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안마기구 시장동향

    - 중국 안마기구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 -

    - 브랜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한국 기업은 타깃을 세분화에서 진출해야 - 

     

     

     

    중국 안마기구 시장동향

    https://bmp.skxox.com/201807/06/q689666.163942.jpg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마사지용 기기

     

       HS Code: 901910

     

    □ 고속성장 중인 중국 안마기구시장

     

      ㅇ 사회 고령화에 따른 수요 급증

        - 유네스코 가입국의 평균 65세 이상 노년층 비율은 7%중국의 경우 2002년 65 이상 인구 비율이 7.3%에서 201610.8%로 상승함. 2050년 중국 전체 인구의 나이 중앙값은 49.6세로 인구 절반 이상이 50세 이상일 것으로 예측됨.

        - 사회 고령화에 따라 경제력을 가진 중·노년층이 안마기구 주 소비층으로 의료건강에 대한 관심 및 지출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인 연령 중앙값 증가 추이

    (단위)

    자료원중국발전포털(国发展门户网)

     

      ㅇ 청장년층의 건강 관심도 증가

        - 2017년 중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화이트칼라 계층의 서브 헬스(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질병이없으나 건강하지도 않은 상태비율은 76%, 그 중 과로는 60%에 달함반면 건강한 사람은 전체의 3%에 불과함.

        - 서브 헬스를 겪고 있는 연령 중 75% 40세 이하임서브 헬스는 인터넷/전자고위직 관리무역자영업금융 등의 직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주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수면부족 등으로 밝혀짐.

     

    중국 서브헬스 연령 분포

    (단위: %, )

    자료원: LINKIP

     

    중국 서브헬스 직종별 분포

    (단위: %)

    자료원: LINKIP

     

      ㅇ 소비 상승에 따른 건강 관련 지출 증가

        - 2017년 중국의 1인당 연평균 가처분소득은 약 2만60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4%, 1인당 연평균 소비지출액은 1만80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8% 증가했음그 중 건강관리 지출 증가율은 11%로 가처분소득 및 소비지출 증가율을 초과했음.

        - 수입 증가가 건강 투자로 이어지며 안마기구시장 전망 역시 긍정적임실제로 바이두 통계에  의하면 2001 1 1일부터 2018 3 31일까지 안마의자’ 검색 건은 점차 증가했음.

    안마의자’ 검색 건 증가 추세

    자료원바이두 (百度)

     

      ㅇ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시장

        - 2012~2017년 안마기구 시장규모는 65억 위안에서 116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CAGR(연평균 성장률) 12.7%로 전 세계 평균 10%보다 높음.

        - 일본홍콩 등의 안마의자 보급률(10%)에 비해 대만(8%), 한국(5%), 중국(1.2%)은  비교적 낮은 보급률을 보임중국 시장의 보급률이 5%에 달한다면 시장규모가 60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임.

     

    연도별 중국 안마기구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억 위안, %)

    자료원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세부 품목 및 시장점유율

     

      ㅇ 중국시장의 주 유통 품목으로는 안마의자발 안마기구어깨 안마기구안마방석안마쿠션그 외 소형 안마장비 등이 있음. 2017년 전체시장에서 안마의자(46%), 발 안마기구(30%)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그 밖에 어깨 안마기구안마방석안마쿠션 등은5~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중국 안마기구 품목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최고급 상품인 안마의자는 3000~5만 위안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는 반면 소형 안마기구는 100~3000위안 사이에 가격이 형성됨현재 안마의자는 10%, 소형 안마장비는 20% 성장세를 보임.

     

    중국 안마기구 대표상품

    (단위: 위안)

    세부 분류

    대표브랜드

    상품사진

    안마부위

    판매가

    안마의자

    奥佳华

    OGAWA

      머리,,, 허리,엉덩이,다리

    10,800

    발 안마기

    金凯伦

    JKL

    ,종아리

    380

    어깨 안마기

    茗振

    MZ

    어깨,,허리

    220

    안마의자

    荣泰

    ROTAI

    머리,, 등,허리

    2,000

    안마쿠션

    梵蒂罗

    VANTAILUO

    허리

    140

    페이스롤러

    韩国

    LADYUP

    얼굴

    160

    자료원:타오바오(淘宝)

     

    □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및 국가별 순위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억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8.5% 증가함.

        - 2017년 주요 수입국 중 일본이 41.6%로 압도적이며 그 다음으로 한국(8.1%), 독일(7.8%) 등이 있음. 일본, 한국, 독일의 점유율은 전체 수입시장의 57.5%를 차지함.

        - 2017년 중국의 대한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2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음전체 순위 역시 5위에서 2위로 상승함.

     

    중국 안마기구 주요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

    전 세계

    83,176

    -

    91,338

    -

    153,918

    -

    1

    일본

    11,082

    13.3

    21,189

    23.2

    64,053

    41.6

    2

    한국

    5,788

    7

    5,219

    5.7

    12,497

    8.1

    3

    독일

    9,652

    11.6

    10,408

    11.4

    12,078

    7.8

    4

    미국

    9,249

    11.1

    9,933

    10.9

    8,362

    5.4

    5

    대만

    7,756

    9.3

    7,212

    7.9

    7,150

    4.6

    6

    중국 현지생산

    8,077

    9.7

    0

    0

    6,020

    3.9

    7

    네덜란드

    2,031

    2.4

    4,287

    4.7

    5,221

    3.4

    8

    크로아티아

    4

    0

    40

    0

    4,878

    3.2

    9

    인도네시아

    1,523

    1.8

    689

    0.8

    4,634

    3

    10

    이탈리아

    3,056

    3.7

    4,270

    4.7

    3,862

    2.5

    자료원: KITA, ITC

     

      ㅇ 수입량 및 평균 단가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98평균 수입단가는 톤당 8만5600달러가장 단가가 높은 국가는 크로아티아로 톤당 44만3000달러.

