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콘택트렌즈 시장을 주목하라

    - 한국식 미용렌즈 폭발적 인기몰이 중 -

     

     


    □ 중국 콘택트렌즈 시장 현황

     

       중국인 15~59세 중에서 시력 교정이 필요한 사람의 비중은 약 75%에 달함. 또한 중국에서 안경을 끼는 사람 중 렌즈를 함께 착용하는 사람은 10%에 불과함. 중국 콘택트렌즈 시장은 앞으로 큰 발전 가능성을이 있음을 의미함.

     

       중국 오프라인 콘택트렌즈 소매액은 2011년 30억 위안에서 2015년 46억9000만 위안까지 1.5배가 증가했으며, 2011~2015년 연평균 11.7%의 성장률을 기록함.

     

    중국 콘택트렌즈 수입 규모(HS Code 90013000)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1

    아일랜드

    24,501

    35,210

    37,477

    37,813

    64,301

    2

    대만

    12,840

    17,037

    8,154

    31,627

    46,576

    3

    한국

    19,123

    25,458

    28,635

    28,455

    36,900

    4

    미국

    8,876

    11,126

    16,248

    20,111

    25,742

    5

    브라질

    5,809

    6,163

    6,920

    8,544

    9,267

     

    총계

    80,729

    107,639

    121,931

    148,406

    215,492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 콘택트렌즈 2016년 수입 규모는 2012년과 비교했을 때 2.5배가량 증가한 수치임. 상위 5개국 수입규모가 2016년 1억8278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 중 84%를 차지함. 2012~2014년에는 수입액을 기준으로 한국이 2위, 대만이 3위를 차지했지만 2015년부터 대만이 2위, 한국이 3위를 차지함.

        - 중국 콘택트렌즈 수출은 수입 금액에 비하면 미미안 수준임. 콘택트렌즈 주요 수출 국가는 영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대만 등이며 2016년 상위 5개국 수출액은 947만 달러로 전년대비 7% 성장함.

     

    □ 콘택트렌즈 주요 경쟁기업

     

       콘택트렌즈는 의료 기구의 일종으로 안전성의 대한 요구가 높음. 따라서 외국계 브랜드아큐브(Acuvue), 시바비젼(CIVA Vision), 하이창(Hydron), 바슈롬(Bausch+Lomb) 등이 투명 콘택트렌즈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점유율은 각각 40%, 25%, 20%, 10%임. 중국도 卫康(Weicon) 등 몇몇 브랜드가 있지만 점유율이 미미함.

     

    브랜드명

    투명 콘택트렌즈 인기상품

    가격 및 특징

    强生

    Acuvue

    - 일일 착용 렌즈 30(1박스)로 약 200위안

    - 자외선을 차단하며산소 투과율이 88%에 달하고, 하루종일 촉촉함을 강조함

    视康

    CIVA VISION

    - 한 달 착용 렌즈 6개로 약 128위안

    - Alcon브랜드로 미국에서 완제품 수입을 통해 품질을 보증함. 또한 렌즈에 끼는 단백질을 제거하는 플라스마 처리 기술을 강조함

    海昌

    HYDRON

    - 일일 착용 렌즈 30개로 약 100위안

    - 아무것도 끼지 않은 듯한 촉감과 촉촉한 기능을 강조

    博士伦

    BAUSCH + LOMB

    - 일일 착용 렌즈 30개로 약 160위안

    - 비곡면 광학 설계로 렌즈에 수분을 많이 함유하도록 해 선명하고, 하루 종일 촉촉한 효과 강조

    库博光学

    COOPER VISION

    - 한 달 착용 렌즈 3개로 약 140위안

    - 바이오닉, 높은 생물 호환성으로 인체 거부 반응을 감소시킴을 내세움. 또한 이중 비곡면설계를 통해 결막과 마찰을 감소시키고 수분 유지력이 높음을 강조함

    卫康

    WEICON

    - 6개월 착용 렌즈 2개로 약 50위안

    - 자외선을 차단해주고산소 투과율이 높으며, 눈이 민감한 사람들에게 적절함을 강조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온라인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콘택트렌즈

        
     
    자료원: 可得眼镜网 홈페이지


       중국은 온라인으로 콘택트렌즈 판매가 가능하며 대표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는 Kede, 4Inlook, 易视网(Yishiwang) 등이 있고,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들을 대리 판매함.

        - 투명 콘택트렌즈부터 미용렌즈, 렌즈 세정제, 선글라스, 렌즈 관련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을 다룸.

        - 브랜드별로 상품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인기 상품 차트와 다양한 후기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음.

