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인식과소비수준빠른상승세-
- 선진국대비초보수준으로가능성이매우큰시장-
□상품기본정보
구분 |
기본 정보 |
치약 |
ㅇHS Code 3306.10.10(Toothpastes) ㅇ관세율: 2017년 기준7% - 한-중FTA 따라10단계걸쳐매년균등철폐, 2024년완전 철폐 ㅇ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검험검역 유형: R(수입식품위생감독검험) ㅇ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전동칫솔 |
ㅇHS Code 8509.80.90(Other) ㅇ관세율: 잠정세율15% - MFN 30%, 한-중FTA 관세는 불변(30%) ㅇ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검험검역 유형: L(입국민용상품인증) ㅇ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중량, 출력, 브랜드, 모델명 ㅇ기타: 3C인증 - 제품에따라필요여부는다르나, 소비자는인증이있는제품을더신뢰해대체로인증을받고있음 |
가글 |
ㅇHS Code 3306.90.00(Other) ㅇ 관세율: 2017년 기준7% - 한-중FTA 따라10단계걸쳐매년균등철폐, 2024년완전 철폐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검험검역 유형: R(수입식품위생감독검험) ㅇ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치실 |
ㅇHS Code 3306.20.00[Yarn used to clean between the teeth(dental floss)] ㅇ 관세율: 2017년 기준7% - 한-중FTA 따라10단계걸쳐매년균등철폐, 2024년완전 철폐 ㅇ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선정 사유
ㅇ중국의구강케어 및 예방·치료시장은2020년까지5000억위안을넘어설것으로예상
- AC닐슨, 알리바바빅데이터, 선진국구강케어시장발전현황을종합적으로판단했을때 해당 시장이급격하게 성장할 전망
- 전문가분석에따르면, 2019년까지전동칫솔이칫솔시장매출의절반을차지, 2020년에는시장규모가300억위안을넘어설것임.
- 현재전동칫솔사용자는2%에불과하지만중산층의소득과소비수준이업그레이드되고, 소비자들이 건강에대해많은관심을가지면서관련 제품이더욱많은기회를맞이할것으로예상함.
ㅇ특히선진국대비구강케어가아직초보적인수준에머무르고있어,잠재력이매우큰것으로평가하고있음.
중미100명당연간이용인구 수
자료원: 닐슨(2015)
□시장규모및동향
ㅇ2016년중국의구강케어시장규모는327억위안에이름.
- 소비자들의소비업그레이드와구강케어욕구가증가하면서제품소비가크게증가했고, 2016년시장규모는전년대비7% 증가함.
- 특히소비자들이단순양치질을벗어나,다양한구강케어방법을모색하면서 관련 제품에대한수요의증가함.
ㅇ전동칫솔에대한수요가빠르게증가하는형세를보임.
- 전동칫솔은본래비중이작은편이었으나, 최근수요가급증하며2016년매출은전년대비12% 증가함.
- P&G에서출시한스마트형제품iBrushPlus는휴대폰과연동해양치과정을모니터링할수있으며, 중국Weimeizi나Philips도스마트전동칫솔을출시하며시장트렌드를따라가고있음.
ㅇ이외다른제품도소비자들의관심을받으며매출이증가세를보이고있음.
- 소비자들의위생의식수준이높아짐에따라수요가증가하고있으며,구강청결제·어린이치약등도매출이각각두자릿 수성장을이어가며시장규모확대에기여함.
구강케어분야별매출액(2014~2021)
(단위: 백만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분야별증감률(2015~2021년)
구분 |
2015/2016 |
2016/2017 |
2016~2021 CAGR |
2016/2021 Total |
치실 |
7.3 |
4.8 |
4.3 |
23.4 |
구강청결제 |
12.0 |
9.1 |
8.4 |
49.8 |
치아미백제 |
5.2 |
2.8 |
2.4 |
12.4 |
칫솔 |
6.5 |
3.7 |
3.0 |
16.0 |
치약 |
7.5 |
5.1 |
4.6 |
25.5 |
합계 |
7.3 |
4.8 |
4.3 |
23.5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전동칫솔 시장
- 유로모니터에따르면 2016년중국전동칫솔매출액은8억2000만위안이며, 2021년에는11억4100만 위안에달할것임.
- 2016년충전식칫솔의매출은전년대비15% 증가했으며, 2021년까지매출이50%, 연평균8.3%씩성장할것으로예상함.
- 2016년배터리형칫솔의매출은전년대비8.3% 증가, 충전식대비성장 폭이작은것으로나타남.
