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中 POCT기기 시장동향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POCT(Point of Care, 현장현시검사) 기기

        - HS Code 3822009000

     

    POCT의 정의 및 선정사유

     

      ㅇ POCT란?

        - POCT란 Point of Care Testing(현장현시검사)의 약칭으로, IVD(체외진단분석, In Vitro Diagnostic)의 하위 분야

        - 피검자 및 환자와 가까운 위치에서 원심분리 등 샘플 사전가공을 거치지 않고, 신속하게 시행해 진료 및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임상병리 검사방식 또는 키트를 일컬음.

     

      ㅇ 중국 POCT시장은 아직 발달초기인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

        - 병원 등 전문 의료시설 외에는 보급률이 아직 저조한 상태

        - 현재 중국 POCT 시장은 1990년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시장과 비슷한 수준

     

      ㅇ 노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중국 시장

        - 2016년 기준 60세 이상 인구 수는 중국 전체 인구의 16.6%(2억2900만 명)로 밝혀졌으며, 이 수치는 2025년에는 21%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고령인구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OTC(Over the Counter,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 제품이나 간편히 건강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POCT의 수요도 크게 늚.

     

    2007~2020년 중국 60세 이상 인구수 및 전체 인구 비중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점점 중국에서 주목 받고 있는 POCT

        - 기존 검사기는 분석 시 시간이 많이 걸려, 특히 중증환자나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음.

        - 반면, POCT는 샘플 채취에서부터 검사결과 표시까지의 과정을 기기 하나로 통합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음.

     

    일반 임상검사와 POCT 비교분석

    비교항목

    임상검사

    POCT

    소요 시간

    짧음

    샘플 검사 과정

    복잡함

    간단함

    필요 혈액 샘플

    혈청, 혈장(샘플가공 번거로움)

    전혈액(全血)

    샘플 별도 처리 필요 여부

    필요

    불필요

    조작 시 전문지식 필요 여부

    전문 지식이 있어야 조작 가능

    일반인도 쉽게 조작 가능

    측정 민감도

    낮음

    높음

    오류 발생도

    빈번함

    드묾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POCT 시장 규모

        - 2015년 기준 중국 POCT 시장 규모는 약 7억4000만 달러

        - 매년 약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13~2018년 중국 POCT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원: 투자 데이터베이스(投资数据库)

     

      ㅇ POCT 소비 패턴

        - POCT의 주요 소비자는 중국 연안 대도시 지역에 집중돼 있음.

        - 가격대가 비교적 높아 대도시 거주 중산층 수요가 높을 뿐만 아니라, 대형병원이나 약국 등 유통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기 때문

     

      ㅇ POCT 기기 종류

        - 혈당검사기, 혈액 내 가스량 검사, 혈액응고검사 등 혈액검사와 관련된 기기가 주를 이룸.

        - POCT의 종류가 세분화됨에 따라 혈액검사 기기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전염병 검사, 임신테스트기 등 기타 기기들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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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업계채널(行业频道),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ㅇ 의료기관 및 공공 보건소 수가 늘어남에 따라 POCT 수요도 점점 늘 것으로 전망됨.

        - 2015년 5월 기준 중국 의료기구 수는 98만7000여 곳에 달했음. 그 중 병원 2만6000여 곳, 기본 의료보건소 92만2000여 곳, 전문 공공보건소는 3만5000여 곳이었음.

        - 2015년 중국 체외진단분석기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그 중 POCT 시장규모는 50억 위안 이상이었음.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POCT(HS Code 3822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

    2015

    2014

    증감률(2016/2015)

     
     

    -

    총계

    1,435,254

    1,125,785

    1,042,439

    27.5

     

    1

    미국

    684,129

    541,884

    489,376

    26.3

     

    2

    독일

    189,984

    145,818

    137,437

    30.3

     

    3

    일본

    121,544

    99,675

    109,204

    21.9

     

    4

    영국

    93,477

    98,427

    103,164

    -5.0

     

    5

    싱가포르

    81,895

    48,007

    32,775

    70.6

     

    6

    핀란드

    47,384

    33,233

    23,341

    42.6

     

    7

    캐나다

    27,472

    28,732

    29,155

    42.8

     

    8

    스페인

    28,042

    8,480

    10,637

    230.7

     

    9

    프랑스

    28,851

    19,233

    6,349

    0.4

     

    10

    스위스

    20,135

    18,042

    12,447

    11.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POCT기기(HS Code 382200 기준) 한국에서 수입되는 금액은 약 58642000달러로 집계됨.

