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서비스 로봇 산업 동향 및 시사점

    - 시장 규모 연 20% 지속 성장, 중국 정부 정책적 지원과 내수시장 수요가 성장의 기반 -
    -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한 우리기업 부품소재 수출과 기술협력 타진 필요 -

    - 공동 R&D 등 기술협력 분야에서 한·중 양국 기업 간 교류 확대 필요 -

     

     

    서비스로봇

    국제로봇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IFR)은 서비스로봇을 인류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목적의 자동·반자동 로봇으로 산업 로봇은 포함하지 않는다고 정의함. 중국은 국가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 규획(2006~2020)’을 통해 인류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기술이 집약된 지능화 설비로 정의함. 일반적으로 서비스 로봇은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 개인·가정용 로봇과 전문 로봇으로 분류


    □ 중국 서비스로봇 시장 규모 2021년 22억 달러 돌파 예상, 전 세계 시장의 6% 차지할 전망

     

      ㅇ 중국 시장 규모 매년 20% 이상 성장률 유지, 2012년부터 향후 10년간 10배 성장 전망
        * 중국시장: 2012년 2억5000만 달러 → 2019년 13억 달러 → 2021년 22억 달러(OFweek 전망)
       * 세계시장: 2014년 46억 달러 → 2019년 231억 달러(IFR추산) → 2022년 347억 달러(AMR추산)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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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OFweek 산업연구센터


      ㅇ 개인 및 공공서비스 로봇 분야의 중국 생산기업 1500개사 이상 활동 중(2016년 9월 기준)
        - 상하이 Abilix사 STEM 교육용 모바일 로봇 ‘오큘러스(Oculus) 5’로 업계 1위 차지
        - Fmart, ECOVACS 등 개인·가정용 로봇 브랜드와 Midea 등 의료용 로봇 선두기업 등장
        - 기타 탐사용, 재난구조용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도 시범 이용 단계에 돌입

     

    □ 중국 정부, 제조업 혁신과 미래산업 창출을 위한 로봇산업의 전략적 육성 정책을 시행

     

      ㅇ ‘중국 제조 2025’ 주요 혁신산업으로 지정, 미래성장동력으로 중점 육성정책 발표
        - 낙후한 기술력, 과도한 대외의존도 등 문제점 타파를 위한 로봇산업발전계획* 시행

     

    로봇산업로봇산업발전계획(2016~2020) 주요 정책

    로봇 관련 부품 및 고수준의 제품 확보 대규모 로봇 기업의 육성 로봇 시장에서의 점유율 향상 인터넷 기업과 로봇 관련 기업과의 융합 로봇 관련 중소기업 육성 연구, 검사기관 및 인프라 강화, 인재 육성·확보


      ㅇ 중국 정부, 소비시장 확대와 공공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서비스로봇* 육성에도 역점
        * 중점분야: 가정 서비스, 교육·오락, 의료서비스, 재난구조, 탐사 등

     

    2010년 이후 발표한 서비스 로봇 산업 관련 주요 정책

    연도

    정책

    발표 부처

    주요 내용

    2010

    전략성 신흥 산업 육성 및

    발전에 관한 결정

    국무원

    데이터화, 유연화, 시스템 집약 등을 통해 지능형 제조 설비 개발로 제조산업 혁신 추진

    2011

    현재 국가우선발전의

    고기술 산업화 중점 영역

    지표 2011

    국가 발개위

    위험한 작업 환경의 응급 구조, 소화(消火), 심해 작업 등을 수행하는 로봇, 인류 건강을 위한 의료용 로봇, 대중을 위한 가정용 로봇, 보안용 로봇, 교육 및 오락용 로봇, 장애우의 활동을 돕는 로봇을 우선적으로 개발

    2011

    산업구조 조정지도 목록

    (2011)’

