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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음향기기시장, 세부 시장에 주목하라

    - 멀티미디어 스피커, 홈시어터,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 성장 -

    - 소비자, 스피커 브랜드보다는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 -

     

     

     

    □ 중국 음향기기 시장 현황

     

      ㅇ 성장세가 한풀 꺾인 중국의 음향기기 시장

        - 중국 전자음향 업계 협회(国电子音业协会)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음향기기 시장은 1999년부터 2006년 사이 연평균 30%의 성장을 보여 2069억 위안 규모에 이르렀음.

        - 2006년 이후 노동원가, 원재료 가격 등 생산요소 가격이 상승하고위안화 가치가 절상됨에 따라 음향기기 총생산액은 완만하게 성장했으며 이후 등락세를 거쳐 2016 2741억 위안에 이르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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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 전자음향업계 협회

     

      ㅇ 음향기기 전체 시장, 2개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음.

        - 행업빈도(业频道)의 2014년 중국 소비자 음향기기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 이상이 EDIFIER(漫步者, 37.8%)HiVi(惠威, 23.8%) 두 개 브랜드 중 하나를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라 응답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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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행업빈도

     

    □ 성장하는 세부 시장: 멀티미디어 스피커, 홈시어터, 자동차 음향기기

     

      ㅇ 전체 시장 성장세 주춤하나 세부시장은 성장세 보임.

        - 중국 음향기기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세는 약화됐음. 특히 2008~2012년 사이 연평균 복합 성장률 12.85%를 보였던 전문 음향설비의 경우, 2013년 중국 정부가 '삼공소비(三公消) 제한 정책'*을 도입함에 따라회의 설비 투자, 공연·연회 소비가 축소됐고이후 마이너스 성장률과 1%대 성장률 사이를 등락하고 있음.

        - 반면 멀티미디어 스피커, 홈시어터, 자동차 음향기기의 경우시장규모 측면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삼공소비 제한 정책: 접대비, 출장비, 공무용 차량 등 공무 목적 지출을 제한하는 정책

     

      ㅇ 멀티미디어 스피커: '가격·성능비', '다양해진 니즈'

        - 중국의 산업분석 매체 중국정보망(报网)은 도시화로 인한 컴퓨터 보급의 확대, 음질 기준 제고 등 긍정적 요인을 근거로 중국 멀티미디어 스피커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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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정보망

     

        - 해당 매체는 멀티미디어 스피커 시장에 대해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로 외관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들이 접목돼 기존의 스피커들과 다른 성능을 보이는 제품들이 주류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음.

     

     타오바오() 멀티미디어 스피커 누적 판매량* 기준 상위 7개 상품**

    순위

    상품명 및 브랜드명

    특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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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8

     EARISE야란스(雅)  

    - 누적 판매량 30,724 

    - 가격대 30~40위안

    - 독립 전력원으로 전원 없이 작동 가능

    - 단일상품 내 음역대별 3개 스피커

    - 음역대별 음량 조절 가능

    - 전력 공급방식 USB

    - 광고 내 품질인증 보유 강조

    - 3D 음향 기능

    - 색상 4종류 선택 가능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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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X12

     Bonks

    - 누적 판매량 24,391

    - 가격대 10~20위안

    - 음역대 통합형 스피커

    - 전력 공급방식 USB

    - 광고 내 스마트 음역 구별 시스템 강조

    - 휴대용 소형 사이즈

    - 색상 7종류 선택 가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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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8

     HIRALIY

    - 누적 판매량 12,819

    - 가격대 20~30위안

    - 단일상품 내 음역대별 3개 스피커

    - 전력 공급방식 USB

    - 광고 내 2중 진동판 강조

    - ABS 소재 사용

    - 3D 음향 기능

    - 색상 9종류 선택 가능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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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510

     Amoi샤신(夏新)

    - 누적 판매량 11,521

    - 가격대 60~70위안

    - 원목 소재 사용

    - 단일상품 내 음역대별 3개 스피커

    - 전력 공급방식 USB

    - 3D 음향 기능

    - 광고 내 품질인증 보유 강조

    - 색상 2종류 선택 가능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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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101V

     Edifier

    - 누적 판매량 11,103

    - 가격대 130~140위안

    - 원목 소재 사용

    - 전력 공급방식 플러그

    - 3D 음향 기능

    - 단일 색상 품목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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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NBAS X7

     스와이타오위안(外桃)

    - 누적 판매량 10,309

    - 가격대 30~40위안

    - 단일상품 내 음역대별 3개 스피커

    - 전력 공급방식 USB

    - 광고 내 외산 부품 사용 강조

    - 광고 내 특허 보유 강조

    - 휴대 가능 상품

    - 3D 음향 기능

    - 색상 3종류 선택 가능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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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C-807

     Shinco신커(新)

    - 누적 판매량 9,567

    - 가격대 60~70위안

    - 독립 전력원으로 전원 없이 작동 가능

    - 전력 공급방식 USB

    - 음역대별 음량 조절 가능

    - 3D 음향 기능

    - 색상 2종류 선택 가능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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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7

     HIRALIY

    - 누적 판매량 9,418

    - 가격대 30~40위안

    - 전력 공급 방식 USB

    - 음역대별 음량 조절 가능

    - 3D 음향 기능

    - 색상 4종류 선택 가능

    주*: 2017년 4 20~5 19 1개월 기준

    주**: 8위부터 상위와의 누적 판매량 격차가 3배 이상 벌어져 7위까지 자료 수집

    자료원: 타오바오

     

        - 판매량 상위 7개 제품 중 6개 제품이 두 종류 이상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며, 특정 제품의 경우 색상을 9종류까지 선택할 수 있음. 스피커 바디의 경우기존 스피커 주요 소재였던 플라스틱 소재 외에 원목 소재를 활용한 제품도 확인할 수 있음.