     

    2013~2016년 중국의 한국 POCT기기(HS Code 382200 기준)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수입금액

    증감률

    수출금액

    증감률

    2016

    13,045

    14.8

    4,952

    70.9

    2015

    11,366

    -10.4

    2,898

    -0.1

    2014

    12,678

    19.3

    2,902

    -22.8

    2013

    10,627

    0.3

    3,759

    3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시장 내 주요 현지기업

     

    기업명

    설명

    万孚Wond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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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1992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테스트, 감염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약 4억 위안(2015년 기준)

    - 특징: 미국 시카고와 샌디에이고 등 각지에 지사를 두고 있음. 중국 POCT 생산기업 중에서 최초로 주식 상장됨

    基蛋Getein Bio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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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2002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 테스트 및 신장손상여부 테스트기

    - 영업이익: 약 2억 위안(2015년 기준)

    - 특징: 장쑤성 주요 기업 연구개발 구, 장쑤성 관리혁신 우수기업 등 여러 차례 표창 경력이 있는 유망한 기업

    明德Ming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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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2008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테스트 및 신장손상여부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미만(2015년 기준)

    - 특징: 고중성자속 POCT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U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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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1997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테스트, 감염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이상(2015년 기준)

    - 특징: iPOCT(사물인터넷+POCT)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国赛Gold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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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1999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이상(2015년 기준)

    - 특징: 이탈리아, 한국, 인도, 터키 등 20여 개 국가에 제품 수출 중

    Lifotro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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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2008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이상(2015년 기준)

    - 특징: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의료설비 공급상

    Hot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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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립연도: 2005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감염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약 1억 위안

    - 특징: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베이징 생물의료산업 발전 프로젝트에서 연속 3년 수상 경력 있음, 특허권 20여 개 보유

    자료원: Labbase(来宝网), 이옌지우딩(一岩九),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ㅇ 중국 시장 내 주요 외자기업

     

    기업명

    설명

    Ro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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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 스위스

    - 창립연도: 1896년

    - 특징: 세계적 의약기업인 로슈제약과의 공조를 통해 질병의 초기 발견, 예방, 진단 및 치료 모니터링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 연구개발

    Abbo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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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 미국

    - 창립연도: 1888년

    - 특징: 150여 개 국가에서 9만4000여 명의 임직원 보유, 대표 제품은 휴대용 혈액 분석기

            Sie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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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 독일

    - 창립연도: 1847년

    - 특징: 200여 개 국가에 34만8000여 명의 임직원 보유. 대표제품은 혈액가스 분석기, 요(尿) 분석 시스템 등이 있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POCT(HS Code 3822009000 기준)의 관세율은 5%, 증치세율은 17%

     

      ㅇ 수입규제인증

        - POCT 수입 통관신청을 하려면 ① 제품명, ② 용도, ③ 포장, ④ 성분, ⑤ 혈액검사용 진단시제인지의 여부, ⑥ 인체조직 및 신체기관·혈액 샘플채취의 필요 여부 등의 요소를 명시해야 함.

        - 그 외에 SFDA(국가식약품검사관리국) 인증이 필요함.

     

    □ 유통구조

     

      ㅇ 전문용 POCT 제품일 경우 의료기구에 측정기를 유료 혹은 무료로 제공해 제조상, 의료 서비스사, 소매상이 의료기구에 지속적으로 시약을 유통하는 방식으로 이윤을 창출함.

     

     

      ㅇ 가정용 POCT제품은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플랫폼 혹은 의료기구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중국의 POCT 시장은 매년 약 20%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관련 제품은 아직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음.

        - 중국의 POCT 시장은 아직도 발전 초보단계로 매우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 기업은 기술적인 우세를 살려 중국으로 발빠른 진출 방법을 모색해야 함.

     

      ㅇ 중국 POCT 시장 특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함.

        - 중국 POCT시장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성장단계로, 중·대형 병원이나 지방 중점 보건소 위주로만 분포돼 있고 기기당 검사 표본 수도 매우 많음.

        - 따라서 중국 POCT 소비자들은 서구 선진국 소비자들과 달리 가격에 민감하며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함.

        - 우리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 시 미국산 및 독일산 POCT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대지만 더 뛰어난 품질로 경쟁해야 함.

     

      ㅇ 자본력이 충분하고 자체 POCT생산능력이 있는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우세할 전망

        - 상하이의 의료기기 바이어 U사 담당자에 따르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외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더라도 중국 임상실험 등 판매 허가를 획득하는 데 상당한 시간(최소 2~3년)과 자본이 소모된다고 함.

        - 또한 모든 인증허가절차를 마치더라도 시간이 많이 흘러 더 우수한 기술이 개발되거나 중국에서 상용화 단계에 들어서므로, 투자한 기술이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 따라서 단순히 기술을 토대로 중국 내 생산을 위한 합작투자사를 찾기보다, 중국 기업 입장에서는 자체 생산기술 및 CFDA 승인기간을 인내할 수 있는 일정 수준의 자본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하는 편임.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투자 데이터베이스(投资数据库), 업계채널(行业频道), 한국무역협회(KITA), Labbase(来宝网), 이옌지우딩(一岩九)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