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보청기 시장동향

    - 중국의 인구 고령화 문제로 보청기에 대한 수요 증가 -

    -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보청기(부분품과 부속품은 제외)

     

      ㅇ HS Code: 9021.40

        - 중국에서 보청기의 HS Code는 9021.40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통관 시 사용되는HS Code는 9021.4000임.

     

    □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시장 판매되는 보청기

     

     

      ㅇ 중국 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보청기 시장규모는 2016년 36억3200만 위안으로 201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 추세는 보청기 산업의 발전에 막대한 소비 시장을 제공할 전망임.

        - 중국의 고령화 인구가 빠르게 늘면서 청각장애 환자수 증가세

        - 2017년 기준 중국은 60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2억4000만 명에 달하며 매년 1000만여 명의 노인인구가 늘고 있음.

        -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청각장애 환자수도 급속하게 증가함. 전국적으로 60세 이상의 노인 중 약 32%가 청각장애 환자이며 약8000만 명임. 이런 추세면 2023년까지 중국보청기 시장규모는 6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ㅇ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보청기가 아날로그식 보청기를 거의 대체함.

        - 디지털 보청기는 입력음을 분석하고 신호 대 잡음비에 대해 측정한 후 이 정보를 수치로 변환시켜 처리하는 보청기임.

        - 귀걸이형(BTE), 귓속형(ITE), 외이도형(ITC), 고막형(CIC), 초소형(IIC) 등 타입이 있음.

        - 아날로그식 보청기는 단순히 소리 볼륨을 일정하게 높여주는 보청기임.

     

    보청기 타입별 착용 사진

     

      ㅇ 현재 중국 시장은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2016년에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의 연간 판매량은 450만2800개, 246만8600개로 각각 판매량의 59.1%, 32.4%를 점유함.

     

    보청기 타입별 연간 판매량

    (단위: 만 개)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수입 제품이나 중국 투자기업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90% 이상을 차지해 외국 브랜드가 독점적 위치를 점령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중국 보청기 수입은 최근 3년간 크게 증가함. 2017년 수입규모는 1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7%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덴마크 등으로부터 수입이 급증함.

     

    중국 보청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천,%)

     

     

    순위

     

     

    국가명

     

     

    2017년

     

     

    2016년

     

     

    2015년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

     

     

    총계

     

     

    110,630

     

     

    14.7

     

     

    96,488

     

     

    32.5

     

     

    72,817

     

     

    29.3

     

    1

     

    말레이시아

     

     

    32,935

     

     

    32.5

     

     

    24,848

     

     

    1,799.8

     

     

    1,308

     

     

    27,692.6

     

     

    2

     

     

    싱가포르

     

     

    29,719

     

     

    48.3

     

     

    20,043

     

     

    12.0

     

     

    17,900

     

     

    151.4

     

     

    3

     

     

    덴마크

     

     

    16,042

     

     

    37.3

     

     

    11,685

     

     

    4.5

     

     

    11,187

     

     

    28.2

     

     

    4

     

     

    베트남

     

     

    3,824

     

     

    -42.5

     

     

    6,656

     

     

    -14.2

     

     

    7,756

     

     

    36.6

     

     

    5

     

     

    멕시코

     

     

    2,975

     

     

    31.7

     

     

    2,259

     

     

    1.3

     

     

    2,230

     

     

    11.4

     

     

    6

     

     

    독일

     

     

    710

     

     

    -4.5

     

     

    744

     

     

    20.9

     

     

    615

     

     

    47.6

     

     

    7

     

     

    미국

     

     

    597

     

     

    -30.6

     

     

    861

     

     

    6.4

     

     

    809

     

     

    43.6

     

     

    8

     

     

    스웨덴

     

     

    380

     

     

    399.5

     

     

    76

     

     

    711.3

     

     

    9

     

     

    0.0

     

     

    9

     

     

    오스트리아

     

     

    187

     

     

    34.5

     

     

    139

     

     

    41.4

     

     

    99

     

     

    99.9

     

     

    10

     

     

    스위스

     

     

    109

     

     

    -84.9

     

     

    717

     

     

    -25.8

     

     

    967

     

     

    -63.2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매년 일정치 않으며, 규모 또한 미미함.

     

    중국 보청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0

    -100

    0

    0

    28,903


    200

    0

     

    주: 2018년 수입은 1~3월 기준임

    자료원 : KITA

     

        - 2017년에 대한 수입은 2만8903달러로 수입순위 14위를 차지함. 2015~2016년 2년간 대한 수입은 전무로 기록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보청기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시장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에 중국 기업도 (AST, LISOUND) 이름을 올림. 

     

     

    브랜드

    제품 이미지

    국가

    비고

    Siemens
    西门子

    독일

     - 1995년 중국 쑤저우시에서 공장을

    설립해 중국 시장을 진출

    - 중국 보청기 시장점유율이 50%에 

    달하며 진출 이후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률 기록
     - 중국에 약 1000개 전문점을 운영 중임

    Resound
    瑞声达

    덴마크

     - 1986년샤먼시에서 중국 최초의 다국적보청기 기업을 설립. 2015년 중국 보청기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샤먼, 선양에

    지사 및 연구센터를 둠.

