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온천 여행 시장동향

    매년 10%씩 증가하는 온천 산업 투자 -

    여행 산업 발전 정책 발표를 통한 정부의 꾸준한 정책적 지지 -

      

    작성자 : 선양무역관 배서은 과장

     

    □ 중국 온천 여행 시장 규모 및 발전

     

      ㅇ 지질 여건

        - 중국 정부의 지질조사 보고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 발견된 온천의 수는 4천여 개에 달하며, 앞으로 개발 가능한 온천 지역은 24만㎡에 이름.

        - 탐사 및 시추 작업 기술의 발달로 인공적으로 개발 가능한 온천의 수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임.

     

      ㅇ 현대인의 여행 소비 증가와 새로운 의미 부여

        - 전통적 관광 산업의 모습과는 달리 현대인들은 여행 과정에서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음. 이에 대한 새로운 여행 콘텐츠로 온천 관광이 각광받기 시작함. (목욕→ 요양과 심신 안정→ 휴양과 오락의 공간으로 확대)

        - 우수한 자연 경관을 바탕으로 한 온천 관광지 개발을 통해 현대 도시인들의 환경 친화적 공간에 대한 갈망을 만족시킴. 

        - 자연 경관과 인공 경관이 조화된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쓰촨성, 하이난성, 랴오닝성 등의 지역들은 이미 중국의 대표 온천 관광명소로 자리잡음.

     

      ㅇ 중국 온천 여행 시장의 규모

        - 중국 온천 여행 시장은 연평균 40%씩 성장하고 있으며 온천 휴양이 하나의 여행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음.

        - HAISEN그룹(海森文旅科技集团)의 2018년 온천여행산업 발전 추세 연구에 따르면, 온천여행산업의 투자 규모는 연평균 약10%씩 증가하여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중국 전망 산업 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온천 여행 상품 소비 규모는 2012년 103억 위안을 기록하였고 이 후 3년 만인 2015년200억 이상의 소비 규모를 달성함.

     

    중국 온천 여행 상품 소비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소식망

     

        - 중국 온천종합이용 산학연구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2020년 전국 온천 이용객은 10억 6천만명에 이를 것이며 이는 중국 내 전체 여행객 수의 20%에 달하는 수치임. 이 시기의 온천 산업은 316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3375억 위안의 GDP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측됨.

     

     

    중국 온천 여행 시장 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소식망

     

        - 전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온천여행산업보고에 따르면 2016년 온천 시장 규모는 이미 약 1700억 위안에 도달했고, 2020년에는3000억 위안의 시장 규모를 갖출 것으로 보고 있음.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지

     

      ㅇ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여행 산업 정책 추진은 자국 온천 여행 산업 성장의 주요 요인 중 하나임.

     

      ㅇ 2016년 8월 중국 정부는 <"十三五"여행업발전계획>과 <전국생태여행발전계획(2016-2025)>을 잇달아 발표함.

     

      ㅇ <"十三五"여행업발전계획>

        - 온천 개발과 여행 특구 선정을 통해 여행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건강한 여행 산업의 기초를 다지고자 함. 이는 온천 산업이 처음으로 국가 발전 전략 사업에 포함된 사례임.

        - 정부의 여행 및 건강 산업 지지 정책 아래 귀주성, 사천성, 흑룡강성, 길림성 지역의 온천 개발이 본격화됨. 젠허(剑河) 온천, 카이리(凯里) 윈시구(云溪) 온천, 구이양(贵阳) 국제 온천 등이 바로 귀주성의 대표 신흥 온천임.

     

      ㅇ <전국생태여행개발계획(2016-2020)>

        - 산림 속 휴양, 빙설 여행, 온천 양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장백산, 두만강 지역의 온천 양성 및 여행 상품 개발에 영향을 미침.

        - 중국 정부는 다가오는 2020년까지 온천 여행 관광 특구 60여 곳을 만들어 적극 지원할 계획임.

     

      ㅇ 온천 여행 업계 표준 
        - 2017년 3월 '국가 표준 온천 서비스 전문 용어'가 정식 발표됨. 이는 온천 사업과 관련된 업계 전문 용어를 정리 및 통일한 것으로 온천 여행 산업의 지역별 질서 있는 발전을 추구함.

