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견과류 시장규모 연평균 13%의 성장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견과류(HS Code 0802, 200819)
□ 선정사유
ㅇ 견과류는 당뇨병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뇌세포 활성화, 시력 증강 등 여러 방면에서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며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레저 식품으로 부상
ㅇ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이 웰빙 음식을 찾게 됐으며, 고급스러운 웰빙식품으로 인정받은 견과류의 수요가 증가
- 2016년 중국식품공업협회에서는 첫 '9·17 견과류 건강일'을 제정해 하루에 견과류 한 줌씩 먹으면 건강해진다고 권고함.
ㅇ 중국 소비자들은 자주 찾는 레저 식품 중 사탕, 과자 다음으로 견과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2017년 중국인 간식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40%의 중국 소비자는 전년 대비 견과류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음. 그 중 58%가 견과류가 맛있다는 평가이고 44%가 편리하다고 대답함.
- 견과류는 남녀노소가 모두 즐길 수 있고 최근에는 특히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풍부한 영양공급을 필요로 하는 계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음.
- 중국은 수입산 견과류 제품에 대한 인기 상승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무관세 장점까지 활용할 수 있어 중국 시장 선점을 모색함이 필요
ㅇ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판매된 10대 농산품 중 견과류의 판매액이 100억 위안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조사됨.
2016년 알리바바플랫폼에서 판매되는 10대 농산품 비교도
자료원: 글로벌농업망(环球农业网)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베이징, 광저우, 시안 등 지역에는 전문 견과류 도매시장이 있을 정도로 견과류는 중국에서 산업체인을 형성
- 중국 산업발전연구원망(中国产业发展研究网)의 보고 자료에 의하면 중국 견과류시장 매출액은 2011년 444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780억 위안으로 증가, 연평균 13%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7년에는 861억 위안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
- 중국 상업보(中国商报)는 중국의 견과류 시장은 고속성장 중에 있고 2020년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 이상으로 성장될 전망이리고 보도한바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발전연구망(中国产业发展研究网)
ㅇ 과거, 껍질채로 유통되던 견과류가 이제는 껍질을 벗긴 제품에서부터 조미료가 첨가된 견과 제품 등 나날이 참신한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최근에 인기를 모은 '三只松鼠' 브랜드 중 대추에 호두를 넣어 가공한 제품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각광받으며 견과류 업계에서 히트를 침.
ㅇ 중국인의 선호하는 견과류
- 알리바바 플랫폼 판매량 순위에서 보면 중국인이 선호하는 건과류는 잣, 마카다미아, 피칸, 호두, 캐슈넛, 아몬드, 해바라기씨, 땅콩, 피스타치오, 콩류, 밤 등이 있음
2016년 알리바바 플랫폼 견과류 종류별 판매 순위도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발전연구망(中国产业发展研究网)
ㅇ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2017년 중국 견과류 전시회 |
전시품목 |
중국 본토 견과류 , 수입 견과류, 견과류 배합 원료, 견과류 가공 기계 등 |
개최장소 |
안후이(허페이) |
연혁 |
연 1회 개최(2017년 제11회째) |
규모(참가업체 수) |
미국, 남아프리카, 호주, 브라질, 말레시아, 베트남 등 15개국 총 500개 기업 참가, 총 32만635명의 관중이 전시회 방문 |
개최기간 |
2017년 4월 14~16일 |
홈페이지 |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중국 견과류 HS Code 0802 기준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9% 감소한 5억2771만2000달러, HS Code 0200819 기준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34.8% 증가한 1억3451만5000달러로 집계됨.
중국 견과류(HS Code 0802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년 수입액 |
2015년 수입액 |
2016년 수입액 |
증감률 2016/2015 |
- |
전 세계 |
43,695 |
576,464 |
527,712 |
-9 |
1 |
미국 |
124,848 |
189,024 |
213,991 |
13 |
2 |
몽골 |
2,212 |
37,669 |
75,844 |
101 |
3 |
북한 |
109,711 |
42,410 |
49,806 |
17 |
4 |
파키스탄 |
33,531 |
56,283 |
34,512 |
-39 |
5 |
러시아 |
43,120 |
82,676 |
34,375 |
-58 |
6 |
호주 |
31,327 |
40,626 |
33,346 |
-18 |
7 |
터키 |
3,640 |
10,591 |
30,934 |
192 |
8 |
이란 |
17,336 |
33,600 |
20,835 |
-38 |
9 |
한국 |
14,326 |
9,784 |
12,204 |
25 |
10 |
남아프리카 공화국 |
4,573 |
33,366 |
6,154 |
-82 |
자료원: KITA
중국 견과류(HS Code 200819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년 수입액 |
2015년 수입액 |
2016년 수입액 |
증감률 2016/2015 |
- |
총계 |
99,753 |
99,753 |
134,515 |
34.8 |
1 |
미국 |
26,101 |
26,101 |
40,796 |
56.3 |
2 |
베트남 |
12,479 |
12,479 |
21,906 |
75.5 |
3 |
터키 |
17,522 |
17,522 |
20,405 |
16.5 |
4 |
파키스탄 |
9,679 |
9,679 |
16,031 |
65.6 |
5 |
한국 |
3,623 |
3,623 |
9,957 |
174.8 |
6 |
이탈리아 |
10,756 |
10,756 |
7,490 |
-30.4 |
7 |
태국 |
4,349 |
4,349 |
3,061 |
-29.6 |
8 |
대만 |
2,853 |
2,853 |
2,340 |
-18.0 |
9 |
홍콩 |
2,216 |
2,216 |
2,304 |
4.0 |
10 |
말레이시아 |
1,535 |
1,535 |
1,790 |
16.6 |
자료원: KITA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견과류(HS Code 0802 기준) 한국에서 수입되는 금액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220만4000달러로 집계됨.
