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요구르트(酸奶) 시장동향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요구르트 및 요거트 등 유산균 유제품[솬나이(酸奶), HS Code 0403]

     

    선정 사유

     

      ㅇ 중국에서는 요구르트, 요거트, 요플레 등 유산균이 들어있는 유제품을 통 털어 솬나이(酸奶)라고 일컬음.

     

      ㅇ 중국의 가처분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유제품 음료 수요가 급증함.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가 솬나이(酸奶)를 선호하게 됨.

     

      ㅇ 솬나이(酸奶)는 중국 유제품 시장의 1/3을 차지하고 중국인이 평균 소비량은 나날이 늘고 있음.

     

      ㅇ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의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3년간 미국, 터키, 폴란드, 프랑스, 중국, 브라질 등 국가를 비교했을 때 중국 소비자 중 67%가 솬나이(酸奶) 섭취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또한 중국이 전 세계에서 요구르트 섭취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국가별 요구르트 최근 3년간 섭취량 증가율 비교도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

     

      ㅇ 일본, 영국, 미국, 홍콩 등 지역을 비교했을 때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규모는 매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유지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임.

     

    국가별 솬나이(酸奶) 시장규모 증가율 비교도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의 보고에 의하면 중국 요구르트 시장규모는 2010년 333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1006억 위안으로 6년 사이 3배의 성장세를 보임.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19% 증가한 119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또한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은 고속 성장세를 유지하므로 2020년 시장규모는 1906억 위안에 달할 전망

     

    중국 솬나이(酸奶) 시장규모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

     

      ㅇ 중국인이 솬나이(酸奶)를 선호하는 요소

        - 중국인이 솬나이(酸奶)를 선호하는 이유 중에 소화촉진 및 영양, 장에 좋은 점 등 맛보다 건강에 대한 요소가 더 많이 차치함.

        - 최근 중국의 비만인구가 늘어나면서 맛보다는 건강에 좋은 솬나이(酸奶)가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중국 소비자는 몸에 유익한 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솬나이(酸奶)를 많이 선택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면서 중국 유제품 업체들도 외국기업과의 합작 및 투자를 통해 기업 이미지 쇄신에 적극 나섬.

        - 중국 유제품 업체 멍니우(蒙牛)는 유럽의 3대 식품업체인 프랑스 다넝(法国达能) 업체와 합자해 회사를 설립하고 솬나이(酸奶)의 전문 생산과 판매 업무에 종사 

     

      ㅇ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7년 중국 국제 프로바이오틱(유산균) 전시회

    전시품목

    프로바이오틱(유산균) 제품, 유산균유제품, 솬나이(酸奶) 등

    개최장소

    광저우(광둥성)

    연혁

    연 1회 개최(2017년 제28회째)

    전시 규모

    폴란드, 스페인, 태국, 터키, 브라질, 영국 등 15개국 총 1533개 기업 참가. 참관객 10만5600명

    개최기간

    2018년 6월 28~30일

    홈페이지

    http://www.cnena.com/showroom/bencandy-htm-fid-14-id-28614.html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중국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52% 증가한 4216만7000달러로, 2010년(417만2000달러)보다 10배 이상 확대

        - 중국의 솬나이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뉴질랜드, 스페인 등이 있으며 한국은 2016년 기준 수입액이 수입국 중 6위를 차지

        - 유럽산 제품이 중국 수입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특히 독일산 제품은 지난해 기준 4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순위

    국명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

    총계

    36,669 

    27,760

    42,167

    52

    1

    독일

    2,162

    4,499

    17,693

    293

    2

    뉴질랜드

    23,278

    9,556

    10,164

    6

    3

    스페인

    3,321

    3,978

    3,464

    -13

    4

    스위스

    1,735

    3,389

    3,024

    -11

    5

    호주

    2,275

    1,850

    1,740

    -6

    6

    한국

    164

    592

    1,496

    153

    7

    미국

    1,251

    655

    1,363

    108

    8

    대만

    1,281

    1,602

    1,094

    -32

    9

    프랑스

    672

    749

    694

    -7

    10

    폴란드

    265

    415

    452

    9

    자료원: KITA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한국산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수입액은 2011년까지 미미했으나, 2012년 17만1000달러를 시작으로 2016년에는 전년대비 1.5배 증가한 149만6000달러를 돌파

        - 이는 중국 전체 솬나이(酸奶) 수입액에서 3.5%를 차지한 수치임.

