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의 이색 일자리,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 호텔 서비스를 정밀 측정하는 전문가 호텔 수면 테스터 -
    - 온라인 여행상품 플랫폼 확대에 따라 나타난 관광업계 이색직업 -

     

     

     

    □ 관광 서비스 분야의 이색 일자리,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酒店试睡员)'

     

      ㅇ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의 역할
        - 중국 각지의 호텔로 파견돼 객관적인 평가를 기록하고 이를 전국 각지의 여행 서비스 플랫폼 가입자들에게 상세하고 믿을 수 있는 호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여행 상품의 최종 점수를 매기고 종합적 여행 계획, 경비 절약 방법 등을 소개하며,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침대와 에어컨의 상세한 상태, 내부 환기 상태, 콘센트의 위치와 개수 등 일반적인 호텔 정보나 후기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핵심임. 이외에도 잠재적 숙박형 여행 상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음.
        - 고용업체에 사진과 영상 자료가 포함된 호텔 숙박에 대한 1000자 이상의 보고서를 제출한 후 전문가 패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됨.
        - 선정 후 해당 보고서는 호텔 수면 테스터를 채용한 여행업체의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업체는 이를 다양한 키워드 검색과 연관시켜 스마트 검색엔진을 제공함.

     

    □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등장 배경

     

      ㅇ 중국 온라인 여행 상품 예약 플랫폼의 성장
        - 온라인 여행 플랫폼 시장규모는 지난 2012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에는 1조1971억 위안을 기록할 전망임.
        - 중국의 여행 산업 규모 확대에 따라 여행 상품 예약을 주도하는 씨트립(Ctrip, 携程), 취날(去哪儿), 퉁청(同城), 페이주(飞猪), 아이룽(艾龙) 등의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의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2012~2018년 중국 온라인 여행상품 예약 시장 이용자 수
    (단위: 억 명)

    자료원: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询)

     

        -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미디어 리서치 통계에 따르면 2017년의 여행 플랫폼 이용자는 2016년 2억9400만 명에서 10.5% 증가한 3억2500만 명으로 최초로 3억 명을 넘어섬.

     

    2018년 5월 기준 온라인 여행 플랫폼별 활성이용자 규모
    (단위: 만 명)

    자료원: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询)

     

        - 올해 5월 기준 온라인 여행 플랫폼별 월활성이용자수(MAU)를 보면 업계 1위인 씨트립은 6855만 명으로 압도적인 선두를 유지하고 있음. 이어 취날(去哪儿)과 퉁청뤼유(同程旅游)가 각각 4179만 명, 2221만 명을 기록함.
        * 월활성이용자수(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ㅇ ‘평론 마케팅’ 활용 기업 확대
        - 평론을 통한 마케팅은 이미 여행업계에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았음. 숙박 상품 온라인 예약 고객의 90%는 이미 다른 사람들의 호텔 투숙 평가 후기를 참고하고 있음. 
        - 온라인 여행 사이트상의 객관적 평가들이 호텔 예약을 촉진하면서 이에 따른 연쇄작용으로 해당 예약 담당 여행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증가시키며 동반 성장하고 있음.

     

    2018년 1분기 플랫폼별 숙박 거래 점유율

    자료원: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씨트립과 취날 같은 선두 플랫폼업체는 숙박 분야에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업계를 주도하고 있음. 대형 플랫폼들은 방대한 숙박 업체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맞춤형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음. 
        - 2009년 취날은 업계 최초로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酒店试睡员)를 모집해 신뢰할 수 있는 호텔 평론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유치와 더불어 고객의 여행 만족도 향상시킴.

     

      ㅇ 신뢰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
        - 중국 소비자협회가 접수한 신고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여행 서비스 관련 민원은 5948건으로 계약 관련 1926건, 구매 후 서비스 관련 1422건, 허위 홍보 관련 859건이 신고됨. 특히 중국의 대표 메신저 어플인 위챗(Wechat, 微信)상의 허위 과장 광고를 이용한 고객 유치 함정이 대표적 문제로 부상하며 믿을 수 있는 여행 상품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 여행 예약 플랫폼들은 이에 대응해 자사가 공급하는 여행 상품의 신뢰도와 만족도 향상을 위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호텔 수면 테스터(酒店试睡员), 여행체험사(旅游体验师), 미식체험사(美食体验师) 등 새로운 서비스 직업군이 등장함.

