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온라인 거대업체, 오프라인시장 본격 진출
    2017-12-13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알리바바, 중국 최대 소매업체 가오신소매(零售그룹 투자 -

    알리바바징둥 오프라인 편의점 경쟁 치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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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부터 온·오프라인 융합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알리바바, 징둥텐센트 등 중국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오프라인 진출이 확대되고 있음특히 알리바바와 징둥은 잇따른 오프라인 소매기업 인수 및 투자 등을 통해 오프라인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음.

      

     알리바바

     

      ㅇ 알리바바의 오프라인 매장 투자

        - 2016년 이후 알리바바는 주식 투자와 전략적 협력 등을 통해 오프라인 백화점, 마트에 진입했으며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해 고객 체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킴.  

        - 알리바바는 최근까지 인타이, 쑤닝싼장바이리엔 등 전통 소매업체와 차례로 전략적 협력을 맺음.

     

    2017년 알리바바의 오프라인 소매업체 투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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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research

     

      ㅇ 중국 최대 소매업체 가오신(高鑫) 소매그룹 투자

        - 2017년 11 20일 알리바바는 약 224억 홍콩 달러( 28억8000만 달러)를 투자해 가오신 소매그룹 36.16% 지분을 인수함.

        - 가오신 소매그룹은 중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업체임. 전국 29개 성시자치구에 446곳의 룬타이 그룹의 따룬파(大润发) 및 오샹 매장 브랜드를 운영 중. 2016년 영업수입이 1000억 위안을 초과해 수년간 중국 오프라인 소매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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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알리바바 협력 백화점·매장 현황 

     

    협력대상

    협력 대상 소개

    알리바바 투자·인수합병·협력방식

    인타이 백화점(泰百)timg.jpg

    체인백화점 및 상업종합단지로 2016 6월 기준인타이(泰) 산하 백화점 29개 및 쇼핑센터17개 보유

    - 2014년 3, 53억7000만 홍콩 달러 투자해 지분28% 차지함

    - 2016년 6 주식분할방식으로 27.9% 차지. 2주주가 됨

    - 2017년 2 177억 위안에 인타이 인수지분 보유 74%로 늘림최대 주주가 됨

    쑤닝(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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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체인점·매장에 강점 보유

    중국 298개 도시에 매장 1600개 보유

    - 2015년 8, 46억 달러 투자해 쑤닝 지분 20%차지. 2대주주로 등극      

    싼장쇼핑(三江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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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거지 위주, 신선제품을 중심으로 한 소매 오프라인 공급망 강점 보유

    - 147개 매장 보유

    저장성 30여 개의 도시와 지역에 분포

    연 매출 50억 위안에 달함.

    - 2016년 11월 협의로 양도받음

    주식 청약 등의 방식으로 지분 32% 지분 매입. 2대주주로 등극

    바이리엔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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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화점, 쇼핑센터대형매장아울렛 등 다원화된 상업환경 보유

    상하이를 중심으로 해 장강 삼각주까지 확장됨

    전국 200여 개 도시에 매장 4700여 개 운영 중

    - 2017년 2전략적 협력을 달성함

    가오신 소매(零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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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업체이자 대형매장 운영상임

    전국 29개 성시자치구에 446곳의 따룬파(润发및 오샹(欧尚) 매장 브랜드 운영 중임

    - 2017년 11, 224억 홍콩 달러 투자

    지분 36.16% 차지. 2대주주로 등극

    자료원: 地歌网


     
     ㅇ 티몰 스토어(天猫小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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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山东信息化

     

        - 2017년 8 28일 알리바바 산하 링쇼우통(零售通사업부가 최초 공개한 티몰 스토어가 항저우에서 정식 운영되고 있음현재 티몰스토어는 가맹점 방식으로 연말까지 1만 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링쇼우통은 알리바바 B2B 구매·물류·마케팅 부가서비스 등 원스톱 서비스플랫폼임.

        - 알리바바는 링쇼우통을 통해 스토어 개조, 데이터 관리판매방안 제정 등을 지원하고 있음.  

        - 링쇼우통은 티몰스토어 주변 소비자가 상주하는100~500m 범위 내에서 소비자 빅데이터를 분석해 어떤 상품이 이 매장에 가장 적합한지를 알려줌.

     

    □ 징둥

     

      ㅇ 징둥 또한 오프라인에서의 활약으로 2016년 융후이(마트 지분을 일부 인수했으며, 이어서 이하오띠엔(站, 중국 대표 인터넷 쇼핑몰)을 인수함차후 월마트와도 협력을 구축함.

     

      ㅇ 징둥 편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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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妆网

     

        - 2017년 4 10일 징둥그룹 CEO 리우강동(刘强东)이 발표한 전략 계획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징둥은 편의점 100만 개 이상 개설할 것임그 중 절반은 농촌에 개설할 예정임.

        - 2017년 11 2일 징둥 신통루(新通路)사업부는 다가오는 솽스이(双十一판촉전을 기념하기 위해 징둥 편의점 1111개를 오픈할 것을 발표함

        - 징둥 신통루 사업부는 오프라인 매장이 갖는 어려움에 초점을 맞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종류 및 수량 재조정매장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를 진행함이로써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정교화차별화 및 이윤 증대를 실현시킴.