ㅇ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견과류 제품
- 한국산 견과류 제품은 이미 중국인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또한 즐겨찾는 간식 중 하나임.
- gilim 브랜드 중 하니버터아몬드일 경우 2016년 제14회 한국브랜드 대상 선발에서 견과류 브랜드 중 1등상 수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견과류
브랜드 |
대표 제품 이미지 |
가격 |
gilim |
|
6.5위안/35g |
sunnuts |
|
48.8위안/180g |
JIUR |
|
15.90위안/80g |
산과들에 |
|
139위안/600g |
Nuts Tree |
|
4.9위안/20g |
오리온 |
|
40위안/450g |
롯데 |
|
28.80위안/184g |
머거본 |
|
129위안/630g |
자료원: tmall(天猫)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로컬기업
기업명 |
설명 |
바이차오웨이百草味 (杭州郝姆斯食品有限公司) |
ㅇ 소재지: 저장성 항저우 시 ㅇ 회사 설립일: 2007년 8월 23일 ㅇ 출자금: 2억5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녹차, 차 가공식품, 초콜릿, 건과일류, 육류가공식품 등 ㅇ 특징 - 가공, 생산, 무역과 B2C 경영이 일체화된 신형 기업 - 임직원 수 200여 명 - 현재 약 300가지 제품 판매 중 - 2011년 저장성 우수특허브랜드로 평가받기도 함 - 총 2000만 위안을 투자해 1만 평의 창고시설과 최신식 식품 생산 라인 설치 |
량핀푸즈良品铺子 (湖北良品铺子食品有限公司) |
ㅇ 소재지: 후베이성 우한 시 ㅇ 회사 설립일: 2010년 8월 4일 ㅇ 출자금: 1억5216만 위안 ㅇ 취급제품: 냉동식품, 영유아용 분유, 레토르트 및 인스턴트 식품, 소형 베이커리류 등 ㅇ 특징 - 식품 연구개발, 가공, 판매 서비스 일체화 - 중국 중부 지역에서 가장 큰 간식 판매 체인점 기업 - 후베이성, 후난성, 장시성 등에 약 1200개 오프라인 판매점이 분포해 있음 - 임직원 수는 약 4000명 |
챠챠洽洽 (洽洽食品股份有限公司)
|
ㅇ 소재지: 안휘성 우후 시 ㅇ 회사 설립일: 2001년 8월 9일 ㅇ 출자금: 5억7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유탕식품, 소형 베이커리류, 초콜릿, 육가공품, 과일꿀절임, 과일젤리류 ㅇ 특징 - 중국 견과류 시장 1위 브랜드로, '중국 견과류식품 10대 브랜드'에도 여러 차례 선정됨 - 중국 외에도 30여 개 국가에 수출 중 - 2013년 장쑤성 챠캉 주식회사를 60%의 주권으로 인수하면서 조미료 시장에도 정식 진출 |
다람쥐 세마리三只松鼠 (三只松鼠股份有限公司) |
ㅇ 소재지: 안휘성 ㅇ 회사 설립일: 2012년 2월 16일 ㅇ 출자금: 3억6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건과일류, 차 가공식품 등 ㅇ 특징 - 오프라인 판매점보다는 티엔마오, 타오바오, 징동 등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B2C 판매기업 - 중국에서 견과류 전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기업으로, 현재 중국 견과류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매출이 가장 큼 - 임직원 수 1700여 명 - 2014년 매출액 10억 위안 돌파, 2020년에는 100억 위안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일일 주문량 약 10만 개, 중국 전역의 약 60%는 당일배송 가능 |
헝캉恒康 (宁波恒康食品有限公司)
|
ㅇ 소재지: 저장성 닝보 시 ㅇ 회사 설립일: 1996년 10월 7일 ㅇ 출자금: 58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콩 가공식품, 해바라기씨 ㅇ 특징 - 임직원수 약 800명 - 자산총액 약 8억5000만 위안 - 중국 전국 22개 성 및 직할시까지 배송, 미국, 유럽, 동남아 등 전세계 배송 가능 - 월마트, 까르푸 등 대형 슈퍼마켓에도 다수 입점되어 있음 |
화웨이헝华味亨 (杭州华味亨食品有限公司)
|
ㅇ 소재지: 저장성 항저우 시 ㅇ 회사 설립일: 2000년 8월 7일 ㅇ 출자금: 3500억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건과일류, 건채소류, 유탕식품, 차 가공식품, 사탕류 등 ㅇ 특징 - 매년 생산량 5000톤 이상 - 임직원수 1000여 명 -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일체화한 기업 |
라이이펀来伊份 (上海来伊份股份有限公司)
|
ㅇ 소재지: 상하이 시 ㅇ 회사 설립일: 2002년 7월 2일 ㅇ 출자금: 2억4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유제품, 육류가공식품, 과일젤리, 소형 베이커리 등 ㅇ 특징 - 중국 간식류 시장 선두기업 - 전국에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등 9개 성 및 직할시에 2400여 개 판매점을 두고 있음 - 2014년 기준 매출액 29억 원 이상, 임직원 수는 1만 명에 달함 - 판매 제품 종류 총 700여 종에 달함 - 개가제(제품을 진열해 놓고 손님이 직접 매장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방식)를 택해 편리성을 높임 - 업계 최초로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 온라인을 구매해 오프라인에서 픽업하는 방식 등 다양한 O2O서비스 제공 |
