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아용품전을 통해 살펴본 중국 영유아용품시장

    - 중국최대 규모의유아용품전성황리에개최-

    - 시장세분화와확대도빠르게이루어져향후기상도매우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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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망

     

    전시회개요산업현황

     

      ㅇ역대최대규모로개최된이번유아용품전시회는2600개가넘는기업과4000개에육박하는브랜드가참가해제품을선보임.

        - 1자녀정책의폐지이후번째자녀를갖는가정이증가하면서안전한유아용품에대한관심이크게늘고있으며, 9명에달하는인파가몰려성황을이룸.

     

      ㅇ영유아산업은1자녀정책의폐지에힘입어빠르게발전하고있는유망한산업분야임.

        - 중국위생과계획생육위원회에따르면, 2016년에1786명의아기가태어나2000년대들어최고치를기록했음.특히번째자녀를갖고자하는가구들에힘입어영유아산업은빠른발전을지속할것으로기대함.

        - '2017 CBME 중국영유아산업조사보고'따르면, 2017성장을지속할기업은86%달함. 또한 66%기업이20% 이상의성장률을기록하며, 초고속성장을이어갈것임.

        - 아울러육아에대한개념과소비가발전함에따라아이가다루는모든제품은고급으로취급하고자하며, 유아용품시장이더욱 고급화할것으로기대함.

     

    전시회명

    2017 중국상하이유아용품전시회(Children Baby Maternity Expo China 2017)

    개최기간

    2017년 7월 19~21일(3일간)

    장소

    상하이국가전시컨벤션센터(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전시회연혁

    2001년부터1개최(17)

    개최규모

    23만9732㎡(2662개사, 3952브랜드 참여)

    전시품목

    출산용품베이비케어용품, 유모차, 카시트유아가구류, 유아용또는아동용식품헬스케어용품,

    장난감, 교육용품기념품류, 유아아동의류, 신발액세서리류, 유아아동관련서비스

    주요참가국

    중국, 영국, 독일, 호주, 프랑스, 한국, 일본, 싱가포르

    주최

    UBM China

    홈페이지

    www.cbmexpo.com

    자료원: CBME 홈페이지

     

    전시장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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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CBME 홈페이지

     

      ㅇ부대행사도다양하게개최되며현장분위기를 끌어올림.

        - 중국유아동산업발전포럼: Nielson, WGSN, SGS 싱크탱크기업에서21명의전문가를초빙함.새로운경제환경하의도소매개혁서비스혁신모델을소개하고유아·아동의류의트렌드, 제품 설계트렌드품질표준업계에서많은관심을갖는주제로토론을진행함.

        - 2017 CBME Awards: 어워드후보기업제품을전시하고, 100명의전문가평가현장참관자투표로시상

        - 제품 설계대회: 사전에신청받은신세대아동복1241작품선별된20작품을현장에서평가시상하는이벤트개최

        - 상담회: 쑤닝홍하이즈(苏宁红孩子), 다룬파(润发), 하이즈왕(孩子王), 궈메이온라인(国美在线), 징둥(), 베이베이망(贝贝网), 이하오뎬(1号店) 대형 바이어들과참가기업들과현장상담회를개최

        - Cool Kids Fashion 아동복전: 16국가·지역의95브랜드가아동복패션쇼, 디자인시합부대행사를참가해아동복산업발전의트렌드를선보임.

        - 혁신제품전시: 가장혁신적인유아용품64제품을전시평가

     

      ㅇ현장이모저모

        - 한국, 북미, 호주, 스페인, 대만, 일본, 싱가포르, 영국, 프랑스, 홍콩국가와지역에서국가관으로참가.국가별특색과개성을보이며참관객들을이끌었음.

        - 이번전시회는 4개의테마인 '活色生(제품의신선함)', '乐活美妈(애기엄마의즐거움)', '乐教体验(직접체험의즐거움)', '乐享户外(야외활동의즐거움)'임.