        - 그 외 구매대행택배수령애프터서비스 등 징둥 온라인 소매관련 업무 및 재테크보험여행 등 비소매 업무도 포함함.

     

      ㅇ JD home(京东之家)  징둥 전문매장(京东专卖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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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环球

     

        - 2017년 8월 징둥은 3C소매 창업 전략 발표회에서 'JD home(之家)', '징둥 전문매장' 소매 혁신 모델을 정식 공개함.

        - JD home 1~2선 도시가 핵심 상업권이며 주로 휴대폰컴퓨터 등 3C제품을 판매함그 외 가전제품도서 및 기타 제품 등도 포함됨징둥 전문매장은 주로 지방도시에 분포함.

        - JD home(之家)와 징둥 전문매장은 이름에 모두 '징둥'이 들어가지만 가맹점 운영방식임징둥은 브랜드 및 설계이념만 제시하고 세부경영은 가맹업체가 담당함징둥은 가맹점과 협력해 판매권을 주며 통일하게 관리함가맹점의 모든 제품은 징둥에서 취급하는 제품들로 이뤄지며 온라인과 제품가격을 동일하도록 유지시킴.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의 QR코드 스캔 후 바로 휴대폰으로 제품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음.

     

    □ 텐센트

     

      ㅇ We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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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凤凰网

     

        - 텐센트도 오프라인 매장을 겨냥해 알리바바가 티몰스토어를 최초 선보인 가운데 위챗공식 신유통 매장 위스토어(WeStore)를 광저우에 정식 오픈함.

        - 위스토어는 매장, 문화전시장카페 세 구역으로 구성됨.

        - 위스토어 제품은 주로 자체 개발 오리지널 라인 제품임. 그 외 문구생활용품전자제품 및 해외 협력제품 등이 포함되며 홍바오(红包), 이모티콘 등을 원형으로 한 제품들도 있음.

        - 위스토어는 미니앱(小程序)을 통해 오프라인 구매지불출고를 모두 진행함현재 텐센트 직원 및 방문객에게만 오픈하고 있음.

     

      ㅇ 텐센트 비디오-하오스광(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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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hao123

      

        - 텐센트 비디오는 2017 9 16일 심천에 중국 최초 오프라인 체험 매장 '하오스광(光)'을 정식 오픈함.   

        - 하오스광은 면적 431.76㎡으로 모바일게임왕홍생방송단편영화 관련상품 등 부분으로 구성됨.

        - 텐센트 비디오 하오스광은 향후 전국 50개 직영점, 500~800개 가맹점을 오픈할 예정임이어서 베이징상하이, 선전광저우 등에 면적 2000㎡의 대형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임.

     

    □ 중국 대한국 과자류(HS Code 1905기준수입현황

     

      ㅇ 중국 대형마트, 편의점 등 오프라인 소매업체에서 판매되는 한국 식품 중에서 과자류 판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중국 대한국 과자류 수입액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6년 중국 대한국 과자류 수입액은 4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5% 증가함.

     

    중국의 대한국 과자류 수입현황(HS Code 1905 기준)

    구분

    2014년

    2015년

    2016

    수입액(백만 달러)

    28

    41

    42

    증감률(%)

    31.2

    46.1

    1.5

    자료원: KITA

    □  시사점


      ㅇ 
    올해 초 알리바바의 가오신소매(高鑫零售) 인수는 중국 최대 오프라인 매장 따룬파(大润发)오샹(欧尚)의 본격적인 신유통 실현과 전 중국 상업의 전면적인 신유통 돌입을 의미함.

        - 알리바바는 오프라인 업체 가오신 소매를 통해 신유통 범위를 확대함. 가오신 또한 알리바바를 통해 신유통 체계를 구축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이용해 온라인 시장을 개척·확장할 기회를 얻을 전망임이로써 온라인 경제와 오프라인 경제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질 것임.

        - 소비자는 오프라인 구매 및 유통에 있어서 다양한 혜택과 전체적인 업그레이드를 실현함.

     

      ㅇ 텐센트의 위스토어는 오프라인 소매업에 진입 첫 시도이며 아직 알리바바와 경쟁할 만한 구도는 아님.

     

      ㅇ 오프라인 편의점은 온라인 신규 고객의 유입을 이끌 것임.

        - 알리바바에 따르면 티몰 스토어가 매월 천 명의 고객을 확보한다면 티몰 스토어 600만 개는 소비자 이동량 60억 명을 창출할 것임.

     

      ㅇ 신유통 관련 한국 소매기업 주목사항

        - 관련 한국 기업은 소비자 인지, 관심도구매충성도후기 등 전 과정의 데이터 통합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데이터 가시화, 추적최적화 추진 필요

        - 빅데이터를 활용한 브랜드 전략, 브랜드 홍보브랜드 운영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球网, 凤凰网, 中国美妆网, 山信息化, iresearch, hao123, 地歌网,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