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품질 악화로 수요자 증가세 -
- 수출 위주에서 내수로 전환하며 시장규모 확장 중 -
□ 상품 기본정보
HS Code |
품목명 |
기본세율 |
협정세율 |
양허유형* |
84213910 |
For the household type |
15% |
2017년 11.8% |
PR-35 |
주*: 협정 발효 일을 시작으로 기준세율의 35% 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인하(이행 5년차 1월 1일부터 기준세율의 65% 유지)
자료원: 관세청
□ 선정 사유
ㅇ 환경 오염과 공기 품질의 악화로 미세먼지가 심각해지고, 일반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함.
- 공업 및 교통운송업의 발전과 음식서비스업 등 생활폐기 배출량의 대폭 증가로 미세먼지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공기 질에 대한 관심 급증
- 2010년 전까지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주로 공업용과 의료용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만 사용돼 시장규모가 작고 성장이 느렸으나,미세먼지가 심각해지면서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필수 가전제품으로 부상함.
ㅇ 정부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취하고는 있으나, 단기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사안인 만큼 소비자들은 즉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시장의 성장이 더욱 탄력을 받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오염 심각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가처분소득의 꾸준한 증가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1% 미만에 불과하기 때문에 선진국과도 큰 격차가 있으며, 기타 가전제품 대비 보유량은 100가구당 5대 미만으로 역시 낮은 축에 속함.
- 2006~2015년까지 가정용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연평균 47.7%, 판매금액은 연평균 43.1%의 성장세를 보임.
- 2013년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해 판매량과 판매액의 증가율은 130.6%와 162.7%에 달했음.
- 2016년 공기청정기 신국가표준의 정식 실시와 더불어 산업발전도 이성적인 궤도에 들어섰음. 상반기 판매량은 226만 대, 판매액은 53억 위안을 기록
주: (좌)국가별 공기청정기 보급률(추정), (우)중국 도시가구 가전 보유량(단위: 대/백 가구)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ABI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공기청정기 판매현황
(단위: 만 대, 억 위안)
자료원: CIConsulting 산업연구센터
ㅇ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모두 비교적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
- All View Cloud에 따르면, 2017년 1~4월 가전제품 온오프라인 시장 모두 안정적이고도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다만 오프라인 시장은 1, 2선 도시가 아닌, 3급 도시와 농촌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임.
가전제품 온라인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All View Cloud
가전제품 오프라인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All View Cloud
ㅇ 스마트기술과의 접목, 스마트화 및 모듈화 등 요인으로 평균가격은 상승세에 있음.
- 소비자는 사물인터넷과 접목한 보다 스마트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생산업체들은 휴대폰을 이용한 실내 공기 품질의 모니터링과 기기 자체의 제어가 가능한 앱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지역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에 차이가 있는데, 이는 오염원이 상이하기 때문임. 지역에 따른 습도 차이로 가습·제습 등 각기 부가기능이 탑재됐거나 강화 및 일반 필터를 모듈화해 사용한 제품을 선호함.
- 이러한 이유로 평균가격은 상승세로 현재 약 3000위안 정도이나, 향후 보다 많은 기업의 진출이 이뤄지면서 가격 상승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함.
ㅇ 2013년 전까지 중국은 수출 위주였으나, 국내 수요 증가로 내수 위주로 전환하고 있음.
- 과거에는 생산량의 90% 이상이 수출로 소화됐으나 내수 확대로 2015년 기준 수출비율은 55.5%까지 감소했으며, 2013~2014년 수입은 급증함.
- 내수 증가로 자체생산도 증가하면서 2015년에는 수입이 크게 감소했으나, 다시금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제품 수출량 및 수출비중 변화
자료원: 중국 해관, Bosidata
수입량 및 수입증가율 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중국의 대한 가정용 공기청정기 수입은 금액기준 2009년부터, 물량기준 2012년도부터 1위를 차지하며 가장 큰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함.
주요 수입국(금액기준)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9월 |
한국 |
62,875.2 |
133,066.1 |
43,232.0 |
49,128.3 |
29,917.0 |
스위스 |
981.9 |
10,693.1 |
8,552.0 |
23,905.9 |
22,882.6 |
미국 |
5,013.1 |
16,185.9 |
7,780.8 |
9,691.5 |
4,046.8 |
일본 |
1,544.0 |
7,533.0 |
2,781.3 |
3,885.3 |
3,616.8 |
독일 |
1,409.6 |
1,291.3 |
1,998.5 |
3,894.7 |
2,961.5 |
스웨덴 |
228.7 |
2,176.4 |
4,322.3 |
2,121.5 |
2,370.8 |
핀란드 |
56.3 |
175.8 |
1.6 |
73.2 |
2,213.9 |
캐나다 |
142.6 |
1,422.2 |
848.1 |
2,201.1 |
1,266.3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입국(물량기준)
(단위: 대)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9월 |
한국 |
294,430 |
588,133 |
274,097 |
443,869 |
247,972 |
스위스 |
3,767 |
15,205 |
13,342 |
34,324 |
32,663 |
일본 |
53,240 |
63,230 |
38,566 |
19,355 |
22,239 |
독일 |
10,481 |
6,815 |
13,578 |
19,120 |
11,907 |
대만 |
63,448 |
69,635 |
28,402 |
13,107 |
11,895 |
이탈리아 |
34 |
1,722 |
4,855 |
7,932 |
11,779 |
미국 |
20,133 |
47,828 |
21,609 |
29,276 |
10,940 |
스웨덴 |
116,565 |
33,316 |
8,535 |
11,309 |
4,919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업체
ㅇ 현재 외국 브랜드가 로컬 브랜드보다 더 큰 시장점유율을 보유하나, 격차가 조금씩 좁혀지고 있음.
