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전기오토바이·전기자전거 시장동향

    -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소비대국 -

    전기오토바이 시장 '주행능력·안전성·가격'이 관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모터사이클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HS Code 8711901000)

     

    □ 선정 이유

     

      ㅇ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소비 대국중국

        -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삼륜 포함) 2016년 보유량은 약 28000만 대로, 중국 총 인구의 약 20%가 전기오토바이·전기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음.

        - 중국의 전기오토바이 소비량은 전 세계 90%를 차지하며, 노인인구 및 자전거 출근족의 증가로 사용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음.

     

      ㅇ 높아진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의식수준과 공유경제의 바람으로 확대되는 전기오토바이·전기자전거 수요

        - 전기오토바이 소비자의 경우 주행능력, 안전성, 가격을 최우선 고려 대상으로 꼽았고 전기자전거 소비시장은 현재 스마트화, 개성화, 경량화 바람이 불고있음. 이에 우리 기업도 수요맞춤형 제품 개발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을 노려볼 만함.

     

    □ 중국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최근 동향

     

      ㅇ 중국 전기오토바이 시장 동향

        - 최근 3년간중국 전기오토바이 판매량은 2800~3000만 대로 2015년 이륜 오토바이는 2200만 대, 삼륜 오토바이는 800만 대 판매됐음.

        - 전기오토바이 보유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삼륜오토바이가 안정성을 강점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음.

     

    중국 전기오토바이 보유량(2012~2015년)

    설명: DRW000067702fa0

    자료원: '2016年中国电动车产销量分析及市需求预测', KOTRA 창사 무역관 정리

     

      ㅇ 중국 전기자전거 생산 현황

        - 2013년까지 중국 전기자전거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2014년 첫 생산량 감소 이후최근 3년간 생산량은 3000만 대 이상을 유지 중임.

     

    중국 전기자전거 생산량(2009~2016년)

    external_image 

    자료원: 国产业信息

     

        - 2015년 기준총생산량은 3257만 대로 산둥성, 허난성, 저장성, 장쑤성 순으로 생산량이 많음.

        - 전기자전거 초기 제조 지역인 톈진은 직할시 중 생산량이 가장 많은 도시이며, 전기자전거 중에서도 운전대 부분의 크기가 작은 간이형 전기자전거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많음.

     

    2015년 중국 전기자전거 지역별 생산량

    설명: DRW000067702fa4

    자료원: 国产业信息

     

    □ 대한 수출입 현황

     

      ㅇ 모터사이클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HS Code 8711901000):기본세율 45%

     

      ㅇ 해당 품목의 중국-한국 간 무역액 추이를 살펴보면 수출은 대체로 꾸준히 증가했으나 수입은 불규칙한 양상을 보이고 있음.

        - 2009, 2010, 2013, 2014년에는 각각 2000달러, 1000달러, 1만 달러, 15만3000달러였으나 그 외에는 수입이 거의 없었음.

     

    대한 전기자전거 및 오토바이 수출입 현황

    설명: EMB000067702f62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수입 동향

     

      ㅇ 10년간 중국의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수입은 대체로 꾸준히 증가했으나 수입액은 수출액에 비해 매우 미미한 수준임.

     

    중국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수입액 추이(2007~2016년)

    설명: EMB000067702f63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최근 5년간 꾸준히 상위 10위권에 랭크된 국가는 미국, 독일, 대만 3개 국가였음.

        - 독일과 미국은 각각 2015 296만8725달러, 2013 51만4563달러로 최고치를 달성함.

        - 대만은 2012 6631달러, 2013 1만4154달러, 2014 9만259달러, 2015 9만1504달러, 2016 9만4105달러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ㅇ 한국은 2013 10위권에 진입해 2014 2위로 급격히 성장했으나, 2015 6위에서 2016년에는 10위권 밖으로 벗어남.

     

    중국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수입순위(국가별)

    순위

    2012

    2013

    2014

    2015

    2016

    1

    미국

    미국

    미국

    독일

    미국

    2

    독일

    독일

    한국

    대만

    대만

    3

    네덜란드

    뉴질랜드

    뉴질랜드

    미국

    이탈리아

    4

    뉴질랜드

    대만

    대만

    영국

    독일

    5

    일본

    한국

    독일

    스위스

    크로아티아

    6

    대만

    벨기에

    이탈리아

    한국

    일본

    7

    이탈리아

    일본

    일본

    프랑스

    프랑스

    8

    스페인

    이탈리아

    네덜란드

    베트남

    네덜란드

    9

    헝가리

    네덜란드

    프랑스

    폴란드

    인도

    10

    말레이시아

    덴마크

    브라질

    스페인

    영국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ㅇ 중국 국내 주요 기업 동향

        - 야디(雅迪)와 아이마(爱玛)는 중국 내에서 1, 2위를 다투는 대표 브랜드로, 2016년 전체 판매량의 30%를 차지함.

        - 2016, 중국 10대 브랜드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63%이며, 연 판매량 100위안 이상 브랜드도 점점 증가하고 있음.

