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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허화츠 개선프로젝트 설명회 및 한국성 프로젝트 출범식
    2019-08-08 장다연 중국 청두무역관

    - 청두, 중국 서부지역 최초 한국의류 전문시장 구축 -

    - 향후 5년 이내에 500개 한국 브랜드 수입할 것 -

     

     

     

     

    자료: 소후망(搜狐网)

     

    □ 행사 개요

     

    행사명

    허화츠(서부도매시장) 개선프로젝트 설명회 및 한국성 프로젝트 출범식

    (金牛区荷花池商业片区提档升级项目推介会暨荷花池市场韩国城项目签约启动仪式)

    개최 일시

    2019.7.8

    개최 장소

    청두 금윤호텔

    주요 내용

    허화츠 개선프로젝트, 한국성 프로젝트

    주최

    진뉴구 시장개발서비스센터 (金牛区市场开发服务中心)

    자료: 청두무역관 정리

       

        - 지난 7월 8일 ‘허화츠(서부도매시장) 개선프로젝트 설명회 및 한국성 프로젝트 출범식’이 청두 금윤호텔에서 개최됨.

        - 진뉴구 시장개발서비스센터와 쓰촨성 한상화상업관리유한공사가 합작협의를 체결함.

        - 한상화상업관리유한공사는 한국성 프로젝트의 운영을 위해 만들어진 한중합자기업이며, 구성원은 대부분 한국 동대문시장 관리단체 출신임.

        - 한국 주청뚜총영사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관(청두), 한국무역협회 청두대표처, 청두시 상무국, 진뉴구 정부 등이 참가함. 

     

    행사 현장사진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촬영

     

    □ 주요 내용

     

      ㅇ 허화츠 시장 개요 

        - 허화츠 시장이 위치한 진뉴구(金牛区)는 중국 서부지역에서 유일한 국가급 '시장 구매 무역방식' 시범지이자, 쓰촨성에서 유일한  '국가 지속적 발전 선진 시범구'임. 또한 상업 무역이 가장 번성하고 경제가 활성화된 도심구이며, 이곳의 경제규모는 29년 연속 청두시 5개 도심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허화츠 시장은 중국 전국 10대 도매시장 중 하나임. 의류, 신발, 모자, 백화(百貨), 공예품, 미용화장품 등을 포함해 총 12개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함. 1만5000개 이상의 판매업체가 이곳에서 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연간 교역액은 1,000억 위안에 가까움.

        - 현지의 수많은 의류도매시장 중 허화츠 시장은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판매업체 밀집도와 상점 임대료가 높음. 또한 중국 내 인지도가 매우 높고, 영향력이 큰 시장임.

        - 이 시장의 규모와 창출이윤은 중국 서부 의류도매시장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참고 - 현지 유명 의류도매시장     

        - 허화츠 상업구에 위치한 허화츠 의류시장(荷花池服装市场), 다청 의류시장(大成服装市场), 란광진허화 의류시장(蓝光金荷花服装市场)

        - 시 중심부에 위치한 지우롱 의류시장(九龙服装市场), 상두 의류시장(尚都服装市场), 바이마 의류성(白马服装城), 타이화 의류시장(泰华服装市场), 신종싱 의류시장(新中兴服装市场) 등

        - 이 외, 성북(城北)지역 교외에 위치한 국제상무성(国际商贸城)이 있음.

     

    쓰촨성 한상화상업관리유한공사 강명해대표 기자인터뷰 모습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촬영

     

      ㅇ 허화츠 시장 개선 방안

        - 이번 허화츠 시장 재런칭은 기존 도매 형태의 거래뿐만 아니라 전시와 판매가 함께 이루어지는 종합컴플렉스로 탈바꿈할 것임.  

        - 총 6층, 상업 건축면적 8만㎡, 상주 가게 3,500여 개 규모의 국제패션센터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임.  

        - “디자이너 플랫폼, 전자상업 플랫폼, 패션쇼 플랫폼”을 엮은 3대 셰어플랫폼을 만들어 현장에 옷을 전시하고 의류문화를 교류하며,소비자에게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허화츠 재런칭 효과도

     

    자료: 청두상보(成都商报)

     

     

      ㅇ 한국성 프로젝트

        - 기존 한국성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도시는 상하이, 광저우, 허페이 등이 있음. 각 지역의 연간 교역액은 100억 위안 이상임.

        - 지금껏 청두시를 비롯한 서부지역 전문시장에는 한국 의류시장이 없었음. 따라서 허화츠 한국성은 서부지역 최초의 한국의류 전문시장임. 이미 200개의 한국 동대문 브랜드사가 이곳 한국성에 진출할 의사를 밝힘.

        - 현재 내부공사가 진행 중이고, 2020년부터 이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성 내에 한국상품 종합쇼핑센터, 한류문화체험관, 한국미식거리 등을 배치할 계획임. 따라서 한국 여성의류, 여성패션잡화, 한국 화장품, 한식 등의 분야의 기업을 중점 모집할 예정임.