     

      ㅇ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솬나이(酸奶) 제품

        - 중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tmall(天猫)에서 가장 흔히 팔리는 제품은 한국 남양유업과 건국유업 제품으로 조사됨.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솬나이(酸奶)

    브랜드

    대표 제품 이미지

    가격

    남양유업

     

    29.80위안/340gl

    건국유업

     

    53.8위안/600ml

    세븐

     

    18.8위안/600ml

    자료원: tmall(天猫)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7년 중국 주요 솬나이(酸奶) 10대 기업

     

    기업명

    설명

    이리(伊利)

     

    - 창립연도: 1993년

    - 소재지: 네이멍구(内蒙古)

    - 특징: 세계 솬나이(酸奶) 기업 TOP 8에 든 유일한 아시아 기업, 소속 기업 130여 개 보유. 솬나이(酸奶) 외에도 아이스크림, 분유, 치즈 등 1000여 가지의 제품 판매 중

    멍니우(蒙牛)

     

    - 창립연도: 1999년

    - 소재지: 네이멍구(内蒙古)

    - 특징: 덴마크 Arla, 프랑스 Danone, 미국 WhiteWave, 뉴질랜드 AsureQuality 등의 유제품 기업과 협력 경험 있음

    광밍(光明)

     

    - 창립연도: 1996년

    - 소재지: 상하이(上海)

    - 특징: 유제품 생산 및 개발, 젖소 사육, 물류 배송 등 다양한 분야 다루고 있음, 현재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유제품 생산·판매기업

    와하하(娃哈哈)

     

    - 창립연도: 1987년

    - 소재지: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 특징: 항저우 시 샹청(上城) 구에 위치한 한 학교기반기업의 경영팀이 전신, 현지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 솬나이(酸奶) 외에도 주스, 차, 생수 등 100여 가지의 제품 판매 중

    쥔러바오(君乐宝)

     

    - 창립연도: 2000년

    - 소재지: 허베이(河北)성 스쟈좡(石家庄)

    - 특징: 작은 가내 기업에서 시작해 현재는 60여 가지 제품을 다루는 중견기업으로 성장, 주력 분야는 저온발효 솬나이(酸奶), 상온보관우유, 분유 등

    싼위엔(三元)

     

    - 창립연도: 1997년

    - 소재지: 베이징(北京)

    - 특징: 베이징 시 정부가 관리하는 국유독자기업. 총자산 100억 위안, 종업원 수 2만 명에 달함. 소속 기업 중 41개가 중국-외국 자금합작기업, 맥도날드(패스트푸드), 빠시(아이스크림), 큐피드(샐러드드레싱)등 외국 유명기업들과 협력 중

    셩무(圣牧)

     

    - 창립연도: 2009년

    - 소재지: 네이멍구(内蒙古)

    - 특징: 중국에서 유일하게 EU 수출인증에도 부합하는 기업, 보유한 젖소 수도 중국 최다 수준

    웨이강(卫岗)

     

    - 창립연도: 1928년

    - 소재지: 장쑤(江苏)성 난징(南京)

    - 특징: 중국 장쑤성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난징시 정부의 엄격한 인증을 통과해 '난징시 초·중·∙고등학교 납품우유'로 선정됨

    옌탕(燕塘)

     

    - 창립연도: 2002년

    - 소재지: 광동(广东)성 광저우(广州)

    - 특징: '농업·산업화 국가중점기업' 및 '중국 가공업 시범기업' 등으로 선정된 바 있음. 화남(华南)지역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중 하나

    더이(得益)

     

    - 창립연도: 1999년

    - 소재지: 산동(山东)

    - 특징: 덴마크, 미국, 독일의 선진검사설비 도입해 믿고 마실 수 있는 품질 보장

    자료원: 中国十大品牌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정리

     

      ㅇ 2017년 유명 솬나이(酸奶) 외자기업

     

    기업명

    설명

    Nestle(雀巢)

     

