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주스 시장동향

    - 저농도 과일주스(과즙 24% 이하)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 최근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안정적 -

    -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 상품명 및 HS Code

     

      ○ 주스(HS Code 20091200)

     

    □ 선정 사유

     

      ○ 중국 과일주스 시장규모는 중국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2017년의 주스 생산량은 약 2500만 킬로리터에 달하며, 2018년에 2600만 킬로리터가 될 전망임.

     

    □ 중국 과일주스 시장규모 및 동향

     

      ○ 2013~2017년 중국 과일주스 생산량 연평균 성장률은 2.2%임.

        -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스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017년의 주스 생산량은 약 2500만 킬로리터에 달하며, 2018년에 2600만 킬로리터가 될 전망임.

       

    중국 과일주스 생산량 추이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인의 1인 평균 주스 소비량은 아직 높지 않으나 성장잠재력이 있음.

        - 최근 중국의 주스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중국의 주스 판매량은 134억4700만 리터에 달함.

        - 판매액은 100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함.

        - 향후 5년의 주스 판매량 평균 성장률은 약 7%로 전망됨.

     

    중국 과일주스 판매량 및 판매액 추이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과즙 함량에 따라 분류하면, 저농도 과일주스(과즙 24% 이하)가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음.

        - 2016년 저농도 과일주스의 시장 점유율은 83.76%, 중농도(과즙25~99%)는 13.06%, 100%과즙은 3.18%에 달함.

        -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주스 제품, 특히 100% 과즙 주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향후 100% 과즙 주스는 중국 과일주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점이 될 것이며, 저농도 과일주스의 점유율은 점차 하락할 예정임.

     

    중국 주스 과즙 함량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 소비자들은 주스 맛을 선택할 때,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의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안정적임.

        - 2016년, 100% 과즙 주스 중 오렌지 주스의 시장점유율은 46.8%이며, 사과는 29.1%에 달함.

     

    중국 주스 맛 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5개국 수입동향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

    총액

    208,936

    226,097

    282,928

    25.1

    1

    브라질

    67,901

    69,886

    79,478

    13.7

    2

    이스라엘

    30,236

    26,076

    26,076

    60.8

    3

    한국

    14,027

    29,757

    29,088

    -2.2

    4

    미국

    14,690

    20,584

    18,285

    -11.2

    5

    스페인

    7,798

    10,389

    14,824

    42.7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달러)

    948

    2,115

    4,674

    14,027

    29,757

    29,088

    증감률(%)

    270.2

    123.2

    121

    200.1

    112.1

    -2.2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중국 주스시장의 경쟁은 나날이 격렬해지고 있음.

        - 주요 브랜드의 시장 경쟁이 격해지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 여러 브랜드들의 시장 경쟁으로 인해 주스 시장의 가격이 투명해지고 있음.

     

      ○ 중국 주스 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농푸샨췐 오렌지주스

    (农夫山泉NFC果汁)

    300ml

    word_image

     

    156위안/24개

     

     

    2

     

    비타코코 코코넛주스

    (唯他可可 天然椰子水)

    330ml

    word_image

     

    118위안/12개

     

     

    3

     

    판판 복숭아주스

    (盼盼 水蜜桃汁)

    250ml

    word_image

     

    21위안/24개

     

     

    4

     

    후이위안 100%오렌지주스

    (汇源 100%橙汁果汁)

    1L

    word_image

     

    50위안/5개

     

     

    5

     

    판판 망고주스

    (盼盼 就是檬)

    250ml

    word_image

     

    20.9위안/24개

     

     

    6

     

    리얼코코 코코넛주스

    (瑞欧 天然椰子水)

    330ml

    word_image

     

    199위안/12개

     

     

    7

     

    뤼량 블루베리주스

    (吕梁 野山坡果汁)

    300ml

    word_image

     

    73.5위안/12개

     

     

    8

     

    미닛메이드 오렌지주스

    (美汁源 果粒橙果汁)

    1.25L

    word_image

     

    85위안/12개

     

     

    9

     

    카프리썬 오렌지주스

    (果倍爽橙汁饮料)

    200ml

    word_image

     

    23.5위안/6개

     

     

    10

     

    후이위안 100%사과주스

    (汇源 100%苹果果汁)

    1L

    word_image

     

    76위안/6개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중국 내 한국 주스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롯데 쌕쌕 포도주스

    (乐天粒粒葡萄汁)

    238ml

    word_image

    63위안/12개

    2

    OKF 알로에주스

    (OKF 芦荟果汁)

    1.5L

    word_image

    59.9위안/2개

    3

    해태 오렌지주스

    (海太 桔果粒果汁)

    238ml

    word_image

    59위안/12개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관세율 

     

     ○ 주스 HS CODE: 20091200(비냉동 오렌지 주스에 한함.)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24%(중-한FTA협정)

     

    연도

    관세율(%)

    MFN

    30

    2015

    28.5

    2016

    27

    2017

    25.5

    2018

    24

    2019

    22.5

    2020

    21

    2021

    19.5

    2022

    18

    2023

    16.5

    2024

    15

    2025

    13.5

    2026

    12

    2027

    10.5

    2028

    9

    2029

    7.5

    2030

    6

    2031

    4.5

    2032

    3

    2033

    1.5

    2034

    0

    양허유형: 20 (관세를 한중FTA 발효일부터 20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34년 1월 1일부터 관세 없음)

     

    □ 인증 

     

      ○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하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생수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 주스시장의 포화에 따라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새로운 맛의 개발이 필요함.

        - 최근 기존의 오렌지, 포도, 사과 이외에 코코넛, 블루베리 등의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신선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새로운 재료나 조합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해야 함.

     

      ○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스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주스를 원함.

        -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및 천연 과일을 사용한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기능성 음료나 유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기능성 주스 또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포장의 중요성

        - 농부산천 CEO보좌관 쩌우전화(周震华)는 "포장은 소비자가 제품을 접하는 첫 단계인만큼 제품 제조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바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말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