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출산·육아 앱, 새로운 시장개척 가능성

    - 출산·육아사용한휴대기기는 1년 사이에 70% 성장 -

     

     

     

    □ 출산·육아 앱(App)이란?

     

      ㅇ 출산·육아임산부0~6영유아부모들을대상으로육아관련지식, 경험의공유교류, 영유아제품의소개판매서비스를제공하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임. 출산·육아지식게시판, 커뮤니티, 전자상거래플랫폼각종영유아관련정보교류의장으로서역할을하고있음.

     

    □ 중국 출산·육아발전배경


      ㅇ 영유아가구 수의증가

        - 영유아교육, 소비에대한중국인들의의식이성장함에따라의식주를포함한대부분의영유아활동에중국가족구성원들이참여하기시작했음. 영유아활동에참여하는중국가구 수2018말까지 2억8600만가구에달할것으로전망되며,이는2010년보다21.2% 증가한수치임. 이러한중국영유아가구 수증가가영유아시장성장을주도할것으로예상됨.

     

    2010~2018년중국영유아가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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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艾瑞咨询研究院

     

      ㅇ 영유아시장규모성장, 출산·육아App 개발자극

        - 중국 '자녀정책'으로신생아수가폭으로증가하면서중국영유아시장규모또한커졌음. 통계에따르면, 2016중국영유아시장규모는2위안으로바링허우, 지우링허우(八零后, 九零后: 1980, 1990년대에출생한중국인들)주요소비계층임. 소득수준이점차높아질것으로예상되는계층은앞으로도주요소비층으로확고한입지를굳힐것으로전망됨.

        중국가임연령대에해당하는여성은주로20~39세로,연령층은중국에서인터넷, 휴대폰을가장많이활용하는계층임.

     

    2015중국가임연령대출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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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艾瑞咨询研究院

     

        - 영유아시장의주요계층인바링허우, 지우링허우는비교적신세대에속하지만대다수가외동아들이거나외동딸이기때문에육아에대한지식이부족함. 계층은책이나 잡지와같은인쇄매체보다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통해육아지식을찾아보는것을선호했고, 이는중국출산·육아시장에활력을불어넣어주었음. 최근성장한온라인거래플랫폼또한중국출산·육아 시장 성장을뒷받침하고있음.

     

    □ 중국 영유아사용현황

     

      ㅇ 영유아 가구 수의폭발적인증가로특히가족단위영유아경제가성장세를보임. I-Research통계에따르면, 중국영유아가구70%친척·동료의추천으로출산·육아사용하기시작했고, 앱스토어 추천SNS 광고로출산·육아 앱접하게되는비율은11.6%, 7.8%이르는것으로나타남.

     

      ㅇ출산·육아사용자가설치한애플리케이션브랜드는주로바오바오수(宝宝树), 바오바오즈다오(宝宝知道), 마미즈다오(妈咪知道), 라마방(辣妈帮), 마마방(妈妈帮), 위쉐위엔(育学院), 윈위관지아(孕育管家) 등이있음.

     

      ㅇ 통계에따르면, 출산·육아사용한휴대기기(핸드폰, 태블릿 PC 포함)201624384만5000대에서201727468만5000대로70% 성장했음. 한편, 전체모바일플랫폼에서출산·육아투자율은 같은 기간4.6%에서7.0%증가했음. 인구이동통신서비스의발전이출산·육아성장을촉진시키것으로분석됨.

     

    중국출산·육아월간사용자 수투자율(2016년 2월~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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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艾瑞咨询研究院

     

      ㅇ 출산 ·육아App 사용자, 86.8%아이의성장모습을기록하는용도로사용하는것으로밝혀졌음. 사용자의70%출산·육아App통해서가족구성원간에아이의근황을공유하거나육아지식을습득하고있었음. 또한사용자의 40.2%아이의조기교육을위해, 32.3%영유아제품구매를위해, 26.1%SNS아이들의근황을공유하기위해, 22%영유아온라인커뮤니티이용을위해출산·육아App이용한다고밝힘.

     

      영유아가구는생활용품, 의류, 가전제품등과동일한구매방식으로전자상거래플랫폼을통해서영유아관련제품을구매하는경우가많았음. 영유아온라인쇼핑몰, 영유아관련App 자체쇼핑몰, 영유아관련위쳇공중계정(微信公众号) 등을통해영유아제품을구매하는중국인들의비율은다른계열의제품대비가장높음. 한편,오프라인매장에서영유아제품을직접구매하는비율은 20%미치지못할정도로, 기타제품을오프라인매장에서구매할때보다비중이상당히낮았음.

     

    □ 시사점

     

      ㅇ 출산·육아한국소프트웨어개발기업들에적절한가회가있음. 이는중국 내영유아제품판매가주로출산·육아통한온라인커뮤니티광고, 전자상거래플랫폼등으로이루어지기때문임. 또한출산·육아개발을통한중국영유아시장진출은상대적으로수월한편임. 현재까지출시된출산·육아기능적인면에서비슷하기때문에중국영유아시장에서주도권을잡은애플리케이션은아직까지부재한상황임.

     

      ㅇ 출산·육아대한인지도가높아지면서애플리케이션을통해영유아제품을구매하는중국인들도많아지고있음. 따라서한국영유아생산·공급업체들은중국시장진출출산·육아내재된온라인쇼핑몰을활용한다면제품판매를수월하게진행할있을것으로기대됨. 또한고객들의제품후기를공유하는출산·육아있는온라인커뮤니티를활용한다면한국업체들의제품을홍보하는데도도움이것으로기대됨.

     

     

    자료원: 中商情报网, 搜狐公众平台, 中国国际电子商务网, 艾瑞咨询研究院(iResearch) KOTRA 샤먼 무역관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