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주목받는 중국 셀프네일 시장

    - 다양한 브랜드의 등장으로 선택의 폭 넓어져 -

    - 편리함을 강조하는 셀프네일아트 제품 성장세 -

      

      

     

    □ 꾸준히 성장하는 네일아트 시장

     

    최근 5년간 중국 내 네일제품 판매 현황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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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의 네일아트 시장규모는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판매액은 2011년 대비 18.7% 성장함.

        - 네일아트 시장은 미용산업 중에서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전문화, 규모화, 서비스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

        - 미용산업 관련 업종 연평균 방문횟수 5.7회 대비 네일아트숍은 10.7회로 여성의 방문율이 높음.

     

      ㅇ 특히 유행에 민감한 20~30대 여성이 주요 타깃이며, 이들은 손톱을 단순한 신체 일부가 아닌 개성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함.

     

    □ 새롭게 떠오르는 셀프네일 시장

     

      ㅇ 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네일숍을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스스로 네일아트와 손톱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함.

        - 네일 케어부터 네일 아트까지 1시간 이상이 소모돼 네일숍을 방문할 시간이 없는 여성들을 타깃으로 삼음.

     

    타오바오 네일 검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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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왓슨스와 같은 오프라인 드럭스토어는 네일 제품보다 화장품을 주로 판매해 개인적으로 네일 제품을 구매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음

        - 하지만 타오바오, 티엔마오 등 온라인에서 네일을 받는데 필요한 도구와 제품이 저렴하게 유통되면서 셀프네일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

     

      ㅇ 또한 손톱의 큐티클을 제거하는 니퍼, 푸셔 등 네일 케어 도구는 네일숍에서 고객이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위생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등장함. 이에 따라 청결하고 나만의 도구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함

     

    네일 정보 공유 앱 美甲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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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SNS, 앱을 통해 셀프네일 방법, 인기 도안 등을 공유하고 있으며 네일아트 전문 도서가 등장해 네일아트가 어렵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됨.

        - 네일정보 공유앱 美甲6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며 174만 명의 네일 산업 종사자가 참여해 실제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셀프네일 시장 현황 및 전망

     

      1) 브랜드 제품 이용률 높아짐

     

    2013~2016년 소매대상 네일제품 브랜드 이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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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유로모니터의 2016년도 소매대상 네일제품 브랜드 이용도에 따르면, 메이블린 뉴욕, 이니스프리, 에뛰드 하우스, 로레알, 안나수이가 1~5위를 차지함. 특히, 이니스프리는 2016년 전년대비 6%의 성장을 기록했음.

        - 상위권 브랜드들은 화장품 전문 브랜드로 합리적인 가격,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높은 접근성 및 가성비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음.

        - 여전히 과반수가 넘는 비율이 유명 브랜드를 이용하지는 않지만, 2014 62.0%, 2015 58.1%, 2016 51.2%로 제품의 품질과 안전이 보장되는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음.

        - 이러한 추세에 따라 여러 브랜드가 네일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셀프네일 소비자를 겨냥한 합리적인 가격의 셀프네일 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음.  

     

      2) 네일 전문 브랜드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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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ss Candy                                                     LITTILOND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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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NDI

     

      ㅇ 화장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네일 전문 브랜드도 등장해 다양한 색감과 질감을 가진 네일제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줌. 아울러 전문 매장을 개점해 소비자는 매장을 방문해 자신이 원하는 색감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MissCandy는 네일 전문 브랜드로 현재 중국에 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16ml에 약 60위안이며 용량 대비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색깔로 인기를 끔.  

        - LITTLEONDINE(小汀) '건강한 네일'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100% 무독성 제품을 출시함.

        - BANDI는 한국 네일 전문 브랜드로 상하이에 매장과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며 K-뷰티를 선보이고 있음.

        - 이로써네일아트 제품은 색조 화장품의 일부가 아닌 하나의 카테고리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까워지고 있음

     

      3) 매니큐어에 관심이 높은 중국 소비자

     

    네일아트 제품 중 소비자 관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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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2016년 화장품산업연구보고

     

      ㅇ 360판매연구원이 발표한 '2016년 화장품산업연구보고(2016年化妆品行业研究报告)'에 따르면, 네일아트 제품 중 소비자의 관심도는 매니큐어가 94.5%, 네일 제거 제품이 3%, 네일 케어 제품이 2.4%를 차지했음.

