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견과류 시장동향

    - 견과류 시장규모 연평균 13%의 성장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견과류(HS Code 0802, 200819)

     

    □ 선정사유 

     

      ㅇ 견과류는 당뇨병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뇌세포 활성화, 시력 증강 등 여러 방면에서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며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레저 식품으로 부상

     

      ㅇ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이 웰빙 음식을 찾게 됐으며, 고급스러운 웰빙식품으로 인정받은 견과류의 수요가 증가

        - 2016년 중국식품공업협회에서는 첫 '9·17 견과류 건강일'을 제정해 하루에 견과류 한 줌씩 먹으면 건강해진다고 권고함.

     

      ㅇ 중국 소비자들은 자주 찾는 레저 식품 중 사탕, 과자 다음으로 견과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2017년 중국인 간식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40%의 중국 소비자는 전년 대비 견과류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음. 그 중 58%가 견과류가 맛있다는 평가이고 44%가 편리하다고 대답함.

        - 견과류는 남녀노소가 모두 즐길 수 있고 최근에는 특히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풍부한 영양공급을 필요로 하는 계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음.

        - 중국은 수입산 견과류 제품에 대한 인기 상승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무관세 장점까지 활용할 수 있어 중국 시장 선점을 모색함이 필요

     

      ㅇ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판매된 10대 농산품 중 견과류의 판매액이 100억 위안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조사됨.

     

    2016년 알리바바플랫폼에서 판매되는 10대 농산품 비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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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글로벌농업망(环球农业网)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베이징, 광저우, 시안 등 지역에는 전문 견과류 도매시장이 있을 정도로 견과류는 중국에서 산업체인을 형성

        - 중국 산업발전연구원망(中国产业发展研究网)의 보고 자료에 의하면 중국 견과류시장 매출액은 2011년 444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780억 위안으로 증가, 연평균 13%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7년에는 861억 위안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

        - 중국 상업보(中国商报)는 중국의 견과류 시장은 고속성장 중에 있고 2020년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 이상으로 성장될 전망이리고 보도한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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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산업발전연구망(中国产业发展研究网)

     

      ㅇ 과거, 껍질채로 유통되던 견과류가 이제는 껍질을 벗긴 제품에서부터 조미료가 첨가된 견과 제품 등 나날이 참신한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최근에 인기를 모은 '三只松鼠' 브랜드 중 대추에 호두를 넣어 가공한 제품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각광받으며 견과류 업계에서 히트를 침.

     

      ㅇ 중국인의 선호하는 견과류

        - 알리바바 플랫폼 판매량 순위에서 보면 중국인이 선호하는 건과류는 잣, 마카다미아, 피칸, 호두, 캐슈넛, 아몬드, 해바라기씨, 땅콩, 피스타치오, 콩류, 밤 등이 있음

     

    2016년 알리바바 플랫폼 견과류 종류별 판매 순위도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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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산업발전연구망(中国产业发展研究网)

     

      ㅇ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7년 중국 견과류 전시회

    전시품목

    중국 본토 견과류 , 수입 견과류, 견과류 배합 원료, 견과류 가공 기계 등

    개최장소

    안후이(허페이)

    연혁

    1회 개최(2017년 제11회째)

    규모(참가업체 수)

    미국, 남아프리카, 호주, 브라질, 말레시아, 베트남 등 15개국 총 500개 기업 참가, 총 32만635명의 관중이 전시회 방문

    개최기간

    20174 14~16

    홈페이지

    http://www.zengran.com.cn/Display_630.html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중국 견과류  HS Code 0802 기준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9% 감소한 5억2771만2000달러, HS Code 0200819 기준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34.8% 증가한 1억3451만5000달러로 집계됨.

     

    중국 견과류(HS Code 0802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년 수입액

    2015년 수입액

    2016년 수입액

    증감률

    2016/2015

    - 

    전 세계

    43,695

    576,464

    527,712

    -9

    1

    미국

    124,848

    189,024

    213,991

    13

    2

    몽골

    2,212

    37,669

    75,844

    101

    3

    북한

    109,711

    42,410

    49,806

    17

    4

    파키스탄

    33,531

    56,283

    34,512

    -39

    5

    러시아

    43,120

    82,676

    34,375

    -58

    6

    호주

    31,327

    40,626

    33,346

    -18

    7

    터키

    3,640

    10,591

    30,934

    192

    8

    이란

    17,336

    33,600

    20,835

    -38

    9

    한국

    14,326

    9,784

    12,204

    25

    10

    남아프리카 공화국

    4,573

    33,366

    6,154

    -82

    자료원: KITA

     