- 2016년 1~8월 공기청정기 판매량 시장점유율 Top5은 필립스, 파나소닉, LEXY, Whirlpool, Midea로 로컬브랜드는 2개 밖에없으며 1~3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46%에 달함.
- 로컬 브랜드의 공기청정기 판매량 시장점유율은 2015년의 21.44%에서 2016년 8월 30.55%로 상승했으며, 판매액은 2015년의 17.15%에서 2016년에는 23.92%로 상승함.
2016년 판매액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외국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 시장점유율 추이
주: (좌)판매량 기준, (우)판매액 기준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ㅇ Philips
飞利浦(中国)投资有限公司 Philips (China) Investment Co., Ltd. |
설립연도 |
1990년 8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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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5620만 달러 - 법인대표: KWOK WAI ANDY HO - 홈페이지: www.philips.com.cn - 종업원 수: 1만8000명 - 네덜란드의 전자 제품 브랜드로 헬스 케어 제품, 생활 가전제품, 조명 기기 등을 생산 제조함 - All View Cloud(AVC)의 오프라인 모니터링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2017년 5월 필립스 가정용공기청정기제품 중 3개 모델이 중국의 Top 5 인기모델로 시장점유율은 AC3254 6.6%, AC6606 6.0%, AC2888 4.0%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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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AC3254 HCHO CADR: 200㎥/h 미립자 CADR: 400㎥/h 미립자 CCM: P4 Tmall: 2899위안 JD: 3399위안 |
모델명: AC6606 HCHO CADR: 400㎥/h 미립자 CADR: 669㎥/h 미립자 CCM: P4 Tmall: 4399위안 JD: 4999위안 |
모델명: AC2888 HCHO CADR: 115㎥/h 미립자 CADR: 324㎥/h 미립자 CCM: P4 Tmall: 1999위안 JD: 23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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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Panasonic
松下电器(中国)有限公司 Panasonic Electric (China) Co., Ltd. |
설립연도 |
1994년 8월 1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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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10억3267만 달러 - 법인대표: 横尾定显 - 연매출약: 600억 위안 - 일본의 전기 및 전자기기 제조업체로 현재 중국에 60여 개 제조업체와 5개의 R&D센터 등을 보유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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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F-71C6VX2 HCHO CADR: 208㎥/h 미립자 CADR: 378㎥/h 미립자 CCM: P4 원가: 3599위안 판촉가격: 1979위안 |
모델명: F-PXF35C HCHO CADR: 30.6㎥/h 미립자 CADR: 196㎥/h 미립자 CCM: P4 원가: 1499위안 판초가격: 1099위안 |
모델명: F-PDF35C HCHO CADR: 30.6㎥/h 미립자 CADR: 199.4㎥/h 미립자 CCM: P4 원가: 1099위안 판촉가격: 8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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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LEXY
莱克电气股份有限公司 KingClean Electric Co., Ltd. |
설립연도 |
2001년 12월 2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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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4억100만 위안 - 법인대표: 倪祖根 - 홈페이지: www.lexy.cn - 연매출액: 43억8000만 위안(2016년 기준) - 종업원 수: 7920명(2016년 말 기준) - 친환경 소형가전 전문 생산업체로 주요 제품은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착즙기 등이 있음 - 2016년 12월 공기청정기 판매액 시장점유율은 12.63%로 전반 공기청정기 시장의 2위를 차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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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AP71 HCHO CADR: 8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4599위안 판촉가격: 3399위안 |
모델명: AP73 HCHO CADR: 24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500㎥/h 미립자 CCM: P4 원가: 54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
모델명: KJ703-A HCHO CADR: 87㎥/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59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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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Whirlpool
惠而浦(中国)股份有限公司 Whirlpool (China) Co., Ltd. |
설립연도 |
