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유모차 시장동향

    중국 산아제한 정책 해제로 육아용품 시장 확대 -

    중국 유모차 시장출산율 증가에 힘입어 매년 7% 꾸준한 성장세 전망 -

     

     

     

     시장 현황

     

      ㅇ 시장동향

        - 중국 정부는 1970년대부터 이어져  산아제한 정책을 2016 1월에 개정해 모든 가정에 2명까지 허용함. 2자녀 정책을 실시한 출산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중임.

     

    2011~2018 중국 신생아 인구 수  증가율

    (단위 , %)

    자료원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 증가하는 육아 가정과 더불어 육아 관련 물품 소비도 증가 추세를 보임.

        - 육아 가정의 지출 규모가 클수록 육아 상품의 고액 소비가 비례해 커짐.

     

    2017 중국 육아 가정의 육아 상품  소비  가계  지출 교차분석

    (단위위안, %)

     

    자료원아이리서치(艾瑞)

     

      ㅇ 시장규모

        - 중국 산업정보연구망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유모차 시장의 연평균 매출액은 9.8% 증가연평균 판매량은13.2% 증가했음 

        중국이 전면 실시한 '2자녀 정책' 유행에 민감한 80후 신세대 부모의 소비 확대로 향후 5년간 중국 유모차 시장은 매년 7%성장할 전망임  

        시장규모는 2017 370100 위안에서 5 뒤인 2022년에는 491800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2014~2022 중국 유모차 시장규모 추이

    (단위 위안)

    자료원산셩컨설팅(), KOTRA 충칭 무역관 재정리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2017 유모차(HS Code 871500 기준수입액은 전년 대비 16.5% 증가한 23168000달러로 최근 3년간 수입액이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음.

     

    연도별 중국 유모차 수입동향(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달러, %)

    연도

    금액

    증감률

    2015

    18,882

    9.2

    2016

    19,882

    5.3

    2017

    23,168

    16.5

    자료원: KITA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중국 유모차 10 수입국은 대만  유럽 국가(네덜란드이탈리아헝가리독일 유명 유모차 브랜드의 국가가 선두를 지키고있으며 뒤이어 포르투갈베트남, 미국 등의 국가가 포진함.

        - 2017 주요 수입국 1위인 대만은 수입액이 전년 대비 20% 이상 감소한 반면네덜란드와 헝가리는 57%, 824% 증가해 대만을 추격하고 있음.

        - 전반적으로 유모차 수입 시장의 순위 변동이 잦고 수입액 또한 불규칙함.

     

    중국 유모차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증감률

    2015

    2016

    2017

    -

    총계

    18,882

    19,882

    23,168

    17

    1

    대만

    8,056

    6,869

    5,298

    -22.9

    2

    네덜란드

    727

    1,938

    3,048

    57.3

    3

    이탈리아

    1,474

    2,757

    2,932

    6.3

    4

    헝가리

    59

    84

    777

    824.3

    5

    독일

    50

    200

    256

    27.6

    6

    포르투갈

    388

    136

    243

    78.7

    7

    베트남

    1,146

    439

    149

    -66.2

    8

    미국

    10

    195

    142

    -27.3

    9

    일본

    58

    38

    86

    127.7

    10

    영국

    90

    112

    79

    -29.3

    자료원: KITA

     

     대한 수입규모  동향

     

       2017 기준 중국 한국 유모차(HS Code 871500기준수입액은 0으로 중국에 정식 통관된 한국 제품은 없음.

        - 과거 2014 4000달러, 2013 1만 달러의 수입액이 있음.

        - 한국제품이 수입 통계에는 나와있지 않으나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로 접함.

        중국 쇼핑몰인 알리바바나 타오바오에서 한국 기업의 유모차 제품을   있음.

     

    중국 유모차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5

    2016

    2017년 

    한국

    73

    0

    0

    0

    자료원: KITA 

     

      ㅇ 중국 진출 한국 유모차 브랜드 소개

        - 중국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서 다음 브랜드 제품을 찾아볼  있음.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모델 설명

    가격

    카펠라

    모델명: 위라이트휴대용(201)

    무게: 6.4kg

    1,399위안/대

    마루스

    모델명: 마루스 안단테

    무게: 3.8kg

    1,138위안/대

    페도라

    모델명: S9WHITE

    무게: 10.7kg

    2,500위안/대

    자료원타오바오(淘宝)

     

     경쟁 동향

     

      ㅇ 2017 중국 유모차 5 인기 브랜드

     

    중국 유모차 5 인기 브랜드 

    순위

    브랜드

    제품 이미지

    회사 소개

    1

    하오하이즈

    (好孩子)


    회사명하오하이즈 어린이용품 유한회사(好孩子童用品有限公司)
    - 1989 중국에서 설립한 세계 최대 아동용품 공급업체로  세계 시장의  70% 점유 중임자회사와 2,000 개의 소형 온라인 판매사와 연합해, 60  브랜드와 3만여 종의 상품을 대리 판매 중임주요 생산제품은 유모차카시트아동의류 등이 있음
     
     

    홈페이지: http://www.haohaizi.com

    2

    콤비

    (Combi康贝)


    회사명: 캉베이(상하이유한회사

    (上海)有限公司

    콤비는 1995 상하이에 독자 기업을 설립한 일본 캉베이 주식회사 산하의 유아용품 브랜드임.