코우수이와口水娃 (苏州口水娃食品有限公司)
|
ㅇ 소재지: 장쑤성 쑤저우 시 ㅇ 회사 설립일: 2007년 8월 30일 ㅇ 출자금: 42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감자 유탕처리식품, 사탕, 과일가공식품, 육류가공식품, 베이커리류, 조미료 등 ㅇ 특징 - 판매 제품 종류 약 300가지 - 임직원 수 800여 명 - 주력제품은 다양한 맛으로 가공한 땅콩 |
티엔워天喔 [天喔食品(集团)有限公司]
|
ㅇ 소재지: 상하이 시 ㅇ 회사 설립일: 1999년 12월 2일 ㅇ 출자금: 9억9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음료수, 귀리 가공제품, 조미료 등 ㅇ 특징 - 상하이, 푸젠성, 후베이성, 쓰촨성 등 4개 성에 생산공장 설립 - 상하이 시 명품 브랜드로 선정됨 - 견과류 외에도 양주, 포도주, 무설탕차 등 음료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아밍阿明 (上海兰馨阿明食品有限公司)
|
ㅇ 소재지: 상하이 시 ㅇ 회사 설립일: 2010년 8월 16일 ㅇ 출자금: 7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수박씨,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 육류가공품, 과일꿀절임 등 ㅇ 특징 - 총자산규모 3억 위안, 1년 매출 수억 위안에 달하는 기업 - 상하이 시 명품 브랜드에 여러 차례 선정되기도 함 - 홍콩, 대만 등 중화권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동남아 시장에도 진출함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진출 외자기업
기업명 |
설명 |
Planters
|
-짭짤한 맛의 ‘칵테일 땅콩’이 가장 유명함 - 해바라기씨와 믹스넛 등의 제품도 잘 팔림 - 대체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많이 내놓아 인기를 얻고 있음 |
Tong Garden
|
- 소금을 뿌린 캐슈넛이 인기제품 - 태국의 식품생산기업 -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마카다미아 넛, 캐슈넛에서 저렴한 완두콩, 누에콩 등 다양한 종류의 견과류 취급 - 동남아에서 가장 매출이 높은 브랜드 |
길림양행
|
- 아몬드와 캐슈넛에 와사비, 허니버터, 바나나, 카라멜 등 독특한 맛을 첨가해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음 - 한국의 대형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도 히트치고 있는 제품 |
Blue Diamond
|
- 훈제기법으로 독특한 맛을 낸 견과류 - 미국의 식품생산기업 - 제품 중 훈제 아몬드가 제일 인기가 많음 |
DAN.D.PAK
|
- 가공 과정을 거의 거치지 않아 견과류 자연의 맛을 그대로 살림 - 캐나다 브랜드, 1989년에 설립된 기업 - 베트남과 영국에도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xastania
|
- 2006년과 2012년에 각각 세계 식품대상 받은 기업 - 레바논 전통 로스트 기법으로 가공 처리해 독특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 |
MaunaLoa
|
- 고급 견과류 전문 생산기업 - 1976년 설립된 미국 기업 - 마카다미아 넛이 가장 인기있는 제품 - 벌꿀맛, 태피맛, 밀크 초콜릿맛 외에도 와사비맛, 양파와 마늘맛 등 다양한 맛의 견과류 제품 내놓아 중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음 |
Kirkland
|
-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마트 브랜드인 코스트코 자사 브랜드로 1995년 설립됨 - 현재는 미국 내 매출 1위인 브랜드로 성장 - 코스트코 간판 제품이기도 한 믹스넛 제품(캐슈넛, 브라질넛, 마카다미아넛, 아몬드)이 가장 인기가 많음 |
Pittjes
|
- 8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 브랜드 - 중국에서 보통 유통되는 종류는 캔에 든 견과류 제품으로, 땅콩이 가장 유명 - 그 중 가장 인기있는 것은 양파와 파슬리맛 땅콩 |
Seeberger
|
- 독특한 믹스넛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1844년 설립된 독일 브랜드 - '자연 그대로의 맛'을 고집하여 첨가제를 전혀 넣지 않음 - 제품 종류도 매우 다양하며 제각각 특색있는 것으로 유명 |
자료원: 중국식품투자유치망(中国食品招商网)
□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건과류의 관세는 10%, 24%, 25%로 다양함. 건과류일 경우 한-중 FTA 협정으로 인해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아래 표 중 한-중 FTA 협정(2015년12월20일 발효) 관세란 참조
