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대리운전 서비스 시장동향
    2018-01-24 배서은 중국 선양무역관

    대리운전 서비스 사용 이유의 다원화 -

    - O2O 대리운전 서비스시장의 급속한 성장 및 불안요소 존재 -

     

     

     

    □ 성장 배경 및 시장현황

     

      ㅇ 자동차시장의 고속 성장으로 인한 대리운전 수요 증가

        -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2009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상승함중국의 자동차 보유량 증가는 중국 대리운전시장 성장의 근본적 배경이 됨.

     

    2009~2016년 중국 자동차 보유량

    external_image

    자료원중국 자동차유통협회(中国汽车流通协会)

     

      ㅇ 음주운전 처벌 강화에 따른 대리운전 수요 증가

        - 2000년대 초 중국의 대리운전 서비스는 이미 존재했지만수요가 매우 적었고시장규모도 매우 작았음.

        - 2010년 11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서 형법을 수정하면서 음주 운전을 범죄행위로 지정단속 및 처벌을 강화함.이에 따라 대리운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

     

      ㅇ 인터넷 보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발달에 따른 사용량 증가

        - 인터넷 보급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

        - 애플리케이션 이용 시 정확한 이동거리 및 자신의 위치예상 도착시간 등을 알 수 있어 매우 편리함.

        - 즈푸바오(支付宝)웨이신(微信)페이 등 간편결제의 발달은 대리운전 서비스 사용량 증가를 촉진함.

     

    대표적인 대리운전 애플리케이션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 e대리운전(e代驾)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 e대리운(e代驾)

     

      ㅇ 중국 대리운전 시장규모 증가와 이에 따른 사고 감소

        - 칭화대학 법학원(清华大学法学院)이 발표한 '대리운전 발전 백서(代驾行业发展白皮书)'에 따르면2016년 기준 중국의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량은 25300만 건 이상으로 집계됐으며시장규모는 154억 위안(26249억 원)에 달함.

        - 대리운전 서비스 사용 증가에 따라 2016년에는 교통사고가 전년 대비 350만 건 이상음주운전 처벌자가 83만 명 이상 감소했으며 재산피해가 452억 위안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서비스 이용자 분석

     

      ㅇ 음주 외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 이유도 적지 않음.

        - 음주 후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이 가장 보편적인 이유지만그 외에 다른 이유로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빈번함.

     

    중국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 현황(복수선택 가능)

    external_image

    자료원비다쯔쉰(比达咨询)

     

      ㅇ 중국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자 현황

        - 중국에서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79%이상이 대졸 이상의 학력이며월수입 1만 위안 이상인 이용자가 전체 이용자의 61%를 차지함.

        - 서비스 이용자의 76%가 남성이고, 63.8%의 사용자는 28세 이상 사용자임.

     

    중국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자 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비다쯔쉰(达咨询)

     

     O2O(Online to Offline) 대리운전 서비스

     

      ㅇ O2O대리운전 서비스시장의 성장

        - O2O 대리운전 서비스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애플리케이션 발달과 함께 등장함.

        - O2O 대리운전 서비스는 등장 이후 중국 대리운전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2017년 상반기에는 시장 규모가 매달 5억 위안에 달함.

     

    2017년 상반기 인터넷 대리운전 서비스 시장규모

    external_image

    자료원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ㅇ 디디추싱(滴滴出行)의 대리운전 서비스시장 참가

        - 2015년 이전까지 O2O 대리운전 서비스는 e대리운전(e代驾)아이대리운전(爱代驾)윈대리운전(云代驾)안대리운전(安代驾),웨이대리운전(微代驾) 등 중소업체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었음.

        - 하지만 2015년 이미 대중화돼 있던 택시 애플리케이션 디디추싱(滴滴出行)이 대리운전서비스(滴滴代驾)를 출시함으로써 시장 지배적 구조를 형성함.

        - Analysys이관(Analysys)에 따르면, 2017 4월 이후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자의 90% 이상이 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을 이용함.

     

    2017년 상반기 O2O 대리운전 이용률 상위 3개 기업

    external_image

    자료원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ㅇ 차별화 없는 가격과 서비스인지도 및 편리성이 중요

        - 주요 업체별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 요금 및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큰 차별점은 없음.

