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8 베이징 K-Food Fair 참관기

    명확한 포지셔닝과 브랜드 파워 구축이 중요 -

     

     

     

    □ 개요

     

      ㅇ 지난 9월 12~16일 닷새간 '2018 베이징 K-FOOD FAIR'가 베이징에서 개최됨.

        - 인삼우유제품장과 소스류레저식품음료수 등 총 200여 종에 달하는 한국식품 전시

        - K-FOOD 페어는 B2B(수출상담회, 12~14)와 B2C(소비자 체험행사, 14~16행사를 병행함.

     

    행사명

    2018 베이징 K-Food Fair

    일시

    2018년 9월 12~16

    B2B 상담회(12~14), 소비자체험행사(B2C, 14~16)

    장소

    B2B 상담회(12~14) JW메리어트 호텔

    소비자체험행사(B2C, 14~16) world trade scale

    규모

    수출기업 37개 업체를 등 110여 개 기업 참여

     

    □ 전시회 현장

     

      ㅇ 9월 12~14일 JW 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된 수출상담회는 국내 수출기업 37개 업체에 중국 바이어 110개 기업이 참여

        - 행사는 설명회와 국내 수출 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1:1 수출상담회 등 두 부분으로 나눠서 진행

         * 전략상품 설명회는 또 수출업체에 현지 유통 채널 트렌드를 설명하는 세미나와 바이어에게 유망상품·신상품을 소개하는 전략상품설명회로 나뉨.

     

    설명: EMB00001a84463c설명: EMB00001a84463d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중국 바이어들은 해당 농산품의 대중국 수입 가능 여부 등에 관심을 보임.

        - 중국은 일부 농산품에 대해 수입허가리스트제도를 실시하므로 해당 품목의 대중국 수입허가가 전제조건임.

         * 한국산 과일 중 대중 수출이 가능한 품목은 포도뿐

        - 가공식품의 경우 수입불허 가능성이 있는 성분이 있는가에 관심 집중

     

    설명: EMB00001a84463e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소비자 체험행사는 9월 14~16일 3일 간 world trade scale에서 개최

        - 레드(한국의 빨간 맛), 그린(신선), 화이트(건강), 핑크(미용·다이어트등 4개의 K-Food 특별 테마관이 운영

        - 유자차홍초막걸리 등 국산 농식품 전시

        - 한국문화체험, K-Food OX 퀴즈’, K-POP 경연대회 등 여러 이벤트로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음.

     

    설명: EMB00001a84463f설명: EMB00001a844640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참관객들은 “베이징에서 진정한 K-FOOD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함.

        - 베이징의 소비자특히 당일 행사의 관객은 중산층과 젊은 층 위주이며 이들은 해외직구 경험이 풍부하고 방한 경험이 있음.

        - 대다수 관객은 한국의 맛을 그대로 살렸는가에 관심을 보였음.

        - 반면일부 소비자들은 한국식품이 중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으므로 중국인 입맛에 맞춘 진정한 현지화가 필요하다는 반응

     

    설명: EMB00001a844641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한국 식품 수입동향

     

      ㅇ 중국 수입식품시장은 안정세를 유지하다가 지난해 20% 이상 급증함.

        - 2013~2016년 4년간 450억 달러 수준을 유지했으나 지난해 500억 달러 돌파

        - 2017년 중국 식품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25% 증가한 583억 달러 기록

     

    중국 식품 수입규모

    자료원첸잔(前瞻)산업연구원

     

      ㅇ 중국 식품수입시장에서 한국식품은 농산품보다 가공식품과 음료가 강세

        -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수입대상국 10위 이내인 품목은 음료(9), 과자(9), 사탕(4), 조제품(9), 과일잼(9), 어육류 가공품(3

     

    중국 2017년 식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품목명(HS 2단위)

    수입총액

    대한국 수입

    증감률

    TOP3 수입국 (2017년 기준)

    어류(HS 03)

    8,069,727

    97,896(20)

    17.1

    러시아(17.9%), 미국(16.3%), 캐나다(9.2%)

    육류(HS 02)

    9,485,085

    -

    △7.5

    브라질(19.6%), 미국(12.5%), 호주(10.6%)

    과일(HS 08)

    6,372,780

    17,185(26)

    8.9

    태국(18.8%), 칠레(16.1%), 미국(12%)

    낙농품 (HS 04)

    5,064,433

    15,710(20)

    44

    뉴질랜드(55%), 미국(8.5%), 프랑스(8%)

    음료 (HS 22)

    5,281,550

    121,641(9)

    20.9

    프랑스(39.4%), 호주(14.3%), 칠레(6.2%)

    야채 (HS 07)

    1,990,278

    50(35)

    8.4

    태국(59.1%), 캐나다(20%), 베트남(12.7%)

    곡물 (HS 10)

    6,400,852

    208(20)

    13.1

    호주(29.1%), 미국(23.6%), 베트남(16%)

    과자/빵 (HS 19)

    5,691,233

    209,001(9)

    24.7

    네덜란드(21.5%), 뉴질랜드(13.5%), 아일랜드(12%)

    당류 (HS 17)

    1,406,458

    113,517(4)

    △3.9

    브라질(26.3%), 쿠바(14.9%), 태국(12.3%)

    조제품 (HS 21)

    2,480,012

    86,376(9)

    14.3

    미국(16.8%), 호주(14.9%), 베트남(9.5%)

    야채/과일 조제품(HS 20)

    1,092,196

    99,034(4)

    11.2

    미국(24.9%), 태국(10.8%), 브라질(9.6%)

    차류 (HS 09)

    894,333

    2,217 (24)

    27.1

    베트남(49.4%), 스리랑카(6.2%), 인도네시아(6.1%)

    육류/어류 가공품 (HS 16)

    239,215

    27,346 (3)

    30

    페루(38.2%), 태국(15.9%), 한국(11.4%)

    : TOP 3 수입국 중 ( ) 속 수치는 해당 품목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임.

    자료원:GTA

     

    □ 전망 및 시사점

     

      ㅇ 식품안전 강화 추세에 따라 중국 검역검험 기준에 맞는 상품 개발 및 생산 중요

        - 2008년 멜라닌 분유 파동으로 식품안전이 화두로 등장한 이래 중국 정부는 관련 법제도 정비시장에 대한 감독관리 강화 등 조치를 통해 식품안전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중국은 한차례 수입불허로 기업이 '블랙리스트'에 오르면 중국 해관이 해당 기업의 수입품 검사비율을 상향 조정하고 엄격하게 점검하므로 현지 바이어들은 파트너 및 제품 선정에 신중

        -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한국과 중국의 첨가제균락수 등에 대한 규정 차이를 충분히 검토하고 중국 관련 규정에 부합되는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도록 노력해야 함.

     

      ㅇ K-FOOD는 명확한 포지셔닝과 브랜드가 중요함.

        - 수입식품은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 즉각 복제품이 나타나므로 ‘원조’‘독특함’‘고품질’을 내세운 제품으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해야 함.

     

     

    자료원첸잔(前瞻)산업연구원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