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고급화로 승부하는 중국 TV

    - 계속된컬러TV 시장하락세에도성장하는중국기업-

    - 하이센스의 성공과 성장, 자체 기술력 확보를 위한 공격적 R&D가 핵심 -

     

     

     

    위축되는세계시장속에서성장하는중국컬러TV 시장

     

      ㅇ 시장조사기구IHS따르면, 2016전 세계TV 판매량은2억2100만대로 2009이후7만에최저치를기록할것으로예상됨.

     

      ㅇ췬즈자문(群智咨)통계에따르면, 2016세계시장에서한국의시장점유율은2%p 줄어든31.3%, 일본은9.4%까지하락한반면, 중국은전년대비4%p 상승한33.9%기록해시장점유율1위를차지함.

     

     ㅇ한편중국의컬러TV 시장규모는14감소꾸준히증가세를기록하고있음

       - 144461(6.6%) 이후154674, 165089대를기록했으며, 17판매량은5300기록예상

     

    변화하는중국 TV 시장

     

      ㅇ경쟁력을가진현지 기업들의성장

        - 불과5만 해도중국컬러TV 업체는주로해외에서OEM 주문을받아생산했음.

        - 최근중국컬러TV 기업들은자체적으로브랜드를개발하고생산체계를확보해유럽, 미국, 일본기업과의경쟁에적극적으로

    참여하기시작함.

     

      ㅇ인터넷TV 브랜드의등장

        - 중국대표인터넷TV 브랜드PPTV, 샤오미, 러스(乐视) 등의출하량이컬러TV 시장전체의20%차지하며컬러TV 시장의새로운아이템으로각광받고있음.

        - 인터넷TV 브랜드는중국의컬러TV 시장뿐만아니라시장의비즈니스 모델(하드웨어, 콘텐츠광고)에도새로운접근을시도하면서시장범위를확장하고있음.

     

      ㅇ곳을잃고있는해외컬러TV 브랜드

        - IHS따르면, '153분기중국의TV 시장은현지업체7개사가시장점유율80%차지하고있고, 수량기준Skyworth

    (創維)16%, 하이센스(海信)15%상위권을차지함.

        - 고가시장에서삼성이61%아직1위를유지하고있으나, 금액 기준전체중국시장점유율에서삼성과LG각각9%, 3%그치고있음.

     

    EMB000039ac64b1

    자료원: IHS

     

      ㅇ초대형, 초고화질TV대한수요증가

        - 시장조사기관AVC(All View Consulting)따르면, 15중국30핵심도시의오프라인매장에서판매된초고해상도UHD

    (3840x2160) TV판매량은전년대비66.6% 증가함.

        - 15중국시장에서55인치이상의초대형TV 판매량은전년대비40% 증가했으며, 55인치TV물량은375만 대까지증가해

    가파른성장세를기록함.

     

    EMB000039ac64b2

    자료원: 삼성디스플레이블로그, AVC

     

    중국컬러TV대표브랜드하이센스(海信)

     

      ㅇ하이센스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7에서LG전자와삼성전자의제품보다4높은해상도를자랑하는98인치

    8K ULED TV 공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7에서공개된8K TV

    EMB000039ac64b3

    자료원: 지펑왕(锋网)

     

      ㅇ시장조사기관WitsView발표한세계액정TV 자료에따르면, 16하이신의출하량은1330대로삼성(4790)LG

    (2820)뒤를이어3위를차지

     

      ㅇ중이캉(中怡康) 자료에따르면, 16중국국경절기간하이센스의시장점유율은13.12%온라인시장부문에서1위를

    차지한반면,삼성은2.63%9, LG0.65%18위를기록함.

     

    EMB000039ac64b4

    자료원: 중이캉(中怡康)

     

      ㅇ당장의수익보다지속가능경영을위한공격적인R&D브랜드경쟁력을확보한 것이 핵심요인

        - 100% 자체개발한기술로현재217특허기술을보유하고있으며,ULED기술관련특허기술의누적신청건수는210건에

    달함.

        - 지속적인R&D위해상하이, 우한, 선전지역미국에도3개의기술연구중심지를설립하는 R&D투자를아끼지

    않음.

        - 또한,샤프의멕시코TV 공장을인수하며핵심기술을확보하고성공적으로미국시장에진출함.

        - 하이센스디지털TV기술력으로163분기52%시장점유율을차지하며소비자들이가장많이찾는상품1위를차지함.

     

    전망시사점

     

      ㅇ과거중국 시장이저렴한가격을무기로했다면,이제는혁신적인기술을원하는시장으로진화할것으로예상됨.

     

      ㅇ중국현지브랜드는UHD, 초대형, 커브드프리미엄기술확보를위해지속적인기술개발에몰두해기술분야에서크게

    성장할것으로전망

     

      ㅇ중국업체와의경쟁에우리나라컬러TV 브랜드는고가제품에서우위를지켜야경쟁력을확보할있을것임.

     

      ㅇ 중국과의기술격차가점차줄어들고있는상황에서새로운돌파구를찾아야함.

        - 뛰어난기술력과발전가능성을가진기업들이현재중국이놓치고있는라이프스타일(디자인)공략한다면고급

    소비재를찾는중국소비자들을확보할있을것으로예상됨.

     

     

    료원: IHS, 췬즈쯔쉰(群智咨), AVC, 삼성디스플레이블로그, 지펑왕(锋网), 밀워드브라운, WitsView, 중이캉(中怡康)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