     

    □ 성장하는 미용렌즈 시장

     

       미용 콘택트렌즈 관심 급증하며 미용 콘택트렌즈를 주로 다루는 렌즈 전문점들이 생겨남.

        - 아큐브, 바슈롬 등 외국계 브랜드도 미용 콘택트렌즈를 판매하지만 한국 미용 콘택트렌즈가 가장 많은 선호를 받음. 따라서 MIOMI, HITOMI와 같이 체인 브랜드뿐만 아니라 개인이 운영하는 렌즈 전문점도 '来自韩国'즉 'Made in KOREA'임을 내세워 마케팅함.

     

    중국 현지 미용렌즈 대표 브랜드

    상세 내

    MIOMI

    (米欧米)

    개발, 디자인, 생산, 판매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미용 콘택트렌즈 전문 기업으로 2008년에 설립함. 또한 한국 공장과 협력 관계를 맺어 한국 기술로 생산한 제품임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음. 중국 미용 콘택트렌즈 시장에서 점유율이 약 45%에 달함. 오프라인 플랫폼을 모두 갖췄으며 오프라인 매장은 대개 쇼핑센터와 백화점에 입주함. 20167월 기준 매장 수는 200개를 넘음. 렌즈의 디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렌즈는 1년 착용 용도이며 가격은 한 쌍에 일률적으로 368위안임

    HITOMI

    (希多蜜)

    HITOMI2011년 설립했고, 미용 콘택트렌즈를 주요 상품으로 다룸. 한국 미용 콘택트렌즈 전문 디자이너들이 직접 디자인해 '한국식 미용렌즈'를 내세움. 상하이, 베이징, 선, 광저우, 난징, 항저우, 우한, 충칭, 청두 등 1·2선 도시에 약 160개의 매장을 오픈함. 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도 갖춰 온오프라인 판매를 동시에 진행함. 2016년 전체 판매액은 2억3000만 위안에 달함. 렌즈 종류는 일일착용, 한 달 착용, 6개월 착용, 1년 착용 등 다양하고 가격대는 100~200위안으로 다양하게 형성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시사점

     

       중국 콘택트렌즈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미세먼지와 황사와 같은 환경문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일회용 렌즈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됨. 뿐만 아니라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 렌즈 개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중국 내 한국(식) 미용렌즈 수요가 크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직접진출과 간접진출을 모두 고려할 수 있음.

        - O-lens와 Claren과 같이 한국 본토 브랜드를 가지고 중국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음. 중국은 온라인상에서 콘택트렌즈 판매가 가능하므로 중국 내 유명 온라인 사이트에 입점해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MIOMI, HITOMI와 같이 한국 디자이너를 섭외하거나, 한국 렌즈 생산 기업과 협력 관계를 맺어 한국식 미용렌즈를 판매하는 전문점이 많음. 또한 많은 개인 운영자들이 한국식 미용렌즈 전문점을 잇달아 오픈함. 따라서 한국 제조업자들은 중국 내 한국식 미용렌즈 브랜드 또는 전문점에 상품을 납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한국식 미용렌즈의 수요가 크다 보니 중국에 일명 한국 '짝퉁' 브랜드가 많이 생겨남. 따라서 한국 기업은 짝퉁 브랜드와 차별점을 갖춰야 하며, 짝퉁 브랜드를 철저히 관리해야 함.

        - 한국 미용렌즈 전문 브랜드의 경우 중국 내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바 없지만, 중국에 해당 기업의 상표를 베낀 오프라인 매장이 약 43개나 됨.

     

      네오비젼은 '연예인 렌즈'로 통하는데 이처럼 미용렌즈의 경우 스타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중국 젊은 층의 고객들은 한국 연예인 스타일 모방하기 때문에, 유명 연예인이 사용한 미용렌즈는 비교적 많은 관심을 받음.

        - 또한 중국 시장은 뷰티 관련 인터넷 스타(왕홍,网红)와 웨이보(微博) 등 SNS를 활용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함.

     

       안경은 의료기기에 포함되므로 안전과 위생을 매우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 바슈롬의 경우 중국에서 6억 위안의 판매액을 달성한 기록이 있음. 그러나 2013년 위생상의 문제가 발생 이슈가 되면서 매출액이 1억 위안까지 떨어짐.

        - MIOMI는 철저하게 국제 SGS재료항균검증보고서, 한국 공장 ISO13485(의료기기질량관리시스템) 자질 증서, 국가식약품감독국에서 수여한 수입의료기기 전문상품등록증을 확보함. 또한 뉴스기사와 MIOMI 사이트를 통해 이를 공개함으로써 고객들의 신뢰를 얻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