     

    □ 호텔 수면 테스터에게 필요한 역량과 채용 환경

     

      ㅇ 업체별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모집 공고 사례

     

    자료원: 구인구직 정보 사이트 '즈롄자오핀(智联招聘)', '58퉁청(58同城)'

     

        - 모집공고에서 공통적으로 밝히고 있는 지원 자격은 성별 및 학력과 전공 무관한 대신 문장력, 사진 촬영 기술, 객관적 관찰력, 위기 대처능력, 온라인을 활용한 업무 처리 능력 등이 있음.

     

      ㅇ 호텔과 객실에 대한 세밀한 관찰을 대량의 글과 사진, 영상 자료로 묘사해야 하기 때문에 우수한 작문력과 촬영 능력이 뒷받침돼야 함. 
        - 기록 내용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그 이후에도 서비스 이용자와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므로 온라인 활용 능력도 필수적임.

     

      ㅇ 임금은 통상적으로 경력과 업무 능력에 따라 조정되며 다른 직업군에 비해 조회 수 및 정보 열람을 통해 성사된 여행 상품 계약 성과에 따른 임금 상승의 사례가 많음.
        - 일반적으로 고용업체는 수면 테스트(试睡)기금을 설립해 호텔 수면 테스터의 목표 호텔에 따라 100위안에서 1000위안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숙박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음.

     

      ㅇ 순환 모델 형식(한 사람이 빠져나가면 다른 사람이 바로 들어오는 형식)부터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참여형 형태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업계에 포진돼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관광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기업 회의(Meetings), 포상 휴가(Incentive tour), 국제 회의(Convention), 전시회/박람회(Exhibition)를 일컫는 MICE 분야의 빅 이벤트 확대로 인해 항공, 숙박, 문화시설, 외식업계 등을 아우르는 관광 서비스 분야의 지속 성장이 전망됨.

     

      ㅇ 중국 관광 서비스 산업 인재의 공급이 수요 대비 부족한 상황에서 유연한 학력 및 나이 조건, 자유로운 작업 방식, 성과급 책정 등의 채용 및 근로 방식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일자리 수요가 예측됨.

     

      ㅇ 몇몇 숙박업체에서는 해당 직업군을 초대하지 않은 손님으로 여기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업계에서 자신의 사업체의 능력과 서비스에 자신을 보이며 환영하는 분위기가 정착될 것으로 전망됨.

     

    선양시 프랜차이즈 호텔 관계자 인터뷰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진행

     

      ㅇ 서비스 측정 측면에서도 새롭고 기발한 측정 시스템으로 작용할 수 있음. 
        -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가 속한 고용회사의 책임도 묶여 있기 때문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악의적으로 남긴 평론으로 인한 업계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음.

     

      ㅇ 한국 청년의 진출 가능성 및 공략 포인트
        - 중국사회과학원 재경전략연구원의 한중 서비스업 국가경쟁력 비교문에 따르면, 한국은 여행, 운송, 개인 문화 및 여가 등의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음. 이에 따라 중국은 자국 서비스업 육성을 위해 한국의 선진적 여행 서비스 산업과 지속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어 한국 청년의 진출에 긍정적 토대를 마련함.
        -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과 SNS 연계를 통한 디지털화 업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국어 어학 능력을 바탕으로 중국 온라인 통신망 활용 능력을 우선해야 할 것임. 
        - 일반적인 평론 이외에도 중국 호텔을 이용하는 외국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서비스 평가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한국과 중국 양국의 SNS을 모두 활용한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경쟁력이 있음.
        - 근래 새롭게 등장한 직업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검증은 받지 못한 상태이고 구체적인 국가 표준이 부재함. 호텔 투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건에 대해 근로 계약상 업무상의 재해로 인정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국가여행국(中国旅游局),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백과, 즈롄자오핀(智联招聘), 58퉁청(58同城),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