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전 세계 2위 영유아용품 소비시장으로 부상 -
- 소득수준 증가, 안전성 관심으로 외국산 선호도 높아 -
자료원: 全球去哪买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
품명 |
1901.10.1010(한국) 1901.10.1000(중국) |
조제분유(供婴幼儿食用的零售包装配方奶粉) |
1901.10.90(한국) 1901.10.9000(중국) |
기타 영유아 식품(其他供婴幼儿食用的零售包装食品)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조제분유
- 2000년 이후 중국의 출생인구는 안정세를 유지하며 연간 1600만~1700만 명의 신생아가 출생하고 있음.
- 현재 0~6개월의 신생아의 모유 수유율은 27.8% 수준으로 세계 평균 수준인 38%와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임.
-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소매판매액은 2012년 637억 위안에서 2016년 844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간 복합증가율은 7.3%에 달함.
- 도시화 수준의 확대, 소득수준의 제고 등 요인으로 영유아 조제분유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 중국은 전 세계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며 영유아 조제분유시장의 성장이 가장 빠른 나라임.
ㅇ 기타 영유아 식품
- 소득수준과 상승과 함께 부모세대의 교육수준 제고에 따라 기타 영유아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음.
- 최근 5년간 관련 시장규모는 매년 평균 15%의 증가속도를 보이며 2배 이상 증가했고, 2016년 시장규모는 약 113억 위안에 달함.
- 둘째출산 완화정책이 시작됨에 따라 2016~2019년간 추가로 출생하는 신생아 수가 1000만 명 이상으로, 2019년 중국의 영유아 식품시장의 규모는 약 17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母婴咨询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영유아 조제분유 시장) 2017년 시장규모 863억 위안 예상
- 중국 조제분유시장은 2012년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해 2014년 893억 위안에 이른 후 2015년, 2016년에 거쳐 출생률 하락과 중국 소비자의 해외직구 수량증가로 주춤세를 보임.
- 2015년의 둘째출산 완화정책 실시와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소매판매액은 2016년 844억 위안에서 2017년에는 863억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 중국의 영유아 조제분유 소매판매량은 2012년 37만5000톤에서 2016년의 46만5800톤으로 연 복합증가율이 5.6%에 달함. 2016년부터는 연 복합증가율이 2.2%로 하락세가 예상되며 2017년 예상 판매량은 47만 톤 이상으로 전망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ㅇ (기타 영유아 식품 기타) 보조간식 시장 꾸준히 확대
- 중국의 영유아 보조 간식시장은 늦게 형성됐으나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
- 대표적인 유아용 식품인 영유아 곡물가루의 경우 판매규모는 2006년의 11억 위안에서 2008년 18억7000만 위안에 달한 이후 2013년 39억 위안으로 성장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 2014년 중국 영유아 보조간식의 소비량은 19만6000톤에서 2015년의 26만6000톤으로 증가
2009~2015년 중국 영유아 보조간식 공급 및 수요 현황
(단위: 만 톤)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
생산량 | 3 | 3.7 | 4.5 | 5.6 | 6.1 | 7.3 | 8.7 |
수입량 | 6.24 | 6.63 | 7.83 | 9.15 | 12.27 | 12.31 | 17.99 |
수출량 | 0.02 | 0.02 | 0.03 | 0.04 | 0.04 | 0.03 | 0.08 |
소비량 | 9.2 | 10.3 | 12.3 | 14.7 | 18.3 | 19.6 | 26.6 |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조제분유(중국 HS Code 1901101000)
(백만 달러, %)
순위 |
국명 |
2017년 1~5월 |
2016년 |
2015년 |
2014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
총계 |
1,295 |
22.2 |
3,010 |
21.8 |
2,471 |
59.6 |
1,549 |
0 |
1 |
네덜란드 |
401 |
11.6 |
1,023 |
26 |
811 |
93.8 |
419 |
0 |
2 |
아일랜드 |
268 |
23.2 |
563 |
37.9 |
408 |
48 |
276 |
0 |
3 |
뉴질랜드 |
178 |
55.4 |
333 |
70.7 |
195 |
26.8 |
154 |
0 |
4 |
독일 |
139 |
7.7 |
328 |
10.4 |
297 |
407.6 |
59 |
0 |
5 |
프랑스 |
116 |
168.1 |
134 |
1.7 |
132 |
-18.9 |
162 |
0 |
6 |
호주 |
55 |
45.4 |
163 |
8.1 |
150 |
186 |
53 |
0 |
7 |
덴마크 |
49 |
-0.6 |
145 |
51.5 |
96 |
-14.2 |
111 |
0 |
8 |
스위스 |
39 |
111.9 |
69 |
71.7 |
40 |
15.1 |
35 |
0 |
9 |
한국 |
25 |
-12.2 |
99 |
13.7 |
87 |
28.8 |
68 |
0 |
10 |
영국 |
8 |
-36.4 |
35 |
