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2018 중국 커피전시회에서 본 중국 커피시장 현주소

    카페용 머신기능은 다양하게크기는 작게 -

    가정용프리미엄 제품이 대세 -

     

     

     

    □ 개요

     

    행사명

    2018 중국 국제 커피 전시회(China Cafe Show)

    일시

    2018년 9월 15~17

    장소

    베이징 국제엑스포센터(구관)

    규모

    참가기업 수 350개사관객 수 7만 명전시면적 3만 ㎡

    홈페이지

    http://www.cafeshow.com.cn/

     

      ㅇ ‘2018 중국 국제 커피전시회’가 지난 9월 15~17일 3일 간 베이징에서 개최됨.

        - (규모총 350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3만㎡의 전시장 규모로 참관객 수는 7만여 명

        - (전시품목커피 원두커피 머신이 주를 이뤘으며 원두 포장 머신포장 패키지디저트 등 다양한 제품이 전시됨.

     

    설명: EMB000019f84680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현장에서 본 중국 커피시장 동향

     

      ① 크기는 작게기능은 다양하게

        - 이번 전시회에 모습을 드러낸 카페용 머신들은 날로 높아가는 매장 임대비용을 고려하여 작게 제작됨.

        - 일본 Y사의 커피 원두 포장 머신은 필요한 공간이 약 15일반 카페에서도 포장원두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함.

        - 현지 커피머신 제조업체 W사가 선보인 커피머신은 그 사이즈가 가정용 커피머신과 비슷한데 비해 생강차커피두유 등 캡슐로 다양한 드링크를 만들 수 있음.

         * W사 관계자는 현재 아파트 단지 내 편의점이나 작은 가게에서 일손이 부족하고 면적이 작은 점을 감안해 쉽게 드링크를 제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기기라고 밝힘.

     

    커피 원두 포장 머신(좌)       카페용 소형 커피 머신(우)

    설명: EMB000019f84682설명: EMB000019f84683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② 포장재는 “친환경”이 키워드

        - 전시된 테이크아웃용 컵팩 등은 모두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종이 포장재임을 강조

        - 참가업체들은 “커피의 주요 소비층은 직장인중산층이며 이들은 식품안전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이라도 분석

     

    설명: EMB000019f84684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③ 카페의 디저트도 “옌즈(顔値외모지수)”가 중요함.

        - 중국 소비시장 구조가 질적 고도화 등의 ‘신()소비’ 형태로 전환되면서 외모 중심의 ‘옌즈(顔値경제’가 부상

        - 맛이 가장 중요하지만 눈으로 먼저 먹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 “맛있어 보이는데”도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참가업체들은 입을 모았음.

     

    설명: EMB000019f84685설명: EMB000019f84686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④ 가정용 커피머신은 “프로패셔널”하게

        - 중국 소비자들이 커피 소비에 대한 “질적 추구”가 높아가면서 가정용 커피 관련 제품은 “홈 카페”를 즐길 수 있도록 그 전문성이 카페에 뒤처지지 않을 정도임.

        - 참가업체들은 “요즘 소비자들은 커피 머신의 부품에 대해서까지 원산지를 따질 정도로 깐깐해졌다”며 지적

     

    설명: EMB000019f84687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현장 인터뷰

     

    참가기업 인터뷰 1)

     

    Q: 귀사의 주요 취급 품목은?

    A: 업소용 커피머신들이다.

     

    Q: 최근 중국 카페 시장에 대한 평가는?

    A: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CBD(Central Business District)은 스타벅스와 같은 글로벌 강자들이 이미 장악했다최근 로컬 업체 루이싱(luckin)이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더 격화됐다. 2, 3선 도시나 일반 아파트 단지에는 아직 가능성이 있다편한 공간을 연출하는 동네카페편의점에서 원두커피 판매 등이 바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다.

     

    Q: 귀사에서 한국 제품을 취급하는가?

    A: 주로 구미에서 수입하거나 현지 생산이다한국제품에 대해 파악해본 적 없다이번 전시회에서도 한국 제품을 많이 보지 못했다.

     

    관객 인터뷰(30대 남성)

     

    Q: 하루의 커피 소비량은?

    A: 근무시간엔 1일 1(주로 회사부근 카페에서 구매), 집에서 홈카페를 즐기는 편이다.

     

    Q: 커피머신을 구입했는가?

    A: 커피머신뿐만 아니라 핸드드립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관련 제품을 구매했다.

     

    Q: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A: 습관이다중국의 많은 20, 30대 젊은이들은 1일 1잔이다비즈니스 상담을 하기에 카페는 적절한 장소이다때론 카페에서 한가한 하루를 보내기도 한다베이징에는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카페가 많다젊은층의 커피 소비는 일종의 생활 패턴으로 봐야 할 것 같다.

     

    Q: 평소에 한국산 커피를 마시는가한국 카페를 찾는가?

    A: 한국산 커피는 대부분 믹스커피인 거 같다달아서 선호하지 않는다한국 카페를 일부러 찾아가지는 않는다.

     

    □ 전망 및 시사점

     

      ㅇ 시장동향 및 관련정보를 상호 교류하고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등 현지 업계에 한국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함.

        - 중국 바이어들은 한국 우수 중소기업과 우수제품에 대한 파악이 부족함.

        -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교류 필요

     

      ㅇ 고품질친환경 패키지세련된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진출전략 필요

        - 갈수록 까다로워진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이 시급함.

        - 품질 뿐만 아니라 제품의 포장 디자인도 함께 고급화하는 노력이 수반돼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