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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中, 기업생방송 서비스시장 빠르게 성장
    주요내용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리서치(IResearch)에 따르면 최근 중국 기업생방송 서비스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리서치(IResearch)가 발표한 ‘중국 기업생방송 서비스시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해당 시장규모는 14.8억 위안(약 2,570억 원)에 달했으며, 2020년에는 35억 위안(약 6,080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

     * 기업생방송(企业直播)란 기업 비즈니스 수요에 근거하여 서비스 제공업체가 자체 서버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생방송 서비스로 Saas 서비스의 일종임

     o 최근 전염병 영향으로 중국내 기업생방송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였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완비는 해당 업종의 빠른 발전을 견인

      - 2003년 사스로 전자상거래, 온라인 결제, 물류배송 등 업종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이번 코로나19로 원격근무, 온라인 교육, 전자상거래 생방송 등 분야가 급부상

      - 공공 클라우드(公有云) 시장규모는 2018년 480억 위안(약 8.3조 원)에 달했으며, 2015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이 40%로 고속 성장세를 유지

      - 공업정보화부는 2020년까지 100만 개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생산, 경영, 관리에 응용할 것으로 요구함

     o 2015년 이후 기업생방송 서비스 분야는 투자기관의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했고, 웨이잔(微赞), 잔스후둥(展示互动) 등 기업들은 다년간 노력으로 생방송 플랫폼 기술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점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로 전환 중임

     o 기업생방송 분야 대표적인 기업을 보면 △클라우드플랫폼 서비스 업체는 알리바바클라우드,텐센트클라우드,킹소프트, Sinnet, E Cloud(天翼云),UCLOUD 등 △기업 생방송 플랫폼은 263잔스후둥, 웨이잔, Vhall,mudu, 윈시(云犀), POLYV 등 △하드웨어 서비스 업체는 GRUS, OTON(奥顿科技), 텐촹헝다(天创恒达) 등 △소프트웨어 서비스 업체는 yongyou(用友), 딩딩(钉钉),Kingdee, ORACLE 등 △마케팅 서비스 업체는 BesChannels(致趣百川),dentsu, SINO base, BlueFocus(蓝色光标) 등 △채널 서비스 업체는 시나웨이보, 위챗, QQ, 펑황넷(凤凰网) 등이 있음

    (자료 : 아이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