     

    주요 업체별 대리운전 요금 및 서비스

    구분

    업체명

    이용 요금

    주요 서비스

    베이징

    선양

    1

    external_image디디대리운전

    6:00~21:59 38위안

    22:00~22:59 58위안

    23:00~23:59 78위안

    00:00~5:59 98위안

    (매 10km 초과 시 20위안)

    6:00~21:59 35위안

    22:00~5:59 55위안

    (매 1km 초과 시 5위안)

    음주 후 서비스

    장거리 여행

    업무상 행차

    2

    external_image

    e대리운전

    6:00~21:59 40위안

    22:00~22:59 60위안

    23:00~23:59 80위안

    00:00~5:59 100위안

    (매 10km 초과 시 20위안)

    7:00~21:59 40위안

    22:00~6:59 60위안

     (매 5km 초과 시 20위안)

    VIP 서비스

    업무상 행차

    기사 등록제

    e대리운전 선물카드

    3

    external_image

    아이대리운전

    5:00~21:59 40위안

    22:00~22:59 60위안

    23:00~23:59 80위안

    00:00~4:59 100위안

    (매 10km 초과 시 20위안

    7:00~21:59 40위안

    22:00~6:59 55위안

    (매 5km 초과 시 20위안)

    VIP 서비스

    기사 등록제

    4

    external_image

    웨이대리운전

    7:00~21:59 39위안

    22:00~22:59 59위안

    23:00~23:59 79위안

    00:00~6:59 99위안

    (매 10km 초과 시 20위안)

    7:00~21:59 39위안

    22:00~6:59 59위안

    (매 5km 초과 시 20위안)

    음주 후 서비스 할인

    VIP 회원제

    기사 등록제

    자료원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 e대리운전(e代驾), 아이대리운전(爱代驾), 웨이대리운전(微代驾)

         

        - 결국 가격 차별화나 서비스 차별화가 아닌 업체의 인지도애플리케이션 이용의 편리성에 기인한 시장 점유율 차이가 발생

     

    O2O 대리운전 브랜드 선택 이유 

    external_image

    자료원비다쯔쉰(比达咨询)

     

        - 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의 경우 기존의 디디추싱(滴滴出行)의 높은 인지도로 인해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어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었음.

        - 또한 따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지 않고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90% 이상이 사용하는 메신저 서비스 웨이신(微信)을 통해서 이용 할 수 있어 편리성을 확보하고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었음.

     

    웨이신(微信)에서 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이용법

    external_image

    자료원웨이신(微信)

     

      ㅇ O2O 서비스 이용 시 기사의 수준에 대한 불안감 존재

        -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 시 우려하는 점으로는 응답자의 56.1%가 기사의 운전 수준을 선택함이어 신변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52.6%, 기사의 도로상황 미숙지에 대한 불안감이 47%로 나타남.

     

    O2O 대리운전 서비스 사용 불안요소

    external_image

    자료원비다쯔쉰(比达咨询)

     

     시사점

     

      ㅇ 대리운전 서비스시장의 다원화 필요

        - 음주 후 서비스 이용이 대부분이었던 초기 대리운전시장과 다르게최근 장거리 운행상업적 업무 등 여러 요인이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의 이유가 되고 있음단순히 운전만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인지도와 편리성이 중요한 O2O 서비스

        - 스마트폰의 보급과 애플리케이션의 발달은 O2O 대리운전 서비스시장의 성장을 촉진함대리운전 서비스의 경우 가격서비스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용의 편리성이 가장 중요함.

     

      ㅇ 대리운전 기사에 대한 불안감

        - 대부분의 유명 대리운전 브랜드가 기사등록제를 사용하고 있지만이에 대한 신뢰도는 별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엄격히 검증된 대리운전 기사 검증제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고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필요함.

     

      ㅇ 안전사고 관련 법률 및 개인정보 유출 문제

        - 중국 대리운전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기 때문에 대리운전 관련 전문 법률 및 책임이 명확하지 않음따라서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분쟁에 대해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함또한 O2O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 시 개인의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 방지 시스템이 필요함.

     

      ㅇ 이미 대중화된 매체와 제휴의 필요성

        - 디디추싱(滴滴出行)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웨이신(微信)과 제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임이는 중국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 역시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기보다는 이미 대중화된 매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이용의 편리성을 주는게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함.

     

     

    자료원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비다쯔쉰(比达咨询)중국 자동차유통협회(中国汽车流通协会), 대리운전 발전 백서(代驾行业发展白皮书), Analysys이관(Analysys), 제몐(界面), 바이두(百度)웨이신(微信), 디디대리운전(滴滴代驾), e대리운전(e代驾), 아이대리운전(爱代驾), 웨이대리운전(微代驾).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