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동향

    - 중국, 전 세계 2위 영유아용품 소비시장으로 부상 -
    - 소득수준 증가, 안전성 관심으로 외국산 선호도 높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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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全球去哪买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품명

    1901.10.1010(한국)

    1901.10.1000(중국)

     조제분유(供婴幼儿食用的零售包装配方奶粉)

    1901.10.90(한국)

    1901.10.9000(중국)

     기타 영유아 식품(其他供婴幼儿食用的零售包装食品)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조제분유
        - 2000년 이후 중국의 출생인구는 안정세를 유지하며 연간 1600만~1700만 명의 신생아가 출생하고 있음.
        - 현재 0~6개월의 신생아의 모유 수유율은 27.8% 수준으로 세계 평균 수준인 38%와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임.
        -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소매판매액은 2012년 637억 위안에서 2016년 844억 위안으로 증가으며, 연간 복합증가율은 7.3%에 달함.
        - 도시화 수준의 확대, 소득수준의 제고 등 요인으로 영유아 조제분유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 중국은 전 세계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며 영유아 조제분유시장의 성장이 가장 빠른 나라임.

     

      ㅇ 기타 영유아 식품
        - 소득수준과 상승과 함께 부모세대의 교육수준 제고에 따라 기타 영유아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음.
        - 최근 5년간 관련 시장규모는 매년 평균 15%의 증가속도를 보이며 2배 이상 증가했고, 2016년 시장규모는 약 113억 위안에 달함.
        - 둘째출산 완화정책이 시작됨에 따라 2016~2019년간 추가로 출생하는 신생아 수가 1000만 명 이상으로, 2019년 중국의 영유아 식품시장의 규모는 약 17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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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母婴咨询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영유아 조제분유 시장) 2017년 시장규모 863억 위안 예상
        - 중국 조제분유시장은 2012년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 2014년 893억 위안에 이른 후 2015년, 2016년에 거쳐 출생률 하락과 중국 소비자의 해외직구 수량증가로 주춤세를 보임.
        - 2015년의 둘째출산 완화정책 실시와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소매판매액은 2016년 844억 위안에서 2017년에는 863억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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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 중국의 영유아 조제분유 소매판매량은 2012년 37만5000톤에서 2016년의 46만5800톤으로 연 복합증가율이 5.6%에 달함. 2016년부터는 연 복합증가율이 2.2%로 하락세가 예상되며 2017년 예상 판매량은 47만 톤 이상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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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ㅇ (기타 영유아 식품 기타) 보조간식 시장 꾸준히 확대
        - 중국의 영유아 보조 간식시장은 늦게 형성으나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
        - 대표적인 유아용 식품인 영유아 곡물가루의 경우 판매규모는 2006년의 11억 위안에서 2008년 18억7000만 위안에 달한 이후 2013년 39억 위안으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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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 2014년 중국 영유아 보조간식의 소비량은 19만6000톤에서 2015년의 26만6000톤으로 증가

     

    2009~2015년 중국 영유아 보조간식 공급 및 수요 현황
                                                                                                                                                    (단위: 만 톤)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생산량 3 3.7 4.5 5.6 6.1 7.3 8.7
    수입량 6.24 6.63 7.83 9.15 12.27 12.31 17.99
    수출량 0.02 0.02 0.03 0.04 0.04 0.03 0.08
    소비량 9.2 10.3 12.3 14.7 18.3 19.6 26.6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조제분유(중국 HS Code 1901101000)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7년 1~5월

    2016년

    2015년

    2014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295

    22.2

    3,010

    21.8

    2,471

    59.6

    1,549

    0

    1

    네덜란드

    401

    11.6

    1,023

    26

    811

    93.8

    419

    0

    2

    아일랜드

    268

    23.2

    563

    37.9

    408

    48

    276

    0

    3

    뉴질랜드

    178

    55.4

    333

    70.7

    195

    26.8

    154

    0

    4

    독일

    139

    7.7

    328

    10.4

    297

    407.6

    59

    0

    5

    프랑스

    116

    168.1

    134

    1.7

    132

    -18.9

    162

    0

    6

    호주

    55

    45.4

    163

    8.1

    150

    186

    53

    0

    7

    덴마크

    49

    -0.6

    145

    51.5

    96

    -14.2

    111

    0

    8

    스위스

    39

    111.9

    69

    71.7

    40

    15.1

    35

    0

    9

    한국

    25

    -12.2

    99

    13.7

    87

    28.8

    68

    0

    10

    영국

    8

    -36.4

    35

    -7.3

    38

    159.1

    14

    0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ㅇ 기타 영유아 식품(중국 HS Code 1901.10.9000)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년 1~5월