- 관세 이외 증치세가 HS Code 0802 기준 13%, HS Code 200819 기준 17% 부과됨.
건과류 수입관세율
(단위: %)
HS Code |
수입관세 |
한-중 FTA 협정 관세 |
비고 |
08021100 |
24 |
19.2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1200 |
10 |
8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2100 |
25 |
22.5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2200 |
10 |
8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3100 |
25 |
22.5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3200 |
20 |
17.3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4110 |
25 |
25 |
기준관세율 유지 |
08024190 |
25 |
22.5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4210 |
25 |
22.5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4290 |
25 |
22.5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5100 |
10 |
8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5200 |
10 |
8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
08026110 |
0 |
0 |
협정 발효일 즉시 관세철폐 |
08026190 |
24 |
19.2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
08027000 |
24 |
21.6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08029030 |
25 |
22.5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
08029090 |
24 |
21.6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20081999 |
20 |
17.3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20081910 |
13 |
10.4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20081920 |
10 |
8 |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
ㅇ 수입규제인증
- 중국 해관 수입 통관 시 동식물제품검역 및 위생감독검사가 필요.
- 특별 강제성 인증제도는 없음
ㅇ 견과류 수입 조건
- 견과류 수입을 원하는 회사가 갖추어야 할 서류
① 사업자등록증(경영범위에 식품이 들어 있어야 함)
② 수출입권한 취득
- 견과류 수입 시 필요한 서류
① 원산지증명
② 수출국위생허가증
③ 라벨 샘플 및 내용 중문번역본
④ 제3자가 제공한 성분 표 및 공장에서 제공하는 원료 배합 표
⑤ 무역계약서(Packing list)
⑥ 선적증빙(Contact)
⑦ 견적서(Invoice)
⑧ 동식물제품검역증명(Phytosanitary Certificate)
□ 유통구조
ㅇ 일반적으로 수입업체가 중국 내로 견과류 제품을 수입해 소매점,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거나 현지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유형임
ㅇ 최근에는 O2O유통방식으로 무관세 정책 혜택을 받으며 유통 가능
- 보세구 내 체험관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취급, 소비자들이 제품을 체험하고 바코드를 스캔함으로써 온라인 주문 및 신속한 배달이 이루어짐.
□ 시사점
ㅇ 견과류는 이미 중국인에게 웰빙 제품, 다이어트 제품, 영양제품 등 테마를 부쳐가면서 즐겨찾는 간식 중 하나로 그 시장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중국인의 일인당 견과류 섭취량이 미국의 1/6가량 된다는 조사로부터 볼 때 중국 견과류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음.
ㅇ 한국의 허니버터맛 아몬드, 불닭볶음맛 아몬드 등 독특한 맛을 첨가한 견과류가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국내 시장에서 보지 못한 독특한 제품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함에 따라 중국 브랜드들도 독특한 맛을 첨가한 견과류를 앞다투어 내놓고 있음.
ㅇ 해외 제품이 앞다투어 중국 시장을 점령하지만 중국 내 동업계 기업 관계자는 해외제품이 중국 견과류 제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견과류 시장을 더욱 다채롭고 다변화시키는 긍정적인 시장 성장 요인이라고 평가함.
자료원: 글로벌농업망, 중국산업발전연구망, KITA, 중국산업정보망, 중국식품투자유치망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