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안마기구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 -
- 브랜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한국 기업은 타깃을 세분화에서 진출해야 -
중국 안마기구 시장동향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마사지용 기기
ㅇ HS Code: 901910
□ 고속성장 중인 중국 안마기구시장
ㅇ 사회 고령화에 따른 수요 급증
- 유네스코 가입국의 평균 65세 이상 노년층 비율은 7%임. 중국의 경우 2002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3%에서 2016년10.8%로 상승함. 2050년 중국 전체 인구의 나이 중앙값은 49.6세로 인구 절반 이상이 50세 이상일 것으로 예측됨.
- 사회 고령화에 따라 경제력을 가진 중·노년층이 안마기구 주 소비층으로 의료,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지출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인 연령 중앙값 증가 추이
(단위: 세)
자료원: 중국발전포털(中国发展门户网)
ㅇ 청장년층의 건강 관심도 증가
- 2017년 중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화이트칼라 계층의 서브 헬스(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질병이없으나 건강하지도 않은 상태) 비율은 76%, 그 중 과로는 60%에 달함. 반면 건강한 사람은 전체의 3%에 불과함.
- 서브 헬스를 겪고 있는 연령 중 75%가 40세 이하임. 서브 헬스는 인터넷/전자, 고위직 관리, 무역, 자영업, 금융 등의 직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주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 수면부족 등으로 밝혀짐.
중국 서브헬스 연령 분포
(단위: %, 세)
자료원: LINKIP
중국 서브헬스 직종별 분포
(단위: %)
자료원: LINKIP
ㅇ 소비 상승에 따른 건강 관련 지출 증가
- 2017년 중국의 1인당 연평균 가처분소득은 약 2만60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4%, 1인당 연평균 소비지출액은 1만80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8% 증가했음. 그 중 건강관리 지출 증가율은 11%로 가처분소득 및 소비지출 증가율을 초과했음.
- 수입 증가가 건강 투자로 이어지며 안마기구시장 전망 역시 긍정적임. 실제로 바이두 통계에 의하면 2001년 1월 1일부터 2018년 3월 31일까지 ‘안마의자’ 검색 건은 점차 증가했음.
‘안마의자’ 검색 건 증가 추세
자료원: 바이두 (百度)
ㅇ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시장
- 2012~2017년 안마기구 시장규모는 65억 위안에서 116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CAGR(연평균 성장률)은 12.7%로 전 세계 평균 10%보다 높음.
- 일본, 홍콩 등의 안마의자 보급률(10%)에 비해 대만(8%), 한국(5%), 중국(1.2%)은 비교적 낮은 보급률을 보임. 중국 시장의 보급률이 5%에 달한다면 시장규모가 60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임.
연도별 중국 안마기구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세부 품목 및 시장점유율
ㅇ 중국시장의 주 유통 품목으로는 안마의자, 발 안마기구, 어깨 안마기구, 안마방석, 안마쿠션, 그 외 소형 안마장비 등이 있음. 2017년 전체시장에서 안마의자(46%), 발 안마기구(30%)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그 밖에 어깨 안마기구, 안마방석, 안마쿠션 등은5~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중국 안마기구 품목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최고급 상품인 안마의자는 3000~5만 위안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는 반면 소형 안마기구는 100~3000위안 사이에 가격이 형성됨. 현재 안마의자는 10%, 소형 안마장비는 20%의 성장세를 보임.
중국 안마기구 대표상품
(단위: 위안)
세부 분류 |
대표브랜드 |
상품사진 |
안마부위 |
판매가 |
안마의자 |
奥佳华 OGAWA |
|
머리,목,등, 허리,엉덩이,다리 |
10,800 |
발 안마기 |
金凯伦 JKL |
|
발,종아리 |
380 |
어깨 안마기 |
茗振 MZ |
|
어깨,목,허리 |
220 |
안마의자 |
荣泰ROTAI |
|
머리,목, 등,허리 |
2,000 |
안마쿠션 |
梵蒂罗 VANTAILUO |
|
허리 |
140 |
페이스롤러 |
韩国 LADYUP |
|
얼굴 |
160 |
자료원:타오바오(淘宝)
□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및 국가별 순위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억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8.5% 증가함.
- 2017년 주요 수입국 중 일본이 41.6%로 압도적이며 그 다음으로 한국(8.1%), 독일(7.8%) 등이 있음. 일본, 한국, 독일의 점유율은 전체 수입시장의 57.5%를 차지함.
- 2017년 중국의 대한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2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음. 전체 순위 역시 5위에서 2위로 상승함.
중국 안마기구 주요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
- |
전 세계 |
83,176 |
- |
91,338 |
- |
153,918 |
- |
1 |
일본 |
11,082 |
13.3 |
21,189 |
23.2 |
64,053 |
41.6 |
2 |
한국 |
5,788 |
7 |
5,219 |
5.7 |
12,497 |
8.1 |
3 |
독일 |
9,652 |
11.6 |
10,408 |
11.4 |
12,078 |
7.8 |
4 |
미국 |
9,249 |
11.1 |
9,933 |
10.9 |
8,362 |
5.4 |
5 |
대만 |
7,756 |
9.3 |
7,212 |
7.9 |
7,150 |
4.6 |
6 |
중국 현지생산 |
8,077 |
9.7 |
0 |
0 |
6,020 |
3.9 |
7 |
네덜란드 |
2,031 |
2.4 |
4,287 |
4.7 |
5,221 |
3.4 |
8 |
크로아티아 |
4 |
0 |
40 |
0 |
4,878 |
3.2 |
9 |
인도네시아 |
1,523 |
1.8 |
689 |
0.8 |
4,634 |
3 |
10 |
이탈리아 |
3,056 |
3.7 |
4,270 |
4.7 |
3,862 |
2.5 |
자료원: KITA, ITC
ㅇ 수입량 및 평균 단가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98톤, 평균 수입단가는 톤당 8만5600달러임. 가장 단가가 높은 국가는 크로아티아로 톤당 44만3000달러임.
