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조기교육 열풍인 중국, 장난감도 스마트해진다
    2018-01-24 김우정 중국 광저우무역관

    스마트 토이, 교육용 장난감으로 선풍적 인기 -

    - 샤오미, 토끼 모양 스마트 토이 '미투'로 인기 몰이 -

    캐릭터 라이선싱 및 교육용 콘텐츠 분야 진출 유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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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百度

     

     스마트 토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

     

      ㅇ 스마트 토이는 인공지능 스피커 장난감으로 IT와 결합된 장점을 살려 아이의 교육과 놀이를 다방면으로 만족시키는 스마트 로봇임.

        중국의 출생률 상승과 조기교육 시장 확대에 따라 교육성을 겸비한 완구 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에서는 스마트 스토리텔링 기기(智能故事機)라고 불리는 제품이며단순한 이야기 기능 외에도 다양한 학습 기능을 갖춘 장난감이며여기에서는 '스마트 토이'라고 칭함.

     

      ㅇ 중국 스마트 토이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증세를 보임시장규모는 2015 38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43억 위안으로 증가함.

     

     중국 스마트 토이 산업동향

    연도

    시장규모

    총 이윤

    종사자 수

    주요 제조기업 수

    2014

    22억8000만 위안

    6억3000만 위안

    4 3526

    835개사

    2015

    38억2000만 위안

    12억8000만 위안

    6 2370

    1286개사

    2016(잠정)

    43억6000만 위안

    13억5000만 위안

    7 5366

    1532개사

    자료원: i黑馬網

     

    중국 스마트 토이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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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黑馬網

     

      ㅇ 중국 스마트 토이시장은 아직 경제가 발달한 동부연해 지역 및 주요 대도시에 집중돼 있음.

        그러나 중국 농촌의 소득수준 향상, 온라인 판매 확대로 인한 제품 접근성 제고 등 요인으로 농촌 지역에서의 판매율도 점차 확대될 전망

     

    중국 지역별 스마트 토이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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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黑馬網

     

     '샤오미(小米)’'중국 스마트 토이시장 1

     

    설명: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15407843418&di=f169c9e784d867d7b3533e1c0db574cc&imgtype=0&src=http%3A%2F%2Fwnzk-img.zuyushop.com%2Fr_img%2Fimg%2F20170523%2F10%2F20170523104113766_hGa.jpg

    자료원: 샤오미 공식 홈페이지

     

      ㅇ 샤오미는 토끼 모양의 스마트 토이 '미투()'를 출시함.

        미투는 스토리텔링 기능의 기반 위에 위챗스마트폰 코드 연동 기능을 추가해 기기와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 로봇으로 출시됨.

        미투는 2017년 12 22상하이에서 개최된 아동 과학기술 혁신분야 시상식 Jikebaba Awards에서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난감' 상을 받음.

     

    설명: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15402380209&di=f47e7048c3f61caa78af1c26a7e32fca&imgtype=0&src=http%3A%2F%2Fimage.kejixun.com%2F2017%2F1228%2F20171228102727518.jpg

    자료원: 搜狐

     

      ㅇ 샤오미 AI 스마트 토이는 기존 제품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됨.

        동요동화영어중국어 등을 클라우드를 통해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어 기존 제품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됨.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신속한 스토리 업데이트가 가능함.

        중국 조기교육의 열풍으로 장난감도 교육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장난감을 통해 더 친숙하게 영어 등을 접하기를 희망하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운 높은 편임.

     

     스마트 토이 Top 5 경쟁사

     

    순위

    회사명

    제품명

    가격(위안)

    특징

    1

    샤오미

    (小米)

    설명: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15498382383&di=120ca89d7f991cef20d6710f735dc19b&imgtype=0&src=http%3A%2F%2Fi3.hexunimg.cn%2F2016-06-01%2F184186481.jpg

    미투()

    199

    - 부모님과 실시간 위챗 대화음성 퀴즈문답동화 라디오,원격 조정 등 가능

    2

    선전보웨생활용품

    (市博悅生活用品)

    설명: https://ss3.bdstatic.com/70cFv8Sh_Q1YnxGkpoWK1HF6hhy/it/u=1336869480,3580269519&fm=27&gp=0.jpg

    훠훠투(火火)

    168~358

    - 인터넷에 연결해 휴대폰으로 조정 가능하며 편리성을 높임.

    3

    메이자신

    (美嘉欣)

    설명: http://5b0988e595225.cdn.sohucs.com/images/20171211/beb77950b6cc4cc5802dd77878bb1e26.jpeg

    미바오투(米寶)

    128~223

    - 스토리텔링 이외에 휴대폰 블루투스로 연결해 스피커로 사용 가능

    4

    유양

    (優揚)

    설명: https://ss3.bdstatic.com/70cFv8Sh_Q1YnxGkpoWK1HF6hhy/it/u=3882104171,2512921496&fm=27&gp=0.jpg

    유비슝(優比熊)

    498

    - 아기의 말투를 인식해, 아기말투 흉내를 내며 친밀감을 높임.