    2016년

    2015년

    2014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27

    46.9

    62

    32.9

    47

    173.9

    17

    0

    1

    미국

    18

    92.3

    62

    20

    29

    203.7

    10

    0

    2

    독일

    4

    61.4

    35

    64.6

    5

    147.7

    2

    0

    3

    네덜란드

    1

    127.2

    8

    -12.6

    1

    1,939.30

    0

    0

    4

    대만

    1

    68.9

    1

    -55.9

    3

    351.7

    1

    0

    5

    오스트리아

    1

    341.9

    1

    156.3

    0

    0

    0

    0

    6

    아일랜드

    1

    5.5

    2

    -10.3

    3

    26.4

    2

    0

    7

    싱가포르

    1

    1,337.50

    1

    394.9

    -

    -

    -

    -

    8

    태국

    0

    0

    0

    -100

    -

    -

    -

    -

    9

    터키

    0

    0

    0

    -100

    1

    132.8

    0

    0

    10

    카자흐스탄

    0

    0

    0

    0

    -

    -

    -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조제분유(중국 HS Code 1901101000)

     

    연도

    금액(천 달러)

    증감률(%)

    물량(kg)

    증가율(%)

    2017년(5월까지)

    24,713

    -12.2

    2,082,000

    -8.7

    2016년

    99,215

    13.7

    8,346,655

    14.4

    2015년

    87,266

    28.8

    7,298,845

    26.1

    2014년

    67,737

    0

    5,786,464

    0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ㅇ 기타 영유아 식품(중국 HS Code 1901.10.9000)

     

    연도

    금액(천 달러)

    증감률(%)

    물량(kg)

    증가율(%)

    2017년(5월까지)

    8

    -97.3

    1,706

    -88.4

    2016년

    671

    302

    39,815

    84.6

    2015년

    167

    1,563.00

    21,569

    1,385.50

    2014년

    10

    0

    1,452

    0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조제분유: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시장에서 해외브랜드의 비중은 50%를 차지
        - 2008년 중국 산루(三鹿)社의 멜라민(三聚氰胺) 사건으로 인해 중국산 조제분유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하락하며 한때 해외브랜드 비중이 60%까지 상승
        - 최근 중국산 분유가 다시 신뢰를 되찾아가고 있으며 중국산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50%대로 상승
        - 2008년 이전, 중국산 상위 3대 분유 브랜드3의 시장점유율은 40%에 달했지만 현재 최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5% 불과한 수준

     

    중국시장 주요 조제분유 브랜드 판매 현황(2015년)

    구분

    브랜드

    판매규모

    세부 브랜드

    스타 브랜드

    1단계* 제품가격

    (위안/900g)

    해외

    브랜드

    美赞臣

    MeadJohnson

    -

    安婴儿(Enfamil), 安婴宝(Enfapro),

    安儿宝(Enfagrow)

    安婴儿亲舒

    (Enfamil)

    300~400

    惠氏

    Wyeth

    100억 위안

    金装系列(GOLD), 铂臻系列(Ultima),

    启赋(illuma)

    启赋(illuma)

    300~400

    雅培

    Abbott

    -

    雅培亲体系列(Similac),

    雅培菁智(Eleva), 雅培亲护(Similac),

    雅培小安素(PediaSure)

    雅培菁智(Eleva)

    400~500

    美素佳儿

    Friso

    5억 위안

    皇家美素佳儿(FrisoPRESTIGE),

    美素佳儿金装(FrisoGOLD)

    美素佳儿金装

    (FrisoGOLD)

    200~300

    诺优能

    7억 위안

    诺优能系列(Nutrilon),

    诺优能白金版系列(NutrilonPlatinum)

    诺优能系列

    (Nutrilon )

    150~200

    Nutrilon

    중국

    브랜드

    贝因美

    beingmate

    42억

    8400만 위안

    爱+系列(LOVE+), 绿爱+系列(LOVE+),

    经典优选系列(Classic),

    宝贝系列(BABY), 金美系列(GOLD),

    爱诺达(NUTRILOVE),

    爱+360°益亲体系列(LOVE+)

    爱+系列(LOVE+)

    250~350

    合生元

    BIOSTIME

    33억

    5600만 위안

    呵护系列(GOLDEN CARE),

    金装系列(PREMIUM),

    超级金装系列(SUPREME),

    超级呵护系列(SUPREME CARE)

    金装系列

    (PREMIUM)

    250~350

    伊利

    YILI

    64억 위안

    (성인 분유 포함)

    金领冠(PRO-KIDO), 伊利(YILI)

    金领冠

    (PRO-KIDO)

