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2017년 1분기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 현황

    - 2017년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은 폭발적 성장세를 보여 -

    - 2017 1분기 ofo가 시장점유율 51.9%로 업계 1위 등극 -

    - 모바이크(摩拜单车)는 시장점유율 40.7%로 업계 2위 차지 -

                     

     

     

    2017 1분기 중국 공유자전거 현황

     

      ㅇ 중국 공유자전거의 사용자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

        - 2016 11월부터 중국 공유자전거 사용자 규모는 고속성장세를 유지해 옴. 2017 3월 공유자전거 사용자는 약 3000만 명임.

        - 소비자들이 공유자전거 정보를 접하는 경로가 다양하지만, 주로 외출 시 시선에 노출된 공유자전거를 통해 접하게 됨. 이러한 경로를 통해 공유자전거 사용자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현재 중국 내 공유자전거는 약 1000만 대임.

     

    중국 내 공유자전거 사용자 규모(단위: 만 명)

    external_image

    자료원: Do News

     

      ㅇ 공유자전거는 전중국 도시의 50%를 점령, 사용자는 주로 1·2선 도시에 분포 

        -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은 급성장 중임. 현재 중국 동부, 중부 및 서부 등 인구 밀집 지역과 2·3선 도시에서 보급화됨.

        - 공유자전거 지역분포 비율은 1선 도시 55.1%, 2선 도시 26.8%, 3선 도시 12.3%. 공유자전거 사용자는 주로 1·2선 도시에 집중 분포됨.

     

    2017 1분기 중국 공유자전거 사용자 지역분포

    external_image

    자료원: Do News

     

      ㅇ 넘쳐나는 공유자전거 회사, 공유자전거 시장경쟁 가속화  

        - 2016년부터 공유자전거 기업은 중국 각 도시에 입성해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됨. 도시의 '라스트 마일(最后一公里, Last Mile)'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외출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음.

        - BAT(Baidu, Alibaba, Tencent)와 각 재단들도 공유자전거 시장에 진출함. 25개 이상의 공유자전거 브랜드가 있음. 그 중 ofo(2014년 설립) 및 모바이크(2015년 설립) 외에 모두 2016년 이후 설립한 신생브랜드로 중국 공유자전거 시장의 뜨거운 열기를 엿볼 수 있음.

     

    중국 내 공유자전거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원: Do News

     

      ㅇ ofo와 모바이크가 공유자전거 상업의 선도자

        - 중국 공유자전거의 산업집중도가 높음. ofo와 모바이크는 탄탄한 실력으로 업계의 쌍두마차가 됐으며 현저한 우위를 자랑하고 있음. 2017 1분기 ofo는 시장점유율 51.9%로 업계 1위에 등극했으며 모바이크는 시장점유율 40.7%로 업계 2위를 차지함.

       

    2017 1분기 중국 공유자전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Do News

     

      ㅇ ofo는 중국 도시점유율 1위를 차지

        - ofo2016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등  1선도시에서 성공적인 발전을 이룬후 ofo는 '2017년 도시 전략'을 실행해 순차적으로 허페이, 우한, 창사, 난징, 충칭 등 2선도시에 입성함. 2017 3 31일 기준으로 ofo는 약 46개 도시에 보급화됨.

        - 모바이크는 2016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도시에 입성했으며 2017년 모바이크는 허페이, 시안, 푸저우 등 지역에서 새로운 사업전략을 실행했으며 총 33개 도시에 진입함. 블루고고(bluegogo, 蓝单车) 2월 베이징 시장에 입성했으며 선전, 광저우 등 지역 다음으로 6번째 입성한 지역임.

     

    중국 공유자전거 브랜드별 지역 분포

    external_image

    자료원: BDR Data

     

      ㅇ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41선도시가 공유자전거의 주력 무대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4개 도시는 경제발전 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사물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1선도시로서 많은 공유자전거 플랫폼들이 선호하는 우선 진출 지역임. 4개 도시의 공유자전거 총수량은 전 중국 수량의 70%를 초과함. 

        - 올해 3월 기준으로 ofo는 공유자전거 약 250만 대를 중국 내 투입했으며 모바이크는 약 100만 대, 블루고고는 약 35만 대를 투입함.

     

    20171분기 주요 공유자전거 브랜드별 투입수량

    (단위: 만 대)

    external_image
    자료원: BDR Data

     

      ㅇ ofo는 전 세계 4개 국가(중국, 미국, 영국, 싱가포르) 100개 도시에서 운영중이며 투입자전거는 약 500만 대임. 누적 사용횟수는 약 10억 회임. 자전거 투입수량은 365만 대, 서비스 제공횟수가 6억 회인 모바이크에 비해 ofo는 전 세계 도시점유율이 가장 높고 규모가 가장 큰 공유자전거 플랫폼임.

     

      ㅇ 공유자전거의 가격전 본격 시작

        - 2017년 공유자전거 플랫폼의 경쟁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됨. ofo와 모바이크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 간의 가격전이 본격 시작되면서 브랜드별로 시간제한 무료사용, 충전 장려금 반환 등 방식으로 사용자들의 사용을 유도함. 또한 사용빈도를 높이면서사용자들의 사용패턴을 조성함.