    중국 견과류(HS Code 200819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년 수입액

    2015년 수입액

    2016년 수입액

    증감률

    2016/2015

    - 

    총계

    99,753

    99,753

    134,515

    34.8

    1

    미국

    26,101

    26,101

    40,796

    56.3

    2

    베트남

    12,479

    12,479

    21,906

    75.5

    3

    터키

    17,522

    17,522

    20,405

    16.5

    4

    파키스탄

    9,679

    9,679

    16,031

    65.6

    5

    한국

    3,623

    3,623

    9,957

    174.8

    6

    이탈리아

    10,756

    10,756

    7,490

    -30.4

    7

    태국

    4,349

    4,349

    3,061

    -29.6

    8

    대만

    2,853

    2,853

    2,340

    -18.0

    9

    홍콩

    2,216

    2,216

    2,304

    4.0

    10

    말레이시아

    1,535

    1,535

    1,790

    16.6

    자료원: KITA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견과류(HS Code 0802 기준) 한국에서 수입되는 금액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220만4000달러로 집계됨.

     

      ㅇ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견과류 제품

        - 한국산 견과류 제품은 이미 중국인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또한 즐겨찾는 간식 중 하나임.

        - gilim 브랜드 중 하니버터아몬드일 경우 2016년 제14회 한국브랜드 대상 선발에서 견과류 브랜드 중 1등상 수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견과류

    브랜드

    대표 제품 이미지

    가격

    gi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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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5위안/35g

    sunn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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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8위안/180g

    JI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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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90위안/80g

    산과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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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9위안/600g

    Nuts 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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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위안/20g

    오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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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위안/450g

    롯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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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80위안/184g

    머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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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9위안/630g

    자료원: tmall(天猫)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로컬기업
                                                

    기업명

    설명

    바이차오웨이百草味

    (杭州郝姆斯食品有限公司) external_image

    ㅇ 소재지: 저장성 항저우 시

    ㅇ 회사 설립일: 2007823

    ㅇ 출자금: 25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녹차, 차 가공식품, 초콜릿, 건과일류, 육류가공식품 등

    ㅇ 특징

     - 가공, 생산, 무역과 B2C 경영이 일체화된 신형 기업

     - 임직원 수 200여 명

     - 현재 약 300가지 제품 판매 중

     - 2011년 저장성 우수특허브랜드로 평가받기도 함

     - 2000만 위안을 투자해 1만 평의 창고시설과 최신식 식품 생산 라인 설치

    량핀푸즈良品

    (湖北良品食品有限公司)external_image

    ㅇ 소재지: 후베이성 우한 시

    ㅇ 회사 설립일: 201084

    ㅇ 출자금: 15216만 위안

    ㅇ 취급제품: 냉동식품, 영유아용 분유, 레토르트 및 인스턴트 식품, 소형 베이커리류 등

    ㅇ 특징

    - 식품 연구개발, 가공, 판매 서비스 일체화

    - 중국 중부 지역에서 가장 큰 간식 판매 체인점 기업

    - 후베이성, 후난성, 장시성 등에 약 1200개 오프라인 판매점이 분포해 있음

    - 임직원 수는 약 4000

    챠챠洽洽

    (洽洽食品股有限公司)

    external_image

    ㅇ 소재지: 안휘성 우후 시

    ㅇ 회사 설립일: 200189

    ㅇ 출자금: 57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유탕식품, 소형 베이커리류, 초콜릿, 육가공품, 과일꿀절임, 과일젤리류

    ㅇ 특징

    - 중국 견과류 시장 1위 브랜드로, '중국 견과류식품 10대 브랜드'에도 여러 차례 선정됨

    - 중국 외에도 30여 개 국가에 수출 중

    - 2013년 장쑤성 챠캉 주식회사를 60%의 주권으로 인수하면서 조미료 시장에도 정식 진출

    다람쥐 세마리三只松鼠

    (三只松鼠股有限公司) external_image

    ㅇ 소재지: 안휘성

    ㅇ 회사 설립일: 2012216

    ㅇ 출자금: 36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건과일류, 차 가공식품 등

    ㅇ 특징

    - 오프라인 판매점보다는 티엔마오, 타오바오, 징동 등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B2C 판매기업

    - 중국에서 견과류 전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기업으로, 현재 중국 견과류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매출이 가장 큼

    - 임직원 수 1700여 명

    - 2014년 매출액 10억 위안 돌파, 2020년에는 100억 위안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일일 주문량 약 10만 개, 중국 전역의 약 60%는 당일배송 가능

    헝캉恒康

    (宁波恒康食品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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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재지: 저장성 닝보 시