    - 휴대폰과 연결해 부모와 대화 가능

    - 스토리 녹음 기능으로 부모의 말을 녹음해 아이에게 들려줄 수 있음.

    5

    상하이전슈실업

    (上海振修實業)

    설명: http://5b0988e595225.cdn.sohucs.com/images/20171211/b9fb26016a54440fae199afdfe63220c.jpeg

    베이링(貝靈)

    188

    - 불투명재질에 친환경 실리콘으로 제작됨. 원격조정기능

               

    자료원: 搜狐百度각 기업 홈페이지 등 공개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중국 로컬제품이 시장 주도

     

      ㅇ 스마트 토이의 중국 HS Code 9503.0060(지능완구, Intellectual toys).

        완구류(HS Code 9503)의 경우 중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은 CCC인증을 받아야 함.

     

      ㅇ 스마트 토이는 중국 내 생산 비중이 높아 수입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임. 2017 11월 기준 수입액은 954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함.

        - 2015년 세계 스마트 토이시장에서 중국의 생산비중은 71.2%였으며, 2017 1~11월 수출액은 117952만 달러로 수입액을 크게 상회함.

     

    중국 지능완구 수입동향(HS Code 9503.0060)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1~11)

    수입액(천 달러)

    59,551

    80,539

    149,820

    105,792

    95,416

    증감률(%)

    39.6

    35.2

    86.0

    -29.4

    -3.0

    자료원: KITA

     

      ㅇ 2017 1~11월 한국산 수입은 6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7.4% 증가함.

        - 한국산 수입규모는 작은 편이고 연도별 수입규모의 등락 폭도 큰 편이지만, 2010년대 이후 전체적으로 수입규모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09 4만 달러에서 2014년에는 38만 달러로, 2017 1~11월에는 62만 달러로 증가함.

     

    중국 지능완구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3.0060)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1~11)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헝가리

    18,023

    18.1

    15,299

    -5.9

    2

    체코

    15,691

    -37.5

    14,606

    1.0

    3

    폴란드

    7,219

    46.4

    10,287

    49.0

    4

    덴마크

    15,091

    -51.4

    10,035

    -28.3

    5

    캐나다

    8,041

    115.9

    5,784

    -26.0

    6

    인도네시아

    4,419

    50.7

    5,208

    32.1

    7

    대만

    2,596

    2.1

    3,044

    24.1

    12

    한국

    328

    69.6

    618

    107.4

    자료원: KITA

     

      ㅇ 중국 스마트 토이는 대부분 광둥성에서 생산됨.

        - 2015년 기준 중국 스마트 토이의 약 90%가 광둥성에서 생산됐음. 광둥성 내 지역별로는 산터우(汕頭)가 전체 스마트 토이의50.2%, 둥(東莞) 21.6%, 선전() 17.5%를 생산함.

     

     시사점

     

      ㅇ 스마트 토이 및 AI 기능까지 탑재한 장난감은 아동이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중국 가정에 잘 맞는 아이템임.

        스마트 토이는 다양한 음성 서비스를 통해 아이의 친구 역할을 해주며, 휴대폰과 연결해 부모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줌.

        - 2017년 12월에는 S2로봇과 중국 바이두 DuerOS와의 협력으로 빅데이터 및 지식에 기반해 AI로봇이 24시간 아이의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등 AI를 활용한 영유아 스마트 학습시장은 크게 확대될 전망

        중국의 두자녀 허용 정책으로 출산률이 높아지고 부모 세대가 스마트폰 및 로봇 등 IT기기에 친숙해지면서 스마트 토이시장은 꾸준히 인기를 얻을 전망

     

      ㅇ 중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캐릭터와 결합한 스마트 토이, 어린이 학습 콘텐츠 시장 등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중국에서 네이버 라인 프렌즈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이를 활용해 라인 캐릭터를 입은 AI 스피커가 출시되기도 함. AI 스피커 외에 스마트 토이 시장에도 이런 캐릭터를 활용한 진출이 유망함.

        뽀로로, 로보카폴리라바빼꼼 등 중국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과 콜라보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임.

        스마트 토이가 다양해짐에 따라 고급 수입 완구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것이며, 특색있는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다면 우리 기업의 진출도 가능할 것임.

        스마트 토이시장 확대에 따라 관련 소프트웨어, 영어교육 프로그램 등 콘텐츠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임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중국 스마트 토이 기업과 협력을 통해 관련 관련 콘텐츠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i黑馬網(深度報告:中國故事機産業市場分額及發展趨勢), 搜狐(盤點2018年早敎機故事機十大品牌 등), 環球網(2018年早敎故事機趨勢榜:AI智能衝擊兒童市場), 中國産業硏究院(2015~2020年中國故事機行業市場調査及前景預測報告), 騰訊網(DuerOS合作一說寶寶)推出可對話兒童故事機), 百度, 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