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나날이 커지는 중국 레저식품시장

     지속적인 증가 추세로 긍정적인 전망 -

    품목별 시장 특성을 파악한 후 접근하는 것이 필요해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내 1인당 평균수입의 증가와 소비 상승 지속에 따라레저식품*에 대한 소비는 점차 증가하고 있고 시장규모 역시 안정적으로 커지고 있음중상산업연구원의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2011~2016년까지의 중국 레저식품 규모는 3205억 위안에서 4520억 위안까지 증가했으며연평균 복합성장률은 7%에 달함특히 2020년에는 62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됨.

        * 레저식품: 빠른 소비품의 일종으로휴가나 휴식 시에 먹는 음식을 말함레저식품은 과일·야채곡물고기생선류 등을 원료로 해 합리적인 생산공정기술을 이용해 만든 빠른 소비품의 일종

     

    external_image

    자료원百度

     

    2011~2016년 중국 레저식품 시장규모 통계

    external_image

    자료원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중국 식품공업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중국 레저식품업계의 연간 생산액은 2004 1931억 위안에서 2014년 9050억 위안까지 증가했으며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16.7%특히 2019년에는 1조9925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시장 분석

     

      ㅇ 레저식품 내 품종별 비교

        - 레저식품 업계 내의 세분 영역별로 발전된 단계는 다르며업계마다 경쟁구조에는 비교적 큰 차이가 존재함중국 내 레저식품시장에서의 세부 영역은 크게 건조식품사탕과자튀긴 식품볶은 견과류로 나눌 수 있음.

        - 중상산업연구원에 따르면중국 건조식품시장 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며집중도는 비교적 낮음.

        - 초콜릿과자 및 튀김식품 시장의 경우 외국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비교적 높은 집중도를 지속적으로 보임.

        - 사탕시장의 경우는 현재는 아직 점유율이 종합적으로 우세한 브랜드는 존재하지 않고다만 사탕 세분화시장 상에서만 선도자의 위치에 있는 브랜드가 존재함.

        - 볶은 견과류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 집중도는 비교적 낮으며온라인에서는 과두경쟁의 국면을 보이고 있음. 특히 성장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는데중국식품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연간 생산액이 283억 위안에서 863억 위안으로 성장함.

        - 건강식품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식품영양성분건강지표 및 효능과 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견과류 및 말린 과일 등의 제품의 수요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중국 레저식품 각 품종별 시장점유율 비교

    external_image

    자료원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2017년 국가별 1인당 평균 견과류 소비량 비교

    external_image

    자료원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ㅇ 다른 국가와의 레저식품 소비량 비교

        - 중국 레저식품의 시장이 이미 기본적인 규모를 갖췄지만 레저식품의 일인당 평균 소비량과 소비액은 여전히 낮음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레저식품 시장 규모의 발전속도가 빨랐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레저식품의 1인당 평균 소비량과 소비액을 기타 국가와 비교했을 때비교적 큰 차이를 보임현재 중국 레저식품의 1인당 평균 소비량은 2.15kg이며 1인당 평균 소비액은 75.28위안임.

     

      ㅇ 판매채널

        - 레저식품업계에서 자주 보이는 경영방식은 주로 네 가지 종류가 있음개인 소매마트체인경영전자상거래임그 중 개인소매와 마트가 비교적 전통적 경영방식이고체인경영과 전자상거래는 최근 2년간 발전하기 시작한 것임비록 마트가 여전히 레저식품의 주요 판매업체이지만소비자들이 구매체험브랜드 효과 및 제품의 품질 등을 점차 중시하면서 체인경영 방식이 미래에 더욱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짐.

        - 역관지고(易观智库)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구매 고객층의 28.2%는 18~28, 46.9%는 28~38세임또한 직업별 특징에서 보았을 때화이트칼라 직업군의 비율이 전체의 47.2%를 차지함이들은 다른 집단에 비해 더욱 브랜드 품질과 서비스를 중시하고브랜드에 대한 인식 수준과 충성도가 특히 높음.

     

      ㅇ 판매가 왕성한 시기

        - 1·4분기에는 기온이 낮고휴일 및 기념일이 많으며 '쌍십일(双十一)', '쌍십이(双十二)'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판매촉진활동 역시 이 시기에 많아 판매량이 높음.

     

     시사점

     

      ㅇ 제품 품질 보증이 중요

        - 최근 2년간 레저식품 업계에서의 전자상거래 발전은 두드러짐에 따라 규모가 비교적 작고 품질이 좋지 못한 기업들이 이 채널을 통해 시장에 많이 진출하게 됨그러나 이러한 소매상들에 대한 품질관리제도가 완벽하지 못한 상태임갈수록 품질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제품 관련 품질인증은 필수적으로 보임.

     

      ㅇ 원자재 가격 변동을 조심해야 함.

        - 많은 레저식품의 주원료인 농산품 생산 과정에서 정책에 관련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해지는 현상이 일어났고이와 더불어 현재 시장 내에 중간 유통과정이 많아 가격 변동이 심한 모습을 보여 왔음시장 진입 시 가격변동의 변수 고려가 필요해 보임.

     

      ㅇ 긍정적인 시장 전망

        - 과거 경제주기와 관련성이 높았던 레저식품은 현재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현대 중국인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이에 따라 경제주기와 관련없이 판매량이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또한 타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소비량과 발전수준이 눈에 띄게 낮음이에 따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中国产业信息中商产业研究院中国食品工业协会, sina, 百度,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