-7.3 |
38 |
159.1 |
14 |
0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ㅇ 기타 영유아 식품(중국 HS Code 1901.10.9000)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7년 1~5월 |
2016년 |
2015년 |
2014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
총계 |
27 |
46.9 |
62 |
32.9 |
47 |
173.9 |
17 |
0 |
1 |
미국 |
18 |
92.3 |
62 |
20 |
29 |
203.7 |
10 |
0 |
2 |
독일 |
4 |
61.4 |
35 |
64.6 |
5 |
147.7 |
2 |
0 |
3 |
네덜란드 |
1 |
127.2 |
8 |
-12.6 |
1 |
1,939.30 |
0 |
0 |
4 |
대만 |
1 |
68.9 |
1 |
-55.9 |
3 |
351.7 |
1 |
0 |
5 |
오스트리아 |
1 |
341.9 |
1 |
156.3 |
0 |
0 |
0 |
0 |
6 |
아일랜드 |
1 |
5.5 |
2 |
-10.3 |
3 |
26.4 |
2 |
0 |
7 |
싱가포르 |
1 |
1,337.50 |
1 |
394.9 |
- |
- |
- |
- |
8 |
태국 |
0 |
0 |
0 |
-100 |
- |
- |
- |
- |
9 |
터키 |
0 |
0 |
0 |
-100 |
1 |
132.8 |
0 |
0 |
10 |
카자흐스탄 |
0 |
0 |
0 |
0 |
- |
- |
- |
-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조제분유(중국 HS Code 1901101000)
연도 |
금액(천 달러) |
증감률(%) |
물량(kg) |
증가율(%) |
2017년(5월까지) |
24,713 |
-12.2 |
2,082,000 |
-8.7 |
2016년 |
99,215 |
13.7 |
8,346,655 |
14.4 |
2015년 |
87,266 |
28.8 |
7,298,845 |
26.1 |
2014년 |
67,737 |
0 |
5,786,464 |
0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ㅇ 기타 영유아 식품(중국 HS Code 1901.10.9000)
연도 |
금액(천 달러) |
증감률(%) |
물량(kg) |
증가율(%) |
2017년(5월까지) |
8 |
-97.3 |
1,706 |
-88.4 |
2016년 |
671 |
302 |
39,815 |
84.6 |
2015년 |
167 |
1,563.00 |
21,569 |
1,385.50 |
2014년 |
10 |
0 |
1,452 |
0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조제분유: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시장에서 해외브랜드의 비중은 50%를 차지
- 2008년 중국 산루(三鹿)社의 멜라민(三聚氰胺) 사건으로 인해 중국산 조제분유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하락하며 한때 해외브랜드 비중이 60%까지 상승
- 최근 중국산 분유가 다시 신뢰를 되찾아가고 있으며 중국산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50%대로 상승
- 2008년 이전, 중국산 상위 3대 분유 브랜드3의 시장점유율은 40%에 달했지만 현재 최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5% 불과한 수준
중국시장 주요 조제분유 브랜드 판매 현황(2015년)
구분 |
브랜드 |
판매규모 |
세부 브랜드 |
스타 브랜드 |
1단계* 제품가격 (위안/900g) |
해외 브랜드 |
美赞臣 MeadJohnson |
- |
安婴儿(Enfamil), 安婴宝(Enfapro), 安儿宝(Enfagrow) |
安婴儿亲舒 (Enfamil) |
300~400 |
惠氏 Wyeth |
100억 위안 |
金装系列(GOLD), 铂臻系列(Ultima), 启赋(illuma) |
启赋(illuma) |
300~400 |
|
雅培 Abbott |
- |
雅培亲体系列(Similac), 雅培菁智(Eleva), 雅培亲护(Similac), 雅培小安素(PediaSure) |
雅培菁智(Eleva) |
400~500 |
|
美素佳儿 Friso |
5억 위안 |
皇家美素佳儿(FrisoPRESTIGE), 美素佳儿金装(FrisoGOLD) |
美素佳儿金装 (FrisoGOLD) |
200~300 |
|
诺优能 |
7억 위안 |
诺优能系列(Nutrilon), 诺优能白金版系列(NutrilonPlatinum) |
诺优能系列 (Nutrilon ) |
150~200 |
|
Nutrilon |
|||||
중국 브랜드 |
贝因美 beingmate |
42억 8400만 위안 |
爱+系列(LOVE+), 绿爱+系列(LOVE+), 经典优选系列(Classic), 宝贝系列(BABY), 金美系列(GOLD), 爱诺达(NUTRILOVE), 爱+360°益亲体系列(LOVE+) |
爱+系列(LOVE+) |
250~350 |
合生元 BIOSTIME |
33억 5600만 위안 |
呵护系列(GOLDEN CARE), 金装系列(PREMIUM), 超级金装系列(SUPREME), 超级呵护系列(SUPREME CARE) |
金装系列 (PREMIUM) |
250~350 |
|
伊利 YILI |
64억 위안 (성인 분유 포함) |
金领冠(PRO-KIDO), 伊利(YILI) |
金领冠 (PRO-KIDO) |
300~300 |
|
雅士利 YASHILI |
16억 6800만 위안 |
雅士利超级α-金装(SUPER α-GOLDEN STAGE), 雅士利α金装系列(α- GOLDEN STAGE), 雅士利超级金装(SUPER GOLDEN STAGE), 雅士利金装(GOLDEN STAGE), 雅士利能慧金装(Newwit), 雅士利新配方系列(New), 雅士利安贝慧(Ambery) |
雅士利金装 (GOLDEN STAGE), 雅士利α金装系列 (α- GOLDEN STAGE) |
150~200 |
주*: 0~6개월 신생아용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2014년 중국 영유아 분유의 판매경로는 마트 30%, 전문점 42%, 온라인 판매 28%로 나타남.
