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

    - 마스크팩 시장 고속 성장 추세 유지 전망 -

    - 중국 산업연구원, 2023년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 전망 -

    - 소비자 요구 만족 위해 다원화된 발전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마스크팩 HS Code : 33049900

     

    □ 선정 사유

     

      ○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중국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보임.

     

    □ 중국 마스크팩시장규모 및 동향

     

      ○ 마스크팩은 중국 소비자들의 사용습관과 소비관념이 더욱 명확해지면서, 빠른 성장 추세를 보임.

        - 시장의 수요에 따라,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임.

        - 2017년 마스크팩 판매액은 191억 위안에 이르고, 전년 대비 5% 성장했으며, 마스크팩 제품은 스킨케어 시장의 10%를 차지함.

        - 스킨케어 시장에서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상대적인 안정단계에 진입함.

     

    2010~2017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 추세

     

    자료원 : 중국 산업연구원

     

      ○ 마스크팩 기능 중 수분케어 기능이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온라인 마스크팩 판매 통계에 따르면, 수분케어 기능을 가진 마스크팩의 판매액 점유율이 60%에 달함.

        - 미백, 보습, 수딩 기능 마스크팩이 그 뒤를 이었고, 각각 10%, 7%, 5%의 점유율을 차지함.

     

    마스크팩 기능별 온라인 판매액 분포

     

    자료원: 91 먼후(91门户)

     

      ○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임.

        - 몇 년 내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 2023년의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보임.

     

    2018~2023 중국 마스크팩 시장 판매액 예측(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소비자 의식의 변화에 따라, 여성 소비자들의 중, 고급 마스크팩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 추세를 보일 전망.

        - 통계에 따르면, 50위안 미만의 마스크팩 온라인 판매 점유율은 18.1%로 하락했고, 50~200위안의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69.%로 증가해, 소비단가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음.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동향

     

    마스크팩(HS Code 330499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

    총액

    2,721,595

    3,584,047

    5,131,033

    43.2

    1

    한국

    666,572

    1,028,632

    1,476,420

    43.5

    2

    일본

    438,398

    620,304

    1,132,092

    82.5

    3

    프랑스

    775,875

    901,271

    1,080,022

    19.8

    4

    미국

    301,366

    353,747

    505,149

    42.8

    5

    영국

    164,774

    245,375

    257,435

    4.9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마스크팩(HS Code 330499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달러)

    83,845

    124,831

    204,644

    666,572

    1,028,632

    1,476,420

    증감률(%)

    56.4

    48.9

    63.9

    225.7

    54.3

    43.5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현재, 마스크팩 시장에는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과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의 두 분류가 있음.

        -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으로는 OLAY, L'OREAL, Fancl 등이 있으며, 중국의 HERBORIST(佰草集), INOHERB(相宜本草)등이 있음.

        -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로는 MG(美即), My Beauty Diary(我的美丽日记), SKINVITALS(维肌泉), Cortry(可采) 등이 있음.

     

      ○ 각 브랜드의 마스크팩 시장 점유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차이를 보임.

        - 중국상업정보센터의 중국 대형소매기업의 마스크팩 제품 판매 상황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마스크팩 판매 TOP 10 브랜드 중,시장 점유율 1위는 OLAY이며, 6.35%를 차지함.

        - 2위 MG는 6.14%, 3위 L'OREAL은 5.4%를 차지함.

     

    중국 마스크팩 판매 TOP 10 브랜드 시장 점유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온라인에서는 이예즈(一叶子)가 2016년 온라인 시장 점유율 7.1%로 1위를 차지했음.

        - 2위 모파쓰지아(膜法世家)는 6.8%, 3위 위에니팡(御泥坊)은 5.4%로 오프라인 시장과의 차이가 명확함.

     

    중국 온라인 마스크팩 판매 점유율 TOP 10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위 그래프에 따르면, 마스크팩 시장에는 독점형 선두 브랜드와 유명 브랜드 독점현상이 없고 소비자 충성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앞으로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음.

     

      ○ 중국 마스크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OLAY(玉兰油)

    (玉兰油水漾动力蝴蝶补水面膜礼盒装)

    129위안/10장

    2

    MG(美即)

    (美即美丽大赏补水保湿修护面膜组合)

    59.9위안/15장

    3

    L'OREAL(欧莱雅)

    (欧莱雅复颜贴合提拉弹力面膜)

    149위안/4장

    4

    LANEIGE(兰芝)

    (兰芝夜间修护睡眠面膜 70ml)

    194위안/70ml

    5

    AUPRES(欧珀莱)

    (欧珀莱涌泉润肌系列 晨安补水面膜)

    170위안/28장

    6

    HERBORIST(佰草集)

    (佰草集水凝悦泽睡眠面膜)