종류별전동칫솔판매액(2014~2021)
(단위: 백만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제품별증감률(2015~2021년)
구분 |
2015/2016 |
2016/2017 |
2016~2021 CAGR |
2016/2021 Total |
일반칫솔 |
6.0 |
3.2 |
2.5 |
13.3 |
전동칫솔 |
11.7 |
7.7 |
6.8 |
39.3 |
배터리형 |
8.3 |
5.8 |
5.1 |
28.2 |
· 칫솔모 |
8.9 |
6.6 |
5.7 |
31.9 |
· 본체 |
7.7 |
5.1 |
4.5 |
24.7 |
충전형 |
15.0 |
9.3 |
8.3 |
49.1 |
· 칫솔모 |
15.0 |
7.1 |
6.4 |
36.5 |
· 본체 |
15.0 |
9.6 |
8.6 |
50.9 |
합계 |
6.5 |
3.7 |
3.0 |
16.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아울러최근3년간중국의전동칫솔의수입액은증가세를보임.
- 2016년수입액은698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23.2% 증가했고, 2017년은5월까지수입액이2883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54.4% 증가함.
- 2014년~2016년3개년의최대수입국은독일, 대만,미국임. 2016년기준미국이최대수입국지위를차지함.
중국전동칫솔수입국Top 10(HS Code85098090 기준)
(단위: 천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
1 |
독일 |
51,965 |
62.4 |
9,926 |
156.7 |
7,429 |
-25.2 |
3,624 |
54.4 |
2 |
대만 |
2,531 |
78.7 |
2,777 |
9.7 |
3,614 |
30.2 |
3,182 |
134.3 |
3 |
일본 |
1,590 |
-13.9 |
1,927 |
21.2 |
7,757 |
302.5 |
2,319 |
-5.6 |
4 |
헝가리 |
2,531 |
78.7 |
6,779 |
10.0 |
7,599 |
12.1 |
1,928 |
-57.1 |
5 |
미국 |
5,547 |
-11.9 |
3,716 |
-33.0 |
8,457 |
127.6 |
1,843 |
16.3 |
6 |
말레이시아 |
0 |
0 |
2,856 |
0 |
5,729 |
100.6 |
1,611 |
9.6 |
7 |
스위스 |
2,316 |
0 |
1,912 |
-17.4 |
495 |
-74.1 |
1,039 |
330.2 |
8 |
한국 |
1,462 |
46.0 |
2,744 |
87.7 |
1,931 |
-29.6 |
870 |
-7.0 |
9 |
루마니아 |
0 |
0 |
355 |
0 |
615 |
73.2 |
602 |
288 |
10 |
태국 |
266 |
32.2 |
1,524 |
472.1 |
1,200 |
-21.2 |
512 |
-30.4 |
자료원: 무역협회
중국전동칫솔수입동향
자료원: 무역협회
□경쟁동향및주요 업체
ㅇ중국내관련 산업은MNC가더큰시장점유율을자랑하고있음.상위5개기업이시장점유율51%를차지하는가운데,중국 기업은1개에불과함.
ㅇ그러나중국 기업들은막대한R&D 투입을통해MNC와차별화된제품을출시하며빠르게성장하고있음.
ㅇP&G
업체명 |
Procter & Gamble(China) Co., Ltd. |
설립연도 |
1993년 10월 8일 |
대표 |
Matthew Stuart Price |
주소 |
广州市经济技术开发区滨河路1号 No.1 Binhe Rd, Economic Development Zone, Guangzhou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8518-668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일상용품 |
참고사항 |
- 등록자본금: 2억2403만9000달러 - 2016년중국시장점유율16%로1위, 전년대비0.5%p 하락 - 유로모니터의데이터에따르면, 단일브랜드기준Crest가시장점유율13.6%로2016년2위를차지 - Crest, Oral-B는중국 내인기가높은브랜드로중국 생산라인을확충했으며, 2016년9월에는스마트폰앱과연계가능한iBrushPlus 스마트칫솔을출시하는등, 중국 시장에서의지위를공고히하고자함 |
ㅇColgate
업체명 |
高露洁棕榄(中国)有限公司 Colgate Palmolive(China) Co. Ltd |
설립연도 |
1995년 11월 24일 |
대표 |
刘理健(Liu Lijian) |
주소 |
广州市经济技术开发区青年路338号 No.338 Qingnian Rd, Economic Development Zone, Guangzhou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8510-188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화장품, 구강청결용품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4500만달러 - 유로모니터에따르면, 2016년구강청결용품시장점유율은15.0%로전년대비0.2%p 상승해 2위를차지 - 2016년단일브랜드기준, Colgate는시장점유율12.6%로3위를차지함 - 2017년1분기순이익5억7000만달러로전년 동기5억3300만달러대비6.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37억6000만달러를기록 |
ㅇThe Hawley & Hazel Group
업체명 |
好来化工(中山)有限公司 The Hawley & Hazel Group |