        - 活色生유아용식품의신선도와건강식, 乐活美妈애기엄마가사용하는제품, 乐教体验유아용 수영장 및 촬영乐享户外어린이자전거, 킥보드야외활동용품을지칭하며, 크게4가지테마로중심으로전시회가구성됨.

        - 특히이번전시회는전시기간 처음으로현장생중계를시도, 온라인으로도참관할있도록했으며, 참관객은생중계를통해현장분위기와전시제품을생생하게보고느낄있었음.

     

    현장생중계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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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CBME 위챗공식계정

     

    한국관개요

     

      ㅇ2014한국관구성참가이후4연속참가했음.이번전시회에는32개사가참가해젖병, 빨대컵, 유아신발, 놀이방매트, 간식류제품을선보임.

     

      ㅇ4.1관에국가들과나란히위치한한국관에는여타전시회대비바이어와참관객들이많은관심을보였으며, 바이어와의상담현장판매가꾸준히이어졌음.

     

      ㅇ한국관참관바이어현장인터뷰

     

      1) 상하이유아용품온라인플랫폼담당자

     

      Q. 현재온라인에서한국 제품을취급하고있는지?

      A. 현재일본제품위주로하고있으며, 한국 제품도일부있음. 이번전시회를통해한국 제품라인업을증가시켜취급제품군을풍성하게하고자함.

     

      Q. 한국유아용품에대해어떠한평가를내리는지?

      A. 설계가산뜻하고소재도친환경소재를사용한것으로보임. 특히디테일에많은신경써소비자의수요를충족시키고있으며, 호평을받고있음.

     

      Q. 중국 시장에서한국 제품에대해향후전망은?

      A. 한국 제품에관심을갖고있지만, 주문량이문제가. 왕이카오라(kaola.com), 웨이핀후이(vip.com) 대형온라인플랫폼보다는 우리와 같은중소형플랫폼에서많이취급함. 한국 업체에서요구하는주문량이너무많아우리에겐부담이며, 협력기회를놓친경우가많음. 주문량조정이가능하다면좋은기회가많을것으로기대함.

     

      2) 광저우유아용품플랫폼구매담당자


      Q. 귀사는이번전시회에서관심이가는제품이있는지?

      A. 유아용품을 판매하앱을운영하는데한국 제품위주로 취급하고있으며,이번전시회는한국관을보며소통하기위함임. 이번에참가한제품일부는이미우리플랫폼에서판매되고있으며, 좋은제품을많이발굴하기바람.

     

      Q. 귀사가한국 제품을선택한이유는?

      A. 한국 제품은정교하고섬세함. 특히제품기술력은중국보다월등하며제품설계도매우뛰어나소비자들이선호함.


      Q. 한국 제품의수입에영향은없는지?

      A. 영향은없고, 통관등도모두정상임. 개별제품의통관시간이길어지는경우는있으나, 전반적으로는문제가없음.

        

    한국관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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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자체촬영

     

    전망

     

      ㅇ제품별·연령별로제품시장이세분화다변화되면서시장이다채롭게형성되고 있음. 또한 주력소비군인바링허우(80), 주링허우(90) 이전 세대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2018년까지육아를하는가정의규모가2억8600만명으로2010대비21.2% 증가할것으로예측.규모의확대에힘입어영유아용품시장이빠르게확대될것으로기대

     

      ㅇ아울러중국의영유아제품온라인플랫폼의침투율은15.5%미국의20% 대비낮은수준이며, 온라인플랫폼의잠재적발전공간이특히것으로판단됨.

     

      ㅇ가운데특히한국 제품은디자인, 소재, 안전성면에서높은점수를받고있는만큼많은시장 기회를포착할있을것으로기대됨.

     

     

    자료원: CBME 홈페이지, 신화망, 인민망, 중국망, 왕이재경, iiResearch,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