        - <전국 여행산업 표준화 발전 계획(2016-2020)>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온천 수질 관리 기준 및 주요 성분의 표준화 작업을 시행하고 온천 업체의 서비스 질을 정부 기준에 따라 구분 및 평가하도록 함.

     

    □ 중국 온천 여행 산업의 특성

     

      ㅇ 복합 기능 휴양 리조트로의 발전 단계

        - 관광객들의 소비 수준과 온천 여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SPA, 의료, 식품, 스포츠, 영화, 게임 등의 산업과 결합하여 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과거 온천 자체에만 집중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레저 산업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복합 기능 휴양 리조트로 도약하여 다른 산업군과의 융합 발전을 도모함.

     

      ㅇ 중국의 대표 온천 사업 브랜드

        - 초기 온천 업체들에 대한 투자는 홍콩이나 민간 자본 위주였기 때문에 국내 온천 관리 브랜드가 부족했고 투자자의 높은 부지 선정 요구 때문에 대부분의 온천 휴양지나 호텔은 자영업의 형태로 운영되었음.

        - 현재는 온천 산업의 투자 범위와 규모 확대, 시장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중국 내에 다양한 온천 사업 브랜드가 형성됨.

     

    2017-2018 선호 온천 브랜드 투표 결과 TOP10      

    (2018. 8. 10. 기준, 브랜드정보 플랫폼 maigoo 진행)     

    NO.

    브랜드

    사진

    특성

    1

    탕산온천

    (汤山温泉)

     

    설립 시기: 2011년

    위치: 江苏省南京市

    - 전국 4대 요양 온천 중 하나인 복합 기능 휴양 리조트

    - 전국 각 지점 모두 철도나 고속 도로를 이용해 30분 안에 접근 가능함.

    2

    위수이온천

    (御水温泉)

     

    설립 시기: 1992년

    위치: 江苏省常州市

    - 국가가 인정한 5A급 리조트로 스파 서비스가 유명함.

    3

    하이취안완

    (海泉湾)

     

    설립 시기: 2012년

    위치: 广东省珠海市

    - 해안가에 위치함.

    - 미국, 일본, 캐나다 회사가 합작 설계하여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냄.

    4

    황산온천

    (黄山温泉)

     

    설립 시기: 2005년

    위치: 安徽省黄山市

    - 국가가 인증한 5A급 리조트

    - 6억 위안의 자본을 투입해 5성급 호텔 기준으로 설계함.

    5

    르웨구

    (日月谷 RIYUEGU)

     

    설립 시기: 1999년

    위치: 福建省厦门市

    - 4A급 리조트, 115개 객실 보유

    - 넓은 공원, 회의실, 휴식과 오락 공간, 쇼핑몰 등이 있어 단체 관광, 휴양, 워크숍 등 다목적 이용이 가능함.

    6

    비수이완온천

    (碧水湾温泉)

     

    설립 시기: 2002년

    위치: 广东省广州市

    - 4A급, 8종류의 225개 객실 보유

    - 대형 탄산온천이 유명하며 그 외에도 30여 개의 다양한 기능 온천탕을 보유함.

    7

    위온천

    (御温泉)

     

    설립 시기: 1998년

    위치: 广东省珠海市

    - 건강을 제일 중시하는 브랜드 이미지

    - 주하이시 온천은 산에 위치하고 1300년의 긴 역사를 지녔으며 수온이 68-72 정도로 고온임.

    8

    텐무온천

    (天沐温泉)

     

    설립시기: 2006년

    본사: 广东省珠海市

    - 주하이시의 산 속에서 온천을 즐길 수 있음.

    - 텐무(天沐)그룹은 현재 전국 20여 개 성에 50여 개의 온천 가맹점을 보유 중임.

    9

    바이롄SPA온천

    (柏联SPA温泉)

     

    설립 시기: 2006년

    위치: 重庆市

    - 충칭의 문화와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온천 테마가 존재하며 그 중 차(茶)온천탕이 인기

    - SPA 운영에 많은 투자: 친환경 제품만을 사용하고 해외 유학파 담당자를 배치함.

    10

    턴충화산러하이온천

    (腾冲火山热海温泉)

     

    설립 시기: 2004년

    위치: 云南省保山市

    -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대형 화산 온천으로 유명함.