    ㅇ 회사 설립일: 1996107

    ㅇ 출자금: 58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콩 가공식품, 해바라기씨

    ㅇ 특징

    - 임직원수 약 800

    - 자산총액 약 85000만 위안

    - 중국 전국 22개 성 및 직할시까지 배송, 미국, 유럽, 동남아 등 전세계 배송 가능

    - 월마트, 까르푸 등 대형 슈퍼마켓에도 다수 입점되어 있음

    화웨이헝味亨

    (杭州味亨食品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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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재지: 저장성 항저우 시

    ㅇ 회사 설립일: 200087

    ㅇ 출자금: 3500억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건과일류, 건채소류, 유탕식품, 차 가공식품, 사탕류 등

    ㅇ 특징

    - 매년 생산량 5000톤 이상

    - 임직원수 1000여 명

    -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일체화한 기업

    라이이펀

    (上海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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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재지: 상하이 시

    ㅇ 회사 설립일: 200272

    ㅇ 출자금: 24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유제품, 육류가공식품, 과일젤리, 소형 베이커리 등

    ㅇ 특징

    - 중국 간식류 시장 선두기업

    - 전국에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등 9개 성 및 직할시에 2400여 개 판매점을 두고 있음

    - 2014년 기준 매출액 29억 원 이상, 임직원 수는 1만 명에 달함

    - 판매 제품 종류 총 700여 종에 달함

    - 개가제(제품을 진열해 놓고 손님이 직접 매장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방식)를 택해 편리성을 높임

    - 업계 최초로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 온라인을 구매해 오프라인에서 픽업하는 방식 등 다양한 O2O서비스 제공

    코우수이와口水娃

    (州口水娃食品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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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재지: 장쑤성 쑤저우 시

    ㅇ 회사 설립일: 2007830

    ㅇ 출자금: 42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감자 유탕처리식품, 사탕, 과일가공식품, 육류가공식품, 베이커리류, 조미료 등

    ㅇ 특징

    - 판매 제품 종류 약 300가지

    - 임직원 수 800여 명

    - 주력제품은 다양한 맛으로 가공한 땅콩

    티엔워天喔

    [天喔食品(集团)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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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재지: 상하이 시

    ㅇ 회사 설립일: 1999122

    ㅇ 출자금: 99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견과류, 음료수, 귀리 가공제품, 조미료 등

    ㅇ 특징

    - 상하이, 푸젠성, 후베이성, 쓰촨성 등 4개 성에 생산공장 설립

    - 상하이 시 명품 브랜드로 선정됨

    - 견과류 외에도 양주, 포도주, 무설탕차 등 음료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아밍阿明

    (上海馨阿明食品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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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재지: 상하이 시

    ㅇ 회사 설립일: 2010816

    ㅇ 출자금: 7000만 위안

    ㅇ 취급제품: 수박씨,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 육류가공품, 과일꿀절임 등

    ㅇ 특징

    - 총자산규모 3억 위안, 1년 매출 수억 위안에 달하는 기업

    - 상하이 시 명품 브랜드에 여러 차례 선정되기도 함

    - 홍콩, 대만 등 중화권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동남아 시장에도 진출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ㅇ 중국진출 외자기업

     

    기업명

    설명

    Pla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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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짭짤한 맛의 칵테일 땅콩이 가장 유명함

    - 해바라기씨와 믹스넛 등의 제품도 잘 팔림

    - 대체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많이 내놓아 인기를 얻고 있음

    Tong G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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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금을 뿌린 캐슈넛이 인기제품

    - 태국의 식품생산기업

    -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마카다미아 넛, 캐슈넛에서 저렴한 완두콩, 누에콩 등 다양한 종류의 견과류 취급

    - 동남아에서 가장 매출이 높은 브랜드

    길림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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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몬드와 캐슈넛에 와사비, 허니버터, 바나나, 카라멜 등 독특한 맛을 첨가해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음

    - 한국의 대형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도 히트치고 있는 제품

    Blue Dia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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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훈제기법으로 독특한 맛을 낸 견과류

    - 미국의 식품생산기업

    - 제품 중 훈제 아몬드가 제일 인기가 많음

    DAN.D.P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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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공 과정을 거의 거치지 않아 견과류 자연의 맛을 그대로 살림

    - 캐나다 브랜드, 1989년에 설립된 기업

    - 베트남과 영국에도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xasta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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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년과 2012년에 각각 세계 식품대상 받은 기업

    - 레바논 전통 로스트 기법으로 가공 처리해 독특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

    MaunaL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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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급 견과류 전문 생산기업