    홈페이지: http://www.combi.com.cn/

    3

    그라코

    (GRACO葛莱)


    회사명: 아프리카(상하이무역유한회사

    阿普丽佳(上海)贸易有限公司

    아프리카 기업은 1947 일본에서 설립된 다국적 기업으로  4,000건의 세계 특허 보유아프리카 기업은 유아용품의 개발  제조판매하는 아프리카’ 브랜드와 유모차카시트영유아용 식기구에 주력하는 미국의 그라코 브랜드를 보유

    홈페이지http://www.gracobaby-china.com/

    4

    샤오롱하비

    (哈彼)


    회사명하오하이즈어린이용품유한회사

    好孩子童用品有限公司

    샤오롱하비는 하오하이즈 그룹 산하 영유아용품 전문 브랜드로 1999 설립됨유모차와 영유아용 침대어린이 자전거와 전기차가 주 종목

    홈페이지: http://www.happydino.com/

    5

    바오바오하오

    (宝宝好)


    회사명: 중산 바오바오하오 어린이용품 유한회사(中山宝宝好儿童用品有限公司)

    광둥성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바오하오하오는 유아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외국 독자 기업으로 설립일자부터 유모차보행기삼륜차 아동용품을 전문 생산하고 있음.

    홈페이지: http://www.glgoodbaby.com

    자료원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주요 유통 방식

     

      ㅇ 중국의 유모차 시장 유통채널은 온라인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음.  

        - 중국 산업정보연구망이 발표한 <2017~2022 중국 유모차 업계 시장조사연구  발전 전망 보고서> 따르면, 2016 중국 시장에서 인터넷을 통해 유모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전체의 35% 차지함.

        - 인터넷 구매 비중이 마트  대형 매장 구매 25%, 백화점 구매 21% 넘어서는 것으로 보아, 비교적 편리한 온라인 판매 채널의영향력을 짐작할  있음.

     

     관세율  인증제도

     

       관세율

     

    중국 유모차 수입관세율(HS Code 871500 기준)

    HS Code

    수입세율

    FTA

    증치세(부가가치세)

    단위

    비고

    최혜국

    기본세율

    8715000010

    6%

    80%

    14.6%

    16%

    kg

    유모차

    8715000090

    6%

    80%

    14.6%

    16%

    kg

    유모차 부품

    자료원중국관세청(中华人民共和国海关总署)

     

       인증제도

        - 유모차는 영유아용품이기 때문에 CCC 인증을 받아야 .

        - CCC 중국강제인증제도(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중국 품질인증센터(CQC)에서 관장하는 강제적 상품검사제도임.

     

     전시회 정보

     

       2018 국제 아동용품 박람회(2018 CKE)

     

    전시회명

    2018년 국제 아동용품 박람회(China Kids Expo; CKE)

    품목

    유모차 및 액세서리, 아동복류, 영아가구 및 가정용품, 아기용품

    국가명/도시명

    중국/상하이

    장소

    중국상하이신국제박람센터(中国上海新国际博览中心)

    주요 참가국가

    미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호주, 일본, 한국 등 30여 개 국가

    전시회 규모

    2,400개 부스, 4,300개 브랜드, 참관객 20,000명

    개최일

    2018년 10월 16~18일

    웹사이트

    https://cn.china-kids-expo.com

     

     시사점

     

      ㅇ 중국 육아산업(母婴产业전반에 걸친 마케팅 전략 필요

        최근 중국 육아산업의 거대 성장과 함께 육아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급속도로 규모가 거대해짐.

        -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홍보와 이벤트로 중국의  육아 가정과 20·30세대 예비 육아 가정에게 눈도장을 찍어야 .

     

      ㅇ 한류를 활용한 한국 방송 PPL 활용

        - 식지 않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예능 또한 인기를 얻은 덕분에 한국 예능 PPL 한국뿐 아니라 중국까지 영향을 끼침.

        - 실제 중국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의 한국산 유모차 판매 사이트를 살펴보면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 이휘재와 유모차 사진을  있음.

        - 이처럼 중국이 좋아하는 한류 매체(예능드라마) 통한 PPL 광고의 필요성을 확인할  있음.

     

      ㅇ 장기 대여 서비스 확대

        - 유모차는 자녀가 성장하면 더는 사용하지 않아 사용 기간이 매우 짧음.

        - 중국은 하이난상하이  관광지 주변의 단기 유모차 대여 시장이 존재하지만 아직 장기 대여시장은 미미한 것으로 보임.

        - 한국의 대여업체 ‘MYOMEE’처럼 기간과 자녀의 나이에 맞춘 다양한 유모차 대여 서비스가 필요함.

     

      ㅇ 이제는 감성 마케팅보다는 이성적 소구로 다가갈 

        - 지금 영유아(90후, 00후) 키우는 엄마세대는 80후(1980년대생) 90후(1990년대생).

        - 중국 인기 유모차 브랜드 10위권에 진입한 영국 유아용품 브랜드 조이(JOIE; )  총기술감독은 “90후,  00후 세대의 등장과 더불어 브랜드를  중시하고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이성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었다그러므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많은 믿음과 이해를 주어야 한다. 조언함.

        - 일일체험 등으로 실용과 효용기능적 편익으로 다가가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중국산업정보(国产业信息), 아이리서치(艾瑞), 산셩컨설팅(), 한국무역협회(KITA), 타오바오()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 중국관세청(人民共和关总), 전구영아망(全球)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