    - 온천 산업 개발과 발전에 있어 자연 보호와 조화, 경관 복원을 이념으로 삼고 운영 중임.

    자료원: maigoo, 각 업체 홈페이지 

     

      ㅇ 플랫폼을 이용한 온천 여행 상품 예약: 쓰보룬(思泊润) 

     

    쓰보룬(思泊润) 영업 구조


    자료원: 思泊润 홈페이지

     

        - 쓰보룬(思泊润)은 광둥성, 장쑤성, 윈난성, 푸젠성, 랴오닝성의 온천 협회와 전략 제휴를 맺고 있는 전국적인 온천 여행 예약 플랫폼임.

        - 200개가 넘는 대형 온천 사업체와 협력하여 온천 업체에게 영업 원가를 낮출 수 있는 요인을 제공하고, B2B와 B2C 영업 인프라를 구축하여 판매 경로 확대 및 소비자 유치를 돕고 있음.

     

      ㅇ 지역별 온천 여행 산업 특징

     

    지역별 온천 여행 산업

    지역

    특성

    주요 온천

    화남(华南)지역

    :광둥(广东), 광서(广西),해남(海南) 등

     - 중국 전역 중 온천 개발 규모가 가장 크며온천 관광지로서 전국에서 가장 발달함.

    광둥성

    신펑윈톈하이온천(新丰云天海温泉)

      -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진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함.

    후난(湖南), 후베이(湖北),윈난(云南), 충칭(重庆),랴오닝(辽宁)

     - 화남 지역과 비교하면 온천 산업 발전의  후발주자임.

     - 근래 본격적인 온천 개발을 통해 큰 성장을 보임.

    랴오닝성 선양시

    샤오한춘온천(小韩村温泉)

      - 알로에탕, 꽃잎탕, 와인탕, 레몬탕 등10여 종의 온천탕과 수영장이 있음.

    서북(西北)지역

    :간쑤(甘肃), 산시(陕西), 칭하이(青海) 등

     - 온천 개발이 가장 늦은 지역으로 현재 본격 성장 중임.

     - 서북 지역의 지리적 여건이 온천 산업 발전을 지연시켰으나, 교통 발전과 지역간 교류 증가로 동부지역의 온천 투자가 서부 지역으로 향하기 시작함.

    산시성

    화칭츠온천(华清池温泉)

      - 수질이 좋고 47종의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의학적 가치가 높음.

    자료원: 번디바오(本地宝), maigoo

     

    □ 시사점

     

      ㅇ 중국 온천 여행 시장은 중국의 지질 요건, 여행 소비 규모 증가, 정부의 여행 산업 지원 정책 등의 요인에 의해 빠르게 성장 중이며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온천 개발이 전망됨.

     

       ㅇ 온천 여행 시장은 자연생태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장으로 중국 내 각기 다른 환경·사회적 조건을 가진 지역별로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 형태로 이어지고 있음.

     

    온천 여행 산업 관계자 인터뷰

    Q. 온천 사업을 설계해오면서 바라본 중국 온천 업계가 직면한 도전 과제는?

    A. 현재 중국 국내 온천 여행 시장은 오락 기능과 함께 의료와 건강 관리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고객 유치와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서는 SPA, 기포 온천탕, 음식·음악·미용과 결합한 심리적 휴양 서비스 등 온천 사업의 기능에 대한 폭넓은 고민이 필요하다. 온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정부의 관련 정책 변화에 집중하며 계속 연구해야 한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인터뷰

     

      ㅇ 한국 기업들의 진출 가능성

        -온천 사업이 복합 레저 리조트 사업으로 도약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중국 온천 업체들은 더욱 경쟁력 있는 복합 휴양지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다양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음.

        - 중국 정부의 여행 및 온천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지와 더불어 온천 업계에 해외 벤치마킹이 시작되고 있는 추세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투자 및 진출에 적합한 시기하고 보여 짐.

        - 우리나라 기업은 음식, SPA, 스포츠, 뷰티, 영화 등 다양한 사업 부문에서 중국 기업과 합작하여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와 제품을 출시하고 레저 산업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하며 진출할 수 있음.

     

     

     

    자료원: 중국온천여행망(中国温泉旅游网), 중국여행국(中国旅游局), 바이두(百度) 백과,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