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실시간 즐기는 게임방송, 한국 BJ 맹활약중

    aod게임, 단순한 오락이 아닌 산업으로 성장 -

    한국 게임 BJ 선호도 높아 -

     

     

     

     중국 게임 생방송 플랫폼 시장규모 확대

     

      ㅇ 광둥성은 중국 게임산업의 중심지임.

        - 광저우, 선전 등이 소재한 광둥성은 중국 게임기업의 21.7%가 위치해 중국 내에서 게임 산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임.

     

    중국 지역별 중국게임 기업 분포

     

    자료원: KOCCA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11월 2호(3분기 보고서)

     

      ㅇ 중국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사용자 규모는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함.

        - imedia 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온라인 생방송 사용자 규모는 3억 9800만명, 성장률은 28.4%였음. 온라인 생방송 사용자 규모는 2018년 5억 6700만명, 2019년에는 5억 7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2015~2019년 중국 인터넷 생방송 이용자 규모 예측

     

    자료원: imedia 리서치

     

      ㅇ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한 e스포츠 중계 활성화는 중국 게임 시장의 수익구조에도 영향을 미침.

        - KOCCA의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e스포츠 수익 구조는 2016년 기업 스폰서가 42.9%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스트리밍 광고가 32.1% 비중을 차지함. 그러나 2021년에는 스트리밍을 통한 광고가 46.4%, 기업 후원 29.8%, 부가상품 판매 등 소비자 구매 17.1%, 티켓 판매 6.6%의 비중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기업 후원이 수익의 중심이 되는 북미나 유럽 시장과 다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중국 e스포츠 수익구조 변화

     

    자료원: KOCCA 글로벌 게임산업 트랜드 11월 2호(3분기 보고서)

     

    □ 중국 주요 게임 생방송 플랫폼

     

      ㅇ 중국의 게임 생방송 시장은 판다TV, 더우위TV, 후야TV 3대 플랫폼이 가장 점유율이 높음.

        - 이들 플랫폼은 경쟁적으로 게임 BJ와 유명 크리에이터를 전세계적으로 영입하고 있으며, 영입 후 중국어가 부족할 경우 통역을 붙여주거나 생방송을 하는데 필요한 설비들을 제공하는 등 스트리밍 회사를 넘어선 엔터테인먼트 회사 수준의 복지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음.

     

     

    판다TV( 熊猫直播, Panda.tv)

    ‘판다TV’는 2015년 7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완다그룹 총수인 왕젠린의 아들 왕쓰총이 경영한다는 점에서 주목 받음. 서비스 시작 이전부터 한국과 중국 유명 크리에이터를 영입 하기 위해 노력해 후발 주자임에도 트래픽 랭킹에서 ‘후야TV’를 뛰어넘음. 2017년 5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8000만 명, 활성 크리에이터 15만 명을 기록함.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중국에서 YY.Inc, 더우위(Douyu)에 이어 3번째로 큰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자리 잡음.

     

    더우위TV( 斗鱼, Douyu.com)

    ‘더우위TV’는 VOD 기반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AcFun’을 전신으로 하며, 미국 IT 전문 벤처 캐피털인 ‘세콰이어 캐피털(Sequoia Capital)’로부터 300만 달러, 2000만 달러 등 두 차례의 투자유치를 통해 2015년 1월 서비스를 시작함. ‘더우위TV’는 게임 영상 스트리밍 전문으로 ‘중국판 트위치’로 불림.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스트리밍 분야 2위를 차지함. 시밀러웹의 트래픽 기준으로 중국 웹사이트 중 68위를 차지함.

     

    후야TV( 虎牙直播, Huya.com)

    ‘후야TV’는 200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YY.Inc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임. 일찍부터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해 주요 크리에이터를 가장 많이 확보한 플랫폼 중 하나임. 인기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의 대부분을 게임 스트리밍이 차지함. 주요 스트리밍 콘텐츠 카테고리는 PC 온라인 게임, 싱글 플레이 게임,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등임.

    자료원: 아이리서치, 해당 플랫폼 홈페이지 등

     

     □ 한국 게임 BJ 진출 방법

     

      ㅇ 한국 BJ가 중국에서 방송하는 방법으로는 한국 현지에서 개인방송을 열거나 게임 왕홍 회사에 소속되어 방송을 하거나 또는 자신이 직접 팀을 구성해 진행하는 방법 등이 있음.

        - 개인방송을 여는 경우 중국에 가지 않아도 한국에서 방송을 할 수 있고 수수료를 제외한 소득을 자신이 다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그러나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할 경우 시청자에게 반응을 보이기 힘들며, 자신이 동영상 편집을 비롯한 모든 활동을 스스로 해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있음.