    국가 발개위

    선박 산업 관련 수중 기계·로봇과 탐측관찰 설비 업종 장려

    2012

    서비스 로봇 과학기술 발전 “12.5” 전문항목 규획

    과기부

    신흥 서비스 로봇 산업 육성, 특히 공공 안전 로봇, 의료 건강 로봇, 생체 공학 로봇과 모듈·핵심 부품 등 4대 분야를 중점 육성

    2012

    고급 장비 제조업

    “12.5” 발전 계획

    지능 제조업 장비산업

    “12.5” 발전 규획

    공신부

    신형 센서 장치 및 시스템, 지능 통제 시스템, 지능 계량기, 정밀 측정기, 공업 로봇 및 전용 로봇, 정밀 동력 전달 장치, 서보 통제(servo control) 기계 분야 지능형 센서와 부품을 중점 육성

    2014

    선전시 로봇, 휴대용 설비와 지능 장비 산업 발전 규획

    (2014~2020)’

    선전시정부

    가정용 서비스 로봇과 의료용 로봇, 특수 서비스 로봇 분야 육성

    2015

    중국제조 2025’

    국무원

    로봇 산업 영역 발전. 자동차, 기계·전자위험 제품 제조, 군수산업, 화학 공업, 경공업 등 산업용 로봇과 특수로봇, 그리고 의료용, 가정용, 교육 및 오락용 등 서비스 로봇 개발 추진

    2016

    로봇 산업 발전 규획

    (2016~2020)’

    공신부,

    국가발개위,

    재정부

    서비스 로봇산업 발전에 최고 지원. 노인용, 장애인용, 의료용 로봇 등 영역에서 대규모 생산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함. 또한 핵심 부품 관련 난관 극복, 첨단 기술 개발, 의료용 로봇 실용 등 중점 사업 개발

     

    중국 서비스로봇 시장은 가정용 로봇과 교육용 로봇 위주로 형성, 지속적인 시장 확대 중

     

     합리적인 가격의 가정용 청소 로봇이 인기, Ecovacs청소로봇 6년 연속 업계 1위 달성

        - ECOVACS사, 2016년 광군제(솔로데이, 1111) 기간에만 온라인 판매 4억 위안 돌파

     

      높은 자녀 교육열을 반영한 체험(조립·프로그래밍)형과 상호교감형 교육용 로봇이 인기

        -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등 주요 도시의 학교에서 교육용 로봇을 사용 중

        - Abilix사 1998년 세계 최초 교육용 로봇 개발, 전 세계 브랜드 1위 차지. 30여 개국 수출  중

     

    Ablix교육용 로봇 ‘Oculus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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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바일 로봇으로 태블릿 등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해 코딩 공부를 하면서 조작 가능. 로봇 하단에 사이클론 방식의 진공 청소 기능 부착(청소 프로그램 작성 가능).

    - 얼굴 인식 기능과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오큘러스 5 관련 앱을 다운받아 다양한 기능 구현 가능. 온도 센서, 터치 센서, 초음파 센서, 적외선 센서, GPS 탑재. 36cm, 무게 2.8kg


    중국 서비스 로봇 대표 기업 리스트

    회사 이름

    회사 소개

    제품

    사이트

    福玛特(北京) 机器人科技股份有限公司

    Fmart

    - 가정용 로봇 업계 선두 주자

    - 1998년 설립

    - 가정용 로봇

    - 상업용 로봇 등

    http://www.fmart.com.cn/

    上海能力风暴教育机器人有限公司

    Abilix

    - 上海未来伙伴机器人有限公司의 교육용 로봇 계열사. 1996년 설립

    - 전 세계 최고의 교육용 로봇 브랜드

    교육 로봇

    http://www.abilix.com/

    深圳优必选科技有限公司

    UBTECH

    - 2012년 설립

    - 인공지능 및 안드로이드 플랫폼 응용 연구 개발.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에 종사

