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中 증가하는 탈모인구, 커져가는 발모제품 시장

    - 중국 성인 남성 4명중 1명이 탈모 -

    발모제품 구입 시 중점 고려사항은 '빠른 효과, 가격, 성분' -

     

     

     

    □ 중국 발모제품 시장 최근 동향


     
     ㅇ 중국 건강증진 및 교육협회 '모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중국 탈모인구는 약 2억5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10.8%를 차지함.

        - 이 중 남성 탈모인구는 약 1억3000만 명으로,성인 남성 기준 평균 4명 중 1명이 탈모를 겪고 있으며 주로 20~40대 남성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남.

        - 출산, 다이어트, 잦은 염색 및 펌 등으로 여성 탈모인구도 급증하고 있음.

        - 탈모증 발병률은 매년 15% 정도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중국 발모제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ㅇ 중국 발모제품 시장 규모는 해를 거듭할수록 확대되고 있음.

        - 이에 따라 중국 복용 발모제 시장 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2010년 기준 6억3000만 위안이었던 복용 발모제 시장 규모는 2014 11억5300만 위안으로, 2배 가까이 성장함.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발모제품은 도포용 발모제·복용 발모제·발모기기 등 종류가 비교적 다양한 편임.

     

    2010~2014년 중국 발모제품 시장 규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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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杭州先略投有限公司

     

        - 2009~2014년까지 중국 도포용 발모제 가격은 꾸준히 상승했음.

        · 제조원가가 상승하면서, 제품 평균 가격도 지속적으로 상승했으나 탈모인의 증가로 수요도 함께 증가함.

     

    2009~2014년 중국 도포용 발모제 평균가격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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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北京先略投有限公司

     

      ㅇ 중국 발모제품 시장 특징은 주기성과 계절성을 띠고 있음.

        - (주기성) 발모제품 시장은 산업수명주기의 성장기를 맞아 신생기업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계절성) 일교차와 일조량 등 환경적인 변화로 인체호르몬이 변화하면서 탈모량이 증가하는 봄·가을에 발모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중국 발모제품(도포용 발모제 위주) 수출입 현황

     

      ㅇ 대한 수입 현황

        - 도포용 발모제(HS Code 330590) - FTA 관세혜택 적용후 관세율은 7.9%.

     

    중국 발모제 수입세율

    HS Code

    명칭

    관세율

    부가가치세
    (증치세)

    소비세

    단위

    최혜국

    한-중 FTA

    아태 5

    일반국

    33059000

    도포용 발모제

    (其他护发)

    10%

    7.9%

    8.5%

    150%

    17%

    0

    kg

    자료원: 人民共和

     

        - 도포용 발모제 대중 수출시 CFDA인증 혹은 SFDA인증을 획득해야 함.

        · 한국에서는 약품이나 의약외품으로 구분되는 도포용 발모제는 중국에서 특수화장품으로 분류돼 관리되고 있음.

        · 따라서 도포용 발모제 수출시 통관을 위해 CFDA인증 혹은 SFDA인증이 필요하며 인증서 발급까지는 9개월에서 길게는 1년가량 소요됨.

        - 해당 품목의 한-중 간 무역액 추이를 살펴보면, 수출은 불규칙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수입은 대체로 꾸준히 증가함.

        - 특히 2015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3.5배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임.

     

    2007년~2016년 중국 도포용 발모제 수출입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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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국가별 수입 현황

        - 2016년 도포용 발모제(HS Code 330590) 수입액은 1억779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3% 증가함.

        - 도포용 발모제 최대 수입국은 일본이며, 2016년 기준 3775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35%를 차지함.

        - 한국은 2016년 기준 2404만 달러로, 2014 4위에서 2015·2016년 전체 2위를 기록함.

     

    2016년 중국 도포용 탈모제 국가별 수출입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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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발모제품 유형별 수입 현황

        - 2014년 기준 발모제품 수입에서 도포용 발모제가 49.5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반면, 복용 발모제의 경우 21.08%로 가장 작은 비중을 차지함.

