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황
□ 2018년 전 세계 VR·AR산업 시장규모는 약 137억달러로 전년대비 50% 성장하였으며 2021년까지 50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ㅇ 2019년 가장 유망한 세부 품목은 VR게임(40억달러), 동영상·영화감상(20억달러), 비즈니스 트레이닝(商业培训)(18억달러), AR게임(6.2억달러)임
- 현재 VR·AR 제품은 하드웨어 프로그램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분야가 각각 2, 3위를 차지함
2. 중국 VR산업 발전현황
□ 2018년 중국 VR산업 시장규모는 108.3억위안이었음. 향후 2020년까지 빠르게 성장하여 460억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 2017년 전 세계 VR·AR산업 국가별 투자 비중은 미국이 56.5%로 1위이며 중국이 19.2%로 2위, 유럽이 16.3%로 3위를 차지함
□ (주요 제품) 중국 VR산업 또한 하드웨어 프로그램이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상품은 상대적으로 적음
ㅇ 2018년 중국 내 판매되고 있는 VR제품은 VR헤드셋의 비중이 약 54%이며 VR상영기와 VR체험관, 소비컨텐츠가 각각 10%, 10%, 8%로 나타남
ㅇ 2021년까지 일반 소비자용 제품 시장규모는 약 278.9억위안으로 VR게임과 VR영상 관련 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됨
3. 전망
□ 중국 VR산업이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세계 주요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음
ㅇ 5G기술 상용화 연구 및 AI 기술 개발도 활발하여 VR 기술과의 산업 융합이 기대됨
□ 일반 소비자용 제품은 VR체험 및 오락용 기기, 산업용 제품은 교육 및 의료분야에서의 연구개발이 활발함
ㅇ 2018년 일체형 VR상영기의 35%가 가정용으로 판매되었음. 가격과 성능, 제품 시연전략 등이 상품 경쟁력의 관건이 될 것임
ㅇ 2019년 VR게임시장이 전년대비 75% 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VR체험관 운영을 통해 소비자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좋음. 끝.
□ 출처: 중국산업정보망(’19.4.20), 중상정보망(’18.5.23) 등 현지 언론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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