    - 개인용 안드로이드 

    - 상업용 안드로이드 등

    http://www.ubtrobot.com

    江苏科沃斯商用

    机器人有限公司

    ECOVACS 

    - 현재 중국 최대 가정용 청소 로봇 생산 기업. 1998년 설립

    - 중국 로봇 시장 50% 점유

    - 가정용 청소 로봇

    - 공공 서비스 로봇

    http://www.kewosidibao.com/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은 향후 연평균 20%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전망

     

      ㅇ중국 내수 소비시장 확대와 소비수준 향상으로 서비스로봇 시장 수요 지속 확대

        - 신세대(1980~1990년생)가 소비의 주축으로 등장함에 따라 여가시간 확보를 위한 가사용 로봇 수요 증가 전망

     

      ㅇ 제조 혁신과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시장확대 전망

     

      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T 기술과 로봇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 기대

        - 특히인공 지능 기술의 지속적인 성장은 서비스 로봇의 상호 교류 능력

     

    중국 서비스 로봇 산업의 기술 수준, 높은 가격, 경쟁력 부족 등 문제점 존재

     

      ㅇ 서비스 로봇의 지능화에 기술적 문턱이 있기 때문에 사람의 역할을 대행하는 것은 어려움.

        - 서빙 로봇의 경우 이동 트랙을 통해서만 움직일 수 있음. 음식을 테이블 위로 옮기는 것은 고객의 몫

     

      ㅇ 중요 부품의 대외의존으로 가격이 높아져 대중들이 쉽게 구매하기 어려움

     

      ㅇ 중국 기업의 해외 디자인 표절이 성행하며 기술 경쟁력도 부족

        - 중국 기업의 동반자 로봇인 360, 로비미니(Roby Mini) 일본의 JIBO사 로봇과 비슷

        - JIBO사 로봇은 중국 로봇과는 다르게 몸통을 움직이는 기술력 보유

     

    부품소재 공급과 공동 R&D 등 기술협력 분야에서 한·중 양국 기업 간 교류 확대 필요

     

      ㅇ 중국 서비스로봇 산업 스티어링 엔진, 모듈, 센서 등 부품 소재 공급 교류 가능

        - 스티어링 엔진(steering engine)이나 시각처리 모듈, 모터, 각종 센서(초음파, 적외선, 동작, 온도 등) 등 모두 수입에 의존

     

      ㅇ 중국기업의 센서 및 인공지능 등 기술 협력에 대한 수요가 많음

        - 서비스 로봇의 경우 작업 환경이 미리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량의 센서의 상황 판단이 필수적. 압력, 온도, 접근, 기체 등 센서 외 공간 인지에 필요한 깊이 측정 센서의 소형화 및 집적화에 대한 요구가 많아 해당 분야 진출 시 유리할 것으로 전망

        - 인공지능기술 개발은 시각, 지문 인식, 안면인식, 지능컨트롤, 언어와 그림 인식 등 포함.

     

      ㅇ 우리 기업은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음.

     

    기타 수출입 참고사항

     

      ㅇ 중국의 수입 정책은 공업용 로봇을 위주로 돼 있음 

        - HS Code: 8501520000(다기능 산업용 로봇)

        - 관세율: 0%

        - 수출입조건: 입경화물통관단불요

     

      ㅇ 그러나 로봇의 핵심 부품인 서보모터(servo motor) 및 감속기는 수입 시 관세 부과 

        1) HS Code: 8501520000(출력이 750W 초과 75㎾ 이하인 것)

        - 관세율: 10%

        - 수출입조건: 세관 관리 감독 조건 B

        - 비고: 재수출 시 출경화물통관단필요

        2) HS Code: 84834090(전동기 및 변속기)

        - 관세율: 8%

        - 수출입조건: 감속기는 입경화물통관단불요

     

     

    작성자 : 조전옌, 정재희

     

    자료원 : OFweek산업연구센터, 바이두, 중국 및 한국 언론보도,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