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내용
- 중국 상무부는 맞춤형 소비촉진 조치를 시행하여 경제발전에 대한 기초적인 역할을 공고히 할 것이라 밝힘
□ 중국 상무부는 각 지역별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맞춤형 소비촉진 조치를 통해, 소비 회복을 촉진하여 경제발전의 기초적 역할을 다질 것을 밝힘
- 자동차 유통분야 혁신과 중고차 유통 확대, 신재생에너지 차량 발전 가속화 지원, 이구환신(以舊換新, 옛 것을 새 것으로 바꾸는)을 통한 각 지방 가전제품의 친환경 녹색화 등 전통적 소비의 업그레이드를 강조함
- 신(新)소비 측면에서는 새로운 업무 경영 패러다임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커스터마이징, 경험소비, 스마트소비, 유행 등 새로운 소비 형태의 촉진을 언급함
□ 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신(新)소비 추세의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른 것으로 나타남
- 1분기 중국의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3조 1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6.6% 증가한 반면, 음식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0.8% 증가
- 동 분기 농촌 인터넷 소매판매액은 4,727억 9,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5.4% 증가했으며, 그중 농산물은 1,300억 9,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1.2% 증가
□ 상무부 등 3개 부서는 <현(县)의 상업건설사업 지원 시행에 관한 통지>를 발표하여 농촌의 취약한 상업 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
- 현(县)의 취약한 상업 네트워크를 보완하고 상업무역센터, 대형마트, 집산유통시장 등 상업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이행할 것
- 현(县) 및 향진(乡镇) 물류배송체계 개선을 통해 공동 배송을 발전시킬 것
- 공급망 체계를 확대하여 농촌 상품 및 공급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유통능력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
(출처: 중국증권망), https://finance.sina.com.cn/roll/2022-04-22/doc-imcwipii5745043.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