        - 2017년 중국의 대한국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4평균 수입단가는 톤당 7만4800달러로 전체 4위를 기록함.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주요 수입국 평균단가

    (단위달러)

    순위

    국가

    수입 평균단가

    수입 총량

    1

    크로아티아

    443,455

    11

    2

    인도네시아

    220,667

    21

    3

    일본

    126,587

    506

    4

    한국

    71,822

    174

    5

    독일

    67,854

    178

    6

    이탈리아

    47,098

    82

    7

    중국 현지생산

    45,954

    131

    8

    네덜란드

    45,400

    115

    9

    미국

    45,200

    185

    10

    대만

    33,411

    214

    평균단가/총량

    85,605

    1,798

    자료원: KITA, ITC

     

    □ 경쟁동향

     

      ㅇ 90년대 중후반부터 일본대만 기업의 중국 시장진출 및 중국 현지기업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안마기구 산업은 고속 성장했음현재 중국에는 4000개 이상의 안마기구 생산기업이 있으나 대부분은 ODM 방식이며 중저가 시장을 타깃으로 함.

     

      ㅇ 현지 안마기구 제조공장은 주로 광둥푸젠상하이, 저장쑤산둥 지역에 밀집돼 경쟁이 치열함. 2017년 대다수 중국 안마기구 수출기업이 최소 1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함그 중 28개 기업은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체시장의 52.60%를 점유함.

     

      ㅇ 브랜드 경쟁 역시 매우 치열함현재 시장에서 1등급 기업은 중국의 胜、荣泰奥佳华, 2등급 기업은 일본의 Panasonic, INADA, FUJI, 3등급 기업은 현지 중소기업들이 있음.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시장 브랜드 등급

    자료원동방차이푸왕(东方财富网)

     

      ㅇ 1등급 기업 胜、荣泰、奥佳华는 중국시장의 14%를 점유함(낮은 브랜드 집중도). 일본 브랜드(Panasonic, INADA, FUJI)의 경우인지도는 높으나 대부분 자국 및 해외 수출이 많아 중국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음. 3등급에 해당하는 중저가 시장 브랜드들은  동질화 돼 있으며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낮음
     

    중국 안마기구 시장 포지셔닝 맵

    자료원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

     

    □ 한국 브랜드 성공사례 –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ㅇ 기존 가슴 확대수술은 고비용에 부작용도 컸음. 2016년 하반기 한국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음,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자료원타오바오(宝网)

     

      ㅇ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인체에 무해함저주파의 전류와 진동을 통해 가슴을 경락마사지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2차 발육을 촉진함.

     

      ㅇ 현재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 다수의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중임3680위안의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이미 200대 이상 판매기록을 가진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최고 매출 800).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점차 중국 여성들의 새로운 건강 관리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

     

      ㅇ HS Code 및 수입 관세

     

    HS Code

    명칭

    일반세율

    최혜국 세율

    한중 FTA세율

    90191010

    마사지용 기기

    40

    15

    9

    자료원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한-중 FTA 감세 경과

    (단위, %)

    연도

    세율

    기준세율

    15

    2015

    13.5

    2016

    12

    2017

    10.5

    2018

    9

    2019

    7.5

    2020

    6

    2021

    4.5

    2022

    3

    2023

    1.5

    2024

    0

    자료원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ㅇ 필수 구비자료

        - Packing List

        - Invoice

        - Cotract

        - Bill

     

      ㅇ 수입 통관 절차

        - 구비서류 준비 → 항구 출하 → 부두 통관 절차 → 세금납세 → 식품접촉물 등록 → 출고

     

    □ 시사점

     

      ㅇ 중국 전통보양문화소비력 상승사회 고령화 및 서브 헬스 사회 이슈화 등의 흐름 속에서 안마기구는 '사치품 → 고급 소비품 →보편화된 가전제품'의 과정을 거쳐 관련 시장을 향후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ㅇ 신기술 및 신재료 등장으로 복합화편리한 상품들이 등장하며 시장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 스마트홈 기술의 등장으로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혁식을 추구할 것임.

      ㅇ 중국 현지 기업의 도약으로 다수의 외국 기업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음현재 외국기업은 중·고급 시장에만 집중됨한국 기업은 몸매관리미용얼굴관리안티에이징등 세분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삼고 중국 진출을 계획해야 할 것임.

     

      ㅇ 관련 박람회

     

    명칭(중국어

    2018第十届上海国际按摩器具及足疗护理用品展览会

    명칭(영어

    2018 The 10th Shanghai International Massage Equipment and Foot Care Products Exhibition

    시간

    2018년 11월 18-20일

    장소

    중국 상하이 광다회잔중심(中国‧上海‧光大会展中心)

    품목

    안마기구건강관리기구족욕기구건강상품 등

    규모

    3,000제곱미터 면적;450개 참가업체 30,000명 참가인원;3,000명 해외 참관

    홈페이지

    http://www.jspeexpo.com/

     

     

    자료원중국상무부 (国商务部), KITA, LINKIP,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중국발전먼포털(国发展门户网),소후왕(搜狐),타오바오(宝网)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