- 2017년 중국의 대한국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4톤, 평균 수입단가는 톤당 7만4800달러로 전체 4위를 기록함.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주요 수입국 평균단가
(단위: 달러, 톤)
순위 |
국가 |
수입 평균단가 |
수입 총량 |
1 |
크로아티아 |
443,455 |
11 |
2 |
인도네시아 |
220,667 |
21 |
3 |
일본 |
126,587 |
506 |
4 |
한국 |
71,822 |
174 |
5 |
독일 |
67,854 |
178 |
6 |
이탈리아 |
47,098 |
82 |
7 |
중국 현지생산 |
45,954 |
131 |
8 |
네덜란드 |
45,400 |
115 |
9 |
미국 |
45,200 |
185 |
10 |
대만 |
33,411 |
214 |
평균단가/총량 |
85,605 |
1,798 |
자료원: KITA, ITC
□ 경쟁동향
ㅇ 90년대 중후반부터 일본, 대만 기업의 중국 시장진출 및 중국 현지기업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안마기구 산업은 고속 성장했음. 현재 중국에는 4000개 이상의 안마기구 생산기업이 있으나 대부분은 ODM 방식이며 중저가 시장을 타깃으로 함.
ㅇ 현지 안마기구 제조공장은 주로 광둥, 푸젠, 상하이, 저장, 장쑤, 산둥 지역에 밀집돼 경쟁이 치열함. 2017년 대다수 중국 안마기구 수출기업이 최소 1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함. 그 중 28개 기업은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체시장의 52.60%를 점유함.
ㅇ 브랜드 경쟁 역시 매우 치열함. 현재 시장에서 1등급 기업은 중국의 傲胜、荣泰, 奥佳华, 2등급 기업은 일본의 Panasonic, INADA, FUJI, 3등급 기업은 현지 중소기업들이 있음.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시장 브랜드 등급
자료원: 동방차이푸왕(东方财富网)
ㅇ 1등급 기업 傲胜、荣泰、奥佳华는 중국시장의 14%를 점유함(낮은 브랜드 집중도). 일본 브랜드(Panasonic, INADA, FUJI)의 경우인지도는 높으나 대부분 자국 및 해외 수출이 많아 중국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음. 3등급에 해당하는 중저가 시장 브랜드들은 동질화 돼 있으며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낮음.
중국 안마기구 시장 포지셔닝 맵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한국 브랜드 성공사례 –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ㅇ 기존 가슴 확대수술은 고비용에 부작용도 컸음. 2016년 하반기 한국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음,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ㅇ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인체에 무해함. 저주파의 전류와 진동을 통해 가슴을 경락마사지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2차 발육을 촉진함.
ㅇ 현재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 다수의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중임. 3680위안의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이미 200대 이상 판매기록을 가진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최고 매출 800대).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점차 중국 여성들의 새로운 건강 관리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
ㅇ HS Code 및 수입 관세
HS Code |
명칭 |
일반세율 |
최혜국 세율 |
한중 FTA세율 |
90191010 |
마사지용 기기 |
40 |
15 |
9 |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한-중 FTA 감세 경과
(단위: 년, %)
연도 |
세율 |
기준세율 |
15 |
2015 |
13.5 |
2016 |
12 |
2017 |
10.5 |
2018 |
9 |
2019 |
7.5 |
2020 |
6 |
2021 |
4.5 |
2022 |
3 |
2023 |
1.5 |
2024 |
0 |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ㅇ 필수 구비자료
- Packing List
- Invoice
- Cotract
- Bill
ㅇ 수입 통관 절차
- 구비서류 준비 → 항구 출하 → 부두 통관 절차 → 세금납세 → 식품접촉물 등록 → 출고
□ 시사점
ㅇ 중국 전통보양문화, 소비력 상승, 사회 고령화 및 서브 헬스 사회 이슈화 등의 흐름 속에서 안마기구는 '사치품 → 고급 소비품 →보편화된 가전제품'의 과정을 거쳐 관련 시장을 향후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ㅇ 신기술 및 신재료 등장으로 복합화, 편리한 상품들이 등장하며 시장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 스마트홈 기술의 등장으로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혁식을 추구할 것임.
ㅇ 중국 현지 기업의 도약으로 다수의 외국 기업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음. 현재 외국기업은 중·고급 시장에만 집중됨. 한국 기업은 몸매관리, 미용, 얼굴관리, 안티에이징등 세분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삼고 중국 진출을 계획해야 할 것임.
ㅇ 관련 박람회
명칭(중국어) |
2018第十届上海国际按摩器具及足疗护理用品展览会 |
명칭(영어) |
2018 The 10th Shanghai International Massage Equipment and Foot Care Products Exhibition |
시간 |
2018년 11월 18-20일 |
장소 |
중국 상하이 광다회잔중심(中国‧上海‧光大会展中心) |
품목 |
안마기구, 건강관리기구, 족욕기구, 건강상품 등 |
규모 |
3,000제곱미터 면적;450개 참가업체; 30,000명 참가인원;3,000명 해외 참관 |
홈페이지 |
http://www.jspeexpo.com/ |
자료원: 중국상무부 (中国商务部), KITA, LINKIP,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중국발전먼포털(中国发展门户网),소후왕(搜狐网),타오바오(淘宝网)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