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중국식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
    □ 7월 2일에 베이징에서 개최된 2019 중국 외식 마케팅 정상회의에서 올해의 10대 중국식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음
     
     o 만두, 요티아오(油条), 훈툰(馄饨), 면 등의 중국식 패스트푸드를 판매하는 대표 브랜드로는 전궁푸(真功夫), 라오샹지(老乡鸡), 시쟈더(喜家德), 샹춘지(乡村基), 용허따왕(永和大王) 등이 5위권에 들었음
     
    □ 발표에 따르면 중국 외식 시장의 소비 주체가 70, 80세대에서 90, 00세대로 전환되면서 외식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식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도 크게 바뀌었음
     
     o 간편하고 배불리 먹는 것이 중요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간편성, 맛, 가성비가 모두 갖춰진 중국식 패스트푸드가 인기를 얻고 있음
     
    □ 한편 전문가들은 중국식 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어 향후 성장률이 10년 전의 1/3에도 못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음
     
     o 현재 차트에 이름을 올린 10대 중국식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대부분 2000년대 전후에 설립되어 일부 브랜드는 이미 시대에 뒤처지는 노후화를 겪고 있음 
     
     □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식 패스트푸드 시장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4가지 변화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음
     
     o 주력 제품에 초점을 두어 브랜드 정체성 살리기, 즉석 조리 뷔페식 운영, 배달 서비스의 질 향상, 제품 유통 경로 넓히기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자료 : 중국 경제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