tmall: 2899위안

    JD: 3399위안

    EMB00002ed437ba

    모델명: AC6606

    HCHO CADR: 400/h

    미립자 CADR: 669/h

    미립자 CCM: P4

    Tmall: 4399위안

    JD: 4999위안

    EMB00002ed437bb

    모델명: AC2888

    HCHO CADR: 115/h

    미립자 CADR: 324/h

    미립자 CCM: P4

    Tmall: 1999위안

    JD: 2399위안

                   

     

      ㅇ Panasonic

    EMB00002ed437bc

    松下器(国)有限公司

    Panasonic Electric (China) Co., Ltd.

    설립연도

    1994 8 11

    회사소개

    - 등록자본금: 10억3267만 달러

    - 법인대표: 横尾定显

    - 홈페이지: www.panasonic.cn

    - 연매출약: 600억 위안

    일본의 전기  전자기기 제조업체로 현재 중국에 60여 개 제조업체와 5개의 R&D센터 등을 보유하고 있음

    주요 제품 가격정보

    EMB00002ed437bd

    모델명: F-71C6VX2

    HCHO CADR: 208/h

    미립자 CADR: 378/h

    미립자 CCM: P4

    원가: 3599위안

    판촉가격: 1979위안

    EMB00002ed437be

    모델명: F-PXF35C

    HCHO CADR: 30.6/h

    미립자 CADR: 196/h

    미립자 CCM: P4

    원가: 1499위안

    판초가격: 1099위안

    EMB00002ed437bf

    모델명: F-PDF35C

    HCHO CADR: 30.6/h

    미립자 CADR: 199.4/h

    미립자 CCM: P4

    원가: 1099위안

    판촉가격: 899위안

                   

     

      ㅇ LEXY

    EMB00002ed437c0

    电气有限公

    KingClean Electric Co., Ltd.

    설립연도

    2001 12 26

    회사소개

    - 등록자본금: 4억100만 위안

    - 법인대표: 倪祖根

    - 홈페이지: www.lexy.cn

    - 연매출액: 43억8000만 위안(2016년 기준)

    - 종업원 수: 7920명(2016년 말 기준) 

    친환경 소형가전 전문 생산업체로 주요 제품은 진공청소기공기청정기정수기착즙기 등이 있음

    - 2016 12 공기청정기 판매액 시장점유율은 12.63% 전반 공기청정기 시장의 2위를 차지함

    주요 제품 가격정보

    EMB00002ed437c1

    모델명: AP71

    HCHO CADR: 8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4599위안

    판촉가격: 3399위안

    EMB00002ed437c2

    모델명: AP73

    HCHO CADR: 24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500/h

    미립자 CCM: P4

    원가: 54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EMB00002ed437c3

    모델명: KJ703-A

    HCHO CADR: 87/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59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ㅇ Whirlpool

    EMB00002ed437c4

    惠而浦(国)有限公

    Whirlpool (China) Co., Ltd.

    설립연도

    2000 3 30

    회사소개

    - 등록자본금: 7억6643만 위안

    - 법인대표: 艾小明

    - 홈페이지: www.whirlpool.com.cn

    - 연매출액: 69억3000만 위안(2016년)

    - 종업원 수: 1만2190명(2016년 말)

    미국의 가전제품 생산회사로 세계적인 가정용품 제조  판매업체임

    - 1990년대부터 중국에서의 사업을 강화하고 2014 Hefei Royalstar SANYO Electric사의 51% 지분을매입해 현재의 이름으로 개명함

    주요 제품 가격정보

    EMB00002ed437c5

    모델명: WA-3801SFK

    HCHO CADR: 12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360/h

    미립자 CCM: P4

    원가: 4999위안

    판촉가격: 1999위안

    모델명:EMB00002ed437c6
     WA-2801FZ

    HCHO CADR: 49.2/h

    HCHO CCM: F2

    미립자 CADR: 305/h

    미립자 CCM: P3

    원가: 2499위안

    판촉가격: 1499위안

    EMB00002ed437c7

    모델명: WA-5001FK

    HCHO CADR: 8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49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ㅇ Midea(美的)

    EMB00002ed437c8

    美的集有限公

    Midea Group Co., Ltd.