        - 휴대형 소형상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이 음역대별 음량조절을 할 수 있는 제품이며, 특정 상품의 경우 진동판 등 기존 전문 음향 설비에만 장착되던 부품들을 장착했음.

        - Edifier의 제품을 제외한 6개 제품이 전력 공급방식으로 USB를 택했으며 자체 전력원 보유, 스마트 음역 구별 기능 등 기존 멀티미디어 스피커에서 보기 어렵던 신기능을 지니고 있음.

        - 7개 제품 브랜드 중 Edifier 1개 브랜드만이 중국 전체 음향기기 시장 내 주요 브랜드인 것으로 파악되며, 해당 브랜드의 제품만 100위안 이상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음. 이를 통해 중국 멀티미디어 스피커 소비자들이 브랜드보다는 성능, 가격을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트랜드를 가졌음을 확인할 수 있음.

     

      ㅇ 홈시어터,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도 정책적 지원과 함께 성장

        - 2010년, 중국 정부는 '홈시어터용 서라운드 스피커 통용 규범(家庭影院用环线声放大器通用范)', '홈시어터용 오디오 시스템 통용 규범(家庭影院用扬声器系通用范)'을 통해 홈시어터 스피커 설비 생산 규격을 표준화하고 업계 성장을 유도했음.

        - 지난해 3, 중국 인민은행과 은감회(银监会)는 '중국 인민은행 은감회 신소비영역 금융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人民银监会关于加大新消费领域金融支持的指)'을 통해 자동차 본체에만 한정하던 기존 융자 범위를 자동차 부속품, 옵션까지 확대했음. 금융을 이용해 자동차 개조를 진행할 수 있게 한 이번 조치가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중국 내 IPTV 보급률의 증가, 자동차 튜닝 시장의 활성화 등 긍정적 요소에 힘입어 홈시어터,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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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정보망

     

      ㅇ 자동차 음향기기 주요 판매채널 및 발전 추세

        - 중국정보망의 '2017년 글로벌 및 중국 음향업계 시장 규모 분석(2017年全球及中分析)'에 따르면, 자동차 음향기기는 음향기기 회사의 지정 대리점, AS점을 통해 설치되고 있음. 평균적으로 8만~15만 위안 가격대의 차량의 경우 4~6채널 스피커를 설치하고 음향설비 가격대는 500~1000위안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다고 함.

     

     자동차 음향기기 설치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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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CarCAV.com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이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 분석 보고(场报告)'를 통해 발표한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의 4대 추세는 다음과 같음.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 4대 추세

    구분

    상세 내용

    소형화

    차내 디스플레이 도입으로 음향기기 소형화 필요 증대

    DSP처리기 내장

    디지털 신호 처리기로 잡음 환경에서 음원 향상 기능

    음질 요구수준 제고

    외산 고급 음향기기 수요 증대

    자동차 방음설비 공동 성장

    음질 수요 증대로 방음 설비에 대한 요구 동반 증대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

     

    □ 시사점

     

      ㅇ 중국 음향기기시장, 세부 시장에 수출 기회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중국 음향기기 전체 시장은 주춤하고 있으나 멀티미디어 스피커, 홈시어터, 자동차 음향기기 시장은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컴퓨터 보급 확대, 중국 소비자의 음질 기준 제고 등 긍정적 시장 요인과 소비 확대 유도 정책, 산업 표준 설정 등 정책 요인에 힘입어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임.

        - 음향기기(HS Code 8518)의 경우, 지난해 7월 타결된 ITA 수입관세 인하협상에 포함돼 이미 상당 범위의 상품이 무관세 대상이며, 현재 관세가 존재하는 일부 품목도 한-FTA 타결로 점진적으로 무관세 대상에 포함될 예정임.

        - 단, 품질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의 경우 통관거부 사례가 종종 발생하므로 진출 전 관련 인증 및 환경규제 기준을 철저히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임.

     

      ㅇ 타오바오 판매량 상위 7개 제품 중, 중국 음향기기 시장 내 주요 브랜드 상품은 Edifier R101V 한 개였으며, 그 외의 제품은 100위안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우수한 성능을 갖춘 제품이었음. 브랜드보다는 성능과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소비 트렌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됨.

        - 한국 기업이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할 경우, 중국 소비자의 해외 브랜드 선호성향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임.

     

      ㅇ 자동차 음향기기, 자동차 시장 사이클에 융합한 판매방식 개발해야 함.

        - 지난해 3월 중국 인민은행·은감회 조치에 따라 자동차 금융 범위에 옵션, 개조가 포함됐음. 자동차 금융을 이용할 경우 음향설비를 업그레이드 해주는 등의금융상품 융합형 판매방식을 도입할 경우증가하는 자동차 금융 수요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国电子音响协会, 业频道, 中报网, 国产业信息, , 前瞻产业研网,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