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아 등 저가시장 중심으로 수입시장 성장세 두드러져 -
□ 중국의류협회, 2016년 중국 의류산업 동향 종합보고서 발표
ㅇ 중국의류협회는 2017년 3월 2016년 중국 의류산업을 종합하는 보고서를 발표함.
ㅇ 보고서는 의류 생산량 변화, 중국 내 의류 판매동향, 수출입 등 여러 분야를 고려해 종합적인 각도로 통계자료를 분석했음.
□ 2015년 이후 중국 의류 생산량, 전반적인 하락 추세
ㅇ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규모 이상 대기업의 의류 생산량은 314억5200만 벌로 전년동기대비 1.64% 하락했으며, 2015년 대비로는 3.6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ㅇ 그 중 직물 생산량은 170억2600만 벌로 전년동기대비 2.76% 하락했으며, 니트는 144억2700만 벌로 전년동기대비 0.26% 감소함.
2015~2016년간 중국 규모이상 대기업 의류 생산량 증감률
자료원: 국가통계국
□ 2014년 이후 중국의 전반적인 소비 위축으로 중국 의류소비 증가율도 주춤
ㅇ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사회소비품 총액은 33조2316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0.4% 증가했으며, 증가율은 2015년대비 0.3%p 하락함.
- 그 중 패션상품의 소비품 총액은 1조218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6.8% 증가했고 증가율은 2015년 대비 2.5%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2014~2016년간 사회소비품총액 및 의류소비총액 증가율 현황 비교 분석
자료원: 국가통계국
ㅇ 온라인 의류소비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18.1%를 기록했으나 증가 속도는 2015년과 비교해 볼 때 3.3%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2016년1월 증가율이 최저점으로 떨어진 이후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2015년 초반과 비교하면 역부족임.
2015~2016년간 일반상품·의류상품 온라인 매출증가 속도 비교
자료원: 국가통계국
□ 2016년 중국 의류수출은 규모·금액·단가 모두 감소
ㅇ 중국해관통계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의류 관련 제품 대외수출규모는 1594억47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9.35% 하락했으며 하락 폭은 전년동기대비 3%p 증가함.
- 그 중 니트 수출액은 744억25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1.2% 하락했고, 직물은 721억44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08% 줄어들었고, 수출량은 106억9500만 벌로 전년동기대비 1.82% 하락함.
ㅇ 수량기준으로 살펴보면 295억9300만 벌로 전년동기대비 2.75% 줄어들었으며, 하락 폭은 전년동기대비 3.16%p 증가함.
ㅇ 평균수출단가는 1벌당 4.29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54% 하락했고 하락 폭은 2015년대비 7.54p 증가했음.
2013~2016년 11년간 중국 의류수출 금액·수량·단가 관련 지표
자료원: 국가통계국
□ 중국 의류 주요 수출국, 아시아·유럽에 집중, 비중 50% 상회
ㅇ 2016년 중국 의류 전체 수출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36.68%로 전년동기대비 7.2% 하락했고, 유럽은 27.97%로 전년동기대비 9.69% 감소했으나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의 경우 수출액이 50억 달러 수준으로 전체 중국 수출의 3.15%를 차지함.
2016년 중국의 주요 국가별 의류 수출점유율 및 수출액
(단위: 억 달러, %)
국가 |
수출액 |
수출액 증감추이 |
점유율 |
점유율 증감추이 |
유럽 |
370.07 |
-10.18 |
23.21 |
-0.22 |
미국 |
332.37 |
-7.47 |
20.85 |
0.42 |
일본 |
160.82 |
-7.32 |
10.09 |
0.22 |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
91.06 |
-26.31 |
5.71 |
-1.31 |
홍콩 |
87.17 |
20.77 |
5.47 |
1.36 |
러시아 |
65.72 |
-6.06 |
4.14 |
0.14 |
한국 |
50.17 |
-15.71 |
3.15 |
-0.24 |
아랍에미리트 |
41.05 |
-29.67 |
2.57 |
-0.74 |
오스트레일리아 |
37.02 |
-9.98 |
2.32 |
-0.02 |
사우디아라비아 |
29.36 |
34.84 |
1.84 |
0.60 |
이상 국가 합계 |
1264.81 |
-9.09 |
79.32 |
0.23 |
자료원: 중국 해관
□ 중국 의류 수입, 수입액은 줄고 수입량은 늘어나
ㅇ 2016년 중국의 의류제품 수입액은 77억 52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8% 하락했고, 수입량은 5억1500만 벌로 전년동기대비 9.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수입액은 줄고 수입량이 늘어난 원인은 상대적으로 의류단가가 저렴한 지역의 수출이 늘어난 데 기인함.
- ASEAN지역, 방글라데시, 터키 등 지역의 수입액이 급격히 늘어났는데 각각 증가율은 각각 12.44%, 11.01%, 9.26%를 기록함.
□ 의류 기업 매출액,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성장속도 점차 감소
ㅇ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규모 이상(연 영업이익 2000만 위안 이상)기업은 1만5715개이며, 영업이익의 누적액은 2조3605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4.16% 성장했으나 증가 폭은 1.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덧붙여서 이익총액은 1364억 71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35% 성장했으며, 증가 폭은 2015년도에 비해 1.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ㅇ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의류산업공업증가치(服装行业工业增加值)의 증가율은 3.8%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증가속도는 0.6% 감소함. 특히 2016년 12월 방직공업증가치(纺织业工业增加值)는 5.5%를 기록해 증가속도가 전년동기대비 1.5% 감소함.
□ 시사점
ㅇ 중국 의류산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전반적인 지표를 볼 때 성장속도가 주춤하고 있어 향후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는 어려운 상황임.
ㅇ 상대적으로 동남아지역 등 의류제품의 단가가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어, 우리 기업들은 단가를 낮춰 가성비를 중시하는 저가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방법도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음.
ㅇ 저가시장 공략이 어려운 기업의 경우, 유럽, 미국 등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 내 인지도가 높은 기업과 합작해 중국 시장 진출을 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중국의류협회산업부(中国服装协会产业部),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