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백주 업계 마오타이, 우량예 등 선두 유지
- 고급화 전략에 따른 후발 기업 간 경쟁 치열 -
1. 중국 백주(白酒) 산업 현황
□ (생산량)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백주 생산량은 1,153.2만킬로리터에서 1,358.4만킬로리터로 증가하다 2017년 1,198.1만킬로리터로 주춤하였으며 2018년에 871.2만킬로리터를 생산함
ㅇ 최근 백주 소비 감소추세 및 백주 산업 정책의 영향을 받아 생산량이 감소함
ㅇ 중국 지역별 생산량은 2018년 10월 기준 1위 쓰촨성(四川省) 28.9억리터, 2위부터 차례로 샨동성(山东省) 6.7억리터, 쟝쑤성(江苏省) 5.8억리터, 후베이성(湖北省) 4.5억리터로 쓰촨성의 생산 규모가 압도적으로 큼
□ (판매액)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백주 판매액은 4,466억위안에서 6,126억위안으로 증가하다 2017년 5,654억위안으로 전년도 대비 7.7% 감소함
ㅇ 소비 다원화, 춘절 음주운전에 대한 문제의식 강화, 친인척 백주 선물 문화 감소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반적인 백주 매출이 부진한 것으로 분석됨
ㅇ 2019년 춘절의 경우 업계 1위 마오타이를 비롯해 우량예, 루저우라오쟈오, 구징공주 등의 고가 브랜드는 판매 성과가 양호했으나 기타 중소기업의 제품은 매출이 크게 감소함.
ㅇ 중국 백주의 대외 수출량은 2012년 1,238만 리터에서 2017년 1,657만 리터로 증가하였음
2. 백주산업 경쟁구조
□ 백주산업 경쟁구조는 업계 1위 마오타이를 비롯한 소수 고가 브랜드가 선도하면서 중·저가 브랜드와의 판매액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남
ㅇ 고급 백주 브랜드 시장은 희소성과 높은 브랜드 장벽으로 인해 신규 진입이 어려워 경쟁 구조의 변화가 적음
- 2017년 기준 고급 백주 브랜드 시장에서 마오타이(茅台)가 압도적으로 63.5%, 우량예(五粮液)가 25.9%, 궈지아오(国窖)가5.6%를 차지함
ㅇ 2018년 춘절 이후 중국 백주 상위 10개 브랜드는 마오타이, 우량예, 양허, 루저우라오쟈오, 구징공주, 펀주, 지엔난춘, 랑주, 니우란샨, 수이징팡 순임
3. 시사점
□ (중국 백주산업 발전방향) 중, 대형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획일화, 높은 산업 진입장벽, 중소 백주기업의 시장도태 등의 원인으로 인해 시장집중도가 상승하고 있음
ㅇ 19년 2월 26일 쓰촨성 주요 백주 브랜드 연합 설립을 비롯해 백주 산업 발전 정책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판매액 또한 완만한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됨
□ (백주 브랜드별 경쟁) 고가 및 중·저가 브랜드가 방추형으로 분포하고 있음
ㅇ 후발 백주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으로 인해 2류 브랜드 간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끝.
□ 출처: 화징칭바오왕, 중국상보 등 현지 언론사 종합 (2019. 3. 4)
□ 작성/문의: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86-28-8692-8037,http://cd.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