- 해외브랜드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2015년도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한 분유는 150억 위안에 달함.
- 중국 분유시장의 규모가 800억 위안으로 해외직구 비중은 15~20%에 달함.
온라인 판매채널 대표 해외브랜드 비중(%)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ㅇ 영유아 보조식품: 영유아 곡물가루 시장은 해외브랜드가 절대비중 차지
- 중국 온라인 시장 내 영유아 곡물가루 상위 10대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58%로 그중 중국 브랜드는 4개가 분포
순위 |
브랜드 로고 |
브랜드 명칭 |
원산지 |
시장점유율(%) |
1 |
亨氏 (HEINS) |
미국 |
12.83 |
|
2 |
嘉宝 (GERBER) |
미국 |
10 |
|
3 |
喜宝 (HIPP) |
독일 |
6.53 |
|
4 |
方广 (FANGGUANG) |
중국 |
5.46 |
|
5 |
和光堂 (WAKODO) |
일본 |
5.34 |
|
6 |
美林 (MEILIN) |
이탈리아 |
4.78 |
|
7 |
EARTH’S BEST |
미국 |
3.77 |
|
8 |
伊威 (EASTWES) |
중국 |
3.50 |
|
9 |
英吉利 (YINGJILI) |
중국 |
3.28 |
|
10 |
英式 (ENGNICE) |
중국 |
3.15 |
자료원: 母婴咨询
주요 해외 영유아 보조간식 브랜드 온라인 판매현황(2015년)
브랜드 |
Tmall SKU (단품)(개) |
Tmall 월 판매건수 |
Tmall 평균 제품가격(위안) |
비고 |
亨氏 HENIZ |
34 | 7,223건 | 114.5 | 2011년 Tmall 점 개설, JD, Suning, YHD에서도 판매중 |
嘉宝 GERBER |
10 | 47,845 | 63 | Tmall, JD, Suning에서도 판매중 |
喜宝 HIPP |
51 | 3,899 | 149.3 | 2012년 Tmall점 개설, YHD, Suning에서도 판매중 |
美林 MEILIN |
61 | 1,512 | 294.6 | Tmall, JD, Suning에서도 판매중 |
Earth’s Best | 36 | 1,108 | 164.5 | Tmall에서만 판매중 |
자료원: 母婴咨询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조제분유, 기타
구분 |
세율(%) |
관세율 |
40 |
최혜국 세율 |
15 |
잠정 세율 |
5 |
증치세율 |
17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영유아 조제분유 등록제도
- 중국정부는 2016년 10월 1일부터 약품관리방식을 영유아 조제분유 산업에 도입해, 해당 산업의 규범화를 실현하고 저품질 분유를 퇴출시키기 위한 제도를 마련
- 해당 등록제도는 업체당 브랜드 3개, 제품 9개 이내로 등록을 제한하고 있음. 영유아 성장기에 맞춰 0~6개월을 1단계, 6~23개월을 2단계, 12~18개월을 3단계로 구분해 관리
대 중국 식품 수출 통관 절차
절차 |
기간 |
담당기관 |
|
통관 전 포장라벨 심의 |
신청 |
10일 |
지정검험검역기관 |
심의 |
30일 |
||
통관신고 |
- |
3일 |
통관업무 위탁업체 |
세금납부 |
- |
- |
각 지역 세관 |
검역심사 |
라벨 |
10일 |
출입결 검험검역국 식품안전감관처 |
샘플 |
10~15일 |
||
위생허가증 |
3일 |
||
라벨합격증 |
|||
통관허가 |
- |
- |
- |
자료원: KOTRA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
ㅇ 포장라벨
- 2011년 4월에 발표한 '수입 포장식품 라벨관리 시스템 운영에 관한 공고'에 따르면,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에는 운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소득수준의 제고와 부모세대의 학력수준 향상으로 외국산 영유아 식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수입제품 시장이 보편적으로 형성돼 있으며 2·3선 도시 지역으로 확산 중
ㅇ 선전은 중국 내 소득수준이 가장 높고 젊은 도시로 영유아 제품의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 가능
- 시민의 평균 연령은 33세로 고소득 타깃 소비층이 집중돼 있어 영유아 제품 진출에 유리한 시장
- 특히 홍콩과 인접하고 있어 외국산 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수입제품의 시장잠재력이 매우 높게 형성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母婴咨询, kita 무역통계, KOTRA 중국 화장품·식품 수출 핸드북,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