        - 중국에서 게임 방송을 하기 위해서 가장 편리한 방법은 중국의 게임 왕홍 회사를 찾는 방법임. 판다TV, 더우위TV, 후야TV와 같은 스트리밍 회사가 아닌 게임 왕홍 전문회사에 소속될 경우 중국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나 동영상 편집까지 제공하고, 중국어를 못 할 경우 통역도 지원해 줌. 그러나 개인방송에 비해서는 자유롭게 활동할 수가 없고 수익을 배분해야 한다는 점 등이 단점임.

        - 자신의 방송에 효과를 넣어줄 수 있는 동영상 제작자나, 언어에 대해서 부족한 통역사를 모집하여 팀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방법도 있음. 웨이보 같은 SNS상에 팀을 모집하거나 지인을 구하여 크리에이티브 활동할 수 있음.

     

     

    자료원: 후야DOPA

     

      ㅇ 중국에서 활동하는 게임 BJ의 연봉의 경우 천차만별이지만, 유명 BJ의 경우 연간 100만 위안 이상을 버는 경우도 다수 있음.

        - 한국 출신 인기 게임 BJ 중 한명인 DOPA는 중국 게임 BJ 중 수입 순위 6위이며, 연간 1500만 위안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짐.

     

    게임 생방송 산업 연봉 TOP 10

     

    자료원: 一游网

     

    □ 게임 BJ 관련 기업 인터뷰

     

    Q : 귀사의 주요 업무는?

    A : 플랫폼용 동영상을 주로 제작한다. 특히 왕홍을 활용한 광고 동영상을 제작하거나, 게임 BJ의 2차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의 업무를 주로 한다.

     

    Q : 중국의 스트리밍 회사들은 한국의 게임 BJ들에게 관심이 많은지?

    A : 한국은 게임 강국이고 한국의 BJ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 보다 게임을 잘하고, 생각지도 못했던 창의적인 방법으로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 그래서 중국의 스트리밍 회사들과 게임 왕홍 회사들은 중국의 BJ들을 항상 영입하고 싶어한다.

     

    Q : 중국에서 BJ활동을 하려면 어떤 능력이 있어야 하는지?

    A : 중국에서 BJ활동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창의적인 게임 플레이를 하는 것이다. 항상 하던 게임을 색다른 방식으로 공략할 수 있다거나 빠르게 클리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두 번째는 중국어 능력이다. 게임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통의 힘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댓글이나 후원금을 받고 반응을 보였을 때 후원하는 사람도 기분이 좋고 다음에 또 후원을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관리능력이다. 내적으로는 자기자신을 관리해 팬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관리 능력과 외적으로는 팬클럽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중국에서의 왕홍 팬클럽은 끈끈하다. 내 BJ가 다른 BJ보다 순위가 낮은 것을 두고 보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외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Q : 한국 게임 BJ들의 중국진출 어떻게 생각하는지?

    A :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게임 BJ 활동은 한국인 혼자서 방송을 할 경우에는 쉽지 않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소속사나 왕홍 회사를 통하지 않고서 혼자서는 성공하기 힘들다. 개인보다는 단체로 진출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 시사점

     

      ㅇ 최근 중국에서는 게임 생방송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생방송을 보고 싶지만 게임 생방송이 많지 않아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 많은 중국의 게임 BJ들은 아직 게임 콘텐츠가 다양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등 시청자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단발성인 자극적인 콘텐츠 보다는 장기적으로 볼 수 있는 창의적인 콘텐츠가 필요함.

     

      ㅇ 게임 BJ 시장은 단순히 BJ의 게임 플레이 능력뿐만이 아니라 소통, 동영상 편집 등 능력을 고루 갖추어야 하므로 관련 분야 전문인력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임.

        - 중국의 게임 BJ시장은 중국어로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지만 자막이나 통역으로 대체 할 수 있음. 인터넷 게임 생방송의 특성상 인터넷 게임 생방송은 생방송에서 그치지 않고 재방송이나 동영상 클립으로 유포가 되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 능력이 중요함.

     

      ㅇ 한국에서 게임 관련 각종 행사도 개최되는 등 영향으로 중국 시청자들에게 한국 게임 및 게임 BJ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미 중국의 웨이보(微博), 더우인(抖音) 같은 SNS상에서는 한국팀의 관련 플레이 영상을 포함한 한국인들의 게임 영상이 올라오고 있으며 관심도도 높음.

        - BJ Dopa나 LOL게임 랭킹 1위인 페이커 등이 특정 캐릭터로 플레이를 한 후에는 해당 특정 캐릭터가 전보다 많이 선택되기도 하는 등 한국 BJ의 영향력이 높음.

     

     

    자료원: KOCCA, 虎牙, 抖音, 百度, 搜狗新闻, imedia리서치, 一游网, 中国产业研究报告网,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