      

    □ 중국 공유자전거 사용자 분석

     

      ㅇ ofo 공용자전거를 가장 선호

        - 2016년 중국 공용자전거 사용자 브랜드별 선호도에 따르면 ofo 공유자전거를 선호하는 사용자는 약 40.8% 1위를 차지함. 그 다음은 모바이크와 샤오밍단처가 각각 2, 3위를 차지함.

        - 모바이크에 비해 ofo는 사용자 입장에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비교적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음.

     

    20171분기 중국 공유자전거 브랜드별 사용자 선호도

    external_image

    자료원: BDR Data

     

      ㅇ 여성 사용자보다 남성 사용자가 더 많고, 45세 미만인 사용자가 약 90%를 차지

        - 중국 공용자전거 사용자 성별 분포 중, 남성 사용자는 약 52.8%를 차지하고, 여성 사용자는 약 47.2%를 차지함. 여성 사용자보다 남성 사용자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함.

        - 연령대 분포를 보면 45세 미만인 사용자가 90%를 초과했으며 그 중 25~35세 사용자가 약 34.6%로 가장 많음. 그 다음은 25세 미만인 사용자는 약 31.22%를 차지하며, 35~45세인 사용자는 약 24.4%를 차지함.

     

      ㅇ 중국 공유자전거 사용자의 학력은 비교적 높음.

        - 공유자전거 사용자 학력 분석 중, 대졸 이상 학력의 사용자는 약 76.4%. 그 중 대졸 학력의 사용자는 약 51.9%이며, 대학원 졸업은18.3%, 박사 학력은 6.2%.

     

    시사점

     

      ㅇ '전자 울타리'로 무단 주차 문제 해결

     

    http://i3.sinaimg.cn/cj/focus/t/2017-06-12/U12695P308T37D60229F954DT20170612101707.jpg

    자료원: 中新网

     

        - 현재 중국 공유자전거의 전자 주차 시스템인 '전자 울타리'가 중국 일부 도시에서 실현 가능함.

        - 전자울타리는 주차 가능지역에 대한 가상의 울타리이며 공유자전거 사용자는 휴대폰을 이용해 울타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음. 공유자전거 기업은 중국 정부가 제공한 주차 금지구역을 근거로 GPS 시스템에 서비스 불가지역을 지정해 사용자에 지정 주차 장소를 안내함. 서비스 불가지역에서는 자전거 잠금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휴대폰에도 '주차금지구역'알림으로 안내함. 상기 기술은 사용자에게 매우 정확한 현재위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음성안내 및 푸시알림 등을 설정할 수 있음. 또한기업은 불법주차한 사용자에게 신용도 감점 등 스마트 관리를 실시할 수 있음.

        - 6월 말까지 베이징 퉁저우구(通州)에 '전자 울타리'지역 296곳을 지정하고 베이더우 위성(北斗) GPS, 이종 위치기반서비스를 장착한 공유자전거 2000대를 운영할 예정임. 2017년내 베이징시에 공유자전거 '전자 울타리' 700곳을 운영할 예정임.

     

      ㅇ 공유자전거가 친환경 녹색 기술 기업과 협력

        - 52환경보호를 위해 모바이크와 하너지(能集-Hanergy, 중국의 태양광기업)는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함.

        - 6 4일부터 중국 시장에 새로 투입된 모바이크 자전거의 앞 바구니에는 하너지의 태양광 발전판(Solar thin-film battery)이 설치돼 있음. 공유자전거의 스마트 잠금장치, GPS GPRS 등 모듈의 작동을 위해 지속적으로 친환경 녹색 에너지를 제공함.

     

    하너지의 태양광 발전판을 설치한 모바이크 자전거

    http://p0.ifengimg.com/pmop/2017/0609/16AF57E736B6786BCD7684074AF5E9B0BD3C9E37_size41_w800_h533.jpeg

    자료원:

     

      ㅇ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은 아직 발전단계에 있음. 투자지원금의 촉진효과가 크지만 발전 속도는 여전히 산업 자체의 발전 상황에 국한돼 있음. 공유자전거 산업은 중국 정부의 정책적 영향을 받을 수 있음. 또한 무단 주차, 자전거 운영 유지 서비스 부족, 기업 주체의 책임 불명확, 사용자 정보 및 자금의 안전성, 일부 지역의 공급과잉 등 문제도 있음

     

      ㅇ 향후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의 경쟁은 더욱 깊은 단계에 접어들 것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3자의 결제방식, 스마트 기술 애플리케이션,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등 신기술과 애플리케이션 간의 경쟁시대가 열렸음.

     

      ㅇ 관련 기업은 공유자전거 사용자의 특징을 참고 삼아, 공유자전거 사용자 빅데이터와의 협력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전략을 세울 필요 있음.

        - 공유자전거의 데이터는 풍부하고 다양함. GPS 기능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 직장, 매일 이동경로, 체류장소 등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SOHO뉴스의 가상사례: 모바이크는 베이징 중관춘(中关村)의 밀크티숍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을 실시함. 그 결과 중관촌에서 밀크티를 마신 사람들 중 10%는 이 가게에서 소비했다는 통계를 끌어냈고 상기 밀크티숍에 90%의 잠재적 고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해당 밀크티숍은 모바이크의 빅데이터 이용을 위해 일정한 광고비를 지불하고 모바이크 사용자 대상으로 밀크티 할인 프로모션 등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음.

     

     

    료원: 新华网, 网易,,前瞻产业研究院, Do News,中新,BDR Data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