    - 1976년 설립된 미국 기업

    - 마카다미아 넛이 가장 인기있는 제품

    - 벌꿀맛, 태피맛, 밀크 초콜릿맛 외에도 와사비맛, 양파와 마늘맛 등 다양한 맛의 견과류 제품 내놓아 중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음

    Kirk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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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마트 브랜드인 코스트코 자사 브랜드로 1995년 설립됨

    - 현재는 미국 내 매출 1위인 브랜드로 성장

    - 코스트코 간판 제품이기도 한 믹스넛 제품(캐슈넛, 브라질넛, 마카다미아넛, 아몬드)이 가장 인기가 많음

    Pittj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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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 브랜드

    - 중국에서 보통 유통되는 종류는 캔에 든 견과류 제품으로, 땅콩이 가장 유명

    - 그 중 가장 인기있는 것은 양파와 파슬리맛 땅콩

    Seeber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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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특한 믹스넛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1844년 설립된 독일 브랜드

    - '자연 그대로의 맛'을 고집하여 첨가제를 전혀 넣지 않음

    - 제품 종류도 매우 다양하며 제각각 특색있는 것으로 유명

    자료원: 중국식품투자유치망(中国食品招商网)

     

    □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건과류의 관세는 10%, 24%, 25%로 다양함. 건과류일 경우 한-중 FTA 협정으로 인해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아래 표 중 한-중 FTA 협정(2015년12월20일 발효) 관세란 참조

        - 관세 이외 증치세가 HS Code 0802 기준 13%, HS Code 200819 기준 17% 부과됨.

     

    건과류 수입관세율

                                                                                                                                                                                    (단위: %)

    HS Code

    수입관세

    한-중 FTA 협정 관세

    비고

    08021100

    24

    19.2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1200

    10

    8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2100

    25

    22.5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2200

    10

    8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3100

    25

    22.5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3200

    20

    17.3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4110

    25

    25

    기준관세율 유지

    08024190

    25

    22.5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4210

    25

    22.5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4290

    25

    22.5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5100

    10

    8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5200

    10

    8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08026110

    0

    0

    협정 발효일 즉시 관세철폐

    08026190

    24

    19.2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08027000

    24

    21.6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08029030

    25

    22.5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08029090

    24

    21.6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2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081999

    20

    17.3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081910

    13

    10.4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081920

    10

    8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10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철폐


      ㅇ 수입규제인증

        - 중국 해관 수입 통관 시 동식물제품검역 및 위생감독검사가 필요.

        - 특별 강제성 인증제도는 없음

     

      ㅇ 견과류 수입 조건

        - 견과류 수입을 원하는 회사가 갖추어야 할 서류

        사업자등록증(경영범위에 식품이 들어 있어야 함)

       수출입권한 취득

       - 견과류 수입 시 필요한 서류

       ① 원산지증명

       수출국위생허가증

       라벨 샘플 및 내용 중문번역본

       제3자가 제공한 성분 표 및 공장에서 제공하는 원료 배합 표

       무역계약서(Packing list)

       선적증빙(Contact)

       견적서(Invoice)

       ⑧ 동식물제품검역증명(Phytosanitary Certificate)

     

    □ 유통구조

     

      ㅇ 일반적으로 수입업체가 중국 내로 견과류 제품을 수입해 소매점,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거나 현지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유형임

     

      ㅇ 최근에는 O2O유통방식으로 무관세 정책 혜택을 받으며 유통 가능

        - 보세구 내 체험관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취급, 소비자들이 제품을 체험하고 바코드를 스캔함으로써 온라인 주문 및 신속한 배달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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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사점


      ㅇ 견과류는 이미 중국인에게 웰빙 제품, 다이어트 제품, 영양제품 등 테마를 부쳐가면서 즐겨찾는 간식 중 하나로 그 시장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중국인의 일인당 견과류 섭취량이 미국의 1/6가량 된다는 조사로부터 볼 때 중국 견과류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음.

     

      ㅇ 한국의 허니버터맛 아몬드, 불닭볶음맛 아몬드 등 독특한 맛을 첨가한 견과류가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국내 시장에서 보지 못한 독특한 제품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함에 따라 중국 브랜드들도 독특한 맛을 첨가한 견과류를 앞다투어 내놓고 있음.

     

      ㅇ 해외 제품이 앞다투어 중국 시장을 점령하지만 중국 내 동업계 기업 관계자는 해외제품이 중국 견과류 제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견과류 시장을 더욱 다채롭고 다변화시키는 긍정적인 시장 성장 요인이라고 평가함.

     

     

    자료원: 글로벌농업망, 중국산업발전연구망,  KITA, 중국산업정보망, 중국식품투자유치망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