    300~300

    雅士利

    YASHILI

    16억

    6800만 위안

    雅士利超级α-金装(SUPER α-GOLDEN STAGE), 雅士利α金装系列(α- GOLDEN STAGE), 雅士利超级金装(SUPER GOLDEN STAGE), 雅士利金装(GOLDEN STAGE), 雅士利能慧金装(Newwit), 雅士利新配方系列(New), 雅士利安贝慧(Ambery)  

    雅士利金装

    (GOLDEN STAGE),

    雅士利α金装系列

    (α- GOLDEN STAGE)

    150~200

    주*: 0~6개월 신생아용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2014년 중국 영유아 분유의 판매경로는 마트 30%, 전문점 42%, 온라인 판매 28%로 나타남.
        - 해외브랜드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2015년도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한 분유는 150억 위안에 달함.
        - 중국 분유시장의 규모가 800억 위안으로 해외직구 비중은 15~20%에 달함.

     

    온라인 판매채널 대표 해외브랜드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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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ㅇ 영유아 보조식품: 영유아 곡물가루 시장은 해외브랜드가 절대비중 차지
        - 중국 온라인 시장 내 영유아 곡물가루 상위 10대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58%로 그중 중국 브랜드는 4개가 분포

     

    순위

    브랜드 로고

    브랜드 명칭

    원산지

    시장점유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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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亨氏

    (HEINS)

    미국

    12.8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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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嘉宝

    (GERBER)

    미국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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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喜宝

    (HIPP)

    독일

    6.5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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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方广

    (FANGGUANG)

    중국

    5.4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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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和光堂

    (WAKODO)

    일본

    5.3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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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美林

    (MEILIN)

    이탈리아

    4.7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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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ARTH’S BEST

    미국

    3.7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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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伊威

    (EASTWES)

    중국

    3.5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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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英吉利

    (YINGJILI)

    중국

    3.2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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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英式

    (ENGNICE)

    중국

    3.15

    자료원: 母婴咨询

     

    주요 해외 영유아 보조간식 브랜드 온라인 판매현황(2015년)

    브랜드

    Tmall SKU

    (단품)(개)

    Tmall

    월 판매건수

    Tmall

    평균 제품가격(위안)

    비고

    亨氏

    HENIZ

    34 7,223건 114.5 2011년 Tmall 점 개설, JD, Suning, YHD에서도 판매중

    嘉宝

    GERBER

    10 47,845 63 Tmall, JD, Suning에서도 판매중

    喜宝

    HIPP

    51 3,899 149.3 2012년 Tmall점 개설, YHD, Suning에서도 판매중

    美林

    MEILIN

    61 1,512 294.6 Tmall, JD, Suning에서도 판매중
    Earth’s Best 36 1,108 164.5 Tmall에서만 판매중

    자료원: 母婴咨询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조제분유, 기타

     

    구분

    세율(%)

    관세율

    40

    최혜국 세율

    15

    잠정 세율

    5

    증치세율

    17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영유아 조제분유 등록제도
        - 중국정부는 2016년 10월 1일부터 약품관리방식을 영유아 조제분유 산업에 도입해, 해당 산업의 규범화를 실현하고 저품질 분유를 퇴출시키기 위한 제도를 마련
        - 해당 등록제도는 업체당 브랜드 3개, 제품 9개 이내로 등록을 제한하고 있음. 영유아 성장기에 맞춰 0~6개월을 1단계, 6~23개월을 2단계, 12~18개월을 3단계로 구분 관리

     

    대 중국 식품 수출 통관 절차

    절차

    기간

    담당기관

    통관 전 포장라벨 심의

    신청

    10일

    지정검험검역기관

    심의

    30일

    통관신고

    -

    3일

    통관업무 위탁업체

    세금납부

    -

    -

    각 지역 세관

    검역심사

    라벨

    10일

    출입결 검험검역국 식품안전감관처

    샘플

    10~15일

    위생허가증

    3일

    라벨합격증

    통관허가

    -

    -

    -

    자료원: KOTRA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

     

      ㅇ 포장라벨
        - 2011년 4월에 발표한 '수입 포장식품 라벨관리 시스템 운영에 관한 공고'에 따르면,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에는 운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소득수준의 제고와 부모세대의 학력수준 향상으로 외국산 영유아 식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수입제품 시장이 보편적으로 형성 있으며 2·3선 도시 지역으로 확산 중

     

      ㅇ 선전은 중국 내 소득수준이 가장 높고 젊은 도시로 영유아 제품의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 가능
        - 시민의 평균 연령은 33세로 고소득 타깃 소비층이 집중 있어 영유아 제품 진출에 유리한 시장
        - 특히 홍콩과 인접하고 있어 외국산 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수입제품의 시장잠재력이 매우 높게 형성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母婴咨询, kita 무역통계, KOTRA 중국 화장품·식품 수출 핸드북,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