    설립연도

    2000 4 7

    회사소개

    - 등록자본금: 64억204만 위안

    - 법인대표: 方洪波

    - 홈페이지: www.midea.com

    - 연매출액: 1590억 위안

    - 종업원 수: 9만6418명(2016년 말)

    - 1968  설립가전제품 생산을 주요업무로 산하에 3개의 상장회사와 4개의 산업그룹을 보유하고 있음

    중국에서 최대 규모의 백색가전 생산기지와 수출기지를 보유한 기업 중의 하나로 World Top500 기업

    - 2016 상반년 동사 공기청정기제품은 판매량 7위로 시장점유율 8.1%

    주요 제품 가격정보

    EMB00002ed437c9

    모델명: KJ400G-E33

    HCHO CADR: 24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405/h

    미립자 CCM: P4

    원가: 3999위안

    판촉가격: 2497위안

    EMB00002ed437ca

    모델명: KJ210G-C42

    HCHO CADR: 30/h

    HCHO CCM: F1

    미립자 CADR: 205/h

    미립자 CCM: P1

    원가: 1598위안

    판촉가격: 1098위안

    EMB00002ed437cb

    모델명: KJ700G-H32

    HCHO CADR: 40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700/h

    미립자 CCM: P4

    원가: 5998위안

    판촉가격: 3998위안

                   

     

     인증 관련 제도

     

      ㅇ 중국 품질인증센터(国质认证中心) 자율인증(CQC)

        - 적용범위단상 액정전압이 250V이하기타 액정전압이 480V이하인 가정용과 유사용도의 공기청정기

        · 공업용으로 설계된 공기청정기부식성과 폭발성가스(분진증기와 메탄가스 ) 자주 발생되는 특수 환경에 사용되는 공기청정기의료용 공기청정기  제외

        - 절차

        ① 신청서 제출(www.cqc.com.cn), 신청 접수   필요서류 제출

        ② 제품 검사(요구에 따라 샘플을 중국 시험소에 송부해 진행)

        ③ 초기공장검사(중국 CQC에서 검사인원 파견), 라벨 승인

        ④ 사후관리[인증서 발급  매년 1회씩 정기 사후관리(공장검사실시]

        - 준비서류

        ① 신청자료신청서공장검사조사표(초기신청 ), 브랜드 사용성명서(필요 시)

        ② 증명자료

        · 신청인제조상생산자의 등록증명 예하면 영업집조(사업자등록증), 조직기구코드(초기신청 )

        · 신청인이 판매자수입상일 경우 생산자와의 계약서 부본

        · 유효한 감독검사보고서 혹은 공장검사보고서(있을 경우)

        · 지정된 테스트기관의 테스트리포트기타 필요한 서류

        ③ 제품 관련 자료

        · 제품조립도전기 계통도제품설명서

        · 관련 부품원자재(여과기첨가제 ), 부품리스트

        · 동일 신청단위(unit)  모델별 차이설명

        · Declaration of conformity(여과재 구성첨가제 성분청정기능 설명 )

        - 샘플 수량

        · 안전과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인증 신청  동일 신청단위(unit)  메인모델 2커버리지모델(Coverage model) 1

        · 안전과 EMC인증 신청  제균정화에너지절감환경보호인증 중의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동시에 신청할 경우 동일 신청단위(unit)  메인모델 2커버리지모델(Coverage model) 1

        · 안전과 EMC인증 취득  제균정화에너지절감환경보호인증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신청할 경우 2/단위(unit) 이상

        - 인증취득  사용가능한 마크

    EMB00002ed437cc

    안전

    EMB00002ed437cd

    안전과 EMC

    EMB00002ed437ce

    제균

    EMB00002ed437cf

    에너지절감

    EMB00002ed437d0

    환경보호

    EMB00002ed437d1

    정화

     

     전망

     

      ㅇ 향후 공기청정기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

        - 환경오염 해소를 위해 정부는 각종 정책 발표와 법규 개정특별단속 실시  노력을 하고 있으나 당장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기어려운 상황임.

        - 반면 전반적인 공기 질이 크게 악화되면서 질병에 걸리는 환자가 속출하는  충격적인 소식이 이어지면서 공기청정기를 찾는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세에 있음.

        - 단기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안인 만큼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수요  아니라 요구사항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과 기술은 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CIC Consulting, 한국무역협회중국 해관, All View Cloud, ABI,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