     

    허화츠 시장 내부 인테리어 효과도

    자료: 홍성신문(红星新闻)

     

    □ 참고- 외자기업 투자진출 절차

     

    진뉴구 외자기업 투자진출 절차

    ① 기업명칭비준(企业名称核准)

    진뉴구 행정심비국(金牛区行政审批局)

    ② 외자기업 설립등록(外商投资企业 设立备案)

    진뉴구 투자촉진국(金牛区投资促进局)

    ③ 등록증명서 수령(领取备案回执)

    진뉴구 투자촉진국(金牛区投资促进局)

    ④ 기업등록(企业注册登记)

    법인인감제작(刻制公章)

    송장발급(申领发票)

    사회보험등록(社会保险登记)

    은행계좌개설 안내(银行开户指导)

    진뉴구 행정심비국(金牛区行政审批局)

    기업설립종합창구(企业开办综合窗口)

    자료: 투자지남(投资指南)

     

      ㅇ 허화츠 사무처

        - 중문명: 荷花池街道办事处 

        - 주소: 茶店子安蓉路8号

        - Tel: +86 028-69061791

     

    □ 인터뷰

      

      ㅇ KBC 한국관 김지연 대표 인터뷰

     

    Q1) 한국 패션에 대한 청두 소비자들의 생각은?

    A1) 아직까지는 한국 패션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신뢰가 있음. 매장에서 보면, 상해와 달리 청두 소비자들은 종종 한국인인 내게 코디를 부탁함. 그러나 일단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조건은 가격임. 이제는 중국 옷이 한국의 패션이나 원단 등 대부분의 면에서 다 따라왔기 때문에 향후 3, 4년 이후에는 한국 패션이 중국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음. 따라서 한국 패션만의 차별점을 찾아야 함. 그 차별점은 바로 중국이 넘볼 수 없는 연출, 즉 한국의 코디임. 소비자를 위한 맞춤 서비스야말로 한국 패션이 앞으로도 중국 내에서 자리를 굳건히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함.

     

    Q2) 한국 패션 기업의 중국 진출 시 예상되는 애로사항은?

    A2) 중국인들이 상가를 개척하거나 MD를 할 때는 한국 기업에 이곳에 오기만 하면 모든 걸 제공해 주겠다는 식으로 홍보함. 그러나 처음에 수수료 조건으로 계약을 했다가도 이후 임대조건으로 변경하는 등 입장을 바꾸는 경우가 허다함. 따라서 무작정 기대에 부풀어 오기보다는 해외라는 점, 그리고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고려해 진출 이후 3, 4년 정도는 중국을 알기 위한 시간이라고 생각해야 함. 중국은 한국에서 엄청난 준비단계를 가지는 것보다 중국의 실제 삶 속에서 문화를 느끼는 것이 더욱 중요함. 중국과 몸소 부딪혀 본인 기업에 맞는 수준, 환경, 지역을 스스로 찾아야 함. 또한 중국은 도시마다 정책도, 사람들의 추구편익도, 라이프스타일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각각 하나의 나라로 보고 공략해야 함.

     

    Q3)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A3) 본인은 중국에서 18년 동안 영업을 해왔고, 100여 개 도시의 출장 경험이 있지만 여전히 중국이 사랑스러움. 중국은 아직 개발이 진행 중인 곳이기에 한국인들이 여전히 서비스와 패션을 팔 수 있는 감사한 시장이기 때문임. 하지만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을 무시한 채 이 곳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실패사례가 빈번히 일어남. 따라서 중국 현지를 경험하며 자가진단을 한 후, 타깃 시장과 브랜드 콘셉트를 제대로 결정하고 시장에 나오길 바람. “중국에 대박은 없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이것이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한국성 프로젝트를 통한 한국 기업에 대한 수요 증가 기대

        - 특히 여성의류, 여성패션잡화, 화장품, 한식 등의 분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ㅇ 중국 서부지역과의 활발한 교역 기대

        - 한국성이 위치하게 될 허화츠 상권은 1만5,000개 이상의 판매업체가 존재하고, 연간 거래액이 1,000억 위안에 가까운 중국 서부지역의 상거래 중심지임.

         - 현재 각 지역 한국성은 100억 위안 이상의 연간 교역액을 기록함. 이러한 선례를 바탕으로 청두 한국성 또한 좋은 성과를 얻어낼 것으로 기대됨.

        - 현재 쓰촨성에는 300여 개 이상의 한국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한국과 쓰촨성 간 교역 규모도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38%의 성장을 보였음. 이러한 양지역 간의 경제협력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쓰촨성 한상화상업관리유한공사는 한국성 프로젝트의 범위를 중국 전역으로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힘. 향후 5년 내 500개의 한국 브랜드를 중국에 들여오고, 중국 20개의 도시에 한국성을 만들 계획임.

     

     

    자료원: 소후망(搜狐网), 청두상보 (成都商报), 투자지남(投资指南),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