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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소비시장 동향 평가

        - 1.19() 상무부는 코로나19가 중국 소비시장에 전례없이 큰 충격을 초래하면서 '20.1~2월 소비재 소매액이 전년 동기대비 20.5% 하락하며 개혁개방 이래 최대 하락폭을 기록하였다고 발표함.

              ▶ 그러나 중국이 방역 성과를 달성하고 내수 진작, 소비 촉진 정책이 효과를 시현하면서 4/4분기 소비재 소매액이 전년 동기대비 4.6% 증가 ('20년 전체 소비재 소매액은 392,0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9% 하락)

        -특히 '20년에는 온라인 쇼핑, 비대면 배송,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소비 모델이 빠르게 발전한바, '20년 실물상품의 온라인 소매액이 98,000억 위안으로 14.8% 증가하였고 전체 소비재 소매액 중 24.9%를 차지함.

              ▶ 또한, 택배량 8336,000만 건, 라이브 커머스(생방송) 2,000만 회 이상 등 중국은 8년 연속 전 세계 최대 온라인 소매시장 위치를 유지

        - 이밖에 중국 국산품의 품질 제고, 수입 경로 다원화, 면세 구매 정책 개, 코로나19로 인한 출국의 어려움 등으로 기존 역외 소비가 중국으로 회귀하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남. 이에 '20년 소비재 수입액이 15,7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하였고 역외 전자상거래 수입액도 빠르게 증가함.

        (자료원 : 상무부 신문판공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