     

      ㅇ 이에 따라 매니큐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매니큐어 효과를 낼 수 있는 네일스티커나 소용량 매니큐어가 출시되는 등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제품이 등장함.

        - 오른손잡이인 경우 왼손으로 네일을 바르기 어려운데, 네일 스티커는 손톱에 붙이기만 하면 되며 탈부착이 자유로워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제품임.

        - 또한 다양한 패턴과 디자인이 출시돼 선택의 폭도 넓어졌으며,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그려서 붙일 수 있는 제품도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 다양한 제품을 체험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소용량으로 어울리는 색깔을 판매하거나데코용 파츠를 함께 판매하는 제품이 등장함.

        - 해당 제품들은 50위안 이내로 구매할 수 있어 네일숍을 방문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네일아트를 즐길 수 있음.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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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특징

    네일 도안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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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일 도안에 자신이 원하는 색을 바르거나 꾸민 후 손톱에 부착함

    네일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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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톱 크기로 잘려진 네일 스티커를 손톱에 붙이는 형식

    - 네일 아트를 하지 않고 붙이면 돼 편리함

    프렌치 네일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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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톱의 가장자리만 칠하는 프렌치네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티커

    - 스티커를 붙인 후 해당 영역을 칠하고 떼어냄

    글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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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니큐어와 꾸밀 수 있는 글리터를 함께 판매함 

    - 하나의 스틱으로 출시해 휴대성을 강조함

    소용량 매니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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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어울리는 두가지 색깔을 함께 소비자의 선택을 도움 

    - 소용량으로 판매해 다양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음

     

     

      4) 인체에 무해한 제품 인기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의 높아져 중금속,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이 포함되지 않은 무독성 및 수성 네일제품을 선호함.

        - 6 22일 국제 소비자 연구 및 측정기관인 ICRT16종의 매니큐어를 선정해 안정성 평가를 진행했음. 그 중 절반의 제품에서 내분비성 교란 위험성이 있는 트리넬린 인산이 포함됐다고 밝힘.

        - 이에 따라, 여러 브랜드가 안전한 무독성 및 수성 네일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아이, 임산부가 사용해도 안전할 만한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시사점

     

      ㅇ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성에 주목해 중국 소비자를 공략할 것 

        - 중국의 소비자는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한국 네일 제품과 트렌드에 관심이 많으며, 한국 제품에 대해 가격 대비 우수하다고 평가함. 이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되 한국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 인기있을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셀프네일아트 시장은 아직까지 매니큐어 위주로 발전하고 있지만, 네일 제거 및 케어도 일련의 과정이므로 성장 가능성이 높음. 특히 한국에서는 손톱 주변의 각질을 제거해주는 스틱형 큐티클 리무버나 네일 팩 등으로 세분화돼 발전 중이지만 아직까지 중국시장에서 관련 제품이 없는 것으로 보아 진출 시 선점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함

                         

      ㅇ 네일제품의 안전성을 중시함과 동시에 환경 보호에 알맞은 제품 연구 개발이 필요함.

        - 2016년 말 중국 정부가 환경보호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중국 전역의 약 1/3에 해당하는 미용 기업이 퇴출당했음. 특히 네일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짐.

        - 이에 따라, 중국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지키면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ㅇ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 등 온라인 마켓을 대상으로 판매, 홍보 전략 수립해야

        - 네일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매장이 생기는 추세지만,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실정임. 이에 따라 온라인 마켓을 통한 개인 소비자 공략이 효과적이며 시즌별 트렌드, 어울리는 색 조합과 코디 등을 제시하는 등 소비자의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타오바오, 절강환경보호신문망(浙江保新闻网), 2016년 화장품산업연구보고(2016年化妆品行业研究报告), 2014~2017년 중국 네일아트시장 전망 평가 및 미래 발전 추세 보고(2014~2017 中美甲市全景估及未来发趋势报告) 및 KOTRA 시안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