     

    2014년 중국 발모제별 수입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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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北京先略投有限公司

     

    □ 중국 발모제품 시장 경쟁동향

     

      ㅇ 중국 브랜드 동향

        - 중국 내 대표적인 두피케어 브랜드 '장광101(章光101)'은 두피케어센터 2500여 개를 운영 중이며 주고객은 30~50대 남성임.

        - 시장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바왕(霸王)’의 경우, 발모효과가 빠르고 천연 성분이 들어간 순한 타입의 제품 판매로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음.
     

    도포용 발모제 중국브랜드 현황(시장 점유율순)

    브랜드

    기업명

    소재지

    시장 점유율(%)

    章光101

    北京章光101科技股有限公

    베이징(北京)

    14.06

    霸王

    霸王国际()控股有限公司

    광저우(广州)

    10.25

    敬修堂

    广州白云山敬修汤药业有限公

    광저우(广州)

    8.61

    蔓迪

    浙江万马药业有限公

    항저우(杭州)

    6.22

    安特

    山西振安特生物制有限公

    진중(晋中)

    4.86

    西帕维药

    新疆吾尔药业有限任公

    우루무치(乌鲁)

    4.82

    立效

    山西药业有限公

    윈청()

    3.58

    东药业

    河南茸堂药业有限公

    난양()

    2.80

    银诺

    银诺药业有限公

    창춘()

    2.72

    斯必申米地尔浴

    四川美大康药业有限公司

    더양()

    2.57

    자료원: 北京先略投有限公司

     

      ㅇ 외국브랜드 동향

     

    도포용 발모제 외국브랜드 현황

    국가

    일본

    프랑스

    태국

    미국

    스페인

    영국

    브랜드

    柳屋

    Rene Furterer

    BSC Falles

    NIOXIN

    PLUS-FORTE

    Grow Gorgeous

    가격·용량

    75위안

    / 240ml

    60위안

    / 528ml

    90위안

    / 45ml

    100위안

    / 289ml

    100위안

    / 258ml

    60위안

    / 180ml

    제품사진

    설명: EMB00002da840c7

    설명: EMB00002da840c8

    설명: EMB00002da840c9

    설명: EMB00002da840ca

    설명: EMB00002da840cb

    설명: EMB00002da840cc

     

    복용 발모제 외국브랜드 현황

    국가

    일본

    프랑스

    호주

    영국

    덴마크

    브랜드

    Plantel

    Rene Furterer

    hair

    Vitamin Planet

    New Nordic hair volume

    가격·용량

    364위안

    / 90

    290위안

    / 90

    158위안

    / 30

    699위안

    / 60

    518위안

    / 90

    제품사진

    설명: EMB000020981f6c

    설명: EMB000020981f6d

    설명: EMB000020981f6e

    설명: EMB000020981f71

    설명: EMB000020981f72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여전히 타인에 탈모를 밝히기 꺼려하는 심리로 인해 온라인·웨이상(微商)·홈쇼핑 거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브랜드 인지도를 가장 많이 따지는 20대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지인의 추천에 의해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이에 따라, 웨이상을 통한 구매율도 크게 상승하고 있음.

        - 탈모 초기 단계에는 대부분 병원보다는 발모제 등을 이용한 자가 치료를 시도하므로, 두피 진단 및 두피케어를 통한 고객 맞춤형 제품 판매 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요도 클 것으로 예상됨.

     

      ㅇ 두피 건강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소비자들은 발모제품 구입 시 '빠른 효과, 가격, 성분'을 가장 우선시함.

        - (빠른 효과) 중국 발모제품 소비자들은 보통 해당제품 사용 후 3개월 이내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함.

        - (가격) 효과 대비 가격이 비싼 해외 브랜드보다 비슷한 효과라면 저렴한 국내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따라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과 관세혜택을 활용한 가격경쟁력을 가지는 것도 중요함.

        - (성분) 피부트러블, 모발 끊어짐 현상과 같은 부작용이 없고 안전성이 보장되는 천연제품, 전통적인 느낌이 강해 신뢰가 가는 한방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호함.

     

     

    자료원: 人民共和, 健康促进与教协会, 业研究院, 北京先略投有限公司, 杭州先略投有限公司, 한국무역협회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