    179위안/120ml

    7

    FANCL(芳珂)

    (芳珂盈润细致精华面膜贴)

    351위안/6장

    8

    바이취에링(百雀羚)

    (百雀羚小雀幸静润补水保湿面膜)

    79위안/20장

    9

    INOHERB(相宜本草) (相宜本草免洗面膜红景天莹透幼白面膜)

    89위안/100g

    10

    SK-II

    (SK-II护肤面膜)

    1060/10장

    자료원: 징둥닷컴(京东)

     

      ○ 티몰 글로벌의 인기 한국 마스크팩 브랜드 주요 제품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가격

    JAYJUN

    (JAYJUN水光樱花面膜三部曲)

    99위안/10장

    SNP

    (SNP黄金胶原蛋白补水面膜)

    79위안/10장

    Papa Recipe

    (Papa Recipe蜂蜜面膜贴黄色蜂蜜)

    129위안/10장

    LEADERS

     (LEADERS美蒂优氨基酸深层补水面膜)

    59.9위안/5장

    A.H.C

    (A.H.C高浓度维C美白面膜)

    129위안/5장

    자료원: 징둥닷컴(京东)

     

    □ 관세율 

     

      ○ 마스크팩 HS CODE: 33049900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1.0%(2018년 7월 1일부터, 1449개의 일용품 항목에 대해 최혜국세율을 인하함)

     

    □ 수입 인증  

     

      ○ 중국에 화장품을 수출할 시 해관에 수입화장품 등록증서(화장품등록증)를 추가  제출해야 함. 화장품등록증 신청 시 아래 절차를 거쳐야 함.

     

    1. 제품 샘플 검사

     - 일반 화장품은 ‘동물실험’만 받음.

    특수용도화장품 검사 시 동물실험 및 인체실험 2가지 검사를 받아야 하며, 먼저 동물실험을 받아야 함.

        - 동물실험 결과가 나온 후, 샘플의 인체실험을 받아야 함. (특수류 인체시험 가격: RMB1100위안/건, 기간: 1개월)

        - 중국 식품 약품 감독 관리 총국(CFDA)에서 지정한 시험검사 기관명단은 웹사이트를 참고(http://www.sda.gov.cn/WS01/CL1193/76542.html)  

     

    2.  화장품 등록 허가신청(기간: 일반류 6개월, 특수류 6~12개월, 신청비용:없음)

     - 제품의 샘플 검사 결과와 신청자료를 CFDA에 제출해야함.

     - 신청 시 아래의 내용을 준비해야 함.

     (1) 수입 특수용도 화장품 위생 행정 허가신청 리스트

     (2) 제품의 배합방법

     (3) 생산공정 개황 및 간단한 도면설명

     (4) 제품의 질량표준 및 제품명 명명 근거

     (5) 중국 위생부에서 인정받는 검사기관이 제출하는 검사보고 및 상관자료

     (6) 제품의 포장용기 원본(제품의 중국어 라벨 포함)

     (7) 제품 원산지 국가의 생산판매 허가증명

     (8) 중국 대리상/수입상과 맺은 위임장

     (9) 대리회사를 통해 신청 시 위탁대리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10) 심사평가에 도움이 되는 기타 자료 

     

    □ 시사점

     

      ○ 마스크팩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마스크팩의 착용감과 효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음.

        -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마스크팩 산업은 다원화된 발전이 필요함.

        - 마스크팩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 입지 형성 이외에도, 시장 수요에 대해 분석하여, 일정한 경제수준을 가진 고객들에게 고급 제품을, 경제수준은 높지 않지만, 소비잠재력을 가진 고객들에게 비교적 가격이 낮은 상품을 판매해야 함.

     

      ○ 남성 마스크팩 시장의 전망이 밝음

        - 최근, 남성의 스킨케어 제품 소비가 매 년 성장하고 있으며, 2016년 남성의 미백 제품 소비액은 25%를 달성했음.

        - 남성 마스크팩 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선택으로 보임.

     

      ○ 씻어낼 필요가 없고 한방 성분이 함유된 슬리핑 마스크팩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중징 D-MALL 구매경리 천샤오옌(陈晓燕)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마스크팩 생산회사는 정품인증라벨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함.

        - 현재 중국시장에 위조품이 많아 대리상이 제품외관만 보고 직접 정품을 확인할수 있도록 조치해야 함.

        - 한국 화장품업체는 신제품을 출시한 후, 기존 제품에 대한홍보가 지속되지 않음. 대리상들이 한 제품을 대량 구입한 후에 신제품이 출시되면, 업체가 기존 제품에 대해 홍보를 하지 않아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함.

        - 한국 화장품업체는 출시한 제품에 대한 장기적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징둥닷컴(京东),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