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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백주 업계 마오타이, 우량예 등 선두 유지

    中 백주 업계 마오타이우량예 등 선두 유지

    고급화 전략에 따른 후발 기업 간 경쟁 치열 -

     

     

     

    1. 중국 백주(白酒산업 현황

     

    □ (생산량)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백주 생산량은 1,153.2만킬로리터에서 1,358.4만킬로리터로 증가하다 2017년 1,198.1만킬로리터로 주춤하였으며 2018년에 871.2만킬로리터를 생산함

     

    ㅇ 최근 백주 소비 감소추세 및 백주 산업 정책의 영향을 받아 생산량이 감소함

     

    ㅇ 중국 지역별 생산량은 2018년 10월 기준 1위 쓰촨성(四川省) 28.9억리터, 2위부터 차례로 샨동성(山东省) 6.7억리터쟝쑤성(江苏省) 5.8억리터후베이성(湖北省) 4.5억리터로 쓰촨성의 생산 규모가 압도적으로 큼

     

    □ (판매액)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백주 판매액은 4,466억위안에서 6,126억위안으로 증가하다 2017년 5,654억위안으로 전년도 대비 7.7% 감소함

     

    ㅇ 소비 다원화춘절 음주운전에 대한 문제의식 강화친인척 백주 선물 문화 감소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반적인 백주 매출이 부진한 것으로 분석됨

     

    ㅇ 2019년 춘절의 경우 업계 1위 마오타이를 비롯해 우량예루저우라오쟈오구징공주 등의 고가 브랜드는 판매 성과가 양호했으나 기타 중소기업의 제품은 매출이 크게 감소함.

     

    ㅇ 중국 백주의 대외 수출량은 2012년 1,238만 리터에서 2017년 1,657만 리터로 증가하였음

     

     

     

    2. 백주산업 경쟁구조

     

    □ 백주산업 경쟁구조는 업계 1위 마오타이를 비롯한 소수 고가 브랜드가 선도하면서 중·저가 브랜드와의 판매액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남

     

    ㅇ 고급 백주 브랜드 시장은 희소성과 높은 브랜드 장벽으로 인해 신규 진입이 어려워 경쟁 구조의 변화가 적음

     

    2017년 기준 고급 백주 브랜드 시장에서 마오타이(茅台)가 압도적으로 63.5%, 우량예(五粮液)가 25.9%, 궈지아오(国窖)5.6%를 차지함

     

    ㅇ 2018년 춘절 이후 중국 백주 상위 10개 브랜드는 마오타이우량예양허루저우라오쟈오구징공주펀주지엔난춘랑주니우란샨수이징팡 순임

     

     

     

     

    3. 시사점

     

     

    □ (중국 백주산업 발전방향대형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획일화높은 산업 진입장벽중소 백주기업의 시장도태 등의 원인으로 인해 시장집중도가 상승하고 있음

     

    ㅇ 19년 2월 26일 쓰촨성 주요 백주 브랜드 연합 설립을 비롯해 백주 산업 발전 정책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판매액 또한 완만한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됨

     

    □ (백주 브랜드별 경쟁고가 및 중·저가 브랜드가 방추형으로 분포하고 있음

     

    ㅇ 후발 백주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으로 인해 2류 브랜드 간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향후에도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출처화징칭바오왕중국상보 등 현지 언론사 종합 (2019. 3. 4)

    □ 작성/문의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86-28-8692-8037http://cd.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