2000년 3월 3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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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7억6643만 위안 - 법인대표: 艾小明 - 홈페이지: www.whirlpool.com.cn - 연매출액: 69억3000만 위안(2016년) - 종업원 수: 1만2190명(2016년 말) - 미국의 가전제품 생산회사로 세계적인 가정용품 제조 및 판매업체임 - 1990년대부터 중국에서의 사업을 강화하고 2014년 Hefei Royalstar SANYO Electric사의 51% 지분을매입해 현재의 이름으로 개명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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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WA-3801SFK HCHO CADR: 12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360㎥/h 미립자 CCM: P4 원가: 4999위안 판촉가격: 1999위안 |
모델명: HCHO CADR: 49.2㎥/h HCHO CCM: F2 미립자 CADR: 305㎥/h 미립자 CCM: P3 원가: 2499위안 판촉가격: 1499위안 |
모델명: WA-5001FK HCHO CADR: 8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49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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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Midea(美的)
美的集团股份有限公司 Midea Group Co., Ltd. |
설립연도 |
2000년 4월 7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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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64억204만 위안 - 법인대표: 方洪波 - 연매출액: 1590억 위안 - 종업원 수: 9만6418명(2016년 말) - 1968 년 설립, 가전제품 생산을 주요업무로 산하에 3개의 상장회사와 4개의 산업그룹을 보유하고 있음 - 중국에서 최대 규모의 백색가전 생산기지와 수출기지를 보유한 기업 중의 하나로 “World Top500” 기업 - 2016년 상반년 동사 공기청정기제품은 판매량 7위로 시장점유율 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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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KJ400G-E33 HCHO CADR: 24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405㎥/h 미립자 CCM: P4 원가: 3999위안 판촉가격: 2497위안 |
모델명: KJ210G-C42 HCHO CADR: 30㎥/h HCHO CCM: F1 미립자 CADR: 205㎥/h 미립자 CCM: P1 원가: 1598위안 판촉가격: 1098위안 |
모델명: KJ700G-H32 HCHO CADR: 40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700㎥/h 미립자 CCM: P4 원가: 5998위안 판촉가격: 3998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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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 관련 제도
ㅇ 중국 품질인증센터(中国质量认证中心)의 자율인증(CQC)
- 적용범위: 단상 액정전압이 250V이하, 기타 액정전압이 480V이하인 가정용과 유사용도의 공기청정기
· 공업용으로 설계된 공기청정기, 부식성과 폭발성가스(분진, 증기와 메탄가스 등)가 자주 발생되는 특수 환경에 사용되는 공기청정기, 의료용 공기청정기 등 제외
- 절차
① 신청서 제출(www.cqc.com.cn), 신청 접수 된 후 필요서류 제출
② 제품 검사(요구에 따라 샘플을 중국 시험소에 송부해 진행)
③ 초기공장검사(중국 CQC에서 검사인원 파견), 라벨 승인
④ 사후관리[인증서 발급 후 매년 1회씩 정기 사후관리(공장검사) 실시]
- 준비서류
① 신청자료: 신청서, 공장검사조사표(초기신청 시), 브랜드 사용성명서(필요 시)
② 증명자료
· 신청인, 제조상, 생산자의 등록증명 예하면 영업집조(사업자등록증), 조직기구코드(초기신청 시)
· 신청인이 판매자, 수입상일 경우 생산자와의 계약서 부본
· 유효한 감독검사보고서 혹은 공장검사보고서(있을 경우)
· 지정된 테스트기관의 테스트리포트; 기타 필요한 서류
③ 제품 관련 자료
· 제품조립도, 전기 계통도, 제품설명서
· 관련 부품, 원자재(여과기, 첨가제 등), 부품리스트
· 동일 신청단위(unit) 내 모델별 차이설명
· Declaration of conformity(여과재 구성, 첨가제 성분, 청정기능 설명 등)
- 샘플 수량
· 안전과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인증 신청 시 동일 신청단위(unit) 중 메인모델 2대, 커버리지모델(Coverage model) 1대
· 안전과 EMC인증 신청 시 제균, 정화, 에너지절감, 환경보호인증 중의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동시에 신청할 경우 동일 신청단위(unit) 중 메인모델 2대, 커버리지모델(Coverage model) 1대
· 안전과 EMC인증 취득 후 제균, 정화, 에너지절감, 환경보호인증 중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신청할 경우 2대/단위(unit) 이상
- 인증취득 후 사용가능한 마크
안전 |
안전과 EMC |
제균 |
에너지절감 |
환경보호 |
정화 |
□ 전망
ㅇ 향후 공기청정기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
- 환경오염 해소를 위해 정부는 각종 정책 발표와 법규 개정, 특별단속 실시 등 노력을 하고 있으나 당장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기어려운 상황임.
- 반면 전반적인 공기 질이 크게 악화되면서 질병에 걸리는 환자가 속출하는 등 충격적인 소식이 이어지면서 공기청정기를 찾는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세에 있음.
- 단기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안인 만큼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수요 뿐 아니라 요구사항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과 기술은 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CIC Consulting, 한국무역협회, 중국 해관, All View Cloud, ABI,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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