설립연도 |
1998년 7월 4일 |
대표 |
严挹芬(Yan Yifen) |
주소 |
广东省中山市西区沙朗第三工业区金昌工业路22号 No. 22, Jinchanggongye Rd, Shalang No3 Manufacturing Zone, West Dist., Zhongshan City, Guangdong Province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 8855-1339 |
이메일 |
- |
주요 사업 |
구강청결용품, 비누, 합성세제, 화장품, 향료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2500만달러 - 유로모니터에따르면, 2016년 해당 그룹의구강청결용품시장점유율은14.1%로전년대비0.5%p 상승해 3위를차지 - 2016년단일브랜드기준, Darlie는시장점유율14.1%로1위를차지함 |
ㅇYunnan Baiyao Group
업체명 |
云南白药集团股份有限公司 YUNNAN BAIYAO GROUP CO., LTD. |
설립연도 |
1993년 11월 30일 |
대표 |
王明辉(Wang Minghui) |
주소 |
云南省昆明市呈贡区云南白药街3686号 No.3686 Yunnan Baiyao Street, Chenggong Dist., Kunming, Yunnan |
홈페이지 |
|
연락처 |
0871-6635-053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화학원료약, 한약재, 의료기계, 보건식품, 일상용품, 화장품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10억4140만위안 - 유로모니터에따르면, 2016년구강청결용품시장점유율은12.5%로전년대비0.3%p 상승해 4위를차지함 - 최근몇년간한약류치약시장에서급성장한브랜드로, Top5 기업중유일한중국 기업임 |
ㅇUnilever
업체명 |
联合利华(中国)投资有限公司 Unilever China Investment Co., Ltd |
설립연도 |
1994년 12월 13일 |
대표 |
ROHIT JAWA |
주소 |
上海市长宁区福泉北路33号 No.33 North Fuquan Rd, Changning Dist., Shanghai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1-2212-8000 |
이메일 |
|
주요 사업 |
일상용품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4억6991만 달러 - 유로모니터에따르면, 2016년구강청결용품시장점유율은6.1%로전년대비0.3%p 하락해 5위를차지함 |
ㅇWeimeizi
업체명 |
广州薇美姿实业有限公司 Guangzhou WEIMEIZI Industrial Co., Ltd. |
설립연도 |
2014년 8월 2일 |
대표 |
王梓权(Wang Ziquan) |
주소 |
广州市天河区建中路64~66号704~705房 Rm 704~705, No. 64~66 Jianzhong Rd, Tianhe Dist., Guangzhou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8557-4161 |
이메일 |
|
주요 사업 |
구강케어, 개인케어제품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1억1248만6000위안 - 2015년연매출20억위안돌파 - 유로모니터에따르면, 2016년구강청결용품시장점유율은4.7%로전년대비0.7%p 상승해 6위를차지함 - Saky 브랜드는치약칫솔, 치실, 가글등기초제품에서전동칫솔등스마트제품으로라인업을증가시키고있으며어린이용제품브랜드인Sakykids도설립 |
ㅇPhilips
업체명 |
飞利浦(中国)投资有限公司 PHILPS(China) Investment Co., Ltd |
설립연도 |
1990년 8월 8일 |
대표 |
KWOK WAI ANDY HO |
주소 |
上海市天目西路218号1602~1605 No.1602~1605 West Tianmu Rd, Shanghai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1-2411-588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전자및가전제품, 영유아용품, 의료기기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5620만달러 - 2016년ZDC 온라인소비연구센터에서발표한중국전동칫솔시장연구보고서에따르면, 필립스가인지도67.2%로1위를차지했으며, Oral-B는16.2%로2위를차지함 |
자료원: 중국 공상국기업신용정보공시시스템, 회사홈페이지등정리
□ 전망
ㅇ소비업그레이드는시장의세분화, 제품의다양화, 기능화등전반적인발전을이끌어냈으며 '일상케어-전문케어-전문진료'등단계화를이루어냄.
ㅇ 스마트화열풍에힘입어스마트형전동칫솔, 어린이건강을고려한어린이전문제품등이더큰인기를끌것으로기대
- Philips의경우해당시장에서의시장점유율은매우낮으나, 전자제품만으로해당 시장을공략.소비자들의주목을끌고있으며, 빠르게확대해나갈것으로기대되는만큼스마트화제품이강세를이끌것으로예상
- 어린이전용제품시장규모는현재30억위안이나, 120억위안까지확대될것으로예측함.
- 중국구강청결케어용품공업협회샹젠창(相建强) 비서장에따르면, 과거10년동안구강건강에대한인식과소비시장에많은발전이있었지만선진국에비하면아직격차가매우 크다고 함.
- 따라서 해당 시장은 발전여지가무궁무진하며, 보다많은관련기업들이더큰기회를부여받을것으로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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