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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주방용 환풍기, 로컬 브랜드의 고급품이 강세

    - 中 소비자, 자국 브랜드의 고급·고가 제품을 선호 -

    - 측흡식(側吸式) 제품의 성장 주목할 만해 -

     

     



    □ 주방용 환풍기 시장 동향

     

      ㅇ 주방용 환풍기 시장 꾸준히 규모 확대됨.

        - 중국산업연구망(国产业信息)의 '2016~2022년 중국 주방용 환풍기 업계 분석 및 투자 전망 예측 보고'에 따르면삶의 질을 우선하는 소비 트렌드의 형성, 기술수준의 제고, 디자인 수요 다원화 등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주방용 환풍기 시장 규모는 꾸준히 확대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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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산업연구망

     

        - 해당 보고는 중국의 도시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음을 근거로 '주방용 환풍기 시장이 브랜드와 기술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것'이라 진단했음.

     

      ㅇ 가전업계 성장 다소 주춤한 가운데 주방용 환풍기 시장은 성장 전망 밝음.

        - 위용상무왕(务网) 보도에 따르면 2015년 중국 각지의 부동산 불황, 내수 부진으로 중국 가전업계 성장은 다소 주춤했으나 주방용 환풍기 시장은 확대돼 같은 해중국 주방용 환풍기 시장은 판매액, 판매량이 각각 9.8%, 5.5% 성장하는 등 총 규모가 342억 위안에 이르렀음.

     

    □ 주방용 환풍기 발전 트렌드

     

      1) 측흡식(吸式) 환풍기의 점유 확대

     

    측흡식 환풍기와 유럽식() 환풍기

    방식

    사진

    설명

    측흡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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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점유율이 높아지는 환풍기

    - 벽에 비스듬히 설치함.

    - 매연원에 가깝게 설치해 '근흡식(近吸式)'으로도 불림

    - 매연의 99%를 흡수해 90%가량 정화함

    - 흡수력이 뛰어나고 공간을 덜 차지해 주방이 상대적으로 넓어 보임

    -  머리를 다칠 위험이 없으며 제품에 기름이 튈 가능성이 적음

    - 서구식 조리법에 비해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 중국식 조리법의 특성을 고려, 매연 흡수율이 높은 제품이 다수

    - 디자인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음

    유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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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방용 환풍기 가운데 매출 점유율이 가장 높은 환풍기

    - 매원원의 수직 방향에 설치함

    - 대부분이 '천장흡수식' 구조로 만들어짐

    - 수직 방향 그대로 연기를 흡수함

    - 디자인이 다양하고 개방형 주방 디자인에 적합함

    - 서구식 조리법에 맞춰 설계돼 매연 흡수율이 다소 낮음

    - 제품에 기름이 튈 우려가 있으며, 머리를 다칠 위험이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ㅇ 유럽식 환풍기가 여전히 주류이나 측흡식 환풍기 점유율 확대 추세

        -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6 1~8월 주방용 환풍기 전체 매출의 55.8%는 유럽식 환풍기로 매출액 기준 중국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측흡식 환풍기는 판매량, 판매액 모두 유럽식 환풍기에 뒤쳐지나 2013년 기준유럽식 환풍기의 성장률을 넘어서는 성장세를 보이며 점차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ㅇ 전통적인 중국식 환풍기 판매량은 감소함.

        - 2015년 기준 유럽식 환풍기와 측흡식 환풍기는 각각 판매액이 10.2%, 14.7% 성장했으나 전통적인 중국식 환풍기의 판매액은 14.6% 감소했음.

        - 투박한 디자인과 제품 세척의 불편함이 수요 감소의 주 원인인 것으로 판단됨.

     

      2) 고급 제품의 약진

     

      ㅇ 고급제품 위주의 성장 이루어짐.

        - 중국의 산업분석지인 구정건재망(九正建材)2015~2016년 사이주방용 환풍기 온라인 판매량이 150%(160만 대) 성장할 때 판매액이 200%(24억 위안) 성장한 것을 근거로온라인 시장에서 해당 제품의 고급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도했음.

        - 해당 보도에 따르면, 4000위안 이상의 제품의 판매량은 186%, 판매액은 200%로 성장해 여러 가격대 제품군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함.

        - 고급 제품 위주의 소비 트렌드는 온·오프라인 모두 확대되고 있음. 2015년 기준, 가격이 5000위안 이상인 제품은 중국 내 전체 주방용 환풍기 시장 판매액의 17.5%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4.1% 증가한 수치임.