    Starkey
    斯达克

    미국

    - 1995년 중국 시장진출. 초소형 보청기를주요 제품으로 판매
    -전 세계 18개 국가 33개 지역에 생산지를갖추고 있음. 중국 내 200여 개 매장 보유

    PHONAK
    峰力

    스위스

    - 2003년 중국에 생산 공장 설립

    - 2004년 중국의 “峰力” 및 “优利康” 두 브랜드를 매수하며 직영 지사를 설립

    - 상하이 및 베이징에서 영업센터를 운영

    Oticon
    奥迪康

    덴마크

    - 1995년 중국 시장을 진출.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

     사무소를 둠.

    Unitron
    优利康

    캐나다

    - 2003년 쑤저우에 공장을 설립, 중국 시장진출.

    - 중국 충칭, 베이징, 상하이 등 25개 성, 시에 200여 개 판매망을 보유

    WIDEX
    唯听

    덴마크

    - 1998년 상하이에서 지사를 설립, 중국

    시장진출

    - 베이징, 항저우, 청두에 기술 서비스 센터를 보유
    - 1996년 세계 최초로 디지털 컨실드 

     보청기 SENSO를 출시함.

    AST
    欧仕达

    중국

    - 2003년 설립. 중국에서 약 3000개

    판매망을 보유

    - 2016년 중국 복건성 장저우시에 중국

    최대의 보청기 생산공장을 건설함.

    LISOUND
    丽声

    중국

     -1996년 설립.연구 개발, 생산 판매 및

    교육을 종합한 통합형 보청기 업체임.
     -중국 전역에 600여 개 보청기 판매 서비스센터를 보유

    Bernafon
    博瑞峰

    스위스

    - “奥迪康(Oticon)”과 같은 그룹(WDH)에속함.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

    사무소를 보유

     

     

    □ 관세율

     

      ㅇ 2018 년 7월 기준 보청기의 일반관세율은 17%이나 한국산 보청기는 한-중 FT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HS Code

    기존 최혜국세율

    기본세율

    증치세율

    한-중 FTA

    902140

    4%

    17%

    16%

    0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2018


    □ 유통구조

     

     

      ㅇ 중국 보청기는 주로 병원 판매 위주

     

        - 수입 보청기나 합자 생산된 고급 보청기의 병원 판매량은 절대 우세를 보임.

     

     

     

      ㅇ 생산회사 체인점 및 일반 보청기 전문점도 주요 유통경로임. 현재 중국 전역에는 약 5000여 개 전문점이 있음.

     

        - 이외 쇼핑몰과 약국에서는 가격대가 낮은 제품 위주로 판매됨.

     

    중국 보청기 유통구조


     

        - 보청기 제조업체가 대리상 없이 직영 체인점을 통해 유통하기도 함.

     

    □ 인증

     

      ㅇ 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항목

    세부 내용

    명칭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CFDA(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는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전국 의료기기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내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의료기기는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 판매 가능

    절차

    ① 한국기업에서 자료를 받아 중문번역 및 자료편집

    ② CFDA 지정된 검사 측정 기관에 자료를 제출해 안전성, 성능, EMC, 생물학상규 등에 대해 검사 측정 진행

    ③ 임상시험 필요 시 제품에 대한 전문가 임상시험을 위한 사전 토론회 실시

    ④ 임상시험 진행

    ⑤ 전체 자료 수집 및 제출 심사 진행해 1차 수정 통보

    ⑥ 자료 보완해 재차 제출 및 심사진행 CFDA 인증 발급

    준비서류

    ① 사업자등록증

    ② 의료 기기의 안전적이고 효율적인 기본 요구사항 명세서

    ③ 제품소개자료(제품묘사, 규격, 포장설명, 적용범위 등)

    ④ 연구자료(성능연구, 안전성연구, 생물호환성연구 등)

    ⑤ 제품제조정보

    ⑥ 제품 위험 분석 자료

    ⑦ 제품기술설명자료

    ⑧ 제품설명서와 라벨

    ⑨ 제품연구제작, 생산 과정 질량시스템 문서

    기간

    등급에 따라 10개월~2년 소요

     

     

    □ 시사점

     

      ㅇ 주요 부품 판매 통해 중국 보청기 시장에 진출.

        - 중국 보청기업체는 대부분 자체 기술 없이 단순한 수준의 기본 제품을 생산하거나 주요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는 것임.

        - 디지털보청기는 주요 마이크, 스피커, 칩 등 부품으로 구성함. 한국 기업은 핵심 부품 납품을 통해 중국 보청기시장에 진출 가능함.

     

      ㅇ 중국 보청기 시장의 발전 트렌드 파악 필수.

        - 미래 보청기의 디자인 추세는 소형화, 개성화, 스마트화

        - 정부 조달과 의료 보험 시스템은 중국 보청기 시장의 가격과 서비스, 경쟁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련 정보를 수시로    파악 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