     

    2016년 중국 10대 주요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기업현황

    순위

    (판매량)

    기업명

    로고

    소재지

    내용

    1

    야디(雅迪)

    설명: EMB000067702f64

    장쑤성

     업계 영향력 큰 기업, 2016년 홍콩진출

    2

    아이마(爱玛)

    설명: EMB000067702f65

    톈진시

     데이터 처리 기술 기반 스마트 교통수단 연구 개발 기업

    3

    신르(新日)

    설명: EMB000067702f66

    저장성

     연구개발, 생산, 판매 대형 기업

    4

    뤼위안(绿)

    설명: EMB000067702f67

    저장성

     중국 최초 전기 배터리 이동수단 연구 개발 및 생산 기업

    5

    리마()

    설명: EMB000067702f68

    저장성

     연구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 및 첨단기술 개발 기업

    6

    타이링()

    설명: EMB000067702f69

    광둥성

     신에너지 교통수단 연구개발, 제조, 판매 및 서비스 제공 그룹형 기업

    7

    비더원(比德文)

    설명: EMB000067702f6a

    산둥성

     2010 중국 경공업 전기자전거업계 유명 기업 선정

    8

    샤오다오(小刀)

    설명: EMB000067702f6b

    톈진시

     연구 개발, 생산, 판매 전문 기업

    9

    신레이(新蕾)

    설명: EMB000067702f6c

    장쑤성

     자체 개발, 생산, 판매, 젊은 소비자층 선호도 높음.

    10

    샤오냐오()

    설명: EMB000067702f6d

    톈진시

     중국 경공업 전기 자전거 업계 10대 기업, 중국 100대 혁신 기업

     자료원: 科技 통계, KOTRA 창사 무역관 종합 정리

     

      ㅇ 중국 진출 해외 기업 동향

         - 중국에서 유통되는 해외브랜드 제품 대부분이 중국 생산 제품이었음.

     

    중국진출 해외브랜드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현황

    일본

    YAMAHA

    HONDA

    GAMMA

    2500~3500위안

    3000~5000위안

    2000위안

    설명: EMB000067702f6e

    설명: EMB000067702f6f

    설명: EMB000067702f70

    미국

    이탈리아

    SOLAX

    ACTON

    UGBEST

    1만3800위안

    1만 위안

    3000~4000위안

    설명: EMB000067702f71

    설명: EMB000067702f72

    설명: EMB000067702f73

     

    HS Code 및 관세율, 인증서

     

      ㅇ HS Code 및 관세율

        - 모터사이클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HS Code 871190):기본세율 45%

        · 한-중 FTA 관세 혜택에 해당하지 않는 품목임.

     

      ㅇ 인증서

        - 중국강제인증제도(CCC: 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는 CCC 마크를 반드시 획득해야 함. 인증을 받지 못한 경우 제품 통관 불가, 중국 내 생산 불가 및 벌금(최고 480만 원) 부과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전기오토바이의 강점과 공유시장 발달로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시장은 확대될 전망임.

        - 전기오토바이의 강점

        · (저렴한 가격) 엔진을 이용한 교통수단에 비해 2000~3000위안으로 비교적 저렴함.

        · (저소음, 무공해) 전기 배터리 사용으로 낮은 소음, 대기오염이 발생하지 않음.

        · (충전 용이) 탈착 가능 배터리 혹은 어댑터로 어디서든 콘센트를 꼽으면 충전이 가능함.

        · (낮은 유지비용) 1회 완충 5~8시간 사용 가능, 배터리 교체 기간이 1~2년으로 긺.

        - 공유시장 발달

        · 자전거부터 오토바이, 자동차, 보조배터리, 숙박, 우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공유 서비스 업체의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ㅇ 전기오토바이 소비자가 가장 크게 고려하는 사항은 '주행능력·안전성·가격'임.

        - 주행능력

        · (연속 주행 가능 거리) 생활반경이 확대되면서 1회 충전만으로 먼 곳까지 주행 가능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음.

        · (순간 가속 능력) 속도 제한 정책으로 최고 속도에 대한 규제가 있으나 남보다 뒤쳐지는 것은 싫어하기 때문임.

        · (안정성 유지 능력) 감속 시에도 차체 진동이 없는 높은 안정성을 가진 제품을 선호함.

        · (급제동 능력) 갑자기 벌어질 수 있는 사고 등에 대비하기 위해 그 어떤 상황에서도 급제동 가능한 제품을 선호함.

        - 안전성

        · (도난 방지 기능) 전동차 배터리 도난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추적 가능한 GPS나 기타 잠금장치에 대한 요구수준도 높아짐.

        · 수입관세가 높아 직접적인 완제품 수입이 어려운 만큼 중국 현지 생산라인 구축으로 가격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음.

     

      ㅇ 스마트화, 개성화, 경량화 바람 부는 중국 전기자전거 시장

        -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 전기자전거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우며, 새로운 기능을 접목한 제품이 중국에서 출시되고 있음.

        · 미국 브랜드 尔威(airwheel)는 최근 중국에서 다이어트 코칭 전기자전거를 출시했음.

        - 1980~1990년대 출생의 젊은 여성 및 자전거 출근족의 전기자전거 이용증가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내세운 시장 공략이 필요함.

        - 소비자의 경량화에 대한 높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 가벼운 리튬전지가 기존 납축전지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리튬전지 기반의 전기자전거로 진출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

        · 현재 유통되고 있는 경량 전기자전거의 무게는 15~20kg 정도임.

     

       

    자료원: 科技, 新媒体, 国产业信息, 한국 무역협회, '2016年中国电动车产销量分析及市需求预测'등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