     

      ㅇ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

        ① 강한 매연 흡수력을 필요로 하는 중국식 조리법

        - 중국 비즈니스 전문 매체인 위용상무망(务网) 보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분당 17이상의 흡수율을 보이는 고성능 제품 판매액이 전체 제품 판매액의 43.7%를 차지했음. 이는 전년 대비 8.6% 증가한 수치임.

        - 분당 15~16.9, 17이상의 흡수율을 보이는 고성능 제품이 온라인 시장 주류로 자리하고 있으며 두 제품군의 판매 점유율 합은 62%로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반면 분당 13~14.9이하의 흡수율을 보이는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감소했음.

        - 조리 과정 중 연기가 많이 발생하는 중식 조리법의 특성과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됨.

        엄격해진 환경 관련 규제

        - '환풍기 에너지 효율 한정치 및 에너지 표준(吸油烟机能效限定及能效)' 2013 10 1일부로 시행됨에 따라 적용되는 환경관련 기준이 엄격해졌음. 이에 따라 당시 판매되던 제품의 20%가량이 판매 불가 판정을 받았음.

        - 해당 조치에 따라 기술적 역량이 충분한 대기업 제품이 시장 주류를 이뤘으며, 대기업 간의 기술 경쟁으로 인해 시장 내 평균 기술수준이 제고된 것으로 보임.

     

      3) 자국 브랜드 선호

     

      ㅇ 자국 제품을 선호하는 중국 주방용 환풍기 소비자

        - 구정건재망의 '2016년 중국 주방용 환풍기 업계 개괄 및 현황 분석'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매장 모두에서 중국의 가전제품 대기업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함. 2013년 도입된 신규 에너지 표준에 맞출 수 있는 대기업 및 기술보유 기업만 생존한 것으로 판단됨.

        - 2016년 기준가격대 4000위안 이상의 주방용 환풍기 시장의 로컬브랜드 점유율은 90% 이상으로 특히 Vatti, ROBAM, FOTILE 3개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주방용 환풍기 시장 선도 3개 업체

    회사명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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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tti

    - 주방가전 대기업

    - 2008년 업계 최초 주방용 환풍기 온라인 판매 개시

    - ·오프라인 시장 충돌 방지를 위한 채널별 제품군 분리 판매

    - 스마트 주방의 선도주자로 다양한 상품과 연계해 세트상품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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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BAM

    - 주방용 환풍기 주력 주방가전 기업

    - 2013년 주방용 환풍기 온라인 판매 부문 매출 140% 성장

    - 중국 시장에 고흡수율 주방용 환풍기를 보급한 기업

    - 고흡수율 주방용 환풍기 시장의 60%를 점유(2013)

    - 주방용 환풍기 시장 판매량 20% 점유(2013)

    - 38년 역사로 중국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받는 기업

    - 고급형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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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TILE

    - 주방용 환풍기 주력 주방가전 기업

    - 2011년 하반기 주방용 환풍기 온라인 판매 개시 후 당해 6,000만 위안 매출 달성

    - 고급형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시사점

     

      ㅇ 고급·자국 제품이 주류인 중국 주방용 환풍기 시장, 확대되는 시장을 공략해야 함.

        - 5000위안 이상의 고가제품이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은 매연 흡수율이 좋은 고성능형 제품 위주로 구매를 하는 것으로 보임.

        - 경제 발전과 부동산 개발에 따라 고성능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점차 확대될 것임. 1선 도시를 넘어 소비력이 증대되는 2, 3선 도시 주민들의 수요를 조기에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임.

     

      ㅇ 스마트홈 시대, 실용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해야 함.

        - 중국 정부는 향후 10년간 5000억 위안 규모를 투자해 스마트 시티를 건설하려 하고 있음. 스마트 홈 투자확대에 따라 주방용 가전제품도 신소비 시대에 진입할 것으로 판단됨.

        - 한국디자인진흥원은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 가전시장이 가격 대비 성능을 우선시하는 실용주의 트렌드 중심으로 형성될 것'이라 진단함. 기존 고성능 주방용 환풍기가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므로, 충분한 성능을 갖췄지만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개발해 향후 확대될 2, 3선 도시 주민의 수요를 확보, 중국 시장 진출을 꾀해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国产业信息, 务网, 百度经验, KITA, 九正建材, 한국디자인진흥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