    - 창립일: 1867년

    - 국적: 스위스

    - 특징: 전 세계 각지에 공장 500여 개 보유,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 제조상, 창립 당시에는 유아식품 생산기업으로 출발했지만 초콜릿 바와 인스턴트 커피 등으로 유명세를 탐

    Yakult(养乐多)

     

    - 창립일: 1935년

    - 국적: 일본

    - 특징: 한 병에 특수활성유산균 100억 마리가 든 솬나이(酸奶)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함

    Milkana(百吉福)

     

    - 창립일: 1998년

    - 국적: 프랑스

    - 특징: 프랑스 Bongraing 그룹이 설립한, 치즈와 특색 유제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 현재 전 세계 124개국에 제품 수출 중이며 중국에는 1998년 진출함

    Meiji(明治)

     

    - 창립일: 1906년

    - 국적: 일본

    - 특징: 일본에 공장 29개, 자회사 47개 보유, 중국 외에도 태국, 싱가포르, 인도, 미국, 호주 등에 제품 수출 중

    Danone(达能)

     

    - 창립일: 1987년

    - 국적: 프랑스

    - 특징: 저온유제품 분야에서 전 세계 1위, 2013년 기준 매출액 118만 유로 달성, 전 세계 70개국에 제품 수출 중

    자료원: 췐샹왕(全商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정리

     

    솬나이(酸奶)수입관세율 및 수입 규제

     

      ㅇ 수입관세율

     

    HS Code

    수입세율

    부가가치세

    (증치세)

    소비세

    단위

    감독조건

    최혜국

    일반국

    403

    10%

    90%

    17%

    0

    kg

    AB

    주: 감독조건은 다음과 같음.

    - A: 수입화물 통관서(入境货物通关单)

    - B: 수출화물 통관서(出境货物通关单)

    - 최혜국과 일반국 구별

      · http://www.qgtong.com/cxgj/bgdtzbgzdhdmb/bgzdsm/gbdqd/201112/32394.html

      · 위 사이트 중 优惠/普通税率标记가 L로 돼 있는 국가는 최혜국에 속함. 참고로 한국도 중국의 최혜국에 속함.

     

      ㅇ 수입규제

        - 중국으로 유제품을 수출하는 국내업체는 해외 생산업체로 등록해야 수출이 가능하며, 이 때 중국 현지 유제품 수입업자는 수입업자 등록이 필수

        - 국가인증인가관리감독위원회(CNCA)를 통해 유제품 수출기업으로 등록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국식품규정 및 HACCP 혹은 GNP 규정을 준수해야 함.

        - 또한 중국으로 가공식품을 수출 시 식품 검사검역을 거쳐야하고, 제품 성분이 중국의 시품안전 국가표준에 부합해야 통관이 가능

        -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AQSIQ)에서 실시하는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은 필요한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함.

        - 유제품의 경우 수출업체는 수출국의 관련 정부기관이 허가한 위생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필수 기재 내용이 포함돼야 함.

     

    유통구조

     

      ㅇ중국 솬나이(酸奶)의 유통채널은 대부분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유통 비중은 빠른 증가세를 보임.

        - 주요 유통채널은 전문벤더, 대형마트, 신선식품 전문매장, 한국전문 식품점,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음.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자들의 솬나이(酸奶)에 대한 인식이 하나의 음료제품에서 건강 간식으로 변화되는 추세로, 일부 유치원에서는 솬나이(酸奶)를 간식으로 어린이에게 배포하고 있음.

     

      ㅇ 솬나이(酸奶)의 중국 시장규모는 매년 평균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임. 기타 발달한 국가의 1인당 섭취량에 비해 중국인의 섭취량은 아직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아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 잠재력은 거대하다고 판단

     

      ㅇ 중국 솬나이(酸奶)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업체는 제품 신선도 유지, 품질 관리 및 신제품 개발 등 유통전략 및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

        - 무엇보다 한국은 중국에 유제품을 직수출할 수 있는 소수 국가 중 하나이며, 경쟁국인 일본은 과거 방사능 유출사건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크게 하락하는 모습

     

     

    자료원: 中国报告大厅, 中国产业信息网, 全商网, 中国十大品牌网, KITA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